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점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1 -18-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60 p. : 서식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18
제어번호
MONO1201819323
주기사항
연구기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영일
부록: 1. 점역·교정사 교육과정 시안의 내용 체계에 대한 자문위원의 검토 의견서 ; 2. 교정사용 타당성 조사지 ; 3. 점역사용 타당성 조사지 외
참고문헌: p. 138-139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점자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4

Abstract 6

제1장 서론 15

1. 연구 배경 16

2. 연구 목적 및 범위 18

3. 연구 방법 19

4. 연구 추진 일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1

1. 교육과정 개발의 개요 22

1)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 22

2) 교육과정 개발 수준 23

3) 교육과정 개발 모형 24

2. 한국어 교육과정의 사례 26

1) TOPIK 한국어 교육과정 26

2) 사회 통합 프로그램 이수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28

3)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29

4)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30

5) 한국어교원자격증 발급을 위한 교육과정 32

3. 점역ㆍ교정사 양성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시사점 33

제3장 국내외 점자 전문 인력 양성 현황 36

1. 미국 37

1) 자격 제도와 교육 현황 37

2) 교재 42

2. 일본 51

1) 자격 제도와 교육 현황 51

2) 교재 53

3. 한국 54

1) 자격 제도와 교육 현황 54

2) 교재 64

제4장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요구 분석 68

1. 면담 방법 69

1) 면담 참여자 69

2) 면담 도구 71

3) 면담 절차 72

2. 면담 결과 73

1) 정안인 점역ㆍ교정사 면담 결과 73

2) 시각장애인 점역ㆍ교정사 82

3) 전문가 간담회 89

3. 면담의 시사점 93

1) 변화하는 응시자 배경의 반영 93

2) 양성 교재의 표준화 93

3) 자격증 취득을 통한 실무 능력 검증 강화 94

4) 교육 방법의 다양화 94

5) 자격시험 관리 철저 94

제5장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 96

1. 조사 방법 97

1) 조사 참여자 97

2) 조사 도구 98

3) 조사 절차 및 자료 처리 99

2. 조사 결과 99

1) 점역ㆍ교정사 교육 목표 99

2)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 편성 체계 101

3) 점역ㆍ교정사 교육 방법 104

4) 점역ㆍ교정사 교재 개발 107

5) 조사 결과의 요약 112

제6장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안) 114

1. 교육 목표 115

2. 교육과정 편성 체계 119

3. 교육 내용 121

4. 교육 방법 132

5. 평가 133

6. 교재 개발 134

제7장 결론 및 제언 136

1. 결론 137

2. 제언 138

참고문헌 140

[부록 1]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 시안의 내용 체계에 대한 자문위원의 검토 의견서 143

[부록 2] 교정사용 타당성 조사지 146

[부록 3] 점역사용 타당성 조사지 151

[부록 4]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안)」에 대한 공개 토론 자료 157

판권기 161

〈표 1-1〉 우리나라 점역ㆍ교정사 현황 17

〈표 2-1〉 교육과정 개발의 절차 22

〈표 2-2〉 한국어능력시험의 교육과정 26

〈표 2-3〉 한국어능력시험 교육과정의 어휘ㆍ문법 영역의 등급별 교육 내용 27

〈표 2-4〉 사회 통합 프로그램의 구성 및 이수 시간 28

〈표 2-5〉 사회 통합 프로그램의 단계별 교육과정의 내용 28

〈표 2-6〉 여성 결혼 이민자를 위한 한국 문화 교육과정 30

〈표 2-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주제 영역 32

〈표 2-8〉 한국어교원자격증 발급을 위한 교과목 32

〈표 2-9〉 한국어 교사의 직무 35

〈표 3-1〉 "점역 교수 편람:통일영어점자 판"의 내용 구성 44

〈표 3-2〉 수학 점역 입문 개정판의 단원별 구성 46

〈표 3-3〉 악보 점역 입문 개정판의 단원별 구성 48

〈표 3-4〉 장애인복지관 점역ㆍ교정사 교육 현황 55

〈표 3-5〉 점자세상 국어 점자 내용 개요 59

〈표 3-6〉 점자세상 수학 점자 내용 개요 59

〈표 3-7〉 점자세상 과학 점자 내용 개요 60

〈표 3-8〉 점자세상 컴퓨터 점자 내용 개요 60

〈표 3-9〉 점자세상 영어점자 내용 개요 60

〈표 3-10〉 점자세상 음악 점자 내용 개요 60

〈표 3-11〉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의 국어 분야 교육 내용 61

〈표 3-12〉 국어 온라인 콘텐츠 63

〈표 3-13〉 영어 온라인 콘텐츠 63

〈표 3-14〉 음악 온라인 콘텐츠 63

〈표 3-15〉 국어 2013 점역ㆍ교정사 양성 교육 자료집(증보)-국립국어원 64

〈표 3-16〉 2013 점역ㆍ교정사 양성 교육 자료집(영어)-국립국어원 65

〈표 3-17〉 수학ㆍ과학ㆍ컴퓨터 점역ㆍ교정사 양성교재-국립국어원(2014) 66

〈표 3-18〉 개정판[2011] 음악 점자 길잡이-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66

〈표 3-19〉 일본어 점역ㆍ교정사 양성교재-국립국어원(2015) 67

〈표 4-1〉 정안인 면담 참여자의 특성 69

〈표 4-2〉 시각장애인 면담 참여자의 특성 70

〈표 4-3〉 점역ㆍ교정사 면담지 71

〈표 4-4〉 전문가 간담회 질문지 72

〈표 5-1〉 설문 조사 참여자 특성 97

〈표 5-2〉 설문지 구성 영역과 내용 98

〈표 5-3〉 인지적 교육 목표의 적절성 100

〈표 5-4〉 기능적 교육 목표 적절성 100

〈표 5-5〉 정의적 교육 목표의 적절성 101

〈표 5-6〉 점역사와 교정사 교육과정 분리 구성의 적절성 101

〈표 5-7〉 교육과정의 단계별 내용 구성의 적절성 102

〈표 5-8〉 기초 단계 내용 구성의 적절성 102

〈표 5-9〉 검정 단계 내용 구성의 적절성 103

〈표 5-10〉 실무 단계 내용 구성의 적절성 103

〈표 5-11〉 점역사 과정 기초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4

〈표 5-12〉 교정사 과정 기초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4

〈표 5-13〉 교정사 과정 검정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5

〈표 5-14〉 교정사 과정 검정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5

〈표 5-15〉 점역사 과정 실무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6

〈표 5-16〉 교정사 과정 실무 단계의 교육 방법의 적절성 106

〈표 5-17〉 자기주도적 학습과 수업 지침서로서 교재 개발의 적절성 107

〈표 5-18〉 학습 촉진 기능을 갖춘 교재 개발의 적절성 107

〈표 5-19〉 1차시 30분 단위의 온라인 교육 교재 개발의 적절성 108

〈표 5-20〉 최신 점자 규정 및 점역 관련 기술을 반영하는 교재 개발의 적절성 108

〈표 5-21〉 충분한 설명과 예시를 제공하는 교재 개발의 적절성 109

〈표 5-22〉 기초 단계 교재 내용 구성의 적절성 109

〈표 5-23〉 검정 단계 교재 내용 구성의 적절성 110

〈표 5-24〉 실무 단계 교재 내용 구성의 적절성 110

〈표 5-25〉 실무 단계 교재 내용 구성의 적절성 111

〈표 5-26〉 다양한 평가 문제를 제공하는 교재 개발의 적절성 111

〈표 5-27〉 연습 문제의 정답과 해설 제공하는 교재 개발의 적절성 112

〈표 6-1〉 점역ㆍ교정사 교육과정 편성 체계 및 시간 배당표 121

〈표 6-2〉 국어 점역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2

〈표 6-3〉 국어 점역사 과정 기초 단계의 1차시 수업 지도안(예시) 123

〈표 6-4〉 국어 교정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4

〈표 6-5〉 국어 교정사 과정 기초 단계의 2차시 수업 지도안(예시) 125

〈표 6-6〉 영어 점역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5

〈표 6-7〉 영어 교정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6

〈표 6-8〉 수학ㆍ과학ㆍ컴퓨터 점역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7

〈표 6-9〉 수학ㆍ과학ㆍ컴퓨터 교정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8

〈표 6-10〉 음악 점역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9

〈표 6-11〉 음악 교정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29

〈표 6-12〉 일본어 점역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30

〈표 6-13〉 일본어 교정사 과정 교육 내용 체계표 131

〈그림 2-1〉교육과정 개발활동의 위상 22

〈그림 2-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25

〈그림 6-1〉 점자의 생태학적 모형 11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98434 411.1 -18-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398435 411.1 -18-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