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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주요 결과 요약 3
Summary 10
Part I. 조사 개요 24
1. 조사 목적 25
2. 조사 연혁 26
3. 조사 체계 28
4. 조사 항목(내용) 29
5. 표본 설계 및 추출 30
가. 표본 설계 변경 30
나. 모집단 31
다. 표본 할당 및 추출 34
6. 실사 및 자료처리 37
가. 실사 37
나. 자료 검증 38
다. 무응답 처리 38
라. 자료 집계 및 분석 40
7. 추정 및 오차 41
8. 표본 특성표 44
9. 주요 항목 해설 45
10. 활용지수 산출과정 48
가. 기본 점수변환식 48
나. 기능 내 산출식 48
다. 기능 간 산출식 49
라. 기업 간 산출식 51
마. 전략적 혁신 IT 산출 52
바. 최종 IT 활용지수 산출 53
Part II. ITㆍSW 활용현황 54
제1절 ITㆍSW 기반(Resource) 55
1. 업무 및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현황 55
2. 신기술 요소 도입 현황 및 적용 분야 58
제2절 ITㆍSW 관리(Governance) 60
1. 정보화 조직과 인력 60
가. CIO 60
나. ITㆍSW 전담조직 61
다. ITㆍSW 전담조직 직무별 수행인력 63
라. ITㆍSW 업무 수행인력 65
2. ITㆍSW 투자(지출) 67
제3절 ITㆍSW 수용(Acceptiveness)과 리더십(Leadership) 69
1. ITㆍSW 활용 교육 69
2. 임직원의 ITㆍSW 활용 정책 이행 및 신기술ㆍ전략 인식 현황 70
가. CEO의 ITㆍSW 융합 관심 및 직원 정책 이행 현황 70
나. 경영진의 신기술ㆍ전략 인식 현황 73
제4절 ITㆍSW 환경(Environment) 75
1. ITㆍSW 투자(지출) 저해 요인 75
2. ITㆍSW 활용 및 융합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사항 77
제5절 ITㆍSW 성과(Performance)와 산업융합 78
1. ITㆍSW 활용 성과 제고 78
2. 산업융합을 위한 ITㆍSW 도입 및 활용 79
가. 산업융합을 통한 신사업 창출 시도 여부 및 사례 79
나. 산업융합 시도 추진 단계 및 활용 정도 81
Part III. IT 활용지수 82
제1절 IT 활용지수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 83
1.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및 정의 83
가. IT 활용지수 산출 목적 83
나. IT 활용 및 IT 활용지수 정의 84
2. IT 활용지수 평가체계 85
가. IT 활용지수 평가 영역 85
나. IT 활용지수 평가 항목 86
다. IT 활용지수 가중치 산정 91
3. IT 활용지수 산출 방법론 93
가. 해외 IT 활용 발전단계 문헌 조사 93
나. e-비즈니스 인덱스(KEBIX) 성숙모형 99
다. 기업정보화수준평가(Evaluation Indices of Industrial Informatization, EIII) 100
라. IT 활용 발전단계 정의 103
제2절 2017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06
1.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종합 106
가. 총괄 106
나. 업종별 IT 활용지수 107
다.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112
2. 업무 프로세스 영역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13
가. 기능내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13
나. 기능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18
다. 기업간 IT 활용지수 조사 결과 123
제3절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28
1. IT 활용 발전단계 산출 방법론 128
2.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총괄 130
가. 총괄 130
나. 기업규모별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32
3. 제조-비제조업의 IT 활용 발전단계 분석 134
4.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연관성 139
Part IV. 결론 및 제언 142
1. 주요 요약 143
가. 2009년~2017년 연차별 IT 활용지수 143
나. 2017년 측정 영역별 IT 활용지수 145
다. 전략적 경영 IT 활용지수 증가 및 관련 사항 145
[부록 1] 표본오차 147
[부록 2] 설문지 153
[부록 3] 통계표 167
판권기 363
〈표 1-1〉 조사항목(내용)표 29
〈표 1-2〉 업종별 종사자규모별 조사 모집단 기업수 33
〈표 1-3〉 산업대분류별 제조업 중분류별 종사자규모별 표본 기업수 44
〈표 1-4〉 IT 활용지수 정의 45
〈표 2-1〉 종사자규모별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 및 필요 현황 57
〈표 2-2〉 종사자규모별 CIO 보유 현황 61
〈표 2-3〉 종사자규모별 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현황 62
〈표 2-4〉 종사자규모별 ITㆍSW 전담조직 직무별 수행인력-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보유 기업 64
〈표 2-5〉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 항목별 어려움 강도 76
〈표 3-1〉 기반(Resour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6
〈표 3-2〉 관리(Governan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7
〈표 3-3〉 수용(Acceptiveness)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7
〈표 3-4〉 리더십(Leadership)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8
〈표 3-5〉 프로세스(Process)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8
〈표 3-6〉 성과(Performance)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9
〈표 3-7〉 환경(Environment) 평가 영역의 세부 평가 영역 89
〈표 3-8〉 IT 활용지수 평가 프레임워크 및 평가 영역 90
〈표 3-9〉 IT 활용지수 가중치 92
〈표 3-10〉 국내 조사 기관 IT 활용지수 93
〈표 3-11〉 Venkatraman(1994) 모델 94
〈표 3-12〉 Djoen S, Tan(1999) 모델 96
〈표 3-13〉 Deise et al.,(2000) 모델 96
〈표 3-14〉 PwC와 CMU의 emm@ 97
〈표 3-15〉 EIII 평가 영역 세부지표 101
〈표 3-16〉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지수 108
〈표 3-17〉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지수 109
〈표 3-18〉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지수 110
〈표 3-19〉 산업대분류별 경영 IT 활용지수 111
〈표 3-20〉 산출된 단계별 임계값 129
〈표 3-21〉 IT 활용 발전단계 기업수 비중 130
〈표 3-22〉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41
〈표 4-1〉 IT 활용 발전단계에 따른 기업수 비중 143
〈표 4-2〉 기업규모별 IT 활용 발전단계에 따른 기업 분포 144
〈그림 2-1〉 기업 활동 통합을 위한 주요 정보시스템 도입률 56
〈그림 2-2〉 신기술 요소 도입률 58
〈그림 2-3〉 업무처리 부문별 신기술 도입률 59
〈그림 2-4〉 신기술 및 전략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 개선 분야 59
〈그림 2-5〉 CIO 보유 현황 60
〈그림 2-6〉 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현황 62
〈그림 2-7〉 ITㆍSW 전담조직 직무별 수행인력-ITㆍSW 업무 담당 전담조직 보유 기업 63
〈그림 2-8〉 전체 종사자 대비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비중 65
〈그림 2-9〉 전체 종사자 대비 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비중-ITㆍSW 업무 수행 인력 보유 기업 65
〈그림 2-10〉 ITㆍSW 업무 신규인력 현황 66
〈그림 2-11〉 ITㆍSW 투자(지출) 규모 추이 67
〈그림 2-12〉 ITㆍSW 투자(지출) 분야 68
〈그림 2-13〉 ITㆍSW 활용 교육 실시 현황(복수응답) 69
〈그림 2-14〉 CEO의 ITㆍSW 융합 관심 및 추진의지 70
〈그림 2-15〉 CEO의 ITㆍSW를 통한 비즈니스 목표 달성 인식 현황 71
〈그림 2-16〉 직원의 ITㆍSW 활용 정책 및 규정 이행 정도 71
〈그림 2-17〉 ITㆍSW 관련 사항 CEO 보고 수준 72
〈그림 2-18〉 경영진의 신기술ㆍ전략 인식 현황 73
〈그림 2-19〉 경영진의 신기술ㆍ전략 미대응 사유(복수응답) - 신기술ㆍ전략 계획 미수립 기업 74
〈그림 2-20〉 경영진의 신기술ㆍ전략 중점 분야 - 신기술ㆍ전략 계획 수립 기업 74
〈그림 2-21〉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 항목별 어려움 강도 75
〈그림 2-22〉 ITㆍSW 활용 및 융합 촉진을 위한 정부 지원 수요(복수응답) 77
〈그림 2-23〉 ITㆍSW 업무 활용을 통한 전반적 기업 성과 제고 기여도 78
〈그림 2-24〉 산업융합을 통한 신사업 창출, 제품/서비스 차별화 시도 여부 79
〈그림 2-25〉 산업융합을 통한 신사업 창출 사례 - 산업융합 신사업 창출 시도 중인 기업 80
〈그림 2-26〉 산업융합 시도 추진 단계 - 산업융합 신사업 창출 시도 중인 기업 81
〈그림 2-27〉 산업융합 시도 시 ITㆍSW 활용 정도 - 산업융합 신사업 창출 시도 중인 기업 81
〈그림 3-1〉 IT 활용지수 통합 평가 프레임워크 85
〈그림 3-2〉 가중치 산출 평가 항목(IT 활용지수) 91
〈그림 3-3〉 Nachira, F, et al(2002)의 인터넷 기술 적용의 계단 98
〈그림 3-4〉 KEBIX 발전단계 99
〈그림 3-5〉 EIII 발전단계 102
〈그림 3-6〉 IT 활용 발전단계 모형 103
〈그림 3-7〉 IT 활용지수 총괄 106
〈그림 3-8〉 산업대분류별 IT 활용지수 107
〈그림 3-9〉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112
〈그림 3-10〉 기능내 IT 활용지수 113
〈그림 3-11〉 기업규모별 기능내 IT 활용지수 114
〈그림 3-12〉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공급 115
〈그림 3-13〉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운영 116
〈그림 3-14〉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17
〈그림 3-15〉 산업대분류별 기능내 IT 활용 수준 - 지원 118
〈그림 3-16〉 기능간 IT 활용지수 119
〈그림 3-17〉 기업규모별 기능간 IT 활용지수 119
〈그림 3-18〉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공급 120
〈그림 3-19〉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운영 121
〈그림 3-20〉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22
〈그림 3-21〉 산업대분류별 기능간 IT 활용 수준 - 지원 123
〈그림 3-22〉 기업간 IT 활용지수 총괄 124
〈그림 3-23〉 기업규모별 기업간 IT 활용지수 124
〈그림 3-24〉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공급 125
〈그림 3-25〉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운영 126
〈그림 3-26〉 산업대분류별 기업간 IT 활용 수준 - 고객접점 127
〈그림 3-27〉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130
〈그림 3-28〉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131
〈그림 3-29〉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격차 131
〈그림 3-30〉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대기업 132
〈그림 3-31〉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중소기업 132
〈그림 3-32〉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대기업 133
〈그림 3-33〉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중소기업 133
〈그림 3-34〉 제조-비제조별 IT 활용지수 현황 134
〈그림 3-35〉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제조업 135
〈그림 3-36〉 IT 활용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및 기업수 비중 - 비제조업 135
〈그림 3-37〉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제조업 136
〈그림 3-38〉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 비제조업 136
〈그림 3-39〉 IT 활용 영역별 발전단계별 IT 활용지수 격차 - 제조 및 비제조업 137
〈그림 3-40〉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및 격차 - 제조업 138
〈그림 3-41〉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및 격차 - 비제조업 138
〈그림 3-42〉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39
〈그림 3-43〉 IT 활용지수와 발전단계 140
〈그림 4-1〉/〈그림 4-2〉 연차별 IT 활용지수 변화 143
〈그림 4-2〉/〈그림 4-3〉 영역별 기업규모별 IT 활용지수 145
[표 1] IT 활용지수 총괄표 171
[표 2] 기능내(기업내) 영역의 IT 활용지수 173
[표 3] 기능간(기업내) 영역의 IT 활용지수 175
[표 4] 기업간 영역의 IT 활용지수 177
[표 5]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1)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ERP) 179
[표 6]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2)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 (CRM) 181
[표 7]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3) 공급망 관리 시스템 (SCM) 183
[표 8]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4) 기업포털시스템 (KMS, EIP, EKP) 185
[표 9]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5) 전략적 기업 경영 시스템 (SEM) 187
[표 10]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6) 그룹웨어(Groupware) 189
[표 11]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7) 공동협업시스템 (Web Conferencing, PMIS, CVS 등) 191
[표 12] 정보시스템 현재 활용 여부 : 8) 스마트(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193
[표 13]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1)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ERP) 195
[표 14]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2)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 (CRM) 197
[표 15]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3) 공급망 관리 시스템 (SCM) 199
[표 16]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4) 기업포털시스템 (KMS, EIP, EKP) 201
[표 17]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5) 전략적 기업 경영 시스템 (SEM) 203
[표 18]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6) 그룹웨어 (Groupware) 205
[표 19]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7) 공동협업시스템(Web Conferencing,PMIS,CVS 등) 207
[표 20] 정보시스템 활용 또는 도입계획 형태(복수응답) : 8) 스마트(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209
[표 21]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1) 전사적 자원 관리 시스템 (ERP) 211
[표 22]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2) 고객관계 관리 시스템 (CRM) 213
[표 23]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3) 공급망 관리 시스템 (SCM) 215
[표 24]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4) 기업포털시스템 (KMS, EIP, EKP) 217
[표 25]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5) 전략적 기업 경영 시스템 (SEM) 219
[표 26]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6) 그룹웨어 (Groupware) 221
[표 27]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7) 공동협업시스템 (Web Conferencing, PMIS, CVS 등) 223
[표 28] 정보시스템 필요 업무 대비 활용 정도 : 8) 스마트(모바일) 오피스 시스템 225
[표 29]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1) 모바일 227
[표 30]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2)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229
[표 31]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3) 인공지능 231
[표 32]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4) 사물인터넷(IoT) 233
[표 33]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5) 빅데이터 처리ㆍ분석 시스템 235
[표 34] 현재 도입 중인 신기술 : 6) 기타 237
[표 35] 향후 도입 계획인 신기술 : 1) 모바일 239
[표 36] 향후 도입 계획인 신기술 : 2)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241
[표 37] 향후 도입 계획인 신기술 : 3) 인공지능 243
[표 38] 향후 도입 계획인 신기술 : 4) 사물인터넷(IoT) 245
[표 39] 향후 도입 계획인 신기술 : 5) 빅데이터 처리ㆍ분석 시스템 247
[표 40] 프로세스별 현재 도입중인 신기술 : 1) 공급(복수응답) 249
[표 41] 프로세스별 현재 도입중인 신기술 : 2) 운영(복수응답) 251
[표 42] 프로세스별 현재 도입중인 신기술 : 3) 고객접점(복수응답) 253
[표 43] 프로세스별 현재 도입중인 신기술 : 4) 지원(복수응답) 255
[표 44] 프로세스별 향후 2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1) 공급(복수응답) 257
[표 45] 프로세스별 향후 2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2) 운영(복수응답) 259
[표 46] 프로세스별 향후 2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3) 고객접점(복수응답) 261
[표 47] 프로세스별 향후 2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4) 지원(복수응답) 263
[표 48] 프로세스별 향후 5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1) 공급(복수응답) 265
[표 49] 프로세스별 향후 5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2) 운영(복수응답) 267
[표 50] 프로세스별 향후 5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3) 고객접점(복수응답) 269
[표 51] 프로세스별 향후 5년내 도입 예정 신기술 : 4) 지원(복수응답) 271
[표 52] 신기술 및 전략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 개선 적용 분야(복수응답) 273
[표 53] 정보시스템 활용정도 : 구매 업무 275
[표 54] 정보시스템 활용정도 : 제품 개발/생산 및 서비스 개발/제공 업무 277
[표 55] 정보시스템 활용정도 : 생산된 제품 판매, 개발된 서비스 제공 과정 279
[표 56] 정보시스템 활용 정도 : 지원업무(인사, 회계, 총무 등) 281
[표 57] 고객기업과 전자적으로 공유하는 정보 중요도 순위(1순위+2순위+3순위)(복수응답) 283
[표 58] 공급기업과 전자적으로 공유하는 정보 중요도 순위(1순위+2순위+3순위)(복수응답) 285
[표 59] 신사업 창출 및 신기술 개발, 제품/서비스의 차별화 시도 여부 287
[표 60] 새로운 제품/서비스 중 가장 주력으로 추진 중인 사업의 단계 289
[표 61] 추진 중인 사업 단계의 필요 업무 대비 ITㆍSW 활용 정도 291
[표 62] 산업 융합을 통한 신사업 창출 사례(복수응답) 293
[표 63] ITㆍSW 업무 총괄 임원(CIO) 유무 295
[표 64] 임원의 신기술ㆍ전략 인식 수준 297
[표 65] 신기술ㆍ전략에 대응하고 있지 않은 이유(복수응답) - 신기술ㆍ전략 계획 미수립 기업 299
[표 66] 신기술ㆍ전략 중점 대응 부분 - 신기술ㆍ전략 계획 수립 기업 301
[표 67] 기업 내부의 ITㆍSW 업무 전담 조직 유무 303
[표 68] ITㆍSW 직무별 업무 전담조직의 인력현황 - ITㆍSW 업무 전담조직 보유 기업 305
[표 69] 부서별 상시종사자 인력현황 : ITㆍSW 전담 조직 307
[표 70] 부서별 상시종사자 인력현황 : 연구개발 부서 309
[표 71] 부서별 상시종사자 인력현황 : 그 외 부서 311
[표 72] 2016년 ITㆍSW 업무수행 신규인력 현황 313
[표 73] 2017년 ITㆍSW 업무수행 신규인력 현황(예정포함) 315
[표 74] ITㆍSW 활용/융합 교육내용(전체) 317
[표 75] ITㆍSW 활용/융합 교육방법(복수응답) - 해당 ITㆍSW 교육 실시 기업 319
[표 76] 직원들의 ITㆍSW 활용 정책 및 규정 이행 비율 321
[표 77] ITㆍSW가 비즈니스 목표 달성에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CEO) 323
[표 78]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인식 및 추진의지 수준 : 1) ITㆍSW융합 예산 우선순위 반영 325
[표 79]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인식 및 추진의지 수준 : 2) ITㆍSW융합 관련 부서(팀) 신설 327
[표 80] CEO의 ITㆍSW 융합에 대한 인식 및 추진의지 수준 : 3) ITㆍSW융합을 위한 부서간 소통/협업 강화노력 329
[표 81] 최근 1년간 CEO에게 보고된 ITㆍSW 관련 사항 수준 331
[표 82] ITㆍSW 관련 투자금액(2016년) 333
[표 83] 전체 투자금액 대비 ITㆍSW 관련 투자금액 비중(2016년) 335
[표 84] ITㆍSW 관련 투자금액(2017년) 337
[표 85] 전체 투자금액 대비 ITㆍSW 관련 투자금액 비중(2017년) 339
[표 86] ITㆍSW 관련 예산 최다 지출 분야(1순위+2순위) (복수응답) 341
[표 87] 국내 외 특허 보유 현황 343
[표 88] ITㆍSW 성과정도 : 재무적성과 345
[표 89] ITㆍSW 성과정도 : 비재무적성과 347
[표 90]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기업규모 대비 ITㆍSW 투자비용 상대적 부담 349
[표 91]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ITㆍSW 투자비용 대비 성과 불확실성 351
[표 92]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기획(추진전략) 및 관리능력 부족 353
[표 93]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적합한 인력 확보 어려움 355
[표 94]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기술 및 시장 정보 부족 357
[표 95] ITㆍSW 투자 저해 요인 별 어려움의 강도 : 경영진/일반직원의 관련 인식 부족 359
[표 96] ITㆍSW 활용 및 융합 촉진을 위한 정부 지원 요구사항(복수응답) 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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