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4
3. 연구 방법 25
II. 남북한 음악 교육과정 비교 27
1. 남북한 음악 교육과정의 비교 29
가.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남북한 음악과의 문서체계 비교 29
다. 남북한 음악과의 교육과정 항목별 비교 32
2. 시사점 69
III. 남북한 미술 교육과정 비교 73
1. 남북한 미술 교육과정의 비교 75
가. 남북한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성 75
나. 남북한 미술과의 문서체계 비교 75
다. 남북한 미술과의 교육과정의 항목별 비교 78
2. 시사점 109
IV. 요약 및 남북한 통합 예술 교육과정의 방향을 위한 정책 제언 113
1. 요약 115
2. 제언 126
참고문헌 131
〈표 I-1-1〉 탈북학생의 연도별 재학 현황(2007~2015) 21
〈표 II-1-1〉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구성 비교 29
〈표 II-2-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비교 29
〈표 II-2-2〉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계 비교 30
〈표 II-3-1〉 남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32
〈표 II-3-2〉 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격' 33
〈표 II-3-3〉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4
〈표 II-3-4〉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7
〈표 II-3-5〉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39
〈표 II-3-6〉 북한 소학교 1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교수내용'의 '교수목표'와 '도달기준' 42
〈표 II-3-7〉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의 하위 영역 비교 42
〈표 II-3-8〉 남한 초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4
〈표 II-3-9〉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44
〈표 II-3-10〉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45
〈표 II-3-11〉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46
〈표 II-3-12〉 북한 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48
〈표 II-3-13〉 남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48
〈표 II-3-14〉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49
〈표 II-3-15〉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49
〈표 II-3-16〉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50
〈표 II-3-17〉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창작능력 50
〈표 II-3-18〉 북한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51
〈표 II-3-19〉 남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 51
〈표 II-3-20〉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음악무용기초지식 51
〈표 II-3-21〉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감수와 감상능력 52
〈표 II-3-22〉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표현능력 52
〈표 II-3-23〉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창작능력 53
〈표 II-3-24〉 북한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무용실기능력 53
〈표 II-3-25〉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6〉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7〉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55
〈표 II-3-28〉 남한의 표현 영역(중학교)과 북한의 표현능력, 창작능력 영역(중학교 3학년) 성취기준 비교 56
〈표 II-3-29〉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58
〈표 II-3-30〉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59
〈표 II-3-31〉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음악과 교수·학습 방향의 비교 60
〈표 II-3-32〉 남한 음악과 평가 방향 62
〈표 II-3-33〉 북한 음악과 평가 방법 63
〈표 II-3-34〉 남한 음악과 교과서 집필 방향 65
〈표 II-3-35〉 북한 음악과 교과서 집필 방향 66
〈표 II-4-1〉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공통점 69
〈표 II-4-2〉 남북한 음악과 교육과정의 주요 차이점 70
〈표 III-1-1〉 남북한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조 75
〈표 III-2-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5
〈표 III-2-2〉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6
〈표 III-2-3〉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문서체계 비교 77
〈표 III-3-1〉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78
〈표 III-3-2〉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79
〈표 III-3-3〉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 비교 81
〈표 III-3-4〉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2
〈표 III-3-5〉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4
〈표 III-3-6〉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 비교 86
〈표 III-3-7〉 남한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89
〈표 III-3-8〉 북한 소학교 도화공작 교육과정 내용체계 89
〈표 III-3-9〉 남한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0
〈표 III-3-10〉 북한 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1
〈표 III-3-11〉 남한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93
〈표 III-3-12〉 북한 고급중학교 예술 교육과정 내용체계 94
〈표 III-3-13〉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5
〈표 III-3-14〉 남북한 중학교 (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5
〈표 III-3-15〉 남북한 고등학교 (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수 비교 96
〈표 III-3-16〉 남북한 초등학교(소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97
〈표 III-3-17〉 남북한 중학교(초급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99
〈표 III-3-18〉 남북한 고등학교(고급중학교) 미술과 교수학습 방향 100
〈표 III-3-19〉 남한 미술과 평가 방법 103
〈표 III-3-20〉 북한 미술과 평가 방법 104
〈표 III-3-21〉 남한의 미술과 교과서 집필 방향 107
〈표 III-3-22〉 북한의 미술과 교과서 집필 방향 108
[그림 I-1-1] 통일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2007~2015) 22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