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연구(총론)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이미경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826703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3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분석 2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탐색 25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 검토를 위한 공통 지침 개발 25

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탐색 25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전문가 협의회 27

다. 교과 연구·개발진과의 협의회 및 워크숍 27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7

4. 연구 일정 28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9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31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3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8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44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5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7

다. 평가기준 49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9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52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60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63

I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7

1.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 분석 70

2.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및 공유 77

3. 교과별 평가기준 산출물 1차 검토 78

4. 교과별 평가기준 산출물 2차 검토 91

5. 현장 적합성 검토 워크숍 실시 94

가. 검토 지침 개발 94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워크숍 109

6. 교과별 현장 적합성 검토 110

가.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지침 개발 110

나. 교과별 현장 적합성 검토 실시 113

7. 교과별 평가기준 활용 방안 구안 114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1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7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9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21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2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23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24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27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28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29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31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32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5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38

V. 요약 및 제언 141

1. 요약 143

2. 제언 145

참고문헌 151

부록 155

[부록 1] 연구 과제 목록 157

[부록 2] ( ) 교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의견서 160

[부록 3] ( ) 교과 평가기준 검토 의견서 161

[부록 4] ( ) 교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의견서 162

[부록 5] ( ) 교과 예시 평가도구 검토 의견서 163

〈표 I-4-1〉 연구 일정 28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33

〈표 II-1-2〉 2015 개정 교육과정 보통 교과의 과목 편제 35

〈표 II-1-3〉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I의 과목 편제 36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6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8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5

〈표 II-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8

〈표 II-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9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63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1 64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2 64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3 64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4 65

〈표 III-1-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제 계열 교과 평가기준 분석 결과 77

〈표 III-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연구진 워크숍 일정 78

〈표 III-5-1〉 고등학교 과학과 '공통과학': 역학적 시스템 (예시 1) 103

〈표 III-5-2〉 고등학교 '영어' 읽기 영역 (예시 2) 105

〈표 III-5-3〉 고등학교 '미적분': 수열의 극한 (예시 3) 107

〈표 III-5-4〉 고등학교 '미술': 체험 영역 (예시 4) 108

〈표 III-5-5〉 현장 적합성 검토 워크숍 일정 109

〈표 III-6-1〉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검토 지침 111

〈표 III-6-2〉 평가기준에 대한 검토 지침 112

〈표 III-6-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에 대한 검토 지침 112

〈표 III-6-4〉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검토 지침 113

〈표 III-6-5〉 교과별 현장 적합성 검토 교사 수 114

〈표 IV-1-1〉 고등학교 '수학' 기하 영역 직선의 방정식에 대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118

〈표 IV-1-2〉 고등학교 '화학 I'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119

〈표 IV-1-3〉 고등학교 '화학 I'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20

〈표 IV-1-4〉 고등학교 과학과 '통합과학'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22

〈표 IV-2-1〉 고등학교 '국어'의 평가기준 예시 123

〈표 IV-2-2〉 고등학교 '국어'의 평가기준 활용 예시 124

〈표 IV-2-3〉 고등학교 '국어'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문항 유형 설정의 예시 125

〈표 IV-2-4〉 고등학교 '국어'의 채점 기준 개발 예시 126

〈표 IV-2-5〉 고등학교 '언어와 매체' 과목의 평가기준 예시 127

〈표 IV-3-1〉 과학 교과 '통합과학' 과목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예시 128

〈표 IV-3-2〉 과학 교과 '통합과학' 과목 '자연의 구성 물질'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130

[그림 I-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연구의 구성 24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2

[그림 II-1-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구조 35

[그림 II-1-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44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53

[그림 III-1] 본 연구의 연구 절차 69

[그림 IV-4-1] 평가기준에 근거한 사회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5

[그림 IV-4-2] 교과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8

[그림 IV-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국어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40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