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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20
Ⅱ. 연구 내용 및 방법 21
1. 연구 내용 및 범위 21
2. 연구 방법 23
1) 정신 건강 문제의 방해 요인 23
2) 심리상담 및 의학적 치료 접근 환경 조성 24
3) 사업장 정신보건관리 기능 강화 방안 24
4) 고위험 근로자에 대한 선별검사도구와 관리 방안 25
5) 정신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25
Ⅲ. 연구 결과 26
1. 정신 건강 문제의 방해 요인 26
2. 심리 상담 및 의학적 치료 접근 환경 54
3. 사업장 정신보건관리 기능 강화 방안 63
4. 고위험 근로자에 대한 심리검사 도구와 관리 방안 75
5. 정신건강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95
Ⅳ. 결론 129
참고문헌 134
Abstract 142
[부록] 143
1. 직무스트레스 조사 설문지 144
2.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와 참고치 150
3. 한국어판 1차 심리평가 도구 152
4. 직장 스트레스 개선 체크리스트 160
판권기 173
〈표 1〉 근로복지공단에서 요양이 승인된 업무상 질병자 13
〈표 2〉 우울 또는 불안장애 일 년 유병률, 일년간 신체 폭력, 왕따/괴롭힘 변화(KWCS) 14
〈표 3〉 우울, 불안 유병율 및 WHO wellbeing index 고위험군 비율(KWCS) 27
〈표 4〉 주당 근로시간(KWCS) 28
〈표 5〉 업무 속도를 결정하는 요인(KWCS) 29
〈표 6〉 업무 자율성 낮음(KWCS) 35
〈표 7〉 직장 내 폭력 및 괴롭힘(KWCS) 39
〈표 8〉 업종별 직무 스트레스 요인 53
〈표 9〉 대규모 사업장의 정신건강 예방 모델 62
〈표 10〉 사업장 정신보건관리의 좋은 사례(Leka와 Cox, 2010) 64
〈표 11〉 사업장 정신보건관리의 실패 사례 69
〈표 12〉 업종별 정신건강증진 방해요인 및 촉진요인 72
〈표 13〉 심리검사 도구 84
〈표 14〉 부서별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평가(KOSS) 104
〈표 15〉 스트레스 교육 평가(전체 71명) 106
[그림 1] 주당 근로시간(KWCS) 28
[그림 2] 감정을 숨기고 일함: 성별, 연령별(KWCS) 30
[그림 3] 감정을 숨기고 일함: 성별, 업종별(KWCS) 31
[그림 4] 감정을 숨기고 일함: 성별, 직장 및 파견/용역 여부(KWCS) 31
[그림 5] 감정을 숨기고 일함: 성별, 사업장 규모별(KWCS) 32
[그림 6] 근무시간 1/4 이상 화가 난 고객을 상대함: 성별, 연령별(KWCS) 32
[그림 7] 근무시간 1/4 이상 화가 난 고객을 상대함: 업종별(KWCS) 33
[그림 8] 근무시간 1/4 이상 화가 난 고객을 상대함: 사업장 규모별(KWCS) 34
[그림 9] 업무 자율성 낮음: 일의 순서, 작업 방법, 작업 속도 변경 불가, 업종별(KWCS) 36
[그림 10] 업무 자율성 낮음: 일의 순서, 작업 방법, 작업 속도 변경 불가, 사업장 규모별(KWCS) 37
[그림 11] 그림 25 업무 자율성 낮음: 일의 순서, 작업 방법, 작업 속도 변경 불가, 직장 및 파견/용역별(KWCS) 37
[그림 12] 동료 및 상사의 사회적 지지가 낮음(KWCS) 38
[그림 13] 직무 불안정: 업종별(KWCS) 41
[그림 14] 직무 불안정: 사업장 규모별(KWCS) 42
[그림 15] 직무 불안정: 직장 및 파견/용역 여부(KWCS) 43
[그림 16] 업종별 고객, 환자, 의뢰인 직접 방문 비율(KWCS) 44
[그림 17] 업종별 WHO wellbing index 고위험군 비율(KWCS) 45
[그림 18] 사업장 규모별, 직장 및 하청/용역 여부별 WHO wellbing index 고위험군 비율(KWCS) 46
[그림 19] 일본에서 연간 정신질환 산재 신청 건수와 보상 건수 변화 50
[그림 20] 일본에서 업종별 근로자 백만명 당 정신질환 산재 보상 건수(2010년 1월~2015년 3월) 51
[그림 21] 일본에서 정신질환 산재 보상 시 관련된 업무 요인(2010년 1월~2015년 3월) 52
[그림 22] 일본 스트레스 체크 프로그램 77
[그림 23] 고위험 근로자에 대한 관리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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