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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Abstracts 13
요약 14
Ⅰ. 서론 28
1. 연구조사의 배경 및 목적 29
1. 연구조사의 배경 29
2. 연구조사의 목적 31
2. 연구조사의 내용 및 방법 32
1. 연구조사의 내용 32
2. 연구조사의 방법 34
3. 연구조사의 기대효과 및 연구체계도 37
1. 연구조사의 기대효과 37
2. 연구조사의 체계도 38
Ⅱ. 선행 연구조사 분석 39
1. 선행 연구조사 분석 40
1.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법ㆍ제도ㆍ정책 선행연구 분석 40
2.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표개발 선행연구 분석 52
3.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실태조사 선행연구 분석 62
Ⅲ. 지역문화예술교육 지표 74
1. 지표 체계 75
1.1. 지표 체계의 의의 75
1.2. 지표 체계 요소의 정의 75
1.3. 지표 체계의 구성 요소 75
1.4. 지표 체계의 내용 76
2. 지역문화예술교육 지표 총괄 77
3. 지역문화예술교육 자원 지표 79
1. 자원 79
1-1. 지역경제자원 79
1-2. 지역문화자원 80
1-3. 지역인적자원 81
1-4. 현황 분석 83
4. 지역문화예술교육 수요 지표 86
1. 수요 86
1-1. 문화예술교육 과거 경험 86
1-2. 문화예술행사 관람 87
1-3. 현황 분석 92
5. 지역문화예술교육 공급 지표 94
1. 공급 94
1-1.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인력 94
1-2.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예산 99
1-3. 문화예술교육 운영단체 101
1-4. 현황 분석 105
6. 지역문화예술교육 실행 지표 108
1. 실행 108
1-1.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수행 108
1-2. 문화예술교육 운영단체 사업수행 114
1-3. 문화예술교육 경험 및 경로 116
1-4. 현황분석 119
7. 성과 및 향후 의향 124
1. 성과 및 향후 의향 124
1-1. 문화예술교육 성과 인식 124
1-2. 문화예술교육 환경 인식 127
1-3. 향후 문화예술교육 수행 의향 132
1-4. 현황분석 140
Ⅳ/Ⅵ. 제언 147
1. 문화예술교육 성장 제언 148
2. 지역문화자원과의 연계 제언 149
3. 문화예술교육 지표 및 통계 활용 제언 153
참고문헌 156
판권기 2
〈표 Ⅰ-1-1〉 설문조사의 주요 내용 35
〈표 Ⅰ-1-2〉 지역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들에 대한 조사체계 35
〈표 Ⅱ-1-1〉 「지역문화진흥법」 및 「지역문화진흥법 시행령」의 주요 내용 40
〈표 Ⅱ-1-2〉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 2020〉의 주요 추진과제 42
〈표 Ⅱ-1-3〉 생활문화센터의 조성 및 운영 현황 44
〈표 Ⅱ-1-4〉 생활문화 관련 조례 제정 현황 46
〈표 Ⅱ-1-5〉 지역문화 관련 조례에 생활문화가 포함된 자치단체 현황 46
〈표 Ⅱ-1-6〉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2018-2022〉의 주요 추진과제 49
〈표 Ⅱ-1-7〉 지역문화지표 개발연구 및 분류 관련 현황 53
〈표 Ⅱ-1-8〉 지역문화실태조사 주요 지표 54
〈표 Ⅱ-1-9〉 핵심구성요소에 기반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안) 57
〈표 Ⅱ-1-10〉 프로세스에 기반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분류체계(안) 60
〈표 Ⅱ-1-11〉 지역문화실태조사 세부지표별 결과(전국 229개 지자체 대상) 63
〈표 Ⅱ-1-12〉 문화향수 실태조사의 내용 65
〈표 Ⅱ-1-13〉 국민 여가활동 조사의 내용 67
〈표 Ⅱ-1-14〉 지역축제 실태조사 내용 68
〈표 Ⅱ-1-15〉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 69
〈표 Ⅱ-1-16〉 문화기반시설 공급(배치) 전략(안) 70
〈표 Ⅱ-1-17〉 문화시설의 위계 구분 71
〈표 Ⅱ-1-18〉 지역문화 정책사업에 대한 사업내용에 따른 분류 72
〈표 Ⅱ-1-19〉 국민 삶의 지표 13개 73
〈표 Ⅲ-2-1〉 지역문화예술교육 지표 77
〈표 Ⅲ-3-1〉 지역경제자원 79
〈표 Ⅲ-3-2〉 지역문화자원 80
〈표 Ⅲ-3-3〉 지역인적자원 81
〈표 Ⅲ-3-4〉 지역예술인적자원 82
〈표 Ⅲ-3-5〉 자원: 지역경제자원 유형 83
〈표 Ⅲ-3-6〉 자원: 지역경제자원 유형별 특성 83
〈표 Ⅲ-3-7〉 자원: 지역문화자원 유형 83
〈표 Ⅲ-3-8〉 자원: 지역문화자원 유형별 특성 84
〈표 Ⅲ-3-9〉 자원: 경제자원과 문화자원 유형별 지역 분류 84
〈표 Ⅲ-4-1〉 정규교육 이외의 유아 아동기/청소년기의 문화예술교육 경험 86
〈표 Ⅲ-4-2〉 문화예술행사 직접관람 횟수1 87
〈표 Ⅲ-4-3〉 문화예술행사 직접관람 횟수2 88
〈표 Ⅲ-4-4〉 문화예술행사 참여경험 90
〈표 Ⅲ-4-5〉 수요: 문화예술교육 경험 유형 92
〈표 Ⅲ-4-6〉 수요: 문화예술교육 경험 유형별 특성 92
〈표 Ⅲ-4-7〉 수요: 문화예술관람 유형 92
〈표 Ⅲ-4-8〉 수요: 문화예술관람 유형별 특성 92
〈표 Ⅲ-4-9〉 수요: 문화예술교육경험과 문화예술관람 유형별 지역 분류 93
〈표 Ⅲ-5-1〉 문화기반시설의 인력과 문화예술교육 담당자 비율 94
〈표 Ⅲ-5-2〉 문화기반시설별 평균 직원 수 95
〈표 Ⅲ-5-3〉 문화기반시설별 문화예술교육 담당 평균 직원 수 96
〈표 Ⅲ-5-4〉 문화기반시설별 문화예술교육 담당 평균 전업 직원 수 97
〈표 Ⅲ-5-5〉 문화기반시설별 직원 현황 98
〈표 Ⅲ-5-6〉 문화기반시설의 예산 99
〈표 Ⅲ-5-7〉 운영단체 기본현황 101
〈표 Ⅲ-5-8〉 운영단체 프로그램 인력 현황 102
〈표 Ⅲ-5-9〉 운영단체 활동기반 103
〈표 Ⅲ-5-10〉 운영단체 경력수준 103
〈표 Ⅲ-5-11〉 운영단체 학습공간 104
〈표 Ⅲ-5-12〉 공급: 문화예술교육 관련 문화기반시설 유형 105
〈표 Ⅲ-5-13〉 공급: 문화예술교육 관련 문화기반시설 유형별 특성 105
〈표 Ⅲ-5-14〉 공급: 운영단체 유형 106
〈표 Ⅲ-5-15〉 공급: 운영단체 유형별 특성 106
〈표 Ⅲ-5-16〉 공급: 문화기반시설 운영단체 유형별 지역 분류 107
〈표 Ⅲ-6-1〉 문화기반시설의 상설문화강좌 운영여부 108
〈표 Ⅲ-6-2〉 문화기반시설의 상설문화강좌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109
〈표 Ⅲ-6-3〉 문화기반시설의 상설문화강좌 중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장르 110
〈표 Ⅲ-6-4〉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타기관과의 연계/협력 정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 111
〈표 Ⅲ-6-5〉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연계/협력이 활발한 기관 112
〈표 Ⅲ-6-6〉 운영단체 사업수행 특성 114
〈표 Ⅲ-6-7〉 운영단체 프로그램 수혜대상 115
〈표 Ⅲ-6-8〉 문화예술교육 경험(장르별 및 통합) 116
〈표 Ⅲ-6-9〉 문화예술교육을 받은 기관 118
〈표 Ⅲ-6-10〉 실행: 문화기반시설 유형 119
〈표 Ⅲ-6-11〉 실행: 문화기반시설 유형별 특성 119
〈표 Ⅲ-6-12〉 실행: 타기관과의 연계/협력정도 유형 120
〈표 Ⅲ-6-13〉 실행: 타기관과의 연계/협력정도 유형별 특성 120
〈표 Ⅲ-6-14〉 실행: 문화기반시설과 타기관과의 연계/협력 정도 유형 지역별 분류 120
〈표 Ⅲ-6-15〉 실행: 운영단체 반복수행 유형 121
〈표 Ⅲ-6-16〉 실행: 운영단체 유형별 특성 121
〈표 Ⅲ-6-17〉 실행: 운영단체 프로그램 수혜대상 유형 121
〈표 Ⅲ-6-18〉 운영단체 프로그램 수혜대상 유형별 특성 122
〈표 Ⅲ-6-19〉 실행: 운영단체 프로그램 반복 수행과 프로그램 수혜대상 유형 지역별 분류 122
〈표 Ⅲ-6-20〉 실행: 피교육경험 유형 123
〈표 Ⅲ-6-21〉 실행: 피교육경험 유형별 특성 123
〈표 Ⅲ-7-1〉 문화기반시설의 2017년 자체기획사업에 자체평가 124
〈표 Ⅲ-7-2〉 문화예술교육 만족도 125
〈표 Ⅲ-7-3〉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어려운 점 127
〈표 Ⅲ-7-4〉 문화기반시설의 문화예술교육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인식 129
〈표 Ⅲ-7-5〉 문화예술 교육 관련 보완점 130
〈표 Ⅲ-7-6〉 문화예술교육의 걸림돌 131
〈표 Ⅲ-7-7〉 문화기반시설의 2018년 진흥원 사업 참여 의향 132
〈표 Ⅲ-7-8〉 문화기반시설의 2018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실행 시 연계/협력을 강화하고 싶은 기관 133
〈표 Ⅲ-7-9〉 2018년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문화기반시설의 교육중점대상자1(1순위) 134
〈표 Ⅲ-7-10〉 2018년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문화기반시설의 교육중점대상자2(1순위+2순위) 135
〈표 Ⅲ-7-11〉 2018년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문화기반시설의 중요교육프로그램1(1순위) 136
〈표 Ⅲ-7-12〉 2018년 문화예술교육 실행 시 문화기반시설의 중요교육프로그램2(1순위+2순위) 137
〈표 Ⅲ-7-13〉 문화예술교육 참여 의향 138
〈표 Ⅲ-7-14〉 문화예술교육 시 선호하는 교육방식 139
〈표 Ⅲ-7-15〉 성과 및 향후 의향: 만족도 유형별 특성 140
〈표 Ⅲ-7-16〉 성과 및 향후 의향: 만족도 유형 140
〈표 Ⅲ-7-17〉 실행 X 성과 및 향후 의향: 피교육경험과 만족도 유형별 지역 분류 140
〈표 Ⅲ-7-18〉 성과 및 향후 의향: 문화예술교육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 141
〈표 Ⅲ-7-19〉 성과 및 향후 의향: 문화예술교육 환경에 대한 주관적 인식 유형 지역별 분류 141
〈표 Ⅲ-7-20〉 성과 및 향후 의향: 문화예술교육 보완점 유형 142
〈표 Ⅲ-7-21〉 성과 및 향후 의향: 문화예술교육 보완점 유형 특성 142
〈표 Ⅲ-7-22〉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진흥원 사업 참여의향 유형 143
〈표 Ⅲ-7-23〉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진흥원 사업 참여의향 유형별 특성 143
〈표 Ⅲ-7-24〉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방향 유형 144
〈표 Ⅲ-7-25〉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방향 유형별 특성 144
〈표 Ⅲ-7-26〉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연계/협력강화 기관 유형 145
〈표 Ⅲ-7-27〉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연계/협력강화기관 유형 특성 145
〈표 Ⅲ-7-28〉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의사와 방식 유형 145
〈표 Ⅲ-7-29〉 성과 및 향후 의향: 향후 문화예술교육 참여 의사와 방식 유형 특성 146
〈그림 Ⅰ-1〉/〈그림 Ⅰ-4〉 연구 체계도 38
〈그림 Ⅱ-1-1〉 〈지역문화진흥 기본계획 2020〉의 비전 및 목표 42
〈그림 Ⅱ-1-2〉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2018-2022〉의 비전 및 목표 48
〈그림 Ⅱ-1-3〉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범주 모형 5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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