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에 따른 역량 중심 교육과정 비교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9.155 -18-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177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909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6714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이근호
참고문헌: p. 169-17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판권기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19

나.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개요 파악 20

다. OECD 교육과정 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제 비교 및 시사점 도출 20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및 자료 분석 20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온라인 회의 21

다. 정책 협의회 21

라. 국외 출장 21

II.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22

1. 기존 OECD DeSeCo에서 규정한 역량 틀의 특징과 영향 24

2. OECD의 Education 2030 연구의 방향과 역량 개념 29

가. OECD Education 2030 연구의 방향 30

나. OECD 학습 프레임워크에서의 역량 35

3. 주요 교육 선진국에서 교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는 역량 개념 및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체계 38

가. 뉴질랜드 38

나. 호주 40

다. 캐나다–퀘벡 주, 브리티시 콜롬비아 주 42

라. 핀란드 47

4. 우리나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교과역량 및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계 49

가. 역량 도입의 배경 4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역량 50

다.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서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체계 53

III.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현황 62

1. 핀란드 64

가. 핀란드 교육과정의 개요 64

나. 핀란드의 현행 교육과정 66

다. 핀란드 교육과정 개정 동향 70

2. 덴마크 73

가. 덴마크 교육과정의 개요 73

나. 덴마크의 현행 교육과정 76

3. 노르웨이 81

가. 노르웨이 교육과정 개요 81

나. 노르웨이의 현행 교육과정 83

다. 노르웨이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87

4. 호주 89

가. 호주의 교육법 및 교육 목적 90

나. 현행 교육과정 91

다. 교육과정 개정 동향 96

라. 현재의 도전과 전략 98

마. ICT 99

5. 캐나다 온타리오 주 99

가.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과정의 개요 99

나.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현행 교육과정 103

다. 캐나다 온타리오 주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10

6. 일본 113

가. 일본 교육과정 개요 113

나. 일본의 현행 교육과정 115

다. 일본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23

7. 포르투갈 125

가. 포르투갈 교육과정 개요 125

나. 포르투갈의 현행 교육과정 130

다. 포르투갈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35

8. 웨일스 142

가.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142

나.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144

다. 새 웨일스 교육과정 개정 절차 및 시기 147

9. 체코 149

가. 교육과정 개요 149

나. 현행 교육과정 151

다. 교육과정 개정 동향 152

10. 에스토니아 155

가. 에스토니아 교육과정 개요 155

나. 에스토니아의 현행 교육과정 157

다. 에스토니아의 교육과정 개정 동향 158

11. OECD 교육과정 조사 참여 10개국의 교육과정 비교 분석 161

가. 교육과정 개요 분석 161

나. 현행 교육과정의 일반적 특성, 차이점 및 특이점 166

다.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변화 167

IV. 요약 및 정책 제언 174

1. 요약 176

가. 역량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및 분석 기준 설정을 위한 이론적 배경 탐색 176

나. OECD Education 2030 교육과정 조사 주요 참여국의 교육과정 현황 178

2. 정책 제언 181

참고문헌 184

ABSTRACT 192

〈표 II-2-1〉 설문조사 내용 32

〈표 II-2-2〉 파일럿 참여국 및 참여국가 34

〈표 II-2-3〉 CCM 양식(수학과)의 예 34

〈표 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51

〈표 II-4-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52

〈표 II-4-3〉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57

〈표 III-1-1〉 핀란드 학교급별 교육과정 64

〈표 III-1-2〉 핀란드 ISCED 단계 2의 세부 내용 65

〈표 III-1-3〉 핀란드 핵심역량, 교과 역량, 능력 67

〈표 III-1-4〉 핀란드 교과목 구성 변화 69

〈표 III-1-5〉 핀란드 교과서 및 기타 학습 교재 69

〈표 III-2-1〉 덴마크 교육과정 구조 73

〈표 III-2-2〉 덴마크 공립학교의 학습 내용, 수업시간, 수업 방법, 평가 등에서 나타난... 75

〈표 III-2-3〉 덴마크 8학년의 수업시간 수 예시 79

〈표 III-3-1〉 노르웨이 교육과정에 포함된 핵심역량과 교육 주제 85

〈표 III-3-2〉 노르웨이 교육과정의 교과 구성(ISCED 단계 2 기준) 85

〈표 III-4-1〉 호주 교육과정에서의 역량과 범교과 주제 92

〈표 III-4-2〉 호주의 교육과정 시간 배당 95

〈표 III-4-2〉 호주 교육과정 개발 단계 및 각 단계별 주요 내용 97

〈표 III-5-1〉 온타리오 주 단계별 역량 및 범 교육과정 주제 104

〈표 III-6-1〉 일본의 교육과정 구조 113

〈표 III-6-2〉 일본의 교과서 및 기타 학습 자료 상황 122

〈표 III-7-1〉 포르투갈의 교과서 및 기타 교재 상황 134

〈표 III-11-1〉 비교 대상 국가의 최근 교육과정 개정 요약 168

〈표 III-11-2〉 각국의 교육과정 문제 및 해결 전략 169

[그림 II-2-1] OECD 학습 프레임워크 31

[그림 II-2-2] DeSeCo 역량과 Education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 간의 관계 36

[그림 II-3-1] 뉴질랜드 교육과정 내 핵심역량 39

[그림 II-3-2] 호주 교육과정 내 일반 역량(general capabilities) 41

[그림 II-3-3] 캐나다 퀘벡 주의 역량개념 43

[그림 II-3-4] 퀘벡 주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간의 관계 45

[그림 II-3-5] Know-Do-Understand 모델 46

[그림 II-4-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역량 함양 체계 53

[그림 II-4-2] 체육 교과 역량 설정 근거 55

[그림 II-4-3]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표 구성 요소 56

[그림 II-4-4] 내용 체계표의 이해 57

[그림 II-4-5]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성취기준 58

[그림 II-4-6] 체육과 역량 함양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59

[그림 III-4-1] 호주의 학제 90

[그림 III-8-1] 새 웨일스 교육과정의 목적과 방향 144

[그림 III-8-2] 디지털 역량 프레임워크(일부) 147

[그림 III-8-3] 새 웨일스 교육과정의 개발 및 적용 일정 14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54 379.155 -18-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0255 379.155 -18-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2536 379.155 -18-10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