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19
나.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개요 파악 20
다. OECD 교육과정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제 비교 및 시사점 도출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20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온라인 회의 21
다. 정책 협의회 21
라. 국외 출장 21
II.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22
1. 기존 OECD DeSeCo에서 규정한 역량 틀의 특징과 영향 24
2. OECD의 Education 2030 연구의 방향과 역량 개념 29
가. OECD Education 2030 연구의 방향 30
나. OECD 학습 프레임워크에서의 역량 35
3. 주요 교육 선진국에서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는 역량 개념 및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체계 38
가. 뉴질랜드 38
나. 호주 40
다. 캐나다–퀘벡 주,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42
라. 핀란드 47
4. 우리나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교과역량 및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계 49
가. 역량 도입의 배경 4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50
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계 53
III.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현황 62
1. 핀란드 64
가. 핀란드 교육과정의 개요 64
나. 핀란드의 현행 교육과정 66
다. 핀란드 교육과정 개정 동향 70
2. 덴마크 73
가. 덴마크 교육과정의 개요 73
나. 덴마크의 현행 교육과정 76
3. 노르웨이 81
가. 노르웨이 교육과정 개요 81
나. 노르웨이의 현행 교육과정 83
다. 노르웨이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87
4. 호주 89
가. 호주의 교육법 및 교육 목적 90
나. 현행 교육과정 91
다. 교육과정 개정 동향 96
라. 현재의 도전과 전략 98
마. ICT 99
5. 캐나다 온타리오 주 99
가.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의 개요 99
나.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현행 교육과정 103
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10
6. 일본 113
가. 일본 교육과정 개요 113
나. 일본의 현행 교육과정 115
다. 일본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23
7. 포르투갈 125
가. 포르투갈 교육과정 개요 125
나. 포르투갈의 현행 교육과정 130
다. 포르투갈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35
8. 웨일스 142
가.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42
나.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44
다. 새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시기 147
9. 체코 149
가. 교육과정 개요 149
나. 현행 교육과정 151
다. 교육과정 개정 동향 152
10. 에스토니아 155
가.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개요 155
나. 에스토니아의 현행 교육과정 157
다. 에스토니아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58
11. OECD 교육과정 조사 참여 10개국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161
가. 교육과정 개요 분석 161
나. 현행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성, 차이점 및 특이점 166
다.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변화 167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74
1. 요약 176
가.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176
나.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현황 178
2. 정책 제언 181
참고문헌 184
ABSTRACT 192
〈표 II-2-1〉 설문조사 내용 32
〈표 II-2-2〉 파일럿 참여국 및 참여국가 34
〈표 II-2-3〉 CCM 양식(수학과)의 예 34
〈표 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51
〈표 II-4-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52
〈표 II-4-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57
〈표 III-1-1〉 핀란드 학교급별 교육과정 64
〈표 III-1-2〉 핀란드 ISCED 단계 2의 세부 내용 65
〈표 III-1-3〉 핀란드 핵심역량, 교과 역량, 능력 67
〈표 III-1-4〉 핀란드 교과목 구성 변화 69
〈표 III-1-5〉 핀란드 교과서 및 기타 학습 교재 69
〈표 III-2-1〉 덴마크 교육과정 구조 73
〈표 III-2-2〉 덴마크 공립학교의 학습 내용, 수업시간, 수업 방법, 평가 등에서 나타난... 75
〈표 III-2-3〉 덴마크 8학년의 수업시간 수 예시 79
〈표 III-3-1〉 노르웨이 교육과정에 포함된 핵심역량과 교육 주제 85
〈표 III-3-2〉 노르웨이 교육과정의 교과 구성(ISCED 단계 2 기준) 85
〈표 III-4-1〉 호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과 범교과 주제 92
〈표 III-4-2〉 호주의 교육과정 시간 배당 95
〈표 III-4-2〉 호주 교육과정 개발 단계 및 각 단계별 주요 내용 97
〈표 III-5-1〉 온타리오 주 단계별 역량 및 범 교육과정 주제 104
〈표 III-6-1〉 일본의 교육과정 구조 113
〈표 III-6-2〉 일본의 교과서 및 기타 학습 자료 상황 122
〈표 III-7-1〉 포르투갈의 교과서 및 기타 교재 상황 134
〈표 III-11-1〉 비교 대상 국가의 최근 교육과정 개정 요약 168
〈표 III-11-2〉 각국의 교육과정 문제 및 해결 전략 169
[그림 II-2-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31
[그림 II-2-2] DeSeCo 역량과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 간의 관계 36
[그림 II-3-1] 뉴질랜드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39
[그림 II-3-2] 호주 교육과정 내 일반 역량(general capabilities) 41
[그림 II-3-3]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개념 43
[그림 II-3-4]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 45
[그림 II-3-5] Know-Do-Understand 모델 46
[그림 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함양 체계 53
[그림 II-4-2] 체육 교과 역량 설정 근거 55
[그림 II-4-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구성 요소 56
[그림 II-4-4] 내용 체계표의 이해 57
[그림 II-4-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 58
[그림 II-4-6]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59
[그림 III-4-1] 호주의 학제 90
[그림 III-8-1] 새 웨일스 교육과정의 목적과 방향 144
[그림 III-8-2]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일부) 147
[그림 III-8-3] 새 웨일스 교육과정의 개발 및 적용 일정 14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