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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01. 서론 68
제1절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69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4
1. 연구의 주요 내용 74
2. 연구 방법 및 추진체계 75
02. 국내외 낚시교육 현황 사례분석 78
제1절 국내외 낚시인 교육 시스템 현황 분석 79
1. 국내 낚시교육 법제도 현황 79
2. 국내 낚시인 교육 현황 80
3. 국외 낚시인 교육 현황 86
제2절 타분야 교육사례 분석 93
03. 낚시인 교육 실태 및 인식도 분석 100
제1절 조사의 개요 및 방법 101
1. 조사목적 101
2. 조사방법 102
제2절 낚시교육 인식도 조사결과 104
1. 낚시교육 경험 및 참여의향 104
2. 낚시교육 필요성 및 시급성 105
3. 낚시교육 도입시 효과성 107
4. 낚시교육도입 시 교육필요 항목 및 도입방향 109
04.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 타당성 분석 111
제1절 타당성 분석의 이론적 배경 112
1. 정책적 타당성 분석 112
2. 경제적 타당성분석 113
제2절 낚시인 교육 효과분석 117
1. '낚시인 교육의 재화적 특성 117
2. 낚시교육의 순기능 및 사회ㆍ경제적 효과항목 120
3. 낚시교육의 사회ㆍ경제적 효과추정 135
제3절 낚시인 교육제도 타당성 분석 139
1. 정책적 타당성 분석 139
2. 사회경제적 타당성 분석 143
05.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및 교재 개발 151
제1절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형 152
1. 교육프로그램과 교육사업 152
2. 교육프로그램과 개발 이론 및 모형 153
제2절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제시 156
1. 교육목적 및 프로그램 목적 156
2.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157
3. 낚시인 교육영역 및 교육프로그램 159
제3절 낚시인 교육 교재 개발 167
1. 낚시관련 교육교재 현황 분석 167
2. 낚시교육 내용 및 항목 중요도 분석 175
3. 낚시교육 교재(안) 193
06. 낚시인 교육제도 활성화 방안 제시 196
제1절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방향 197
1. 교육제도 도입 기본방향 197
2. 낚시인 교육의 개념 및 도입 방향 200
제2절 낚시인 교육 활성화 방안 202
1. 교육접근성 및 참여제고 방안 202
2. 효율적 교육프로그램 도입 211
3. 교육기반 인프라 확보 214
07.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232
참고문헌 240
[부록 1] 낚시인교육 인식도 조사 242
[부록 2] 낚시인 교육내용 중요도 조사 247
〈표 1-1〉 낚시 인구 추정치 비교 69
〈표 1-2〉 낚시 관련 교육 법적 근거 71
〈표 1-3〉 낚시관련 부정적 언론보도 사례 72
〈표 1-4〉 낚시제한기준 법적 현황 73
〈표 1-5〉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3
〈표 1-6〉 연구의 주요 내용 75
〈표 2-1〉 낚시터업자 및 낚시어선업자 전문교육 법적근거 79
〈표 2-2〉 낚시인 교육 법적 근거 80
〈표 2-3〉 서울시민낚시학교 교육 현황 82
〈표 2-4〉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 낚시아카데미 교육 현황 83
〈표 2-5〉 피싱파크 낚시교실 교육 현황 84
〈표 2-6〉 국내 낚시인 교육 현황 및 시사점 85
〈표 2-7〉일본 낚시 인스트럭터 교육 현황 87
〈표 2-8〉 서호주 낚시 클리닉 교육현황 88
〈표 2-9〉 텍사스 낚시꾼 교육 프로그램 현황 89
〈표 2-10〉메사추세츠 낚시 교육 현황 91
〈표 2-11〉 국외 낚시인 교육 현황 및 시사점 92
〈표 2-12〉 한국산악회 종합과정 교육내용 93
〈표 2-13〉 한국산악회 동계과정 교육내용 94
〈표 2-14〉 한국산악회 청소년과정 교육내용 94
〈표 2-15〉 서울특별시 자전거교육 현황 95
〈표 2-16〉 자전거 시민 교육 교육내용 96
〈표 2-17〉 자전거 강사 교육내용 96
〈표 2-18〉 수렵교육 법적 근거 98
〈표 2-19〉 수렵관련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지침서 사례 99
〈표 3-1〉 조사 개요 101
〈표 3-2〉 응답자 특성 103
〈표 3-3〉 낚시인 교육경험 현황 104
〈표 3-4〉 낚시교육제도 도입 시 참여 의향 105
〈표 3-5〉 낚시인 교육필요 인식 106
〈표 3-6〉 낚시인 교육도입 필요사유 107
〈표 3-7〉 낚시인 교육도입 효과성 108
〈표 3-8〉 낚시인 교육도입시 교육필요 항목 109
〈표 3-9〉 낚시교육 도입 방향 110
〈표 3-10〉 부분별 키워드 분석결과 110
〈표 4-1〉 경제성 분석기준의 장ㆍ단점 비교 115
〈표 4-2〉 비용편익 분석기법 117
〈표 4-3〉 낚시인 교육 효과 항목 120
〈표 4-4〉 출조 시 평균 쓰레기 발생량 134
〈표 4-5〉 낚시교육을 통한 수산자원 이용량 변화 135
〈표 4-6〉 낚시교육을 통한 연간 남획방지 효과 136
〈표 4-7〉 낚시교육을 통한 낚시인구 변화 137
〈표 4-8〉 절단된 가산자료모형 추정결과 137
〈표 4-9〉 낚시인의 1회 출조의 경제적 가치 138
〈표 4-10〉 낚시교육을 통한 해양쓰레기 발생량 변화 138
〈표 4-11〉 해양쓰레기 수거사업 톤당 수거비용 138
〈표 4-12〉 낚시교육제도 도입시 경제적 효과 139
〈표 4-13〉 바다낚시 인구의 연간 총 조획량 142
〈표 4-14〉 할인율의 적정수준에 대한 견해 145
〈표 4-15〉 낚시교육 편익항목 전체 낚시인 기준 146
〈표 4-16〉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 비용분석 147
〈표 4-17〉 경제적 타당성 분석결과 148
〈표 4-18〉 낚시인 교육제도 경제적 타당성 시나리오1(포아송 모형)세부결과 149
〈표 4-19〉 낚시인 교육제도 경제적 타당성 시나리오2(음이항 모형)세부결과 150
〈표 5-1〉 낚시인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153
〈표 5-2〉 낚시인 교육프로그램의 이념 및 핵심가치 156
〈표 5-3〉 낚시교육프로그램 교육영역 및 영역별 교육 내용 제시 160
〈표 5-4〉 낚시의 장소 및 낚시 방법에 따른 분류 162
〈표 5-5〉 유형별 구분 교육프로그램개발 164
〈표 5-6〉 교육프로그램 예시(교육방법) 165
〈표 5-7〉 교육프로그램 예시(교육대상) 165
〈표 5-8〉 교육프로그램 예시(교육내용) 166
〈표 5-9〉/〈표 5-6〉 교재의 유형 168
〈표 5-10〉/〈표 5-7〉 AHP의 특징 및 장점 177
〈표 5-11〉/〈표 5-8〉 쌍대비교의 척도 180
〈표 5-12〉/〈표 5-9〉 난수지수 182
〈표 5-13〉/〈표 5-10〉 낚시인 교육내용 항목 185
〈표 5-14〉/〈표 5-11〉 낚시교육내용 상위계층 중요도 분석 결과 186
〈표 5-15〉/〈표 5-12〉 낚시문화 하위 교육내용 중요도 분석 결과 187
〈표 5-16〉/〈표 5-13〉 낚시자원 및 안전 하위 교육내용 중요도 분석 결과 188
〈표 5-17〉/〈표 5-14〉 낚시기술 교육내용 중요도 분석 결과 189
〈표 5-18〉/〈표 5-15〉 낚시도구 하위 교육내용 중요도 분석 결과 190
〈표 5-19〉/〈표 5-16〉 상위계층의 강도에 대한 가중된 상대적 중요도 191
〈표 5-20〉/〈표 5-17〉 낚시인 대상 낚시교육 교재(안) 194
〈표 6-1〉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을 위한 고려사항 199
〈표 6-2〉 ICT활용 교육의 종류 및 개념 203
〈표 6-3〉 모바일 교육의 효능감 204
〈표 6-4〉 (사)한국수영협회의 수영 등급제도 사례 207
〈표 6-5〉 (사)한국수영협회의 수영 등급제도 평가기준 및 평가항목 207
〈표 6-6〉 교육프로그램 연계 낚시인 등급제 도입 예시 209
〈표 6-7〉 교육대상자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자전거안전교육) 212
〈표 6-8〉 교육내용별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운영사례(등산학교) 212
〈표 6-9〉 교육프로그램개발 유형 212
〈표 6-10〉 맞춤형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안) 213
〈표 6-11〉 선행연구 낚시신고제 시행 방안 217
〈표 6-12〉 낚시인 교육 전문가 양성 방향 222
〈표 6-13〉 낚시교육센터(가칭)의 교육시설(안) 225
〈표 6-14〉 교육을 기본계획에 포함하는 근거규정 사례 227
〈표 6-15〉 교육 센터 운영을 통해 교육프로그램 운영 사례 228
〈표 6-16〉 법률에 규정되어 있는 법인에 지정 위탁 사례 228
〈표 6-17〉 기본계획 낚시인 교육 관련 법령 포함 개정(안) 229
〈표 6-18〉 법률에 낚시인 교육ㆍ홍보를 위탁하는 방안(안) 230
〈표 6-19〉 법률에서 시행령으로 내용을 규정하고 위탁하는 방안(안) 230
〈표 7-1〉 낚시교육제도 도입 경제적 효과 235
〈표 7-2〉 낚시 교육제도 도입 타당성 분석결과 235
〈표 7-3〉 낚시인 교육제도와 교육프로그램 236
〈표 7-4〉 낚시인 교육프로그램 제시 237
〈표 7-5〉 낚시인 교육교재 237
〈표 7-6〉 낚시인 교육 단기 및 중장기 추진방향 239
〈그림 1-1〉 낚시 인구 추정치 변화 70
〈그림 1-2〉 연구 추진체계도 77
〈그림 2-1〉 서울시민낚시학교 교육현황 81
〈그림 2-2〉 낚시아카데미 교육현황 83
〈그림 2-3〉 민간낚시터 교육현황 84
〈그림 2-4〉 피싱인스트럭터 패치(좌) 및 피싱마스터 패치(우) 87
〈그림 2-5〉 서호주 낚시클리닉 88
〈그림 2-6〉 텍사스 낚시클리닉 90
〈그림 2-7〉 메사추세츠 낚시 프로그램 91
〈그림 2-8〉 찾아가는 자전거 교실 97
〈그림 2-9〉 성인 자전거 교육 97
〈그림 3-1〉 조사 진행 과정 102
〈그림 3-2〉 실사 관리 체계 102
〈그림 3-3〉 낚시인 낚시문화(매너) 수준 105
〈그림 3-4〉 낚시인 낚시교육(기회 등) 수준 105
〈그림 3-5〉 선행연구 낚시교육 필요성 및 필요이유 106
〈그림 3-6〉 낚시인 교육도입 필요사유 107
〈그림 3-7〉 낚시인 교육도입 효과성 108
〈그림 3-8〉 낚시인 교육도입 효과항목 변화 108
〈그림 4-1〉 재화의 특성에 따른 구분 119
〈그림 4-2〉 낚시인 교육서비스의 정부제공시 총효용 120
〈그림 4-3〉 낚시인 교육을 통한 수산자원이용 변화 121
〈그림 4-4〉 낚시인과 어업인 수산자원이용 관계 122
〈그림 4-5〉 낚시자원(X)과 자원증가량(F(X))간의 관계 123
〈그림 4-6〉 시간흐름에 따른 낚시 인구와 낚시자원간의 괴리현상 124
〈그림 4-7〉 낚시인 교육을 통한 상업적 생산자잉여증가효과 125
〈그림 4-8〉 낚시인 교육을 통한 낚시진입장벽 완화 127
〈그림 4-9〉 낚시로 인한 쓰레기 사회적 문제 사례 132
〈그림 4-10〉 낚시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확대 140
〈그림 4-11〉 우리나라 수산자원량 변화 추이 141
〈그림 4-12〉 낚시로 인한 수산자원 감소 가속 141
〈그림 5-1〉 순환적 교육프로그램 개발 모형(Nicholls) 154
〈그림 5-2〉 낚시인 교육프로그램개발의 통합적 절차 모형(ADDIE) 155
〈그림 5-3〉 낚시인 교육프로그램의 이념 및 개발방향 159
〈그림 5-4〉 낚시인 교육교재 및 교육내용 개발 중요도 우선순위 산정 체계 185
〈그림 5-5〉 낚시 초급자 교육중요항목 우선순위 192
〈그림 5-6〉 낚시 숙련자 교육중요항목 우선순위 192
〈그림 6-1〉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 기본방향 198
〈그림 6-2〉 낚시인 교육을 통한 변화 방향 199
〈그림 6-3〉 낚시인 교육제도 도입 비전 및 목표 201
〈그림 6-4〉 교육참여 활성화 전략 202
〈그림 6-5〉 미국 바다낚시인 등록필요 확인시스템(좌) 및 등록양식(우) 216
〈그림 6-6〉 낚시인 전자등록카드 219
〈그림 7-1〉 낚시인 교육 활성화 방안 238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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