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연구협력진
연구 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6
2. 연구 내용 및 범위 20
3. 연구 절차 및 방법 22
가. 연구 절차 22
나. 연구 방법 23
4. 연구 결과의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23
가. 기대 효과 23
나. 활용 방안 24
5. 연구 추진 일정 25
II. 이론적 배경 26
1. 초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구분고시 현황 26
가. 초등교육의 목표와 학습자 특성 26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 방안 27
다. 초등학교 국정·검정도서 구분고시 현황 29
라.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31
2. 우리나라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에 대한 이해 33
가. 국정도서 개발 34
나. 검정도서 개발 38
다. 인정도서 개발 43
3. 교과서 개발 체제 관련 선행 연구 44
4. 외국의 교과서 개발 체제 사례 분석 62
가. 일본 62
나. 독일 63
다. 미국 65
라. 영국 67
마. 프랑스 68
바. 소결 70
III.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에 대한 교원 의견 조사 72
1. 의견 조사 절차 및 조사 내용 72
2. 의견 조사 결과 74
가. 교과용도서 발행제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74
나.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 방안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91
3. 소결 98
IV.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102
1. 의견 조사 절차 및 조사 내용 102
2. 의견 조사 결과 103
가. 각 교과용도서의 국정유지 필요성 및 이유, 검정변경 필요성 및 이유 103
나. 보조교과서의 필요 여부와 이유 113
다. 교사용 지도서의 필요 여부와 이유 117
라. 국정도서 편찬 방식이나 절차의 개선 방안 120
마. 검정도서 개발 방식이나 검정 절차의 개선 방안 124
바.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 관련 의견 127
3. 소결 131
V. 요약 및 결론, 제언 136
1. 요약 및 결론 136
2. 제언 144
참고문헌 153
부록 156
[부록 1]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에 관한 교원용 설문지 156
[부록 2]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지 162
[부록 3] 초등 교과용도서 발행제 관련 의견조사 전문가 명단 167
[부록 4] 교원 설문 결과 중 기타 응답 정리 168
[부록 5] 회의록 172
〈표 I-1〉 국·검·인정도서 대상 과목수 변화(제7차 교육과정 이후) 17
〈표 I-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교과용도서 구분고시에 의한 발행제 17
〈표 II-1〉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중 국정도서 29
〈표 II-2〉 초등학교 교과용도서 중 검정도서 30
〈표 II-3〉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디지털교과서 국·검정 구분 31
〈표 II-4〉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안) 32
〈표 II-5〉 국정·검정·인정도서의 구분 33
〈표 II-6〉 초등학교 1~2학년군 국정도서 편찬 일정 37
〈표 II-7〉 검정도서의 기관별 대상 도서 38
〈표 II-8〉 공통 검정기준 41
〈표 II-9〉 교과목별 검·인정기준(예시) 42
〈표 II-10〉 국정제와 검정제의 강약점 비교 50
〈표 II-11〉 교과용도서 구분 기준으로 추가할 기준들 53
〈표 III-1〉 초등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을 위한 설문 문항의 주요 내용 72
〈표 III-2〉 응답자 변인 73
〈표 III-3〉 국정고시 교과들에 대한 국정유지, 검·인정 변경에 대한 의견 74
〈표 III-4〉 친숙한 교과에 따른 국정고시 교과들에 대한 국정유지, 검·인정 변... 75
〈표 III-5〉 국정고시 교과별 국정유지 이유에 대한 의견(복수 응답) 76
〈표 III-6〉 국정고시 교과와 동일(유사) 교과를 친숙한 교과로 선택한 집단의... 77
〈표 III-7〉 국정고시 교과별 검·인정 변경 이유에 대한 의견 79
〈표 III-8〉 국정고시 교과와 동일(유사) 교과를 친숙한 교과로 선택한 집단의... 81
〈표 III-9〉 검정고시 교과들에 대한 검정 유지, 국정 변경에 대한 의견 82
〈표 III-10〉 친숙한 교과에 따른 검정고시 교과들에 대한 검정 유지, 국정 변경... 83
〈표 III-11〉 검정고시 교과별 검정 유지 이유에 대한 의견 83
〈표 III-12〉 검정고시 교과와 동일(유사) 교과를 친숙한 교과로 선택한 집단의... 85
〈표 III-13〉 검정고시 교과별 국정 변경 이유에 대한 의견 86
〈표 III-14〉 검정고시 교과와 동일(유사) 교과를 친숙한 교과로 선택한 집단의... 88
〈표 III-15〉 초등학교 학년군의 특성에 따른 교과서 발행제에 대한 의견 89
〈표 III-16〉 교과서 발행제에 대한 기타 의견 90
〈표 III-17〉 교과서(보조교재 포함)의 수업 시간 사용 정도에 대한 의견 91
〈표 III-18〉 교사용 지도서(전자저작물CD 포함)의 수업 시간 사용 정도에 대한... 92
〈표 III-19〉 교과서 단권의 적절한 활용 기간에 대한 의견 95
〈표 III-20〉 분책 교과서의 단권 개발에 대한 의견 96
〈표 III-21〉 교과서의 지급에 대한 의견 97
〈표 IV-1〉 초등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을 위한 전문가 의견 조사지 문항의... 102
〈표 IV-2〉 현행 국정도서의 국정 유지 필요성과 장단점 103
〈표 IV-3〉 현행 국정도서의 검정 변경 필요성과 장단점 108
〈표 IV-4〉 보조교과서의 필요 여부와 이유 113
〈표 IV-5〉 교사용 지도서의 필요 여부와 이유 117
〈표 IV-6〉 국정도서의 편찬 방식이나 절차의 개선 방안 120
〈표 IV-7〉 검정도서의 개발 방식이나 검정 절차의 개선 방안 124
〈표 IV-8〉 교과용도서 개발 체제 개선 관련 의견 127
[그림 I-1] 연구 절차 22
[그림 II-1] 국정도서 개발 업무 추진 흐름도 35
[그림 II-2] 개선된 국정도서 현장적합성 검토 방식 36
[그림 II-3] 국정도서 개발 과정 36
[그림 II-4] 검정도서 개발 과정 39
[그림 II-5] 검정 절차 및 역할 분담 40
[그림 II-6] 인정도서 개발 절차 43
[그림 II-7] 인정도서 개발 과정 44
[그림 II-8] 국정도서에 적합한 초등학교 교과 60
[그림 II-9] 검정도서에 적합한 초등학교 교과 60
[그림 II-10] 인정도서에 적합한 초등학교 교과 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