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1
2. 연구 내용 23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분석 2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탐색 25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 검토를 위한 공통 지침 개발 25
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탐색 25
3. 연구 방법 26
가. 문헌 연구 26
나. 전문가 협의회 27
다. 교과 연구·개발진과의 협의회 및 워크숍 27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7
4. 연구 일정 28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9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31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특징 3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8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44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5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7
다. 평가기준 49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9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52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60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63
I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7
1.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선행연구 분석 70
2.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및 공유 77
3. 교과별 평가기준 산출물 1차 검토 78
4. 교과별 평가기준 산출물 2차 검토 91
5. 현장 적합성 검토 워크숍 실시 94
가. 검토 지침 개발 94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워크숍 109
6. 교과별 현장 적합성 검토 110
가.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지침 개발 110
나. 교과별 현장 적합성 검토 실시 113
7. 교과별 평가기준 활용 방안 구안 114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11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7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9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21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2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23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24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27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28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29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31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32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5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38
V. 요약 및 제언 141
1. 요약 143
2. 제언 145
참고문헌 151
부록 155
[부록 1] 연구 과제 목록 157
[부록 2] ( ) 교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의견서 160
[부록 3] ( ) 교과 평가기준 검토 의견서 161
[부록 4] ( ) 교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의견서 162
[부록 5] ( ) 교과 예시 평가도구 검토 의견서 163
[그림 I-2-1]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과별 평가기준 개발 연구의 구성 24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2
[그림 II-1-2]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구조 35
[그림 II-1-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44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53
[그림 III-1] 본 연구의 연구 절차 69
[그림 IV-4-1] 평가기준에 근거한 사회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5
[그림 IV-4-2] 교과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과학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8
[그림 IV-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국어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40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