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특수교육 종단조사. 2017 / 국립특수교육원 인기도
발행사항
아산 : 국립특수교육원, 2017
청구기호
R 371.9 ㄱ427ㅌ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248 p. : 삽화, 서식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956452
제어번호
MONO1201819847
주기사항
연구자: 윤종욱, 김경화, 권현수
용역사업: 메트릭스코퍼레이션, 한국갤럽
부록: 1. 특수교육 종단조사 학교관리자용 설문지 ; 2. 특수교육 종단조사 교사용 설문지 ; 3. 특수교육 종단조사 보호자용 설문지 외
참고문헌: p. 171-17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김은숙

일러두기

연구요약

목차

PART 01. 서론 2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목적 23

PART 02. 패널 조사 방법 25

1. 패널조사 설계 25

2. 조사내용과 조사도구 26

3. 표본 추출 31

4. 패널 조사 실시 38

5. 패널 관리 41

6. 향후 패널 유지를 위한 관리 방안 46

PART 03. 패널 조사 결과 49

1. 조사참여자 정보 49

2. 특수교육 투입지표 특성 및 비교 50

가. 국가 현황 50

나. 학교 현황 50

다. 개인 현황 59

라. 2014년도와 비교분석 68

3. 특수교육 과정지표 특성 및 비교 73

가. 학교활동 현황 73

나. 학교 밖 활동 현황 87

다. 2014년도와 비교분석 88

4. 특수교육 산출지표 특성 및 비교 99

가. 학생 역량 증진 특성 99

나. 가족 역량 증진 특성 109

다. 사회적 통합 특성 111

라. 행동문제 특성(TRF) 112

마. 2014년도와 비교분석 116

PART 04. 결론 141

1. 연구 요약 141

2. 정책 제언 146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48

부록 153

부록 1. 특수교육 종단조사 학교관리자용 설문지 153

부록 2. 특수교육 종단조사 교사용 설문지 158

부록 3. 특수교육 종단조사 보호자용 설문지 179

부록 4. 패널의 역량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196

부록 5. 패널의 가정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252

부록 6. 패널의 역량과 보호자 요인과의 상관 262

부록 7. 2017년 특수교육 예산 정보 265

검토 및 자문위원 268

판권기 269

표 II-2-1.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투입지표 27

표 II-2-2.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과정지표 28

표 II-2-3. 특수교육 종단조사의 산출지표 29

표 II-2-4. 특수교육 종단조사를 위한 조사도구의 종류 30

표 II-3-1. 학교유형별 특수교육대상 학생 수(초·중·고) 31

표 II-3-2. 2014년 초3학년, 초6학년, 중3학년 특수교육대상학생 모집단 분포 33

표 II-3-3.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비례배분 결과 34

표 II-3-4.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제곱근배분 결과 35

표 II-3-5.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절충배분 결과 36

표 II-3-6. 조사대상자 표집을 위한 셀별 기대치 절충배분의 허용오차 37

표 II-4-1. 인터넷 조사 참여 현황 39

표 II-4-2. 면접조사 참여 현황 40

표 II-4-3. 설문조사 참여 패널 학생 및 보호자 현황 41

표 II-5-1. 모집단 구축을 위한 학생명부 양식 42

표 II-5-2. 학교코드 및 학생코드 부여의 예(별님초등학교 홍길동의 경우) 42

표 II-5-3. 학교코드 및 학생코드 부여 규칙 42

표 II-5-4. 학교로 발송된 공문에 첨부된 학교코드 및 학생코드 파일의 예 43

표 II-5-5. 개인정보 현행화 결과에 따른 시·도별 패널 유지율 45

표 II-5-6. 개인정보 현행화 및 연구 참여 유지에 따른 답례품 및 인쇄물 46

표 III-2-1.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지역 현황 49

표 III-2-2.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지역 현황 51

표 III-2-3.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소재지 51

표 III-2-4.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설립형태 52

표 III-2-5.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설치과정(중복응답) 52

표 III-2-6.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학급 수 및 학생 수 52

표 III-2-7.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장애인 접근 편의시설 설치 헌황 53

표 III-2-8. 패널이 재학 중인 학교의 화장실 편의시설 설치 현황 54

표 III-2-9. 특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54

표 III-2-10. 일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55

표 III-2-11. 특수학교 담임교사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55

표 III-2-12.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56

표 III-2-13. 학교관리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56

표 III-2-14.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57

표 III-2-15. 학교관리자의 자격현황 57

표 III-2-16. 교사의 자격현황 57

표 III-2-17. 학교관리자의 교육경력 58

표 III-2-18. 특수교사의 교육경력 58

표 III-2-19. 일반교사의 교육경력 58

표 III-2-20. 패널과 보호자용 설문 응답자의 관계 59

표 III-2-21. 패널의 가정형태 59

표 III-2-22. 가정의 수급여부 60

표 III-2-23. 아버지의 최종학력 60

표 III-2-24. 어머니의 최종학력 61

표 III-2-25. 아버지의 직업분류 61

표 III-2-26. 어머니의 직업분류 62

표 III-2-27. 아버지의 장애여부 62

표 III-2-28. 어머니의 장애여부 63

표 III-2-29. 아버지의 장애등급 63

표 III-2-30. 어머니의 장애등급 63

표 III-2-31. 학부모의 양육 특성 64

표 III-2-32. 패널의 학년 및 성별 64

표 III-2-33. 패널의 소속 학급 64

표 III-2-34. 패널의 장애유형 65

표 III-2-35. 패널의 중복장애의 유무 66

표 III-2-36. 패널의 중복장애 유형 66

표 III-2-37. 장애발견 및 진단 시기 67

표 III-2-38. 선정 배치된 시기 67

표 III-2-39. 패널의 인지적 수준 68

표 III-2-40. 특수교육 예산 비교 68

표 III-2-41. 특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9

표 III-2-42. 일반학교 관리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69

표 III-2-43. 특수학교 담임교사 및 특수학급 담당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0

표 III-2-44. 일반학급 담임교사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70

표 III-2-45. 학교관리자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70

표 III-2-46. 교사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시간 71

표 III-2-47. 학부모의 양육 특성 72

표 III-2-48. 패널의 인지적 수준 72

표 III-3-1. 패널의 취학유예 경험 여부 73

표 III-3-2. 패널의 취학유예 시기 74

표 III-3-3. 패널의 취학유예 사유 74

표 III-3-4. 패널의 휴학 경험 여부 75

표 III-3-5. 패널의 휴학 시기 75

표 III-3-6. 패널의 휴학 사유 76

표 III-3-7. 패널의 전학 경험 여부 77

표 III-3-8. 패널의 전학 시기 77

표 III-3-9. 패널의 특수학교-특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78

표 III-3-10. 패널의 일반학교-일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78

표 III-3-11. 패널의 특수학교-일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79

표 III-3-12. 패널의 일반학교-특수학교 전학경험과 사유 79

표 III-3-13. 패널의 출결상황 80

표 III-3-14. 패널의 주된 결석 사유 80

표 III-3-15. 패널의 통합학급 수업 참여 시수 81

표 III-3-16. 패널의 관련서비스 지원 현황(중복응답) 82

표 III-3-17. 패널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중복응답) 82

표 III-3-18. 패널의 지역사회 체험 학습 참여 횟수 83

표 III-3-19. 패널의 통학 방법 84

표 III-3-20. 패널의 통학 시간 84

표 III-3-21. 패널의 방과후교육 참여 여부 85

표 III-3-22. 패널의 방과후교육 참여 정도 85

표 III-3-23.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부여 정도 86

표 III-3-24.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수행 정도 86

표 III-3-25. 패널이 경험하는 학교생활의 질 87

표 III-3-26. 패널의 학교 밖 학습활동 정도 88

표 III-3-27. 패널의 취학유예, 휴학, 전학 경험 여부 비교 89

표 III-3-28. 패널의 결석 일수 비교 89

표 III-3-29. 패널의 통합수업 참여 시간 비교 90

표 III-3-30. 패널의 관련서비스 비교 91

표 III-3-31. 패널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 비교 92

표 III-3-32. 패널의 지역사회 체험학습활동의 횟수 비교 93

표 III-3-33. 패널의 방과후 교육 참여 여부 비교 94

표 III-3-34. 패널의 가정학습과제 부여 빈도 비교 95

표 III-3-35. 패널의 통학 방법 비교 96

표 III-3-36. 패널의 학교생활의 질 비교 97

표 III-3-37. 패널의 학교 밖 학습활동 비교 98

표 III-4-1. 패널의 운동능력 99

표 III-4-2. 패널의 섭식능력 100

표 III-4-3. 패널의 건강관리능력 100

표 III-4-4. 패널의 안전생활능력 100

표 III-4-5. 패널의 지시와 규칙 따르기 능력 101

표 III-4-6. 패널의 대인관계기술 101

표 III-4-7. 패널의 자아개념 101

표 III-4-8.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02

표 III-4-9.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02

표 III-4-10. 패널의 읽기능력 103

표 III-4-11. 패널의 쓰기능력 103

표 III-4-12. 패널의 수 개념 103

표 III-4-13. 패널의 셈하기 능력 104

표 III-4-14.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04

표 III-4-15.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04

표 III-4-16.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05

표 III-4-17. 패널의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중학교만 응답) 105

표 III-4-18.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05

표 III-4-19. 패널의 언어표현 능력 106

표 III-4-20. 패널의 개인생활기술 106

표 III-4-21. 패널의 가정생활기술 107

표 III-4-22. 패널의 학교생활기술 107

표 III-4-23. 패널의 경제생활기술 107

표 III-4-24. 패널의 여가생활기술 107

표 III-4-25.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 108

표 III-4-26. 패널의 직업태도 108

표 III-4-27. 패널의 직업기술 108

표 III-4-28. 패널의 구직능력 109

표 III-4-29. 가족의 상호작용 정도 109

표 III-4-30.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 110

표 III-4-31.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110

표 III-4-32.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110

표 III-4-3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111

표 III-4-34. 진학한 학교의 종류 112

표 III-4-35. 패널의 문제행동증후군 총점 113

표 III-4-36. 패널의 문제행동 내재화 척도 113

표 III-4-37. 패널의 문제행동 외현화 척도 113

표 III-4-38.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정서문제 114

표 III-4-39.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불안문제 114

표 III-4-40.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신체화문제 114

표 III-4-41. 패널의 DSM 진단 척도 ADHD 114

표 III-4-42.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반항행동 115

표 III-4-43. 패널의 DSM 진단 척도 품행문제 115

표 III-4-44.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115

표 III-4-45.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116

표 III-4-46. 패널의 운동능력 발달 117

표 III-4-47. 패널의 섭식능력 117

표 III-4-48. 패널의 건강관리 능력 118

표 III-4-49. 패널의 안전생활 능력 118

표 III-4-50. 패널의 지시와 규칙 따르기 능력 119

표 III-4-51. 패널의 대인관계기술 119

표 III-4-52. 패널의 자아개념 120

표 III-4-53. 패널의 자기결정능력 120

표 III-4-54. 패널의 학업준비기술 121

표 III-4-55. 패널의 읽기능력 122

표 III-4-56. 패널의 쓰기능력 122

표 III-4-57. 패널의 수 개념 122

표 III-4-58. 패널의 셈하기 능력 123

표 III-4-59. 패널의 생활수학능력 123

표 III-4-60.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능력 123

표 III-4-61.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124

표 III-4-62. 패널의 국가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비교 124

표 III-4-63. 패널의 언어이해 능력 125

표 III-4-64. 패널의 언어표헌 능력 125

표 III-4-65. 패널의 개인생활 기술 127

표 III-4-66. 패널의 가정생활 기술 127

표 III-4-67. 패널의 학교생활 기술 127

표 III-4-68. 패널의 경제생활 기술 128

표 III-4-69. 패널의 여가생활 기술 128

표 III-4-70. 패널의 지역사회생활 기술 128

표 III-4-71. 패널의 직업태도 129

표 III-4-72. 패널의 직업기술 129

표 III-4-73. 패널의 구직능력 129

표 III-4-74. 가족의 상호작용 131

표 III-4-75. 가족이 현재 삶에 만족하는 정도 131

표 III-4-76.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 132

표 III-4-77.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 132

표 III-4-78.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 133

표 III-4-79. 패널의 문제행동 증후군 총점 134

표 III-4-80. 패널의 문제행동 내재화 척도 135

표 III-4-81. 패널의 문제행동 외현화 척도 135

표 III-4-82.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정서문제 136

표 III-4-83.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불안문제 136

표 III-4-84. 패널의 DSM 진단 척도 신체화문제 137

표 III-4-85. 패널의 DSM 진단 척도 ADHD 137

표 III-4-86. 패널의 DSM 진단 척도 반항행동 138

표 III-4-87. 패널의 DSM 진단 척도 품행문제 138

표 III-4-88.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강박증상 139

표 III-4-89. 패널의 문제행동 특수척도 외상후스트레스 139

부록 4. 패널의 역량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15

표 1-1.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6

표 1-2. 초6 패널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6

표 1-3. 중3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7

표 1-4. 고3 패널의 운동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7

표 2-1.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8

표 2-2. 초6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8

표 2-3. 중3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9

표 2-4. 고3 패널의 섭식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199

표 3-1.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0

표 3-2.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0

표 3-3. 중3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1

표 3-4. 고3 패널의 건강관리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1

표 4-1.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2

표 4-2. 초6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2

표 4-3. 중3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3

표 4-4. 고3 패널의 안전생활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3

표 5-1.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4

표 5-2. 초6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4

표 5-3. 중3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5

표 5-4. 고3 패널의 지시와 규칙에 따르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5

표 6-1.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6

표 6-2. 초6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6

표 6-3. 중3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7

표 6-4. 고3 패널의 대인관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7

표 7-1.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8

표 7-2. 초6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8

표 7-3. 중3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9

표 7-4. 고3 패널의 자아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09

표 8-1.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0

표 8-2. 초6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0

표 8-3. 중3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1

표 8-4. 고3 패널의 자기결정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1

표 9-1.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2

표 9-2. 초6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2

표 9-3. 중3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3

표 9-4. 고3 패널의 학업준비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3

표 10-1.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4

표 10-2. 초6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4

표 10-3. 중3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5

표 10-4. 고3 패널의 읽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5

표 11-1.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6

표 11-2. 초6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6

표 11-3. 중3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7

표 11-4. 고3 패널의 쓰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7

표 12-1.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8

표 12-2. 초6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8

표 12-3. 중3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9

표 12-4. 고3 패널의 수 개념(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19

표 13-1.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0

표 13-2. 초6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0

표 13-3. 중3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1

표 13-4. 고3 패널의 셈하기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1

표 14-1.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2

표 14-2. 초6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2

표 14-3. 중3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3

표 14-4. 고3 패널의 생활수학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3

표 15-1.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4

표 15-2. 초6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4

표 15-3. 중3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5

표 15-4. 고3 패널의 정보통신 활용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5

표 16-1.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6

표 16-2. 초6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6

표 16-3. 중3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7

표 16-4. 고3 패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7

표 17-1.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8

표 17-2. 초6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8

표 17-3. 중3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9

표 17-4. 고3 패널의 언어이해(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29

표 18-1.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0

표 18-2. 초6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0

표 18-3. 중3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1

표 18-4. 고3 패널의 언어표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1

표 19-1.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2

표 19-2. 초6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2

표 19-3. 중3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3

표 19-4. 고3 패널의 개인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3

표 20-1.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4

표 20-2. 초6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4

표 20-3. 중3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5

표 20-4. 고3 패널의 가정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5

표 21-1.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6

표 21-2. 초6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6

표 21-3. 중3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7

표 21-4. 고3 패널의 학교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7

표 22-1.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8

표 22-2. 초6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8

표 22-3. 중3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9

표 22-4. 고3 패널의 경제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39

표 23-1.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0

표 23-2. 초6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0

표 23-3. 중3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1

표 23-4. 고3 패널의 여가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1

표 24-1.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2

표 24-2. 초6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2

표 24-3. 중3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3

표 24-4. 고3 패널의 지역사회생활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3

표 25-1.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4

표 25-2. 초6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4

표 25-3. 중3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5

표 25-4. 고3 패널의 직업태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5

표 26-1.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6

표 26-2. 초6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6

표 26-3. 중3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7

표 26-4. 고3 패널의 직업기술(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7

표 27-1.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8

표 27-2. 초6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8

표 27-3. 중3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9

표 27-4. 고3 패널의 구직능력(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49

표 28-1.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0

표 28-2. 초6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0

표 28-3. 중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1

표 28-4. 고3 패널이 통합학급 급우들에게 수용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1

부록 5. 패널의 가정 현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분석 결과) 18

표 1-1.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2

표 1-2. 초6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2

표 1-3. 중3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3

표 1-4. 고3 보호자의 양육 특성(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3

표 2-1.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4

표 2-2. 초6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4

표 2-3. 중3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5

표 2-4. 고3 가족의 상호작용(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5

표 3-1.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6

표 3-2. 초6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6

표 3-3. 중3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7

표 3-4. 고3 가족이 현재의 삶에 만족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7

표 4-1.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8

표 4-2. 초6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8

표 4-3. 중3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9

표 4-4. 고3 가족이 장애학생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59

표 5-1.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60

표 5-2. 초6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60

표 5-3. 중3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61

표 5-4. 고3 가족이 장애학생과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는 정도(장애유형별/배치형태별) 261

부록 6. 패널의 역량과 보호자 요인과의 상관 19

표 1. 패널의 운동능력 및 건강관리능력과 보호자요인과의 상관관계 262

표 2. 패널의 심리사회적 능력과 보호자요인과의 상관관계 262

표 3. 패널의 학업능력과 보호자요인과의 상관관계 263

표 4. 패널의 의사소통능력과 보호자요인과의 상관관계 264

표 5. 패널의 일상생활기술과 보호자요인과의 상관관계 264

부록 7. 2017년 특수교육 예산 정보 19

표 1. 2017년 시·도별 교육예산 대비 특수교육 예산 265

표 2. 2017년 특수교육 총예산 266

표 3.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비 266

표 4. 연도별 특수교육 예산 비율 267

표 5. 가구의 월 평균 소득 및 양육비 지출 현황 267

〈그림 II-1〉 특수교육 종단조사를 위한 투입-과정-산출 모형 26

〈그림 II-2〉 특수교육 종단조사용 인터넷설문시스템 메인 화면 38

〈그림 II-3〉 온라인검사용 TRF의 로그인 화면 39

〈그림 II-4〉 면접조사 추진 절차 40

〈그림 II-5〉 개인정보 현행화 추진 절차 4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399635 R 371.9 ㄱ427ㅌ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2399636 R 371.9 ㄱ427ㅌ 2017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