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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14
2. 연구목표 18
Ⅱ. 연구방법 19
1. 연구수행방법 19
2. 연구추진체계 24
Ⅲ. 연구동향 25
Ⅳ. 휴게시설 관련규정 41
1. 근로기준법 41
2. 산업안전보건법 41
3. KOSHA GUIDE 45
4. 건설근로법 49
5. 건축 관련 법 51
6. 아파트형 공장법 57
7. 장애인 등 편의법 59
8. 지자체에서 정한 법 64
Ⅴ. 외국의 사례 70
1. 영국 70
2. 일본 93
3. 독일 108
4. 호주 117
5. 캐나다 139
6. 미국 141
7. ILO(국제노동기구) 142
Ⅵ. 포커스그룹인터뷰(FGI) 결과 146
1. 관리자 대상 FGI 결과 146
2. 근로자 대상 FGI 결과 150
Ⅶ. 현장방문 결과 154
1. 의료기관 154
2. 호텔 156
3. 건설업 158
4. 자동차 서비스센터 161
5. 제조업 163
6. 연구소 166
Ⅷ. 설문조사 결과 167
1. 일반적 특성 167
2. 원청 휴게시설 현황 176
3. 원청 휴게시설 개선방안 189
4. 협력업체 휴게시설 현황 197
5. 협력업체 휴게시설 개선방안 210
6. 원청과 협력업체 휴게시설 차이 217
Ⅸ. 휴게시설 설치의 비용-편익분석 221
1. 근로자 현황과 휴게실 221
2. 휴게실 설치에 따른 비용 산출 226
3. 휴게실 설치에 따른 편익 산출 231
4. 휴게실 설치에 따른 비용-편익 분석 235
Ⅹ. 결론 및 제언 239
1. 적용대상 239
2. 위치 및 면적 241
3. 구성 244
4. 환경 245
5. 가구, 비품 248
6. 관리 249
참고문헌 250
영문요약문 252
[부록] 254
1. 언론보도내용 254
2. FGI 질문지 277
3. 현장방문 질문지 282
4. 설문조사 질문지 289
판권기 315
〈표 Ⅱ-1〉 설문지 종류 21
〈표 Ⅲ-1〉 건설 근로자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 25
〈표 Ⅲ-2〉 건설현장에 필요한 복지시설 28
〈표 Ⅲ-3〉 아파트형 공장의 공용 공간(부대시설) 조사 결과 30
〈표 Ⅲ-4〉 사업장 규모별 휴게시설 설치현황 32
〈표 Ⅲ-5〉 사업장 업종별 휴게시설 설치현황 34
〈표 Ⅲ-6〉 건설현장의 휴게시설 등 설치현황 35
〈표 Ⅴ-1〉 영국의 임시근로현장에 제공한 복지시설(옵션) 89
〈표 Ⅴ-2〉 캐나다의 탈의실, 화장실, 샤워실 환기 최소 요건 140
〈표 Ⅷ-1〉 원청 관리자의 일반적 특성 168
〈표 Ⅷ-2〉 원청 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169
〈표 Ⅷ-3〉 협력업체 관리자의 일반적 특성 170
〈표 Ⅷ-4〉 협력업체 근로자의 일반적 특성 171
〈표 Ⅷ-5〉 원청 관리자의 사업장 특성 172
〈표 Ⅷ-6〉 원청 근로자의 사업장 특성 173
〈표 Ⅷ-7〉 협력업체 관리자의 사업장 특성 174
〈표 Ⅷ-8〉 협력업체 근로자의 사업장 특성 175
〈표 Ⅷ-9〉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현황 177
〈표 Ⅷ-10〉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조건 178
〈표 Ⅷ-11〉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이용현황 179
〈표 Ⅷ-12〉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현황 181
〈표 Ⅷ-13〉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조건 182
〈표 Ⅷ-14〉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이용 현황 183
〈표 Ⅷ-15〉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비품현황 184
〈표 Ⅷ-16〉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관리현황 185
〈표 Ⅷ-17〉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비품현황 186
〈표 Ⅷ-18〉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만족도 187
〈표 Ⅷ-19〉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만족도 188
〈표 Ⅷ-20〉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개선계획 189
〈표 Ⅷ-21〉 원청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개선 시 장애요인 190
〈표 Ⅷ-22〉 원청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개선 시 고려요인 191
〈표 Ⅷ-23〉 원청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개선 필요성 192
〈표 Ⅷ-24〉 원청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개선방안 194
〈표 Ⅷ-25〉 원청근로자가 응답한 사업장 휴게시설 개선방안 196
〈표 Ⅷ-26〉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현황 198
〈표 Ⅷ-27〉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조건 199
〈표 Ⅷ-28〉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이용현황 200
〈표 Ⅷ-29〉 협력업체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현황 202
〈표 Ⅷ-30〉 협력업체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조건 203
〈표 Ⅷ-31〉 협력업체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이용 현황 204
〈표 Ⅷ-32〉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비품현황 205
〈표 Ⅷ-33〉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관리현황 206
〈표 Ⅷ-34〉 협력업체 근로자가 응답한 사업장 휴게시설 비품현황 207
〈표 Ⅷ-35〉 협력업체 관리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만족도 208
〈표 Ⅷ-36〉 협력업체 근로자가 응답한 휴게시설 만족도 209
〈표 Ⅷ-37〉 협력업체 휴게시설 개선 필요성과 장애요인 210
〈표 Ⅷ-38〉 협력업체 휴게시설 개선 시 고려요인 211
〈표 Ⅷ-39〉 협력업체 휴게시설 개선 필요성 212
〈표 Ⅷ-40〉 협력업체 휴게시설 개선방안 214
〈표 Ⅷ-41〉 협력업체 근로자의 휴게시설 개선방안 216
〈표 Ⅷ-42〉 협력업체 휴게시설 의견 218
〈표 Ⅷ-43〉 협력업체 휴게시설이 원청과 다른 이유 218
〈표 Ⅷ-44〉 원청에 대한 휴게시설 요구 219
〈표 Ⅷ-45〉 원청에 대한 휴게시설 차이 220
〈표 Ⅸ-1〉 2015년 근로자수 221
〈표 Ⅸ-2〉 휴게실 현황 파악 223
〈표 Ⅸ-3〉 휴게실 부족에 대한 세부사항 파악 224
〈표 Ⅸ-4〉 휴게시설에서 필요한 물품 225
〈표 Ⅸ-5〉 휴게실 비품 비용 227
〈표 Ⅸ-6〉 휴게실 유무에 따른 효과 232
〈표 Ⅸ-7〉 휴게실 유무에 따른 효과 235
〈표 Ⅸ-8〉 휴게시설에 소요되는 비용(50인 50㎡(16.5평)기준) 236
〈표 Ⅸ-9〉 휴게시설에 소요되는 편익 237
〈표 Ⅸ-10〉 휴게시설에 소요되는 비용-편익 민감도 분석 238
〈표 Ⅹ-1〉 휴게실의 기능별 공간 244
〈그림 Ⅱ-1〉 연구의 추진체계 24
〈그림 Ⅲ-1〉 부대 공간(교육장, 휴게실) 만족도 31
〈그림 Ⅲ-2〉 사업장 규모별 휴게시설 설치현황 33
〈그림 Ⅲ-3〉 사업장 업종별 휴게시설 설치현황 34
〈그림 Ⅲ-4〉 건설현장의 휴게시설 설치현황 36
〈그림 Ⅳ-1〉 근로기준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의 휴게시설 관련 규정 44
〈그림 Ⅴ-1〉 건설업 근로자의 세면시설 86
〈사진 Ⅲ-1〉 일개 사업장의 직무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휴게시설 및 체육시설 38
〈사진 Ⅲ-2〉 의자가 비치된 휴식공간 40
〈사진 Ⅲ-3〉 수면을 취할 수 있는 휴식공간 40
〈사진 Ⅶ-1〉 의료기관의 휴게시설과 체육시설 현황 155
〈사진 Ⅶ-2〉 호텔의 휴게시설 현황 157
〈사진 Ⅶ-3〉 건설업의 휴게시설 현황 160
〈사진 Ⅶ-4〉 자동차 서비스센터의 휴게시설 현황 162
〈사진 Ⅶ-5〉 제조업의 휴게시설 현황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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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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