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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통신사·카드사 빅데이터 활용 국내관광 방문자 추계 가이드라인 수립 연구 / 한국관광공사 [편] 인기도
발행사항
원주 : 한국관광공사, 2017
청구기호
338.4791 -18-47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6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82381416
제어번호
MONO1201826916
주기사항
연구기관: (사)한국관광학회
책임연구원: 심원섭 ; 공동연구원: 최승묵, 심창섭
부록: 최종 가이드라인(통신사) ; 최종 가이드라인(카드사) ; 최종보고회 발표자료 외
참고문헌: p. 83-8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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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 김남조

목차

I장 연구 개요 7

1. 연구 배경 9

2. 연구 목적 10

3. 연구 범위 10

4. 연구 방법 11

II장 빅데이터 관광분석의 개념적 이해 15

1. 빅데이터의 개념 및 특징 17

가. 빅데이터의 개념 17

나. 빅데이터의 특징 17

2. 빅데이터의 관광분야 활용 19

가. 빅데이터의 관광분야 활용 현황 19

나. 빅데이터의 관광분야 활용의 의의 21

다. 빅데이터의 관광분야 활용의 한계 22

3. 관광 관련 주요 개념 23

가. 관광의 개념 및 분류 23

나. 관광객의 개념 및 분류 25

다. 관광지 27

4. 최근 관광 트렌드 29

가. 최근 주요 관광 트렌드 29

나. 빅데이터 관광분석 관련 주요 관광트렌드 30

III장 국내·외 사례 분석 35

1. 국내 사례 분석 37

가. 문화관광축제 분석(한국관광공사, SKT) 37

나. 종로구 관광객 행태 분석(종로구, KT) 38

다. 해외소비 트렌드 분석(매일경제, 삼성카드) 39

2. 국외 사례 분석 40

가. 바르셀로나(스페인) 40

나. BBVA 은행(스페인) 41

다. Tourism Tracer(호주) 42

라. Qantas 항공사(호주) 43

마. Asheville(미국) 44

바. 일본관광청(일본) 45

3. 시사점 48

IV장 빅데이터 활용 국내관광 추계 가이드라인 51

1. 기본 방향 53

가. 가이드라인의 구성 53

나. 가이드라인 도출 절차 53

다. 전문가 자문회의 54

2. 주요 쟁점 56

가. 통신사 빅데이터 관련 쟁점 56

나. 신용카드 빅데이터 관련 쟁점 63

3. 시뮬레이션 65

4. 최종 가이드라인 70

가. 통신사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라인 70

나.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 가이드라인 75

V장 제언 79

1. 빅데이터 관광분석의 잠재력 81

2. 빅데이터 관광 분석의 후속 과제 83

부록 87

1. 참고 문헌 89

2. 최종 가이드라인(통신사) 93

3. 최종 가이드라인(카드사) 94

4. 최종보고회 발표자료 95

5. 관광 빅데이터 세미나 발표자료 125

참여 연구진 143

판권기 143

〈표 II-1〉 관광의 분류 24

〈표 II-2〉 방문객 분류 기준 26

〈표 II-3〉 관광공급지표 28

〈표 III-1〉 국내·외 사례 분석 종합 47

〈표 IV-1〉 관광지점의 분류 60

〈표 IV-2〉 관광객 및 관광공간 분류 방안 71

〈표 IV-3〉 방문인구 수 추계 기준 73

〈표 IV-4〉 방문인구 지출액 추계 대상 76

[그림 II-1] 빅데이터의 특징(5V) 18

[그림 II-2] 최근 국내외 주요 관광트렌드 29

[그림 II-3] 빅데이터 관광분석 관련 주요 트렌드 33

[그림 III-1] 문화관광축제관련 빅데이터 분석 결과 37

[그림 III-2] 빅데이터를 활용한 종로구 관광객 행태 분석 38

[그림 III-3] 빅데이터를 활용한 해외소비 트렌드 분석 39

[그림 III-4] 바르셀로나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0

[그림 III-5] 스페인 BBVA은행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2

[그림 III-6] 호주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3

[그림 III-7] 호주 Qantas항공사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4

[그림 III-8] 미국 Asheville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5

[그림 III-9] 일본관광청의 빅데이터 분석 사례 46

[그림 IV-1] 가이드라인 도출 절차 54

[그림 IV-2] 방문일수에 따른 임계치 분석(내국인) 57

[그림 IV-3] 방문일수에 따른 임계치 분석(외국인) 61

[그림 IV-4] 시간대별 관광객 이동량(경주 보덕동) 62

[그림 IV-5] 카드 사용일수별 고객 수 변화 63

[그림 IV-6] 낙동강 생물자원관 시뮬레이션 결과 65

[그림 IV-7] 간절곶 시뮬레이션 결과 66

[그림 IV-8] 포항 죽도시장 시뮬레이션 결과 67

[그림 IV-9] 아침고요수목원 시뮬레이션 결과 68

[그림 IV-10] 한국민속촌 시뮬레이션 결과 69

[그림 IV-11] 방문인구 판단 기준 71

[그림 IV-12] 에버랜드 방문인구 수 추계 예시 72

[그림 IV-13] 경기도 용인시 방문인구 수 추계 예시 72

[그림 V-1] 관광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산관학 협력 모델(안)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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