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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들어가며 4
Ⅰ. 양국의 문화예술교육, 교류를 통한 연구의 시작 5
Ⅱ. 한국과 영국의 지금, 문화예술교육 10
Chapter 1. 영국 문화예술교육의 맥락적 분석 / 제환정 21
Ⅰ.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구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22
Ⅱ. 미래 세대를 위한 "창의적 학습"의 강조 23
Ⅲ. 개인의 역량강화와 사회적 격차해소를 연결 24
Chapter 2. 예술을 예술의 방식으로 가르치기 위하여 / 제환정 26
Ⅰ. 예술이 정말로 가르치는 것은 무엇일까? 27
Ⅱ. 예술 콘텐츠(Content)에서 콘텍스트(Context)로의 전환 29
Ⅲ. 티칭아티스트, 혹은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재조명 31
Chapter 3. 확장된 문화예술교육의 실천 / 황지영 34
Ⅰ. '보는 즐거움'에서 '참여하는 즐거움'으로 35
Ⅱ. '참여'와 '문화예술교육' 36
Ⅲ. 참여적 플랫폼에 대하여 39
Ⅳ. 사회 참여 예술로서의 문화예술교육 44
Chapter 4.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주체는 누구일가 / 류해석 52
Ⅰ. 예술가적 교사,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움직이는 힘 55
Ⅱ. 예술가가 학교와 만났을 때 일어나는 일 59
Ⅲ. 한국과 영국의 학교 예술교육의 주체 비교로 본 협력방안 61
Chapter 5. 지역사회에 녹아드는 학교 / 서공주;류해석 63
Ⅰ. 배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아니, 직접 만들어보자 64
Ⅱ.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한 학생의 생애를 고민하다 67
Ⅲ. 지역 극장이 학교 교육에 참여한다는 것은 70
Ⅳ. 학교의 또 다른 이름, 마을 공동체 73
Ⅴ. 마을과 학교의 생태계의 선순환을 위한 시사점 76
Chapter 6. 예술기반 커리큘럼이 학교교육에 미치는 의미 / 류해석 77
Ⅰ. 플리머스 창의예술학교의 예술기반 커리큘럼 78
Ⅱ. 한국에서의 예술기반 교육과정 80
Ⅲ. 예술기반 교육과정의 방향 81
Chapter 7. 명료한 언어, 어젠다(Agenda)의 미덕 / 제환정 83
Ⅰ. 명료한 언어가 지닌 설득의 힘이 사회적 합의를 견인하다 84
Chapter 8. 문화예술교육 평가,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 박소연 89
Ⅰ. 한국과 영국, 평가에 대한 시선 90
Ⅱ. 국가수준의 문화예술교육 로직모델을 활용한 사회적 합의 92
Ⅲ. 연구는 엄격하게, 현장은 유연하게! 94
Ⅳ. 모두가 공감하는 평가, 어떻게 가능할까? 99
나가며 102
[부록 1] 5월 한국-영국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현장 110
[부록 2] 11월 한국-영국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라운드테이블 현장 116
[부록 3] 한ㆍ영 라운드테이블에 참여한 영국의 주요 관련 기관, 단체 125
[부록 4] 함께한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134
판권기 13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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