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남북한 예술 교육과정 비교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700.71 -18-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113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6111
제어번호
MONO1201826708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김진숙
참고문헌: p. 11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3. 연구 방법 25

II. 남북한 음악 교육과정 비교 27

1. 남북한 음악 교육과정의 비교 29

가.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남북한 음악과의 문서체계 비교 29

다. 남북한 음악과의 교육과정 항목별 비교 32

2. 시사점 69

III. 남북한 미술 교육과정 비교 73

1. 남북한 미술 교육과정의 비교 75

가. 남북한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성 75

나. 남북한 미술과의 문서체계 비교 75

다. 남북한 미술과의 교육과정의 항목별 비교 78

2. 시사점 109

IV. 요약 및 남북한 통합 예술 교육과정의 방향을 위한 정책 제언 113

1. 요약 115

2. 제언 126

참고문헌 131

〈표 I-1-1〉 탈북학생의 연도별 재학 현황(2007~2015) 21

〈표 II-1-1〉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비교 29

〈표 II-2-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비교 29

〈표 II-2-2〉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비교 30

〈표 II-3-1〉 남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32

〈표 II-3-2〉 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33

〈표 II-3-3〉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4

〈표 II-3-4〉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7

〈표 II-3-5〉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9

〈표 II-3-6〉 북한 소학교 1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내용'의 '교수목표'와 '도달기준' 42

〈표 II-3-7〉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의 하위 영역 비교 42

〈표 II-3-8〉 남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4

〈표 II-3-9〉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44

〈표 II-3-10〉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45

〈표 II-3-11〉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46

〈표 II-3-12〉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48

〈표 II-3-13〉 남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8

〈표 II-3-14〉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49

〈표 II-3-15〉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49

〈표 II-3-16〉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50

〈표 II-3-17〉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창작능력 50

〈표 II-3-18〉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51

〈표 II-3-19〉 남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51

〈표 II-3-20〉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51

〈표 II-3-21〉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52

〈표 II-3-22〉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52

〈표 II-3-23〉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창작능력 53

〈표 II-3-24〉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53

〈표 II-3-25〉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6〉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7〉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8〉 남한의 표현 영역(중학교)과 북한의 표현능력, 창작능력 영역(중학교 3학년) 성취기준 비교 56

〈표 II-3-29〉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58

〈표 II-3-30〉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59

〈표 II-3-31〉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60

〈표 II-3-32〉 남한 음악과 평가 방향 62

〈표 II-3-33〉 북한 음악과 평가 방법 63

〈표 II-3-34〉 남한 음악과 교과서 집필 방향 65

〈표 II-3-35〉 북한 음악과 교과서 집필 방향 66

〈표 II-4-1〉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공통점 69

〈표 II-4-2〉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차이점 70

〈표 III-1-1〉 남북한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조 75

〈표 III-2-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5

〈표 III-2-2〉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6

〈표 III-2-3〉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7

〈표 III-3-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78

〈표 III-3-2〉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79

〈표 III-3-3〉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81

〈표 III-3-4〉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2

〈표 III-3-5〉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4

〈표 III-3-6〉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6

〈표 III-3-7〉 남한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89

〈표 III-3-8〉 북한 소학교 도화공작 교육과정 내용체계 89

〈표 III-3-9〉 남한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0

〈표 III-3-10〉 북한 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1

〈표 III-3-11〉 남한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3

〈표 III-3-12〉 북한 고급중학교 예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94

〈표 III-3-13〉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5

〈표 III-3-14〉 남북한 중학교 (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5

〈표 III-3-15〉 남북한 고등학교 (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6

〈표 III-3-16〉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97

〈표 III-3-17〉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99

〈표 III-3-18〉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100

〈표 III-3-19〉 남한 미술과 평가 방법 103

〈표 III-3-20〉 북한 미술과 평가 방법 104

〈표 III-3-21〉 남한의 미술과 교과서 집필 방향 107

〈표 III-3-22〉 북한의 미술과 교과서 집필 방향 108

[그림 I-1-1]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2007~2015) 22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1595 700.71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1596 700.71 -18-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2535 700.71 -18-1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