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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기획 최종보고서 / 국토교통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국토교통부, 2018
청구기호
625.165 -18-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 336 p. : 삽화, 도표 ; 30 cm
총서사항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R&D report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최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82640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관연구책임자: 윤용기
참고문헌: p. 265
공동발행: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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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보고서 요약서

요약문

목차

용어 및 약어 15

제1장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16

1절 기술의 정의 및 분류체계 16

1. 기술의 정의 16

2. 기술 분류체계 17

3. 세부 기술내용 22

2절 기술개발의 필요성 32

1. 기술개발의 배경 32

2. 수송능력(Capacity) 측면 34

3. 비용(Cost) 측면 38

4. 안전(Saferty) 측면 38

5. 편의성(Service) 측면 39

6. 기술개발을 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되는 문제점 40

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분석 42

1절 국내외 정책동향 42

1. 국내 정책동향 42

2. 국외 정책동향 43

3. 국내 철도·교통관련 주요 정책과제 및 세부 추진내용 47

4. 정책동향 분석 시사점 48

2절 국내외 시장현황 및 전망 49

1. 시장관련 환경분석 49

2. 국내·외 열차제어시스템 시장현황 50

3. 시장분석 결론 55

3절 기술(특허, 논문 등) 동향 56

1. 특허동향 56

2. 열차 위치검지 특허동향 상세분석 59

3. 이동·가상폐색 특허 상세분석 65

4. 국내·외 연구개발동향 73

5. 기술동향 분석 결과 97

4절 기술수준 분석 98

1. 기술수요조사 98

2. 기술예측조사 105

3. 우선순위조사 111

5절 유사과제 분석 및 기존 기술(연구)와의 차별성 116

6절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분석 121

1. 개요 121

2. 기술개발 SWOT 분석 121

3. 연구진의 연구개발 역량 123

4. 기 확보한 연구개발성과의 활용 123

5. 인프라 설비 125

7절 활용 가능성 132

1. 활용성 전략 132

2. 기대효과 132

8절 연구성과 실용화를 위한 관련 법령 검토 결과 135

1. 철도안전법 135

2. 철도산업발전기본법 137

3. 철도건설법 137

4. 실용화를 위한 제도 개선 138

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140

1절 비전 및 목표 140

1. 비전 및 목표 수립 140

2. 연구개발목표 141

2절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143

1. 시스템개발에 따른 미래상 143

2. 핵심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143

3절 연구개발 과제구성 148

1.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요구사항 148

2. LTE-R 개발요구사항 169

3. 기술개발 로드맵 170

4. 연구단 과제구성 172

4절 세부과제별 주요 내용 및 추진전략 176

1. 세부과제 1: 열차제어시스템 통합 및 보완기술 개발 177

2. 세부과제 2: 이동폐색기반 ATP/ATO 기술 및 장치 개발 197

3. 세부과제 3: 종합성능시험 인프라구축 및 시험 213

4. 열차제어시스템 상호운영성기술 개발 225

5절 연구개발과제 추진체계 230

제4장 사전타당성 분석 232

1절 정책적 타당성 232

1.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232

2. 사업추진의지 233

2절 기술적 타당성 235

1. 사업 논리모형 235

2. 차세대 열차제어기술 확보 236

3. 기술적 파급효과 236

4. 기술개발 성공 가능성 237

3절 경제적 타당성 238

1. 분석 전제 238

2. 비용 및 편익항목 도출 238

3. 편익산정 239

4. 경제성 분석 결과 242

5. 결론 및 정책제언 244

4절 타당성 검토 종합 245

1. 기술개발투자의 시급성 245

2. 정부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245

3. 경제적 타당성 검토 245

제5장 자원투입계획 248

1절 연구시설 및 장비 투입계획 248

2절 인력투입계획 251

3절 소요예산투입계획 252

1. 총 연구비 252

2. 세부과제별 연구비 253

3. 연구개발 상세 소요내역 255

4절 정부지원조건 257

제6장 과제공모 방안 258

1절 과제제안요구서 259

1. 연구단 과제 259

2. 공간통합과제 273

참고자료 280

첨부 1. 소요예산 투입계획 282

첨부 2. 유럽의 철도혁신 프로젝트 300

첨부 3. 도시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의 성능명세 및 기능명세(KRS SG 0069-15) 318

첨부 4. 경제성 분석 328

[표 1.1] 무궤도회로방식의 열차제어시스템 세부기술 20

[표 1.2] 열차제어시스템별 열차제어 세부기술 비교 21

[표 2.1] Control, command, communication의 세부연구주제 43

[표 2.2] NGTC의 WP 및 업무내용 44

[표 2.3] SHIFT2RAIL의 IP2의 세부연구주제 45

[표 2.4] Control Command and signalling(New development and upgrade Market 2015) 53

[표 2.5] Control Command and signalling(Renewal and Maintenance Market 2015) 54

[표 2.6] 특허분석 기준 56

[표 2.7] 특허 검색 조합식 56

[표 2.8] 특허분석 기준 57

[표 2.9] 특허 검색 조합식 57

[표 2.10] 주요 핵심특허 현황(피인용순) 64

[표 2.11] 주요 핵심특허 현황(피인용순) 72

[표 2.12] 국토해양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 및 시범사업 현황 74

[표 2.13] ETCS Level별 구성 장치 84

[표 2.14] CTCS와 ETCS Level의 비교 88

[표 2.15] 중국내 CTCS 구축현황 89

[표 2.16] 주요 조사 내용 및 질의 형태 99

[표 2.17]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04

[표 2.18] 기술예측조사 평가항목 106

[표 2.19]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요소기술 및 연구성과표 107

[표 2.20]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08

[표 2.21] 우선순위조사 평가지표 항목 111

[표 2.22]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12

[표 2.23]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13

[표 2.24]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14

[표 2 25] 기존과제와의 차별성 116

[표 2.26] 도시 철도와 일반·고속철도 비교 117

[표 2.27] 기존 열차제어시스템 및 관련 기술 활용 가능성 분석 118

[표 2.28] SWOT 분석 122

[표 2.29] 현재 확보된 기술·장치 및 활용가능성 123

[표 2.30] 구축 예정 인프라 설비 125

[표 3.1] 무궤도회로방식의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기술수요조사표 142

[표 3.2] 무궤도회로 방식의 고속열차제어시스템개발에 따른 철도 기술 및 운영환경 변화 145

[표 3.3] 열차제어시스템 개발 방향 및 개발기술 151

[표 3.4] 연구단 및 세부과제별 주요 업무 173

[표 4.1] 사업 논리모형 235

[표 4.2] 경제적 타당성 분석 전제 238

[표 4.3] 주요 연구내용 239

[표 4.4] 차상장치 개량비 절감비용 240

[표 4.5] 지상장치 개량비 절감비용 240

[표 4.6] 유지보수비 절감비용 240

[표 4.7] 연간 KTX 승객1인당 총 연착시간 241

[표 4.8] 열차 연착 원인 비율 241

[표 4.9] 선로용량 확충에 따른 4대편익 242

[표 4.10] 편익산정 결과 242

[표 4.11] 경제성 분석결과 242

[표 4.12] 경제성 분석 결과 243

[표 4.13] 철도 운행제어시장 규모 244

[그림 1.1] 열차제어시스템 구성 17

[그림 1.2] 열차제어시스템 요소기술의 관계도 18

[그림 1.3] 연구개발범위 및 기술 20

[그림 1.4] 궤도회로를 이용한 열차검지 23

[그림 1.5] 무선통신을 이용한 열차위치검지 방법 23

[그림 1.6] 열차무결성기술의 열차충돌 방지 개요 24

[그림 1.7] 열차분리사고 검지방법 개요도 25

[그림 1.8] 레일절손 검지장치(DAS)원리 (그림 좌) 및 DAS가 검지한 신호(그림 우) 25

[그림 1.9] 레일절손 검지장치와 열차제어시스템간 인터페이스 개념도 26

[그림 1.10] 고정폐색(그림 상)과 이통폐색(그림 하)의 열차안전간격거리 비교 27

[그림 1.11] 무선통신을 이용한 이동폐색제어개념도 27

[그림 1.12] 열차속도제어기능 및 속도프로파일 28

[그림 1.13] 열차제어시스템의 자동화수준(IEC 62290-1) 29

[그림 1.14] 궤도회로가 없는 고속철도용 열차제어시스템 구성도 30

[그림 1.15] 열차제어시스템과 열차운행편성수(TPH)관계 34

[그림 1.16] 열차제어시스템 열차간격제어경로(Triangular-path) 35

[그림 1.17] 고속선에서 ETCS의 선로용량 35

[그림 1.18] 무선통신방식과 기존방식의 안전성 분석 39

[그림 2.1] ERTMS Regional 구성도(참조 Bombardier Transport) 46

[그림 2.2] 철도 열차제어시스템의 전체 年 펑균시장규모 50

[그림 2.3] 지역별 열차제어 시장의 현재 규모와 성장 51

[그림 2.4] 분야별 연간 열차제어 시장 발전 51

[그림 2.5] 지역 및 노선별 열차제어시스템 성장률(2017) 52

[그림 2.6] 철도 신호업체별 세계 시장 2015년도 점유율(신규 및 개량) 53

[그림 2.7] 철도 신호통신 분야 全세계 시장 점유율(지역별), 유지보수/교체 시장(2013) 54

[그림 2.8] 이동·가상폐색 특허맵 57

[그림 2.9] 열차위치검지 특허맵 58

[그림 2.10] 주요국(한국, 미국, 일본, EU) 연도별 특허 출원 건수 58

[그림 2.11] 출원인원수와 출원건수와의 관계로 판단한 산업 성장 단계 59

[그림 2.12] 출원년도 및 국가별 출원 추이 59

[그림 2.13] 주요 출원인 동향 60

[그림 2.14] 연도별 주요 출원인 동향 61

[그림 2.15] 국가별 주요 출원인 61

[그림 2.16] 국가별 특허 점유 현황 62

[그림 2.17] 국가별 출원특허/우선권 특허 현황 62

[그림 2.18] 주요 국가 별 시장확보지수 63

[그림 2.19] 국가별 인용도지수 63

[그림 2.20]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64

[그림 2.21] 출원년도 및 국가별 출원추이 65

[그림 2.22] 세부기술별 특허출원동향 66

[그림 2.23] 주요 출원인 동향 67

[그림 2.24] 연도별 주요 출원인 동향 67

[그림 2.25] 주요출원인의 기술별 출원 분포 68

[그림 2.26] 기술별/국가별 기술분포(버블형) 68

[그림 2.27] 국가별 주요 출원인 69

[그림 2.28] 국가별 특허 점유현황 69

[그림 2.29] 국가별 출원특허/우선권 특허 현황 70

[그림 2.30]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지수 70

[그림 2.31] 국가별 인용도지수 71

[그림 2.32]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71

[그림 2.33]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지상시스템 구성도 78

[그림 2.34]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차상시스템 구성도 78

[그림 2.35] ETCS 차상장치와 지상장치간 상호운영 개요 84

[그림 2.36] ETCS Level_1(참조 Siemens사의 Trainguard) 85

[그림 2.37] ETCS Level_2(참조 Siemens사의 Trainguard) 85

[그림 2.38] ETCS Level_3(참조 Siemens사의 Trainguard) 86

[그림 2.39] Network Rail ETCS Level 3구축 로드맵 91

[그림 2.40] 열차의 자동화 등급별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92

[그림 2.41] ETCS의 ATO 구성도 93

[그림 2.42] 멕시코 Toluca선의 ETCS/ATO 구성도 94

[그림 2.43] GPS를 이용한 열차분리검지 개요 95

[그림 2.44] DAS를 이용해서 열차길이, 레일상태를 검지한 예 96

[그림 2.45] 오송 시험선 테스트 베드 구성도 125

[그림 2.46] 고속열차 해무 130

[그림 2.47] 고속열차 해무 130

[그림 2.48] 철도용품 형식승인 기술분류 135

[그림 2.49] 철도차량 형식승인 기술분류 136

[그림 3.1] 열차제어시스템 개발방향 및 기술개발 분야 141

[그림 3.2] 무선통신 방식의 고속열차제어시스템의 미래상 143

[그림 3.3] 열차제어시스템의 시스템 구성 및 기능 블록도 156

[그림 3.4] 열차제어시스템 구성(안) 156

[그림 3.5] 열차제어시스템의 열차제어 프로세스 및 기능 분담 157

[그림 3.6] 전자연동장치 구성도(안) 161

[그림 3.7] 열차위치값 및 열차속도값이 갖는 오차 설명도 162

[그림 3.8] 열차속도프로파일 관계도 164

[그림 3.9] ETCS의 자동화 등급(ATO OVER ETCS OPERATIONAL REQUIREMENTS, 2016) 165

[그림 3.10] ETCS의 ATO 구성도(ATO OVER ETCS OPERATIONAL REQUIREMENTS, 2016) 165

[그림 3.11] 기술개발 로드맵 170

[그림 3.12] 연구단 체계도 172

[그림 3.13] 연구단 체계도 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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