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2장 중국 7
제1절 정치·경제·사회 동향 7
1. 일반 개황 7
2. 경제 동향 8
3. 정치 사회 동향 10
4. 역사적 접근 13
제2절 언론매체 현황 14
제3절 국내여행 현황 17
제4절 해외여행 일반 현황 19
1. 아웃바운드 통계 분석 19
2. 아웃바운드 시장 특성 20
3. 휴일 및 휴가 현황(2018년 기준) 30
4. 중국인 비자 현황 30
제5절 방한관광 현황 33
1. 한국관광 이미지 분석 33
2. 방한통계 분석 33
3. 방한특성 분석 39
4. 위기 발생 시 특성 48
5. 항공/선박편 현황 48
제6절 관광테마 별 현황 57
1. MICE 57
2. 크루즈 58
3. 한류 63
4. 의료관광 66
5. 음식 68
6. 기타 테마 69
제7절 관광객 유치 경쟁 현황 70
1. 주요 경쟁국 유치 현황 70
2. 중국인 아웃바운드 주요 목적지 별 만족도 70
3. 경쟁국 주요 활동 72
제8절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활동 74
1. 주요 타겟 및 사업 구성 74
2. 2016년 주요 사업 추진 현황 75
3. 박람회 참가 현황 77
제3장 홍콩 83
제1절 정치·경제·사회 동향 83
1. 일반 개황 83
2. 경제 동향 83
3. 정치 사회 동향 84
제2절 언론매체 현황 87
제3절 국내여행 현황 89
제4절 해외여행 일반 현황 90
1. 아웃바운드 통계 분석 90
2. 아웃바운드 시장 특성 91
3. 휴일 및 휴가 현황(2018년 기준) 94
4. 홍콩인 비자 현황 95
제5절 방한관광 현황 96
1. 한국관광 이미지 분석 96
2. 방한통계 분석 96
3. 방한특성 분석 102
4. 위기 발생 시 특성 111
5. 항공편 현황 111
제6절 관광테마 별 현황 112
1. MICE 112
2. 크루즈 113
3. 한류 114
4. 의료 117
5. 음식 117
6. 기타 테마 119
제7절 관광객 유치 경쟁 현황 120
1. 주요 경쟁국 유치 현황 120
2. 경쟁국 주요 활동 120
제8절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활동 121
1. 주요 타겟 및 사업 구성 121
2. 2016년 주요 사업 추진 현황 122
3. 박람회 참가 현황 123
제4장 대만 127
제1절 정치·경제·사회 동향 127
1. 일반 개황 127
2. 경제 동향 127
3. 정치 사회 동향 128
4. 역사적 접근 129
제2절 언론매체 현황 132
제3절 국내여행 현황 136
제4절 해외여행 일반 현황 138
1. 아웃바운드 통계 분석 138
2. 아웃바운드 시장 특성 139
3. 휴일 및 휴가 현황(2018년 기준) 142
4. 대만인 비자 현황 143
제5절 방한관광 현황 144
1. 한국관광 이미지 분석 144
2. 방한통계 분석 144
3. 방한특성 분석 149
4. 위기 발생 시 특성 158
5. 항공편 현황 159
제6절 관광테마 별 현황 161
1. MICE 161
2. 크루즈 163
3. 한류 164
4. 의료관광 166
5. 음식 167
6. 기타 테마 168
제7절 관광객 유치 경쟁 현황 169
1. 주요 경쟁국 유치 현황 169
2. 경쟁국 주요 활동 169
제8절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 활동 170
1. 주요 타겟 및 사업 구성 170
2. 2016년 주요 사업 추진 현황 172
3. 박람회 참가 현황 173
판권기 176
〈표 III-2-1〉 중국 일반 정보 7
〈표 III-2-2〉 중국 주요 경제지표 8
〈표 III-2-3〉 중국 연령별 인구현황 12
〈표 III-2-4〉 중국 주요 언론매체 현황 14
〈표 III-2-5〉 한국·중국·일본 온라인 사용 비중 비교 15
〈표 III-2-6〉 중국인이 여행지 결정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 15
〈표 III-2-7〉 방한중국인 해외여행 정보원 16
〈표 III-2-8〉 방한중국인 FIT 해외여행 정보원 및 예약 채널 16
〈표 III-2-9〉 중국 국내여행 규모 17
〈표 III-2-10〉 중국 목적지 별 아웃바운드 통계 20
〈표 III-2-11〉 중국인 해외여행 관련 정책 변화 20
〈표 III-2-12〉 중국인 해외여행 목적지 개방 국가, 지역 전면개방 연도표 22
〈표 III-2-13〉 중국인 해외여행 주요 특성 24
〈표 III-2-14〉 중국인 해외여행 특성 27
〈표 III-2-15〉 중국 주요 지역 별 여행 특성 29
〈표 III-2-16〉 중국 공휴일 현황 30
〈표 III-2-17〉 중국인 무비자 입국 가능 범위 31
〈표 III-2-18〉 목적지 국가별 중국인 비자신청 난이도 32
〈표 III-2-19〉 중국인 한국/한국관광 이미지 33
〈표 III-2-20〉 중국인 출국자 수 대비 방한 중국인 수 추이 34
〈표 III-2-21〉 월별 방한 중국인 35
〈표 III-2-22〉 성별/연령별 방한 중국인 37
〈표 III-2-23〉 중국인 방한횟수 39
〈표 III-2-24〉 중국인 방한횟수(성별/연령별) 40
〈표 III-1-25〉 중국인 방한목적 41
〈표 III-2-26〉 중국인 여행형태 41
〈표 III-2-27〉 중국인 동반자 유무 42
〈표 III-2-28〉 중국인 동반자 유무(성별/연령별) 43
〈표 III-2-29〉 중국인 동반자 유형 43
〈표 III-2-30〉 중국인 주요 방문 권역(17개 시도) 44
〈표 III-2-31〉 방한 중국인 총 지출경비 44
〈표 III-2-32〉 방한 중국인 쇼핑품목 45
〈표 III-2-33〉 방한 중국인 한국여행 항목별 만족도 46
〈표 III-2-34〉 연도별 방한 중국인 실태 현황 47
〈표 III-2-35〉 한국-중국 항공/선박편현황 48
〈표 III-2-36〉 2015~2017 한국-중국 항공편 도시별 좌석 수 변동 현황 54
〈표 III-2-37〉 중국 관광테마 별 중요도/성장가능성 평가 57
〈표 III-2-38〉 관광공사 중국 방한인센티브 단체 유치 실적 57
〈표 III-2-39〉 2016년 중국인 Meeting & Convention 참가 목적 방한자 특성 58
〈표 III-2-40〉 2000~2020 세계, 아시아 크루즈 관광객 추이 및 전망 59
〈표 III-2-41〉 2016년 중국 크루즈시장 공급 현황 59
〈표 III-2-42〉 중국 아웃바운드 주요 크루즈 상품 현황 60
〈표 III-2-43〉 중국 내륙지방 소비자 선호 방한여행 테마(중복응답) 61
〈표 III-2-44〉 중국인 크루즈 방한여행객 수 및 성별·연령별 비율 61
〈표 III-2-45〉 방한 중국인 크루즈관광객 특성 62
〈표 III-2-46〉 중국인 한류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63
〈표 III-2-47〉 2012~2016 중국인 방한의료관광객 수 66
〈표 III-2-48〉 중국인 방한의료관광객 특성 67
〈표 III-2-49〉 중국인 한식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68
〈표 III-2-50〉 중국인 겨울관광 관련 행태 69
〈표 III-2-51〉 주요 경쟁국 중국인 입국 추세 70
〈표 III-2-52〉 중국인 아웃바운드 주요 목적지 24개국 만족도 70
〈표 III-2-53〉 한국 및 주요 경쟁국 항목별 만족도 현황 71
〈표 III-2-54〉 한국 및 주요 경쟁국 항목별 만족도 현황 71
〈표 III-2-55〉 중국인 일본 비자 완화 정책 History 72
〈표 III-3-1〉 홍콩 일반 정보 83
〈표 III-3-2〉 홍콩 주요 경제지표 83
〈표 III-3-3〉 홍콩 인구현황 86
〈표 III-3-4〉 홍콩 주요 언론매체 현황 87
〈표 III-3-5〉 홍콩인이 여행지 결정 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 88
〈표 III-3-6〉 홍콩인 해외여행 정보원 88
〈표 III-3-7〉 방한홍콩인 해외여행 정보원 88
〈표 III-3-8〉 방한홍콩인 FIT 해외여행 정보원 및 예약 채널 89
〈표 III-3-9〉 홍콩 목적지 별 아웃바운드 통계 91
〈표 III-3-10〉 홍콩인 해외여행 특성 91
〈표 III-3-11〉 홍콩인 해외여행 특성 92
〈표 III-3-12〉 홍콩인 한국/한국관광 이미지 96
〈표 III-3-13〉 홍콩인 출국자 수 대비 방한 홍콩인 수 추이 97
〈표 III-3-14〉 월별 방한 홍콩인 98
〈표 III-3-15〉 성별/연령별 방한 홍콩인 100
〈표 III-3-16〉 홍콩인 방한횟수 102
〈표 III-3-17〉 홍콩인 방한횟수(성별/연령별) 103
〈표 III-3-18〉 홍콩인 방한목적 104
〈표 III-3-19〉 홍콩인 여행형태 104
〈표 III-3-20〉 홍콩인 동반자 유무 105
〈표 III-3-21〉 홍콩인 동반자 유무(성별/연령별) 106
〈표 III-3-22〉 홍콩인 동반자 유형 106
〈표 III-3-23〉 홍콩인 주요 방문 권역(17개 시도) 107
〈표 III-3-24〉 홍콩인 1인 지출경비 107
〈표 III-3-25〉 방한 홍콩인 쇼핑품목 108
〈표 III-3-26〉 방한 홍콩인 한국여행 항목별 만족도 109
〈표 III-3-27〉 연도별 방한 홍콩인 실태 현황 110
〈표 III-3-28〉 한국-홍콩 항공편 현황 111
〈표 III-3-29〉 2015~2017 한국-홍콩 항공편 변동 현황 111
〈표 III-3-30〉 홍콩 관광테마 별 중요도/성장가능성 평가 112
〈표 III-3-31〉 관광공사 홍콩 방한인센티브 단체 유치 실적 112
〈표 III-3-32〉 홍콩인 한류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114
〈표 III-3-33〉 홍콩인 한식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117
〈표 III-3-34〉 홍콩 목적지별 미식상품 가격대 현황 118
〈표 III-3-35〉 홍콩 목적지별 웨딩촬영상품 현황 119
〈표 III-3-36〉 홍콩인 겨울관광 관련 행태 119
〈표 III-3-37〉 주요 경쟁국 홍콩인 입국 추세 120
〈표 III-4-1〉 대만 일반 정보 127
〈표 III-4-2〉 대만 주요 경제지표 127
〈표 III-4-3〉 대만 인구현황 129
〈표 III-4-4〉 대만 주요 언론매체 현황(TV) 132
〈표 III-4-5〉 대만 주요 언론매체 현황(인쇄매체) 132
〈표 III-4-6〉 대만 주요 언론매체 현황(온라인) 132
〈표 III-4-7〉 대만인 이용 매체 비중 133
〈표 III-4-8〉 대만인이 여행지 결정 시 영향을 많이 미쳤던 매체 134
〈표 III-4-9〉 대만인 해외여행 정보원 134
〈표 III-4-10〉 방한대만인 해외여행 정보원 134
〈표 III-4-11〉 방한대만인 FIT 해외여행 정보원 및 예약 채널 135
〈표 III-4-12〉 대만 인트라바운드 규모 136
〈표 III-4-13〉 대만 인트라바운드 행태 137
〈표 III-4-14〉 대만인 목적지 별 아웃바운드 통계 139
〈표 III-4-15〉 대만인 해외여행 특성 140
〈표 III-4-16〉 대만인 해외여행 특성 141
〈표 III-4-17〉 대만 공휴일 현황 142
〈표 III-4-18〉 대만인 한국/한국관광 이미지 144
〈표 III-4-19〉 대만인 출국자 수 대비 방한 대만인 수 추이 145
〈표 III-4-20〉 월별 방한 대만인 146
〈표 III-4-21〉 성별/연령별 방한 대만인 148
〈표 III-4-22〉 대만인 방한횟수 149
〈표 III-4-23〉 대만인 방한횟수(성별/연령별) 150
〈표 III-4-24〉 대만인 방한목적 151
〈표 III-4-25〉 대만인 여행형태 151
〈표 III-4-26〉 대만인 동반자 유무 152
〈표 III-4-27〉 대만인 동반자 유무(성별/연령별) 153
〈표 III-4-28〉 대만인 동반자 유형 153
〈표 III-4-29〉 대만인 주요 방문 권역(17개 시도) 154
〈표 III-4-30〉 방한 대만인 총 지출경비 154
〈표 III-4-31〉 방한 대만인 쇼핑품목 155
〈표 III-4-32〉 방한 대만인 한국여행 항목별 만족도 156
〈표 III-4-33〉 연도별 방한 대만인 실태 현황 157
〈표 III-4-34〉 한국-대만 항공편 현황 159
〈표 III-4-35〉 2015~2017 한국-대만 항공편 도시별 좌석 수 변동 현황 160
〈표 III-4-36〉 대만 관광테마 별 중요도/성장가능성 평가 161
〈표 III-4-37〉 관광공사 대만 방한인센티브 단체 유치 실적 161
〈표 III-4-38〉 대만인 대형 방한인센티브 단체 유치 현황 161
〈표 III-4-39〉 2016년 대만인 Meeting & Convention 참가 목적 방한자 특성 162
〈표 III-4-40〉 대만 전체 아웃바운드/방한 크루즈 관광객 수 163
〈표 III-4-41〉 대만인 크루즈 방한여행객 수 및 성별·연령별 비율 163
〈표 III-4-42〉 대만인 한류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164
〈표 III-4-43〉 대만 인바운드 의료관광객 수(전체/중국인) 166
〈표 III-4-44〉 대만인 한식 선호 관련 주요 조사 결과 167
〈표 III-4-45〉 주요 경쟁국 대만인 입국 추세 169
〈표 III-4-46〉 일본방문 대만인 주요 타겟 169
〈표 III-4-47〉 방한 대만인 중 인센티브 방한 비율 170
〈그림 III-2-1〉 중국 아웃바운드 규모와 성장률 19
〈그림 III-2-2〉 방한 중국인 추이 33
〈그림 III-2-3〉 월별 방한 중국인 35
〈그림 III-2-4〉 성별 방한 중국인 36
〈그림 III-2-5〉 연령별 방한 중국인 36
〈그림 III-2-6〉 교통수단별 방한 중국인 38
〈그림 III-2-7〉 크루즈 이용 방한 중국인 38
〈그림 III-2-8〉 방한 중국인 한국여행 만족도 46
〈그림 III-3-1〉 홍콩인 아웃바운드 규모와 성장률 90
〈그림 III-3-2〉 홍콩인 아웃바운드 지출규모와 성장률 90
〈그림 III-3-3〉 방한 홍콩인 추이 96
〈그림 III-3-4〉 월별 방한 홍콩인 98
〈그림 III-3-5〉 성별 방한 홍콩인 99
〈그림 III-3-6〉 연령별 방한 홍콩인 99
〈그림 III-3-7〉 크루즈 이용 방한 홍콩인 101
〈그림 III-3-8〉 방한 홍콩인 한국여행 만족도 109
〈그림 III-4-1〉 대만인 아웃바운드 규모와 성장률 138
〈그림 III-4-2〉 대만인 아웃바운드 지출규모와 성장률 138
〈그림 III-4-3〉 방한 대만인 추이 144
〈그림 III-4-4〉 월별 방한 대만인 146
〈그림 III-4-5〉 성별 방한 대만인 147
〈그림 III-4-6〉 연령별 방한 대만인 147
〈그림 III-4-7〉 방한 대만인 한국여행 만족도 15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