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한국-영국 사례조사 보고서 [전자자료] :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 한-영 공동 연구 사업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740-R012
면수
139
제어번호
MONO1201827033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4

Ⅰ. 양국의 문화예술교육, 교류를 통한 연구의 시작 5

Ⅱ. 한국과 영국의 지금, 문화예술교육 10

Chapter 1. 영국 문화예술교육의 맥락적 분석 / 제환정 21

Ⅰ.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구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22

Ⅱ. 미래 세대를 위한 "창의적 학습"의 강조 23

Ⅲ. 개인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격차해소를 연결 24

Chapter 2. 예술을 예술의 방식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 제환정 26

Ⅰ. 예술이 정말로 가르치는 것은 무엇일까? 27

Ⅱ. 예술 콘텐츠(Content)에서 콘텍스트(Context)로의 전환 29

Ⅲ. 티칭아티스트, 혹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 31

Chapter 3. 확장된 문화예술교육의 실천 / 황지영 34

Ⅰ. '보는 즐거움'에서 '참여하는 즐거움'으로 35

Ⅱ. '참여'와 '문화예술교육' 36

Ⅲ. 참여적 플랫폼에 대하여 39

Ⅳ. 사회 참여 예술로서의 문화예술교육 44

Chapter 4.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주체는 누구일가 / 류해석 52

Ⅰ. 예술가적 교사,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움직이는 힘 55

Ⅱ. 예술가가 학교와 만났을 때 일어나는 일 59

Ⅲ. 한국과 영국의 학교 예술교육의 주체 비교로 본 협력방안 61

Chapter 5. 지역사회에 녹아드는 학교 / 서공주;류해석 63

Ⅰ. 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아니, 직접 만들어보자 64

Ⅱ.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한 학생의 생애를 고민하다 67

Ⅲ. 지역 극장이 학교 교육에 참여한다는 것은 70

Ⅳ. 학교의 또 다른 이름, 마을 공동체 73

Ⅴ. 마을과 학교의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한 시사점 76

Chapter 6. 예술기반 커리큘럼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의미 / 류해석 77

Ⅰ.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의 예술기반 커리큘럼 78

Ⅱ. 한국에서의 예술기반 교육과정 80

Ⅲ. 예술기반 교육과정의 방향 81

Chapter 7. 명료한 언어, 어젠다(Agenda)의 미덕 / 제환정 83

Ⅰ. 명료한 언어가 지닌 설득의 힘이 사회적 합의를 견인하다 84

Chapter 8. 문화예술교육 평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 박소연 89

Ⅰ. 한국과 영국, 평가에 대한 시선 90

Ⅱ. 국가수준의 문화예술교육 로직모델을 활용한 사회적 합의 92

Ⅲ. 연구는 엄격하게, 현장은 유연하게! 94

Ⅳ. 모두가 공감하는 평가, 어떻게 가능할까? 99

나가며 102

[부록 1] 5월 한국-영국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현장 110

[부록 2] 11월 한국-영국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현장 116

[부록 3] 한ㆍ영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한 영국의 주요 관련 기관, 단체 125

[부록 4] 함께한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134

판권기 13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