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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연구진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내용 16
3. 연구의 방법 17
4. 연구의 기대효과 19
II.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영역 22
1. 민주시민과 민주시민교육 24
가. 민주시민의 역량 24
나. 민주시민교육의 의미 26
2. 민주시민교육의 영역 설계 28
가. 민주시민교육의 목표 영역 28
나. 참여와 실천을 지향하는 민주시민교육 영역 29
3. 외국의 민주시민교육 영역 32
가. 미국의 시민교육 32
나. 독일의 시민교육 34
다. 프랑스의 시민교육 36
라. 영국의 시민교육 38
마. 외국의 민주시민교육 종합 39
4. 민주시민교육의 분석 틀 40
가. 교육과정 분석 틀 40
나. 교육정책 분석 틀 43
III.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46
1.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48
가. 분석 대상 48
나. 분석 방법 51
2. 총론과 민주시민교육 52
3. 사회과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56
가. 성격과 목표 57
나. 성취기준 59
다. 교수·학습과 평가 방향 66
4. 도덕과 교육과정과 민주시민교육 76
가. 성격과 목표 76
나. 성취기준 78
다. 교수·학습과 평가 방향 84
IV.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정책 분석 90
1. 민주시민교육과 정부 정책 92
가.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역할 92
나.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 과정 94
2. 민주시민교육의 환경 분석 99
가. 국가 수준의 민주시민교육 환경 99
나. 지역 수준의 민주시민교육 환경 100
3. 민주시민교육의 계획 분석 106
가. 국가 수준의 민주시민교육 계획 106
나. 지역 수준의 민주시민교육 계획 107
다. 시·도 교육청별 민주시민교육 구성 영역의 현황 116
4. 민주시민교육 관련 주요 프로그램 분석 118
가. 인권교육 118
나. 참여교육 122
다. 인성교육 133
5. 민주시민교육 환경과 민주시민교육의 관계 분석 135
가. 〈주요업무계획〉의 교육비전과 해설의 지향 가치 분석 135
나. 민주시민교육 관련 환경 범주별 분포 특성 139
V.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144
1. 교육과정상 활성화 방안 146
가. 총론 146
나. 사회과 교육과정 147
다. 도덕과 교육과정 152
2. 정책주체별 활성화 방안 153
가. 교육부 153
나. 시·도 교육청 159
VI. 결론 166
1. 내용 요약 168
가. 민주시민교육 현황 168
나.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173
2. 정책 제언 179
가. 민주시민교육 목표의 위상 정립 179
나. 민주시민교육 영역의 구축과 합의 180
다. 민주시민교육 친화적 학교 문화 구축 180
라. 민주시민교육 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구축 181
마. 민주시민교육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발 182
바. 민주시민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연계 182
사. 민주시민교육 실시를 위한 교육부-시·도교육청-단위 학교의 연계 체제 구축 183
참고문헌 186
부록 190
〈표 1〉 민주시민교육의 전개과정 13
〈표 2〉 미래사회의 역량 25
〈표 3〉 시민적 역량 26
〈표 4〉 민주시민교육의 의미 27
〈표 5〉 미국 민주주의에서 시민의 역할에 관한 내용 구성요소 33
〈표 6〉 프랑스 중학교 시민교육의 내용([역사·지리·시민교육] 교과서) 36
〈표 7〉 프랑스 고등학교 시민교육의 내용([시민·법·사회교육] 교과서) 37
〈표 8〉 영국 시민교육의 목적·학습 상황·교육 결과 38
〈표 9〉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에 활용한 틀 51
〈표 10〉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문서 분석의 예 52
〈표 11〉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 결과-지식 영역 60
〈표 12〉 교육과정상 사회과 기능영역과 민주시민교육의 기능 영역 요소 간 관계 62
〈표 13〉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 결과-기능 영역 63
〈표 14〉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 상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가치·태도 영역 64
〈표 15〉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 결과-참여 영역 65
〈표 16〉 사회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 결과-종합 65
〈표 17〉 사회과교육과정 교수·학습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66
〈표 18〉 사회과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중점 교수·학습 방법 69
〈표 19〉 사회과교육과정 평가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71
〈표 20〉 사회과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중점 교수·학습 방법 74
〈표 21〉 도덕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지식 영역 79
〈표 22〉 도덕과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기능 영역 분포 80
〈표 23〉 도덕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기능 영역 81
〈표 24〉 도덕과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가치·태도 영역 82
〈표 25〉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참여 영역 83
〈표 26〉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반영된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분석 결과-종합 84
〈표 27〉 초등학교 [도덕] 교수·학습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4
〈표 28〉 중학교 [도덕] 교수·학습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5
〈표 29〉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수·학습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6
〈표 30〉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수·학습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6
〈표 31〉 도덕과 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교수·학습 방법의 중점 내용 87
〈표 32〉 도덕과 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평가 방향의 중점 내용 88
〈표 33〉 도덕과 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평가의 중점 사항 88
〈표 34〉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평가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9
〈표 35〉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평가 방향 중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 89
〈표 36〉 도덕과 교육과정 민주시민교육 관련 평가 89
〈표 37〉 교육기본법의 교육이념 92
〈표 38〉 민주시민교육 분석을 위한 시·도 교육청의 주요 문서 95
〈표 39〉 민주시민교육 정책 담당자 설문지 회수 및 간담회 참석 현황 96
〈표 40〉 2017년도 17개 시·도 교육청 민주시민교육 환경 101
〈표 41〉 지자체와 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103
〈표 42〉 지자체·교육청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의 주요 내용(A·I 지역) 104
〈표 43〉 각 시·도 교육청 민주시민교육 업무 담당 부서 현황 106
〈표 44〉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A 교육청 108
〈표 45〉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D 교육청 108
〈표 46〉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E 교육청 109
〈표 47〉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F 교육청 109
〈표 48〉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H 교육청 110
〈표 49〉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L 교육청 110
〈표 50〉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M 교육청 111
〈표 51〉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P 교육청 111
〈표 52〉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B 교육청 112
〈표 53〉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C 교육청 112
〈표 54〉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G 교육청 113
〈표 55〉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I 교육청 114
〈표 56〉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J 교육청 114
〈표 57〉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K 교육청 114
〈표 58〉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N 교육청 115
〈표 59〉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O 교육청 115
〈표 60〉 2017년도 업무계획의 민주시민교육 계획-Q 교육청 116
〈표 61〉 교육청별 민주시민교육 계획의 민주시민교육 영역별 분포 현황 117
〈표 62〉 B 교육청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프로그램 내용 119
〈표 63〉 H 교육청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 프로그램 내용 120
〈표 64〉 I 교육청 학생·교원 인권존중 세부 프로그램 120
〈표 65〉 J 교육청 인권이 살아 있는 학교문화 과제 내용 121
〈표 66〉 L 교육청 인권 친화적 교육활동 세부 내용 122
〈표 67〉 A 교육청의 학생자치 참여 실천과제 내용 123
〈표 68〉 D 교육청의 학생자치활동 관련 민주시민교육 내용 124
〈표 69〉 L 교육청 학생 자치역량 강화 프로그램 내용 124
〈표 70〉 H시교육청의 '민주적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프로그램 내용 126
〈표 71〉 I 교육청 자율과 자치의 학교민주주의 프로그램 내용 127
〈표 72〉 J 교육청 청소년교육 참여확대 프로그램 내용 129
〈표 73〉 K 교육청 학교 민주주의 확립 프로그램 내용 130
〈표 74〉 E 교육청 5.18민주화 정신 학생 참여 프로그램 내용 131
〈표 75〉 N 교육청 학교민주시민교육 기반 구축 내용 131
〈표 76〉 C 교육청 행복역량교육과정의 민주시민교육 활동 내용 134
〈표 77〉 G 교육청 행복역량과 인성교육 기반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134
〈표 78〉 17개 시·도교육청의 교육 비전·해설의 주요 가치와 민주적 가치 136
〈표 79〉 교육청별 민주시민교육 환경 요소들의 분포에 관한 범주 140
〈표 80〉 민주시민교육 환경 여건 범주와 민주시민교육 영역 활성화 정도 142
〈표 81〉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지식 영역 148
〈표 82〉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기능 영역 149
〈표 83〉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가치·태도 영역 149
〈표 84〉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 상의 유의점-참여 영역 151
[그림 1]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역사적 개념 체제 14
[그림 2] 민주시민교육의 4가지 목표 영역 29
[그림 3] 민주시민교육의 종합적 영역과 구성 요소 30
[그림 4] 민주시민교육 분석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틀 구조 43
[그림 5] 민주시민교육 분석을 위한 교육정책 분석 틀 구조 45
[그림 6] 2015 개정 교육과정 분석 틀 50
[그림 7]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관계 구조 93
[그림 8] 정책 분석을 위한 3가지 차원 97
[그림 9] 민주시민교육 정책 분석의 3가지 구성 영역 98
[그림 10] 17개 교육청별 교육비전·해설의 가치 분포와 민주적 가치 분포 139
[그림 11] 교육청 범주별 교육비전·해설의 민주적 가치 분포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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