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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머리말 / 김은숙
연구개요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6
2. 용어의 정의 18
가. 몸짓언어의 정의 18
나. 본 연구에서의 몸짓언어의 정의 18
3. 연구 내용 및 범위 19
4. 연구 방법 20
가. 문헌조사 20
나. 초점집단면담(FGI) 20
다. 조사연구 20
라. 사례관찰 21
마. 특수학교 현장검토 21
II. 몸짓언어 관련 이론적 배경 22
1. 몸짓언어 개념과 분류 22
가. 몸짓언어의 개념 23
나. 몸짓언어의 속성 26
다. 몸짓언어의 유형과 기능 30
라. 몸짓언어의 역할 35
2. 국외 몸짓언어 개발 및 활용 현황 41
가. 미국 41
나. 독일 46
다. 영국 52
3. 몸짓언어 관련 선행 연구 54
가. 시각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의 활용 56
나. 청각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의 활용 57
다. 지체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의 활용 57
라. 중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의 활용 58
마. 자폐성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의 활용 59
4. 본 몸짓언어 연구에 주는 시사점 62
가. 몸짓언어의 장점 62
나. 몸짓언어의 기대 효과 62
다. 몸짓언어 통일의 필요성 63
III. 몸짓언어의 실태 및 요구 분석을 위한 FGI 64
1. 연구목적 64
2. 연구방법 64
가. 연구대상 64
나. 연구방법 69
3. 연구결과 70
가. 중도 지적장애학생 교사 및 부모 71
나. 청각중복장애학생 교사 및 부모 76
다. 시각중복장애학생 교사 및 부모 82
라. 지체중복장애학생 교사 및 부모 89
IV. 몸짓언어 실태 및 요구 분석을 위한 조사연구 98
1. 교사용 조사연구 98
가. 연구목적 98
나. 연구방법 및 절차 98
다. 연구결과 106
2. 부모용 조사연구 138
가. 연구목적 138
나. 연구방법 및 절차 138
다. 연구결과 145
V. 특수교육 현장 관찰 사례 163
1. 연구목적 및 방법 163
2. 연구결과 163
가.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특수학급 관찰 사례 163
나. 지체장애 특수학교 관찰 사례 169
다. 시각장애 특수학교 관찰 사례 171
VI. 전문가 검토 및 현장 검토 176
1. 전문가 검토 176
가. 1차 검토 176
나. 2차 검토 177
다. 검토 결과 179
2. 특수학교 현장 검토 179
가. 목적 179
나. 대상 180
다. 기간 180
라. 방법 180
마. 결과 181
VII. 몸짓언어 어휘목록 182
1. 개발 방향 184
2. 개발 원칙 184
3. 최종 어휘목록 186
4. 몸짓언어 표현 예시 개발 190
가. 유형별 몸짓언어 190
나. 장애영역별 몸짓언어 표현 예시 192
다. 몸짓언어 개발 예시 194
VIII. 결론 및 제언 197
1. 결론 197
2. 제언 200
부록 202
〈부록 1〉 중도·중복장애학생 의사소통 몸짓언어 개발 기초자료집(별첨) 202
〈부록 2〉 FGI 질문 항목(특수학교 교사용) 202
〈부록 3〉 FGI 질문 항목(장애학생 부모용) 204
〈부록 4〉 특수학교 교사용 조사연구 설문지 205
〈부록 5〉 장애학생 부모용 조사연구 설문지 219
〈부록 6〉 특수학교 현장 검토 결과 226
참고문헌 239
판권기 250
〈표II-1〉 의사소통 의도에 따른 몸짓언어 유형의 정의 및 범주 31
〈표II-2〉 신체 부위에 따른 표현 형태 34
〈표II-3〉 시그널롱의 교수학습 단계 54
〈표III-1〉 중도 지적장애 - 교사 FGI 참여자 정보 65
〈표III-2〉 중도 지적장애 - 부모 FGI 참여자 정보 65
〈표III-3〉 청각중복장애 - 교사 FGI 참여자 정보 66
〈표III-4〉 청각중복장애 - 부모 FGI 참여자 정보 66
〈표III-5〉 시각중복장애 - 교사 FGI 참여자 정보 67
〈표III-6〉 시각중복장애 - 부모 FGI 참여자 정보 67
〈표III-7〉 지체중복장애 - 교사 FGI 참여자 정보 68
〈표III-8〉 지체중복장애 - 부모 FGI 참여자 정보 68
〈표III-9〉 몸짓언어 의사소통 실태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중도 지적장애 71
〈표III-10〉 몸짓언어 인식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중도 지적장애 73
〈표III-11〉 몸짓언어 개발 방향 및 요구 사항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74
〈표III-12〉 몸짓언어 의사소통 실태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청각중복장애 76
〈표III-13〉 몸짓언어 인식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청각중복장애 79
〈표III-14〉 몸짓언어 개발 방향 및 요구 사항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80
〈표III-15〉 몸짓언어 의사소통 실태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시각중복장애 82
〈표III-16〉 몸짓언어 인식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시각중복장애 85
〈표III-17〉 몸짓언어 개발 방향 및 요구 사항에 관한 하위영역 및 내용... 86
〈표III-18〉 몸짓언어 의사소통 실태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지체중복장애 89
〈표III-19〉 몸짓언어 인식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 지체중복장애 92
〈표III-20〉 몸짓언어 개발 방향 및 요구 사항에 관한 하위주제 및 내용... 94
〈표IV-1〉 설문지 응답 교사의 배경변인별 현황 100
〈표IV-2〉 몸짓언어 사용실태 및 인식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103
〈표IV-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과 수업에서 강조하는 핵심역량 106
〈표IV-4〉 중도·중복장애학생과 의사소통을 하는 목적 107
〈표IV-5〉 중도·중복장애학생과 구어 이외의 의사소통 방법 107
〈표IV-6〉 중도·중복장애학생의 의사표현 방법 108
〈표IV-7〉 중도·중복장애학생과 의사소통이 주로 발생하는 시간 109
〈표IV-8〉 중도·중복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 성공률 109
〈표IV-9〉 중도·중복장애학생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이유 110
〈표IV-10〉 중도·중복장애학생에게 대안적 의사소통 방법을 지도하기 어려운 이유 111
〈표IV-11〉 특수교육 현장에서 몸짓언어 개발의 필요성 112
〈표IV-12〉 몸짓언어 의사소통 목록 개발 시 중요도 113
〈표IV-13〉 몸짓언어 의사소통 지도 자료 개발 형태의 유용성 114
〈표IV-14〉 몸짓언어 의사소통 교육 지원의 필요도 115
〈표IV-15〉 몸짓언어 사용을 위한 대화상대방용 지침서 개발 시... 116
〈표IV-16〉 몸짓언어 개발 시 고려되어져야 하는 특성의 중요도 117
〈표IV-17〉 기분 및 감정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18
〈표IV-18〉 신체 및 건강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20
〈표IV-19〉 행동 및 정도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21
〈표IV-20〉 음식 및 식사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24
〈표IV-21〉 위생 및 의복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26
〈표IV-22〉 사람 및 호칭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29
〈표IV-23〉 학습 및 진로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0
〈표IV-24〉 장소 및 위치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1
〈표IV-25〉 시간 및 때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3
〈표IV-26〉 사회성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4
〈표IV-27〉 여가생활 및 놀이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5
〈표IV-28〉 자연현상 및 동식물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6
〈표IV-29〉 기타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37
〈표IV-30〉 설문지 응답 부모의 배경변인별 현황 140
〈표IV-31〉 몸짓언어 사용실태 및 인식에 관한 설문지 문항 구성 142
〈표IV-32〉 기분 및 감정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46
〈표IV-33〉 신체 및 건강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47
〈표IV-34〉 행동 및 정도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48
〈표IV-35〉 음식 및 식사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1
〈표IV-36〉 위생 및 의복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3
〈표IV-37〉 사람 및 호칭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5
〈표IV-38〉 학습 및 진로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6
〈표IV-39〉 장소 및 위치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7
〈표IV-40〉 시간 및 때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8
〈표IV-41〉 사회성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59
〈표IV-42〉 여가생활 및 놀이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60
〈표IV-43〉 자연현상 및 동식물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61
〈표IV-44〉 기타 범주의 어휘 표현 개발 요구 162
〈표V-1〉 영수의 발달 특성 164
〈표V-2〉 몸짓언어의 표현 형태(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특수학급 사례) 165
〈표V-3〉 몸짓언어의 표현 형태(지체장애 특수학교 사례) 169
〈표V-4〉 몸짓언어의 표현 형태(시각장애 특수학교 사례) 172
〈표V-5〉 시청각중복장애를 고려한 몸짓언어 소통 방법 173
〈표VI-1〉 검토자 정보(1차 검토) 177
〈표VI-2〉 추가 검토자 정보(2차 검토) 178
〈표VI-3〉 현장검토 특수학교 정보 180
〈표VII-1〉 범주별 어휘 수 187
〈표VII-2〉 장애유형별 어휘 및 숫자(개수) 표현 목록 187
〈표VII-3〉 몸짓언어의 세 가지 유형 190
〈표VII-4〉 단순화한 몸짓언어 표현 예시 191
[그림I-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그림II-1] 비구어적 의사소통의 주요 유형과 몸짓언어 24
[그림II-2] 손 표현의 의미를 구분 짓는 요소들 25
[그림III-1] 연구 결과에 관한 주제 틀 70
[그림IV-1] 교사용 설문지 개발 및 조사연구 절차 99
[그림IV-2] 부모용 설문지 개발 및 조사연구 절차 139
[그림V-1] 영수의 자해·공격행동 발생 횟수 변화 그래프 168
[그림VII-1] 몸짓언어 어휘목록 개발 절차 182
[그림VII-2] 수어를 차용한 몸짓언어의 예 185
[그림VII-3] 시각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 활용 예시 192
[그림VII-4] 지체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몸짓언어 활용 예시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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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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