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4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8
Ⅱ.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0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1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0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7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0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7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0
Ⅲ. 국어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개요 53
1. 국어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과정 54
2. 고등학교 1학년 공통 과목 〈국어〉의 개발 방향과 개요 61
3. 일반 선택 과목의 과목별 개발 방향과 개요 77
4. 진로 선택 과목의 과목별 개발 방향과 개요 108
Ⅳ.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30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31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36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41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45
Ⅴ. 요약 및 제언 159
1. 요약 160
2. 제언 163
참고문헌 165
ABSTRACT 168
[부록 1] 공통 과목 〈국어〉의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171
[부록 2] 국어과 일반 선택 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224
[부록 3] 국어과 진로 선택 과목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예시 평가도구 408
판권기 2
〈표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화법과 작문〉 예시)(교육부, 2015b: 77) 23
〈표 Ⅱ-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교육부, 2015b, p. 109-110) 33
〈표 Ⅱ-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6
〈표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19) 42
〈표 Ⅱ-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3
〈표 Ⅱ-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6
〈표 Ⅱ-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홍미영 외, 2012b, p. 18) 46
〈표 Ⅱ-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1
〈표 Ⅱ-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1
〈표 Ⅱ-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2
〈표 Ⅱ-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2
〈표 Ⅱ-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2
〈표 Ⅲ-1-1〉 2015 개정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선택 과목의 주요 변화 55
〈표 Ⅲ-1-2〉 국어과 평가기준 개발 원칙 및 방향 58
〈표 Ⅲ-1-3〉 국어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개요 61
〈표 Ⅲ-2-1〉 국어 과목 듣기ㆍ말하기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62
〈표 Ⅲ-2-2〉 국어 과목 듣기ㆍ말하기 영역 성취수준 63
〈표 Ⅲ-2-3〉 국어 과목 듣기ㆍ말하기 영역 평가도구 개요 64
〈표 Ⅲ-2-4〉 국어 과목 읽기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67
〈표 Ⅲ-2-5〉 국어 과목 읽기 영역 성취수준 67
〈표 Ⅲ-2-6〉 국어 과목 쓰기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68
〈표 Ⅲ-2-7〉 국어 과목 쓰기 영역 성취수준 69
〈표 Ⅲ-2-8〉 국어 과목 쓰기 영역 평가도구 개요 70
〈표 Ⅲ-2-9〉 10학년 국어 문법 영역 평가기준의 예 72
〈표 Ⅲ-2-10〉 10학년 국어 문법 영역 성취수준 73
〈표 Ⅲ-2-11〉 10학년 국어 문법 영역의 평가도구 정보 74
〈표 Ⅲ-2-12〉 국어 과목 문학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76
〈표 Ⅲ-2-13〉 국어 과목 문학 영역 성취수준 77
〈표 Ⅲ-3-1〉 〈화법과 작문〉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79
〈표 Ⅲ-3-2〉 〈화법과 작문〉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0
〈표 Ⅲ-3-3〉 〈화법과 작문〉 과목 문학 영역 성취수준 81
〈표 Ⅲ-3-4〉 〈화법과 작문〉 과목 문항 개발 목록 83
〈표 Ⅲ-3-5〉 〈화법과 작문〉 화법의 원리 영역의 평가도구 정보 84
〈표 Ⅲ-3-6〉 〈독서〉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88
〈표 Ⅲ-3-7〉 〈독서〉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90
〈표 Ⅲ-3-8〉 〈독서〉 과목 성취수준 91
〈표 Ⅲ-3-9〉 〈독서〉 과목 문항 개발 목록 92
〈표 Ⅲ-3-10〉 〈독서〉 과목 독서의 방법 영역의 평가도구 정보 93
〈표 Ⅲ-3-11〉 〈언어와 매체〉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96
〈표 Ⅲ-3-12〉 언어와 매체 과목 평가기준의 예 96
〈표 Ⅲ-3-13〉 언어와 매체 과목 성취수준 98
〈표 Ⅲ-3-14〉 〈언어와 매체〉 과목 문항 개발 목록 100
〈표 Ⅲ-3-15〉 〈언어와 매체〉 과목 평가도구 정보 101
〈표 Ⅲ-3-16〉 〈문학〉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개발 개요 103
〈표 Ⅲ-3-17〉 〈문학〉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4
〈표 Ⅲ-3-18〉 〈문학〉 과목 성취수준 105
〈표 Ⅲ-3-19〉 〈문학〉 과목 문항 개발 목록 106
〈표 Ⅲ-4-1〉 〈실용 국어〉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110
〈표 Ⅲ-4-2〉 〈실용 국어〉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10
〈표 Ⅲ-4-3〉 〈실용 국어〉 과목 성취수준 112
〈표 Ⅲ-4-4〉 〈실용 국어〉 과목 문항 개발 목록 113
〈표 Ⅲ-4-5〉 〈실용 국어〉 과목 평가도구 정보 114
〈표 Ⅲ-4-6〉 〈심화 국어〉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118
〈표 Ⅲ-4-7〉 〈실용 국어〉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18
〈표 Ⅲ-4-8〉 〈심화 국어〉 과목 성취수준 119
〈표 Ⅲ-4-9〉 〈심화 국어〉 과목 문항 개발 목록 120
〈표 Ⅲ-4-10〉 〈심화 국어〉 과목 평가도구 정보 121
〈표 Ⅲ-4-11〉 〈고전 읽기〉 과목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 124
〈표 Ⅲ-4-12〉 〈고전 읽기〉 과목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24
〈표 Ⅲ-4-13〉 〈고전 읽기〉 과목 성취수준 126
〈표 Ⅲ-4-14〉 〈고전 읽기〉 과목 문항 개발 목록 127
〈표 Ⅲ-4-15〉 〈고전 읽기〉 과목 평가도구 정보 128
〈표 Ⅳ-1-1〉 고등학교 국어 읽기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132
〈표 Ⅳ-1-2〉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133
〈표 Ⅳ-1-3〉 고등학교 〈문학〉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33
〈표 Ⅳ-1-4〉 고등학교 국어과 〈국어〉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35
〈표 Ⅳ-2-1〉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국어 136
〈표 Ⅳ-2-2〉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국어과 137
〈표 Ⅳ-2-3〉 평가기준의 문항 제작 활용 사례 138
〈표 Ⅳ-2-4〉 평가기준의 채점 기준 반영 사례 139
〈표 Ⅳ-2-5〉 수업 설계를 위한 평가기준 예시 140
〈표 Ⅳ-3-1〉 국어과 공통 과목 〈국어〉의 읽기 영역 성취수준 141
〈표 Ⅳ-3-2〉 국어과 공통 과목 〈국어〉의 '읽기' 영역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43
[그림 Ⅱ-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2
[그림 Ⅱ-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5
[그림 Ⅱ-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이미경 외, 2016) 31
[그림 Ⅱ-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1
[그림 Ⅲ-1-1] 국어과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과정 60
[그림 Ⅲ-2-1] 〈국어〉 과목 듣기ㆍ말하기 영역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65
[그림 Ⅲ-2-2] 〈국어〉 과목 문법 영역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75
[그림 Ⅲ-3-1] 〈화법과 작문〉 과목 화법의 원리 영역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85
[그림 Ⅲ-3-2] 〈독서〉 과목 독서의 방법 영역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94
[그림 Ⅲ-3-3] 〈언어와 매체〉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2
[그림 Ⅲ-3-4] 〈문학〉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7
[그림 Ⅲ-4-1] 〈실용 국어〉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115
[그림 Ⅲ-4-2] 〈심화 국어〉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22
[그림 Ⅲ-4-3] 〈고전 읽기〉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128
[그림 Ⅳ-4-1] 평가기준에 근거한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147
[그림 Ⅳ-4-2] 교과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국어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계속) 153
[그림 Ⅳ-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국어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5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