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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4
제1장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16
제2장 전기차 시장 동향 분석 17
1. 국내 동향 17
2. 국외 동향 28
3. 시사점 44
제3장 전기차 구매요인 설문 및 분석 47
1. 선행연구 고찰 47
2. 설문조사 및 기술통계량 분석 52
3. 개별행태모형 추정 70
4. 시사점 78
제4장 전기차 시장 활성화 방안 79
1. 보조금체계 개선 79
2. 직장 충전인프라 지원 확대 85
3. 지속 가능 보급체계 마련 100
4. 전기차 운행단계 혜택 강화 115
제5장 결론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6
[부록 Ⅰ] 국가별 전기차 지원 정책 동향 133
[부록 Ⅱ] 국가별 전기차 보조금체계 136
[부록 Ⅲ] 전기차 구매 의향 조사 설문지 138
Abstract 146
판권기 2
〈표 1-1〉 주요 선행연구 16
〈표 2-1〉 2017년 전기차 구매보조금 대상차종 23
〈표 2-2〉 2017년 전기버스 구매보조금 대상차종 24
〈표 2-3〉 최근 5년간 친환경차 등록대수 변화 25
〈표 2-4〉 지역별 전기차 등록대수(2016년 말 기준) 26
〈표 2-5〉 지역별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현황(2017년 3월 말 기준) 27
〈표 2-6〉 설치지점 유형별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현황(2017년 3월 말 기준) 27
〈표 2-7〉 지역별 공용 충전인프라 서비스 수준 28
〈표 2-8〉 중국 상하이 보급 정책 30
〈표 2-9〉 중국 베이징 보급 정책 30
〈표 2-10〉 미국 산호세 보급 정책 32
〈표 2-11〉 미국 샌프란시스코 보급 정책 32
〈표 2-12〉 미국 로스앤젤레스 보급 정책 33
〈표 2-13〉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보급 정책 34
〈표 2-14〉 노르웨이 오슬로 보급 정책 35
〈표 2-15〉 스웨덴 스톡홀름 보급 정책 36
〈표 2-16〉 프랑스 파리 보급 정책 38
〈표 2-17〉 국가별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 추세 39
〈표 2-18〉 국가별 전기차(PHEV 포함) 시장 점유율 39
〈표 2-19〉 국가별 전기차(PHEV 포함) 보급 계획 40
〈표 2-20〉 최근 5년간 국가별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추세 42
〈표 2-21〉 최근 5년간 국가별 공용 급속 충전인프라 구축 추세 42
〈표 2-22〉 최근 5년간 국가별 공용 완속 충전인프라 구축 추세 43
〈표 2-23〉 주요 선도국의 전기차 보급대수 및 보급여건 비교 44
〈표 2-24〉 세계 주요 도시의 전기차 구매보조금 비교 46
〈표 3-1〉 설문 유형 및 내용 52
〈표 3-2〉 유효 표본 세분화 기준 53
〈표 3-3〉 설문 응답자 현황 54
〈표 3-4〉 설문 응답자 특성 68
〈표 3-5〉 모형 추정시 고려 변수 71
〈표 3-6〉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전체) 72
〈표 3-7〉 그룹별 우도비 검정 결과 73
〈표 3-8〉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경ㆍ소형) 74
〈표 3-9〉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중ㆍ대형) 74
〈표 3-10〉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직장인) 75
〈표 3-11〉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비직장인) 75
〈표 3-12〉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단독주택) 76
〈표 3-13〉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공동주택) 76
〈표 3-14〉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50대 미만) 77
〈표 3-15〉 이항로짓모형 추정 결과(50대 이상) 77
〈표 4-1〉 최근 5년간 전기차 차량성능 변화 84
〈표 4-2〉 차종별 연비 및 환경비용 절감효과 비교 85
〈표 4-3〉 도착지 유형별 통행 비중 및 평균 활동시간(2010년 기준) 86
〈표 4-4〉 친환경차 관련 평가항목의 기준 및 크레딧 94
〈표 4-5〉 녹색기업 지정제도 개선(안) 96
〈표 4-6〉 혁신적인 설계 인증 항목 98
〈표 4-7〉 대안적 교통 관련 시설의 설치 인증 항목 98
〈표 4-8〉 '토지이용 및 교통' 분야 개선(안) 99
〈표 4-9〉 최근 5년간 전기차 관련 예산 추세 100
〈표 4-10〉 bonus/malus feebate tax 시행에 따른 적자 규모 102
〈표 4-11〉 2017년 보조금 지급 기준 103
〈표 4-12〉 2017년 부담금 부과 기준 104
〈표 4-13〉 bonus/malus feebate tax 유사 제도 시행 국가 현황 105
〈표 4-14〉 저공해자동차 보급의무비율 105
〈표 4-15〉 저공해자동차 종류별 환산비율 106
〈표 4-16〉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에 따른 환산비율 107
〈표 4-17〉 저공해자동차 차종별 보급비율 107
〈표 4-18〉 저공해자동차 보급의무비율 연례적 달성 및 미달성 자동차판매자 108
〈표 4-19〉 차량 유형별 크레딧 산정 방식 109
〈표 4-20〉 ZEV 프로그램 규제 대상 제조사 기준 110
〈표 4-21〉 캘리포니아의 ZEV 의무판매비율 111
〈표 4-22〉 국가별 ZEV 프로그램 비교 112
〈표 4-23〉 승용차 등록대수(2016년 기준) 113
〈표 4-24〉 승용차 차급에 따른 연료유형별 등록대수(2016년 기준) 114
〈표 4-25〉 유럽 주요 국가별 전기차 운행단계 혜택 115
〈표 4-26〉 저공해자동차 표지발급 혜택 관련 조례제정 현황 117
〈표 4-27〉 녹색교통진흥 특별종합대책(안) 118
〈표 4-28〉 승용차 연식에 따른 규모별 연료유형별 등록대수(2016년 기준) 120
〈표 4-29〉 노후경유차 조기폐차제도 개선(안) 121
〈표 5-1〉 전기차 시장 활성화 핵심전략 및 주요 정책과제 124
〈그림 1-1〉 연구의 수행과정 15
〈그림 2-1〉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 방안 주요 내용 18
〈그림 2-2〉 그린카의 비전 및 전략 20
〈그림 2-3〉 전기자동차 보급확대 및 시장 활성화 계획 21
〈그림 2-4〉 충전인프라 구축 추세(2010~2016년) 41
〈그림 3-1〉 자동차 구매결정 과정 도식화 51
〈그림 3-2〉 전기차 구매 장애요인 55
〈그림 3-3〉 전기차 구매가격 허용수준 55
〈그림 3-4〉 전기차 구매가격 허용수준 56
〈그림 3-5〉 전기차 1회 충전 시 희망 주행거리 56
〈그림 3-6〉 월평균 희망 완속 충전비용 57
〈그림 3-7〉 월평균 희망 급속 충전비용 57
〈그림 3-8〉 희망 완속 충전시간 57
〈그림 3-9〉 희망 급속 충전시간 58
〈그림 3-10〉 전기차 희망 차종 및 차급 58
〈그림 3-11〉 급속 충전인프라 희망 설치지점 59
〈그림 3-12〉 완속 충전인프라 희망 설치지점 59
〈그림 3-13〉 전기차 보급 정책 인지 여부 60
〈그림 3-14〉 전기차 보급 정책 인지 경로 60
〈그림 3-15〉 현행 정책별 구매 영향력 61
〈그림 3-16〉 구매 영향력(전기차 구매보조금 및 세제감경 혜택) 61
〈그림 3-17〉 구매 영향력(전기차 급속 충전요금 인하) 61
〈그림 3-18〉 구매 영향력(공용주차장 주차요금 및 혼잡통행료 면제ㆍ할인) 62
〈그림 3-19〉 구매 영향력(신규 공동주택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62
〈그림 3-20〉 구매 영향력(대형 공영주차장 급속충전기 설치 의무화) 62
〈그림 3-21〉 구매 영향력(전기차 충전소 위치ㆍ상태 등의 정보 서비스 제공) 63
〈그림 3-22〉 구매 영향력(전기차 충전인프라 확산 캠페인) 63
〈그림 3-23〉 향후 정책(안)별 전기차 구매 영향력 64
〈그림 3-24〉 구매 영향력(전기차 전용차로 제공) 64
〈그림 3-25〉 구매 영향력(전기차 전용지역 운영) 64
〈그림 3-26〉 구매 영향력(고속도로 등 유료도로 통행료 감면) 65
〈그림 3-27〉 구매 영향력(공영주차장 전용 주차면 제공) 65
〈그림 3-28〉 구매 영향력(자동차 배출가스 검사 면제) 65
〈그림 3-29〉 구매 영향력(내연차량 유류가격 인상) 66
〈그림 3-30〉 구매 영향력(환경세 강화) 66
〈그림 3-31〉 전기차 구매보조금 차등 지원 선호도 67
〈그림 3-32〉 향후 전기차 보급 정책(안) 선호도 67
〈그림 4-1〉 전기차 보조금 유형 및 지급시기 사례 79
〈그림 4-2〉 중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지원 기준 81
〈그림 4-3〉 전기차 보조금 지원계획에 대한 공유 필요성 82
〈그림 4-4〉 전기차 보조금 지원계획 인지 시 구매시기 단축 의향 82
〈그림 4-5〉 국가별 배터리 용량에 따른 전기차 구매보조금 지원 수준 84
〈그림 4-6〉 개인별 통행특성조사 설문지 87
〈그림 4-7〉 도착지 유형별 통행 비중 및 평균 활동시간 88
〈그림 4-8〉 주택유형별 비중(2016년 기준) 88
〈그림 4-9〉 공동주택 세대수별 비중(2013년 기준) 89
〈그림 4-10〉 충전인프라 설치재원 및 연도별 충전인프라 설치사업장 개소 89
〈그림 4-11〉 연도별 완속충전기 설치 현황 90
〈그림 4-12〉 충전인프라 설치 효과 및 비용 원단위 91
〈그림 4-13〉 LEED v4 개요 92
〈그림 4-14〉 BD+C 및 O+M 평가항목 93
〈그림 4-15〉 녹색건축 인증제도 개요 97
〈그림 4-16〉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른 자동차 시장 점유율 102
〈그림 4-17〉 연도별 보조금/부과금 및 중립구간 조정 추세 103
〈그림 4-18〉 미국 주요 도시별 전기차 보급 비중 110
〈그림 4-19〉 캘리포니아의 ZEV 차종별 의무판매비율 111
〈그림 4-20〉 전기차 시장 활성화를 위한 지속 가능 보급체계(안) 113
〈그림 4-21〉 미국 주요 도시별 전기차 운행단계 혜택 116
〈그림 4-22〉 서울시 PM2.5 및 NO2 농도 상위 지역 119
〈그림 5-1〉 전기차 시장 활성화 아젠다 및 실행 로드맵 123
〈부록 표 1-1〉 전기차 지원 정책 133
부그림목차
〈부록 그림 2-1〉 구매보조금 지원 체계 136
〈부록 그림 2-2〉 세제감경 지원 체계 137
〈부록 그림 3-1〉 설문지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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