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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전문대학 평가지표 해설 자료집 [전자자료] / 집필진: 김수연, 김학성, 김미정, 박상윤, 한대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자료 ; 제2017-45호
면수
212
제어번호
MONO120182655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전문대학 평가 개요 11

Ⅰ. 대학 단위 진단 및 인증 12

1. 대학 기본역량 진단 13

가. 진단 방향 13

나. 진단 목적 13

다. 관련 법률 제ㆍ개정 추진 14

라. 진단 지표 개요 15

마. 단계별(1ㆍ2단계) 진단 방식 17

바. 진단 결과 활용 18

2. 기관평가인증 22

가. 평가개요 및 목적 22

나. 관련 법령 22

다. 평가인증기준의 구성 22

라. 평가결과 및 발표 25

마. 인증심사 과정 및 일정 26

바. 평가결과의 활용 27

사. 세부 정량지표 28

아. 기타사항 29

Ⅱ. 학과(프로그램) 단위 평가 30

1. 간호교육인증 평가 31

가. 평가개요 및 목적 31

나. 관련 법령 32

다. 평가지표 구성 32

라. 평가결과 및 발표 33

마. 평가일정 및 관련 절차 33

바. 평가결과의 활용 35

사. 세부 정량지표 35

아. 기타사항(인증유지) 35

2. 교원양성기관 평가 36

가. 평가개요 및 목적 36

나. 관련 근거 36

다. 평가대상 37

라. 평가내용 37

마. 평가방법 39

바. 평가결과 통보 39

사. 평가결과에 따른 후속조치 기준 40

아. 평가결과 활용 원칙 40

Ⅲ. 정부 재정지원사업 평가 41

1.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SCK) 42

가. 사업개요 42

나. 선정평가 44

다. 중간평가 47

2.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53

가. 비전 53

나. 추진전략 54

다. 사업내용 56

라. 평가방안 57

마. 선정지표 58

바. 유형별 사업 요약 61

Ⅳ. 평가지표 비교 63

1. 대학 단위 평가지표 비교 64

가. 특성화 계획 64

나. 현장중심 전공교육과정 65

다. 직업기초 교양교육과정 66

라. 학습역량 지원 67

마. 진로상담 지원 67

바. 취ㆍ창업 지원 68

사. 현장실습교육 68

아. 학사관리 69

자. 교육만족도 70

차. 산학협력 역량 71

카. 지역사회 기여 71

타. 재정 건전성 72

2. 대학 기본역량 진단 대비 학과단위 평가지표 비교 73

가. 특성화 계획 73

나. 현장중심 전공교육과정 73

다. 직업기초 교양교육과정 74

라. 학습역량 지원 75

마. 진로상담 지원 75

바. 취ㆍ창업 지원 76

사. 현장실습교육 76

아. 학사관리 77

자. 교육만족도 78

차. 산학협력 역량 78

카. 지역사회 기여 78

타. 재정 건전성 78

제2장 세부 평가지표 79

Ⅰ. 교육(여건) 80

1. 정량지표 81

가. 교사 확보 81

나. 교원 확보 82

다. 교육비 투자 89

라. 교원 활동 지원 92

마. 교원의 처우 및 복지 94

바. 실험실습 지원 97

2. 정성지표 99

가. 전임교원 관리 99

나. 비전임교원 관리 100

다. 교원 활동 지원 102

라. 실습 및 시설 지원 104

Ⅱ. 학사 운영 106

1. 정량지표 107

가. 강의 규모 107

나. 수업 충실성 110

다. 성적 관리 111

라. 사회맞춤형학과(정규) 운영실적 112

마. 비학위과정 운영 및 취업 실적 112

바. 캡스톤디자인 이수학생 비율 113

2. 정성지표 114

가. 학생평가 관리 114

나. 이론/실습/임상실습 평가 116

다. 수업 관리 118

라. 임상실습 안전관리 119

마. 임상실습지도교원과 현장지도자 확보 120

바. 학사 관리 121

사. 교수학습 지원 122

Ⅲ. 교육과정 125

1. 정량지표 126

가. 교과목 이수체계 및 이수학점 126

나. 실습실 교육 127

다. 임상실습 교육 127

라. 교원자격 취득자의 검정기준 충족 128

2. 정성지표 129

가. 교육과정 정책 및 개발 129

나. 직업기초 및 교양 교육과정 132

다. 현장중심 전공 교육과정 133

라. 이론/임상실습/핵심기본간호술 교육과정 135

마. NCS 기반 교육과정(SCK사업 선정평가 및 연차평가) 136

바. 사회맞춤형 학과 교육과정(LINC+사업 선정평가) 138

Ⅳ. 산학협력 139

1. 정량지표 140

가. 현장실습 교육 140

나. 산학협력 역량지수 141

다. 교육 참여 산업체 비율(전임교원 1인당 산업체 수) 142

2. 정성지표 143

가. 현장실습 교육 143

나. 산학협력 교육활동 145

다. 임상실습기관 확보 147

라. 사회맞춤형 학과 산학협력(LINC+사업) 148

Ⅴ. 학생 지원 149

1. 정량지표 150

가. 장학금 지급률 150

나. 취ㆍ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성과 152

2. 정성지표 153

가. 학생지원 체제 및 안전관리 153

나. 상담 지원 154

다. 취ㆍ창업 지원 157

라. 학생복지 지원 159

마. 장애학생 및 소수집단 학생 지원 160

Ⅵ. 교육성과 161

1. 정량지표 162

가. 신입생 충원율 162

나. 재학생 충원율 165

다. 졸업생 취업률 167

라. 산업체 만족도 170

마. 창업교육지수 171

2. 정성지표 172

가.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 172

나. 학생 선발 173

다. 재학생 충원 174

라. 자체평가 및 개선 175

마. 간호사국가시험 합격률과 취업률 달성 노력 176

바. 사업(프로그램) 운영 추진성과 177

Ⅶ. 대학 운영ㆍ재정 및 발전계획 178

1. 정량지표 179

가. 재정확보와 운용 179

나. 직원의 처우 및 복지 182

다. 운영체계와 지원 182

라. 등록금부담완화지수 184

마. 사업비 집행의 적절성 185

바. 외부자금 유치실적 185

2. 정성지표 186

가. 교육목표 186

나. 대학발전계획 187

다. 대학의 조직과 운영 191

라. 의사결정구조 192

마. 인사 및 복지 195

바. 예산계획 수립 및 결산 195

사. 재정지원의 다양성 197

아. 재정운영의 적절성 및 감사제도 197

자. 교육 및 복지시설 199

차. 성과창출 관리체계 200

카. 재정지원사업 평가 계획 및 예산 201

타. 지역사회 및 산업 협력 201

Ⅷ. 기타 204

1. 정량지표 205

가. 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205

나. 법인 책무성 206

2. 정성지표 207

가. 대학의 책무 207

나. 법인 책무성 확보 계획 207

다. 교육시설과 편의시설 확보 208

라. 평생교육 운영 209

마. 도서관 지원 209

바. 정보전산시스템 운영 및 정보보안 210

참고문헌 211

판권기 212

〈표 1-Ⅰ-1〉 대학 기본역량 진단 지표 및 배점(안) 16

〈표 1-Ⅰ-2〉 정부 재정지원 제한 범위(안) 19

〈표 1-Ⅰ-3〉 양적 조정 방안 20

〈표 1-Ⅰ-4〉 진단결과에 따른 조치의 예외 21

〈표 1-Ⅰ-5〉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평가 기준 23

〈표 1-Ⅰ-6〉 필수정량지표 요구수준 24

〈표 1-Ⅰ-7〉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유형 및 유효기간 25

〈표 1-Ⅰ-8〉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주요 일정 27

〈표 1-Ⅰ-9〉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필수정량지표 28

〈표 1-Ⅰ-10〉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 일반 정량지표 28

〈표 1-Ⅱ-1〉 간호교육인증 평가영역 및 부문별 평가항목 32

〈표 1-Ⅱ-2〉 간호교육인증 평가 판정 유형 33

〈표 1-Ⅱ-3〉 간호교육인증 평가 세부 정량지표 35

〈표 1-Ⅱ-4〉 교원양성기관평가 대상대학 유형별 평가체계 37

〈표 1-Ⅱ-5〉 교원양성기관 평가 지표 37

〈표 1-Ⅱ-6〉 교원양성기관평가 영역 및 평가항목 38

〈표 1-Ⅱ-7〉 교원양성기관평가 후속조치 기준 40

〈표 1-Ⅲ-1〉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SCK) 목표 42

〈표 1-Ⅲ-2〉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대학 수 43

〈표 1-Ⅲ-3〉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정원감축 연계 평가 배점 44

〈표 1-Ⅲ-4〉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지표(Ⅰ, Ⅱ 유형) 45

〈표 1-Ⅲ-5〉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지표(Ⅲ 유형) 46

〈표 1-Ⅲ-6〉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선정지표(Ⅳ 유형) 47

〈표 1-Ⅲ-7〉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성과평가 평가 구조 48

〈표 1-Ⅲ-8〉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성과평가 지표 50

〈표 1-Ⅲ-9〉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재진입ㆍ신규 평가 지표 52

〈표 1-Ⅲ-10〉 LINC+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권역별 선정 규모 56

〈표 1-Ⅲ-11〉 LINC+사업(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권역별 선정 규모 57

〈표 1-Ⅲ-12〉 LINC+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선정 지표(정량) 58

〈표 1-Ⅲ-13〉 LINC+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선정 지표(정성) 59

〈표 1-Ⅲ-14〉 LINC+사업(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선정 지표(정량) 60

〈표 1-Ⅲ-15〉 LINC+사업(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선정 지표(정성) 60

〈표 1-Ⅲ-16〉 LINC+사업 요약 61

[그림 1-Ⅰ-1]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 따른 대학 육성 방안 14

[그림 1-Ⅰ-2] 대학 기본역량 진단 관련 법률 제ㆍ개정 내용 14

[그림 1-Ⅰ-3] 대학 기본역량 진단 활용 구조 18

[그림 1-Ⅰ-4] 기관평가인증 연차별 추진 일정 25

[그림 1-Ⅰ-5] 기관평가인증 사후조치 절차 26

[그림 1-Ⅰ-6] 기관평가인증 심사 절차 26

[그림 1-Ⅱ-1] 간호교육인증 평가 운영 절차 34

[그림 1-Ⅲ-1]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비전 체계 42

[그림 1-Ⅲ-2]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추진 내용 43

[그림 1-Ⅲ-3]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평가 구조 45

[그림 1-Ⅲ-4]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중간평가 추진 체제 48

[그림 1-Ⅲ-5] LINC+사업(산학협력 고도화형) 비전 체계 53

[그림 1-Ⅲ-6] LINC+사업(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비전 체계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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