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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제주도민 택배 이용 실태 및 개선방안 / 연구책임: 한승철 ; 공동연구: 김정희 인기도
발행사항
제주 : 제주연구원(JRI), 2017
청구기호
388.044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125 p. : 삽화,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7-1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05768
제어번호
MONO1201826192
주기사항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118-11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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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발간사 3

연구요약 4

I. 서론 16

1. 연구 필요성 16

2. 연구 목적 17

3.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17

4. 기대효과 18

II. 국내외 택배산업 시장 및 정책 동향 19

1. 글로벌 택배시장 및 산업 동향 19

2. 우리나라 택배산업 현황 32

3. 우리나라 택배산업 실태 및 정책적 과제 51

III. 택배물류서비스 구성 및 실태 59

1. 택배물류서비스의 구성 59

2. 택배물류서비스 정책 72

3. 택배물류서비스 이용관련 법규 74

4. 택배물류서비스 이용실태 선행조사 82

IV. 제주도민 택배이용 실태 조사 89

1. 조사개요 89

2. 조사결과 90

3. 요약 및 시사점 109

V. 행복한 택배이용을 위한 개선방안 119

1. 제주도민 택배물류서비스 이용 개선 필요성 119

2. 개선 방안 및 정책적 제언 124

참고문헌 133

[부록] 설문지 135

ABSTRACT 140

판권기 141

〈표 II-1〉 중국의 택배기업 순위 30

〈표 II-2〉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감 추이 35

〈표 II-3〉 국내 택배시장 물동량 추이 35

〈표 II-4〉 주요 택배업체별 터미널 현황 38

〈표 II-5〉 제주지역 택배기업체 현황 40

〈표 II-6〉 제주지역 택배서비스 SWOT 분석 47

〈표 II-7〉 제주 택배산업 발전전략 48

〈표 III-1〉 택배화물 처리시스템별 장단점 65

〈표 III-2〉 국내 업체별 택배 요금 69

〈표 III-3〉 소비자분쟁해결기준(24. 소셜커머스) 81

〈표 III-4〉 소비자분쟁해결기준(42. 인터넷 쇼핑몰업) 81

〈표 III-5〉 출고일ㆍ도착예정일 고지 여부 84

〈표 III-6〉 제주도 등 특수지역 배송일 및 배송지연 고지 여부 84

〈표 III-7〉 상품 배송비용 고지 여부 84

〈표 III-8〉 특수지역 배송비용 고지 여부 85

〈표 III-9〉 청약철회 고지 여부 85

〈표 III-10〉 단순변심 반품 배송비용 고지 여부 86

〈표 III-11〉 제주도 등 도서지역 반품 시 배송비 고지 여부 86

〈표 III-12〉 품목별 수도권/제주지역 배송비율 차이 86

〈표 III-13〉 품목별 구입가 대비 제주지역 배송비용 비중 87

〈표 IV-1〉 인구 통계적 특성 90

〈표 IV-2〉 택배 수령 빈도 92

〈표 IV-3〉 택배 외부 반출 빈도 92

〈표 IV-4〉 택배서비스를 통해 반입하는 주요 품목 93

〈표 IV-5〉 택배서비스를 통해 외부로 반출하는 주요 품목 94

〈표 IV-6〉 주로 이용하는 택배서비스 회사 94

〈표 IV-7〉 현재 주로 이용하는 택배서비스 회사 이용 이유 95

〈표 IV-8〉 현재 이용 중인 택배회사에 대한 정보습득 경로 96

〈표 IV-9〉 반입물품에 대한 택배 발생 동기 96

〈표 IV-10〉 반출물품에 대한 택배 발생 동기 97

〈표 IV-11〉 지난 1년 동안 택배서비스 피해 경험 97

〈표 IV-12〉 택배서비스 피해 유형 98

〈표 IV-13〉 택배서비스 이용 시 불만 사항 99

〈표 IV-14〉 '물품이 원하는 장소에 배송되었다'(원하는 장소 배송 여부) 99

〈표 IV-15〉 '배송된 물품의 포장상태가 양호했다'(포장상태) 100

〈표 IV-16〉 '물품이 파손 분실 없이 배송되었다'(파손분실여부) 100

〈표 IV-17〉 '물품이 약속된 시간에 배송되었다'(약속된 시간 배송여부) 101

〈표 IV-18〉 '물품 배송직원이 친절하였다'(친절도) 101

〈표 IV-19〉 '택배 예약 및 신청 접수가 간편하다'(예약신청간편여부) 102

〈표 IV-20〉 '물품접수시간 제한이 없다'(접수시간 제한 여부) 102

〈표 IV-21〉 '이용 가능한 택배서비스 종류가 다양하다'(서비스 다양 여부) 103

〈표 IV-22〉 '배달 전에 휴대폰이나 전화로 연락이 왔다'(배달 전 고지 여부) 103

〈표 IV-23〉 '택배서비스 이용요금이 적정하다'(이용요금 적정여부) 104

〈표 IV-24〉 '택배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만족도) 104

〈표 IV-25〉 '택배 서비스는 서비스 구매 이전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다'(구매 이전 기대 충족도) 105

〈표 IV-26〉 국내 택배 서비스 업체별 가격 인지도 106

〈표 IV-27〉 특수지역 추가 배송비 인지도 106

〈표 IV-28〉 특수지역 추가 배송비에 대한 견해 107

〈표 IV-29〉 제주지역 특수지역 추가 배송비의 적절 비용 107

〈표 IV-30〉 특수지역 추가 배송비에 대한 우선 대응 방안 108

〈표 IV-31〉 특수지역 추가 배송비 부담 최소화를 위한 도입 제도 108

〈표 V-1〉 국내 업체별 택배 요금 123

[그림 II-1] 야마토의 택배사업 메카니즘 25

[그림 II-2] 중국 택배 처리물량 추이 및 성장률 29

[그림 II-3] 온라인 쇼핑 거래액 34

[그림 II-4] 상위 5개사 시장점유율 37

[그림 II-5] 택배시장현황 51

[그림 III-1] B2C택배물류서비스 프로세스 61

[그림 IV-1] 주요 반입 품목 109

[그림 IV-2] 주요 반출 품목 110

[그림 IV-3] 선호하는 택배업체 110

[그림 IV-4] 선택업체 이용 이유 111

[그림 IV-5] 반입택배 발생동기 111

[그림 IV-6] 반출택배 발생동기 112

[그림 IV-7] 1년간 피해경험 112

[그림 IV-8] 피해유형 113

[그림 IV-9] 전반적 만족도 114

[그림 IV-10] 이용요금 만족도 114

[그림 IV-11] 이용요금 인지여부 115

[그림 IV-12] 특수배송비 인지 여부 115

[그림 IV-13] 특수배송비 적정여부 116

[그림 IV-14] 적정한 특수배송비 116

[그림 IV-15] 주요 불만사항 117

[그림 V-1] 절충형 화물처리시스템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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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05284 388.044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05285 388.044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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