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청소년종합실태조사. 2017 /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과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과, 2017
청구기호
R 305.23 ㅇ252ㅊ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xxiv, 243 p. :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2017-10
제어번호
MONO1201819633
주기사항
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조사기관: 한국갤럽조사연구소
책임연구원: 백혜정 ; 공동연구원: 임희진, 김현철, 유성렬
부록: 1. 2017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만 9∼12세) ; 2. 2017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만 13∼24세) ; 3. 2017년 청소년종합실태조사(주 양육자)
참고문헌: p. 205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이용자를 위하여

연구요약

목차

제I장 서론 28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30

2. 연구 내용 및 방법 32

제II장 조사 개요 34

1. 조사 개요 36

1) 조사 목적 36

2) 조사 연혁 36

3) 조사 대상 및 조사 주기 37

4) 조사 기관 37

5) 조사 기간 37

6) 조사 방법 37

7) 예비조사 및 조사원 간담회 37

2. 조사 내용 38

3. 표본설계 39

1) 모집단 39

2) 표본 추출틀 41

3) 표본크기의 결정 42

4) 층화 45

5) 표본배분 47

6) 표본추출 49

7) 가중치 산출 51

8) 모수추정 53

9) 상대표준오차 분석 55

제III장 조사결과 분석 56

1. 청소년 58

1) 건강 영역 58

2) 청소년 참여·활동 79

3) 가정생활 및 가족관 92

4) 사회관 111

5) 학교생활 및 방과 후 122

6) 진로 132

7) 학업중단 145

8) 직업 및 직업관 148

9) 대학생 경험 163

2. 주양육자 165

1) 양육 165

2) 스트레스 179

3) 가구 및 응답자 특성 182

제IV장 심층 분석 190

1. 수면시간 192

2. 운동(신체활동) 여부와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194

3. 스트레스와 주관적 안념감이 학교생활 및 부모와의 관계와 갖는 상관관계 195

4. 청소년 활동 경험 198

5. 가정생활 204

6. 사회관 206

7. 학교생활 및 진로 207

제V장 결론 210

1. 결론 212

1) 건강 영역 212

2) 청소년 참여·활동 213

3) 가정생활 및 가족관 214

4) 사회관 215

5) 학교생활 및 방과 후 216

6) 진로 217

7) 학업중단 218

8) 직업 및 직업관 218

9) 대학생 경험 219

2. 정책제언 220

1) 향후 조사방법을 위한 제언 220

2) 청소년 정책을 위한 제언 221

참고문헌 230

부록 234

판권기 271

[뒷표지] 272

표 II-1. 모집단 가구 현황 39

표 II-2. 모집단 인구 현황 40

표 II-3. 표본 추출틀의 조사구 현황모집단 가구 현황 42

표 II-4. 스트레스 1(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모집단 가구 현황 43

표 II-5. 스트레스 2(연속적으로 2주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43

표 II-6. 정서적 안정성 1(사는 게 즐겁다) 43

표 II-7. 정서적 안정성 2(걱정거리가 별로 없다)모집단 가구 현황 44

표 II-8. 정서적 안정성 3(내 삶이 행복하다고 느낀다)모집단 가구 현황 44

표 II-9. 가정생활 만족도(부모님 (또는 양육자)와의 관계, 형제자매와의 관계 등을 고려하여,... 44

표 II-10. 학교생활 만족도(선생님, 친구 등과의 관계를 고려하면, 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의 생활은... 45

표 II-11. 7,500명 표본크기에 대한 특성 45

표 II-12. 층별 모집단 가구 현황 46

표 II-13. 시/도, 동·부/읍·면부별 가구의 표본배분 결과 47

표 II-14. 층별 조사구의 표본배분 결과 48

표 II-15. 조사 참여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0

표 II-16. 조사 참여 청소년의 교육적 상황 50

표 II-17. 조사 참여 주양육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1

표 II-18. 청소년 조사항목의 상대표준오차 분포 55

표 III-1. 주관적 안녕감(평균 점수) 58

표 III-2. 주관적 안녕감(총점) 집단별 평균 비교 59

표 III-3. 수면(시각 및 시간) 61

표 III-4. 아침 식습관 62

표 III-5. 점심 식습관 63

표 III-6. 저녁 식습관 63

표 III-7. 지난 일주일 동안 운동이나 야외 신체활동 여부 및 활동시간 65

표 III-8. 스트레스-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66

표 III-9. 스트레스-연속 2주 이상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67

표 III-10. 건강평가-나는 신체적으로 건강하다 68

표 III-11. 건강평가-나는 정신적으로 건강하다 69

표 III-12. 정서-사는 게 즐겁다 70

표 III-13. 정서-걱정거리가 별로 없다 71

표 III-14. 정서-내 삶이 행복하다고 생각한다 71

표 III-15. 정서-다른 사람과 잘 어울린다 73

표 III-16. 정서-다름 사람과 협력을 잘 한다 74

표 III-17. 정서-다른 사람과 갈등이 발생했을 때 잘 해결한다 74

표 III-18. 정서-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76

표 III-19. 정서-좋은 성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77

표 III-20. 정서-내 자신에 대하여 대체로 만족한다 77

표 III-21. 참여도-청소년 관련 문제에 참여 및 의견 제시 80

표 III-22. 참여도-청소년 정책이나 수립 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80

표 III-23. 필요도-청소년 관련 문제에 참여 및 의견 제시 81

표 III-24. 필요도-청소년 정책이나 수립 과정에 참여 및 의견 제시 81

표 III-25. 청소년 활동 참여 경험 82

표 III-26. 청소년 활동 참여 경로 84

표 III-27. 청소년 활동 참여 이유 85

표 III-28. 청소년 활동 참여 만족도 86

표 III-29. 희망하는 청소년 활동 1순위/1+2순위 87

표 III-30. 가입하여 활동하는 청소년 단체 및 동아리 88

표 III-31. 청소년 활동 시설 이용 경험 89

표 III-32.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인지도 91

표 III-33. 부모님(양육자)과의 대화-나의 고민에 대한 대화 93

표 III-34. 부모님(양육자)과의 대화-학교생활에 대한 대화 93

표 III-35. 부모님(양육자)과의 대화-책, TV, 영화에 대한 대화 94

표 III-36. 부모님(양육자)과의 대화-정치, 사회적 주제에 관한 대화 95

표 III-37. 부모님(양육자)과의 활동-여가 활동 95

표 III-38. 부모님(양육자)과의 활동-저녁식사 96

표 III-39. 주중 아버지와 함께한 시간(대화시간) 98

표 III-40. 주중 어머니와 함께한 시간(대화시간) 98

표 III-41. 주중 양육자와 함께한 시간(대화시간) 99

표 III-42. 학교 수업이 끝난 후 집에 늦게 들어와도 관심이 없다 101

표 III-43. 고열이 나거나 아파도 그냥 내버려 둔 적이 있다 101

표 III-44. 가정생활 만족도 102

표 III-45. 부모님으로부터의 비용 지원-대학졸업까지 104

표 III-46. 부모님으로부터의 비용 지원-취업할 때까지 104

표 III-47. 부모님으로부터의 비용 지원-결혼할 때까지 105

표 III-48. 결혼은 반드시 해야 한다 107

표 III-49. 결혼을 하더라도 반드시 아이를 가질 필요는 없다 107

표 III-50. 결혼해서 맞벌이를 하는 경우 공동으로 가사를 분담하는 것은 당연하다 108

표 III-51. 청소년(13~18세)의 동성애·미혼모·이혼·입양 수용도 평균점수 109

표 III-52. 우리 사회는 대체로 공정한 사회이다 112

표 III-53. 우리 사회는 인권을 존중하는 사회이다 112

표 III-54. 우리 사회는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이다 113

표 III-55. 우리 사회에 대한 신뢰도 114

표 III-56. 사회적 이슈나 쟁점, 정치문제에 대한 관심 115

표 III-57. 투표 연령 적정성 116

표 III-58. 다른 인종이나 민족에 속하는 또래를 친구로 사귈 수 있다 118

표 III-59. 다른 인종이나 민족에 속하는 또래를 이성친구로 사귈 수 있다 118

표 III-60. 남북통일의 필요성 120

표 III-61. 우리나라의 북한에 대한 경제적 지원의 필요성 120

표 III-62. 남북한 청소년 간 교류의 필요성 121

표 III-63. 학교생활 만족도-나는 수업시간이 재미있다 123

표 III-64. 학교생활 만족도-우리 학교는 우리들의 의견을 잘 반영한다 123

표 III-65. 학교생활 만족도-우리 학교는 공부하기에 좋은 분위기다 124

표 III-66. 학교생활 만족도-우리 학교는 교칙이 엄격하다 124

표 III-67. 학교생활 만족도-현재 다니고 있는 학교의 생활이 만족스럽다 125

표 III-68. 현재 학업성취도 126

표 III-69. 사교육 경험 정도 및 자습시간 127

표 III-70. 방과 후 혼자 있는 정도 128

표 III-71.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저녁식사 이전 1순위/1+2순위 129

표 III-72. 평일 방과 후 주요 활동-저녁식사 이후 1순위/1+2순위 130

표 III-73. 진로교육 경험-'진로와 직업' 과목 수업 133

표 III-74. 진로교육 경험-현장학습 및 견학 134

표 III-75. 진로교육 경험-상담교사의 상담 134

표 III-76. 진로교육 경험-진로관련 검사 135

표 III-77. 진로교육 경험-인터넷 및 동영상 136

표 III-78. 진로교육 경험-소집단 및 동아리 활동 136

표 III-79. 진로교육 경험-저명인사 및 선배 초청 강연 137

표 III-80. 진로교육 경험-재량활동(창의적 체험 활동) 138

표 III-81. 진로체험 경험-진로박람회 140

표 III-82. 진로체험 경험-청소년 시설/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진로 체험 프로그램 141

표 III-83. 진로체험 경험-산업체에서 실시하는 진로 및 취업 관련 프로그램 142

표 III-84. 진로체험 경험-대학에서 실시하는 견학 프로그램 143

표 III-85. 희망 교육수준 144

표 III-86. 초·중·고 학업 중단 경험 145

표 III-87. 학업중단의 주된 이유 1순위 145

표 III-88.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이용 경험 147

표 III-89. 향후 진로계획 148

표 III-90. 장래 희망직업 결정 여부 149

표 III-91. 직업 선택 기준 1순위/1+2순위 151

표 III-92. 나는 분명한 인생의 목표가 있다 153

표 III-93. 진로나 직업을 선택할 시기가 되면 내가 정한 기준에 의하여 선택할 것이다 153

표 III-94. 내가 희망하는 직업을 미래에 가질 수 있다 154

표 III-95.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 155

표 III-96. 지난주에 수입을 목적으로 한 시간 이상 일함 156

표 III-97. 취업자 직종 157

표 III-98. 월평균 소득 158

표 III-99. 종사상 지위 159

표 III-100. 직업훈련 경험 161

표 III-101. 직업훈련을 받은 주된 목적 162

표 III-102. 직업훈련을 받지 않은 주된 이유 162

표 III-103. 대학 입학 후 휴학경험 163

표 III-104. 휴학의 주된 이유 163

표 III-105. 대학 시절 영역별 사교육 경험 164

표 III-106. 도움경험-경제적 도움 166

표 III-107. 도움경험-정서적 도움 167

표 III-108. 도움경험-생활의 도움 168

표 III-109. 양육관련 만족도-현재 자녀를 잘 키우고 있다 170

표 III-110. 양육관련 만족도-앞으로 자녀를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170

표 III-111. 양육관련 만족도-현재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 171

표 III-112. 양육관련 만족도-평소 자녀와의 대화가 충분하다 171

표 III-111. 양육관련 만족도-현재 자녀와의 관계에 대해 만족한다 171

표 III-112. 양육관련 만족도-평소 자녀와의 대화가 충분하다 171

표 III-113. 양육관련 만족도-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는 편이다 172

표 III-114. 양육관련 만족도-자녀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이 있다 173

표 III-115. TV/영화 시청 시간 175

표 III-116. TV/영화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175

표 III-117. 컴퓨터 사용 시간 176

표 III-118. 컴퓨터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 176

표 III-119.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 177

표 III-120. 스마트기기 앱의 종류와 내용 178

표 III-121. 스트레스-일상생활 중에 스트레스를 느낀다 180

표 III-122. 스트레스-자녀양육과 관련하여 스트레스를 느낀다 180

표 III-123. 스트레스-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 있다 181

표 III-124. 스트레스-평소 대인관계가 어렵다고 느낀다 181

표 III-125. 주택유형 182

표 III-126. 주택유형-층 182

표 III-127. 주택 점유 형태 183

표 III-128. 가구 전체 월 평균 소득 184

표 III-129. 가구 전체 월평균 생활비 185

표 III-130. 가구 내 9~24세 청소년 수 평균 186

표 III-131. 혼인상태 187

표 III-132. 경제활동 188

표 III-133. 출신 국가 189

표 IV-1. 수면시간과 주관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192

표 IV-2. 수면시간과 학업성취도, 사교육시간 및 혼자 공부시간 간의 상관관계 193

표 IV-3. 운동(신체활동) 여부에 따른 주관적 안녕감의 차이 194

표 IV-4. 스트레스와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95

표 IV-5. 주관적 안녕감과 관련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196

표 IV-6. 청소년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198

표 IV-7. 청소년활동 만족도와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 간의 상관관계 200

표 IV-8. 청소년 단체 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201

표 IV-9. 청소년 단체 또는 동아리 활동 참여 여부에 따른 주관적 안녕감 차이 202

표 IV-10. 청소년 수련시설 이용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주관적 안녕감의 차이 203

표 IV-11. 부모 관련 변인들 및 가정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204

표 IV-12. 사회관과 청소년활동 만족도 및 학업성취도 간의 상관관계 206

표 IV-13. 학교생활만족도와 학업성취도 207

표 IV-14. 사교육 경험 여부에 따른 학업성취도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차이 208

표 IV-15. 진로교육 및 진로체험 경험과 진로에 대한 태도 간의 상관관계 208

표 IV-16. 아르바이트 경험 여부에 따른 진로에 대한 태도의 차이 209

【그림 III-1】 청소년 수면시간 60

【그림 III-2】 청소년 신체활동 시간 64

【그림 III-3】 청소년의 행복감 긍정 평가 70

【그림 III-4】 청소년의 사회적 역량 긍정 평가 73

【그림 III-5】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긍정 평가 76

【그림 III-6】 청소년 참여에 대한 필요성 및 경험의 긍정 태도 79

【그림 III-7】 부모님과의 대화-주제별 대화 정도(주 1회 이상) 92

【그림 III-8】 주중 부모님과 함께한 시간(대화시간 포함)-매일 30분 이상 97

【그림 III-9】 부모님의 돌봄 정도 100

【그림 III-10】 각 항목별 부모님의 비용부담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 103

【그림 III-11】 청소년(13~18세)의 결혼관-긍정 응답률 106

【그림 III-12】 청소년(13~18세)의 동성애·이혼·미혼모·입양 수용도 평균점수 109

【그림 III-13】 청소년(13~18세)들의 사회관-긍정 응답률 111

【그림 III-14】 청소년(13~18세)들의 다문화관-긍정 응답률 117

【그림 III-15】 청소년(13~18세)들의 통일관-긍정 응답률 119

【그림 III-16】 청소년(초·중·고생)들의 학교생활-긍정 응답률 122

【그림 III-17】 청소년(13~24세)들의 진로교육 경험 및 도움 정도 132

【그림 III-18】 청소년(13~24세)들의 진로체험 경험 및 도움 정도 139

【그림 III-19】 청소년(13~18세)들의 주요 직업선택 기준 응답률 150

【그림 III-20】 청소년(13~18세)들의 진로관-긍정 응답률 152

【그림 III-21】 도움을 받은 정도 165

【그림 III-22】 양육관련 만족도-긍정 응답률 169

【그림 III-23】 미디어 사용 제한 정도-긍정 응답률 174

【그림 III-24】 스트레스 경험 정도 179

【그림 III-25】 가구 내 청소년 수 186

이용현황보기

조회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04219 R 305.23 ㅇ252ㅊ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M0000101894 R 305.23 ㅇ252ㅊ 전자자료 이용가능
0002404220 R 305.23 ㅇ252ㅊ 2017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