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4차 산업혁명과 뉴스 미디어 정책 / 책임연구: 김선호 ; 공동연구: 박아란, 김정환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언론진흥재단, 2017
청구기호
070.1 -18-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41 p. : 삽화, 도표 ; 23 cm
총서사항
연구서 ; 2017-12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57114766
제어번호
MONO1201819483
주기사항
참고문헌: p. 137-141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01. 들어가며 6

02. 4차 산업혁명 개요 11

1. 4차 산업혁명의 등장과 그 배경 11

2.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개념과 주요 특징 14

3. 4차 산업혁명의 주요 분야 16

1) 인공지능 17

2) 로봇 19

3) 사물인터넷 21

4. 해외 주요 국가의 4차 산업혁명 전략 22

1) 미국 22

2) 독일 24

3) 일본 28

4) 4차 산업혁명과 노동의 변화 30

5. 4차 산업혁명과 저널리즘 33

1) 알고리즘 저널리즘 34

2) 알고리즘과 저널리스트 36

03. 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 혁명 39

1. 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 혁명의 관계 39

2. 플랫폼 혁명의 구조 42

1) 플랫폼 개념 및 속성 42

2) 플랫폼의 역할 및 유형 44

3) 플랫폼의 사례 52

3. 플랫폼과 승자독식 경제 55

1) 글로벌 플랫폼사업자의 성장 55

2) 플랫폼사업자 규제 논의 59

04.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 64

1.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의 형성 64

1) 인터넷 언론사 수 증가 65

2) 시민 저널리즘의 부상 66

3) 모바일 기기와 뉴스 이용 패턴 변화 66

4) 디지털 플랫폼으로 뉴스 소비 분산 68

2.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의 구조 72

3. 플랫폼 중심 뉴스 생태계의 문제 78

1) 저널리즘 재생산의 위기 79

2) 저널리즘 품질 저하 80

3) 필터버블과 정치적 양극화 81

4) 가짜뉴스와 허위정보 83

4. 저널리즘 생태계를 위한 언론사와 플랫폼의 협력 85

1) 상호보완재로서 언론사와 플랫폼 85

2) 언론사와 플랫폼 협력 사례 86

5. 보론: 플랫폼은 언론사인가? 89

1) 포털에 대한 국내 법원의 판단 89

2) 포털에 대한 유럽인권법원의 판단 92

3) 소결 96

05. 4차 산업혁명과 플랫폼에 대한 전문가 의견 98

1.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생태계 변화 99

1)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 100

2)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생태계의 변화 103

2. 플랫폼과 언론의 관계에 대한 인식 110

1) 언론의 플랫폼에 대한 의존도 평가 110

2) 바람직한 관계 구축을 위한 조치 117

3. 저널리즘 혁명에 대한 평가 128

1) 저널리즘, 뉴스의 생산ᐨ유통ᐨ소비 과정의 변화 128

2) 저널리즘 혁신의 장애 요소 132

06. 나가며 138

참고문헌 142

판권기 2

〈표 2ᐨ1〉 독일의 '하이테크 전략 2020' 25

〈표 2ᐨ2〉 유럽의 4차 산업혁명 프로젝트 27

〈표 2ᐨ3〉 일본 기술전략위원회의 중점 연구개발 분야 29

〈표 3ᐨ1〉 플랫폼의 유형 분류 50

〈표 4ᐨ1〉 언론사ᐨ네이버 조인트벤처 사례 88

〈표 5ᐨ1〉 전문가 인터뷰 대상자 99

〈그림 1ᐨ1〉 산업혁명의 역사적 진행 단계 7

〈그림 2ᐨ1〉 벤처 투자 규모 및 기업 수(2017.4. 기준) 18

〈그림 2ᐨ2〉 노동점유율 변화 추이(1947~2016) 32

〈그림 3ᐨ1〉 포드, GM, 우버의 기업 가치 변화 41

〈그림 3ᐨ2〉 슈퍼앱으로 성장한 글로벌 모바일 메신저 위챗 51

〈그림 3ᐨ3〉 애플, 구글/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 변화 추이 55

〈그림 3ᐨ4〉 GAFA의 매출/순이익 변화 추이 56

〈그림 3ᐨ5〉 2017년 기업 가치 순위 57

〈그림 3ᐨ6〉 구글과 페이스북의 전 세계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 58

〈그림 4ᐨ1〉 인터넷 신문의 증가 65

〈그림 4ᐨ2〉 시간대별 뉴스 이용 67

〈그림 4ᐨ3〉 디지털 뉴스 의존 경로 70

〈그림 4ᐨ4〉 국가별 디지털 뉴스 의존 경로 71

〈그림 4ᐨ5〉 20세기 후반 미디어 시장 지형 74

〈그림 4ᐨ6〉 21세기 초반 미디어 시장 지형 75

〈그림 4ᐨ7〉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의 롱테일 현상 77

〈그림 4ᐨ8〉 미국 신문사 소속 언론인 수의 감소 80

〈그림 4ᐨ9〉 댓글에 대한 평가 82

〈그림 4ᐨ10〉 가짜뉴스 의심 정보를 더 많이 접한 경로 84

〈그림 4ᐨ11〉 "가짜뉴스 때문에 진짜뉴스도 의심한다" 84

〈그림 4ᐨ12〉 네이버의 플러스 프로그램 8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98486 070.1 -18-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디지털 플랫폼, 콘텐츠 생산자로서 크라우드는 저널리즘의 위협 요인이면서 동시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한다. 이 보고서는 저널리즘이 어떻게 기술, 플랫폼, 클라우드와 접합하면서 성공적인 혁신을 추진할 수 있는지 청사진을 제공하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저널리즘 혁신에 필요한 공공 정책 방향을 논의한다.
    더보기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