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목차
연구 결과 요약 10
제1장 가공식품소비자태도조사 심층분석 개요 16
제1절 분석 개요 18
제2절 분석 주제 18
1. 고령자가구의 가공식품 구매행태 분석 18
2. 가구형태 및 연령대별 HMR 구매행태 분석 20
3.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구매행태 21
제3절 핵심 용어 정의 및 범위 22
제2장 고령자가구의 가공식품 구매행태 분석 28
제1절 분석 내용 및 방법 30
제2절 기존연구 리뷰 31
1. 고령자가구에 대한 기존연구 31
2. 고령친화식품에 관한 기존연구 32
제3절 분석 방법론 35
1. 평균비교 t-test 35
2. CRT 분석 36
제4절 조사내용 및 분석 결과 37
1. 분석 대상 37
2. 가공식품 구매행태 39
3.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의 식품류별 구매 비교 47
4. 고령자가구 식품 소비 다양성 분석 55
5. 고령자가구 식품 소비 스타일 62
제3장 가구형태 및 연령대별 HMR 구매행태 분석 68
제1절 내용 및 방법 70
제2절 기존연구 리뷰 71
1. HMR 시장 기존 관련 연구 71
2. HMR 구매행태 기존 관련 연구 73
제3절 분석 방법론 77
제4절 조사내용 및 분석 결과 79
1. 질문 내용 79
2. 즉석식품 구입 경험 및 증감 82
3. 즉석식품 구매행태 87
4. 즉석식품 구입과 인구통계변수와의 관계 106
제4장 건강기능식품 소비자 구매행태 120
제1절 분석 내용 및 방법 122
제2절 기존연구 리뷰 123
1. 건강기능식품 기존 관련 연구 123
제3절 분석 방법론 127
제4절 조사내용 및 분석 결과 129
1. 질문 내용 129
2.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입 경험 및 증감 131
3.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136
4.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구입 품목 다양성 138
제5장 가공식품소비자태도조사 개선 사항 156
제1절 전체적인 조사 방향 158
1. 통계의 근본적인 목적 158
2. 통계의 수요자에 대한 고민 159
3. 통계의 목적과 연속성 160
제2절 세부 개선 사항 161
1. 주구입자용과 가구원용 차별화 161
2. 질문의 간소화 및 쉬운 문항 163
3. 향후 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 164
제3절 세부 질문 항목 166
1. 질문 항목 개선 사항 166
2. 기타 세부항목 개선 사항 168
참고문헌 171
부록 180
판권기 202
[뒷표지] 203
[표 2-1]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의 기본 인구통계 비교 38
[표 2-2]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월평균 식품 지출액 비교 40
[표 2-3]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가공식품 구매 이유 42
[표 2-4]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식품 주요 구매장소 비교 43
[표 2-5]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주요 구매장소 이용 이유 45
[표 2-6] 고령자가구의 주요 이용 이유 구분에 의한 소매채널 방문 비중 46
[표 2-7] 그 외 가구의 주요 이용 이유 구분에 의한 소매채널 방문 비중 46
[표 2-8-1]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류별 구매 경험 비교 48
[표 2-8-2]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류별 구매 경험 비교 49
[표 2-8-3]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류별 구매 경험 비교 50
[표 2-8-4]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류별 구매 경험 비교 51
[표 2-9]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부류별 구매 경험 평균 53
[표 2-10]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그룹별 구매 경험 평균 54
[표 2-11] 고령자가구 식품 소비 다양성 56
[표 2-12]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신뢰하는 가공식품 관련 정보 채널 63
[표 2-13]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가공식품 구입 시 우려 사항 65
[표 3-1] 즉석식품 최근 구입 경험(최근 3개월) 82
[표 3-2] 즉석식품 최근 구입 경험: 주구입자와 가구원 비교 83
[표 3-3] 즉석식품 품목별 최근 구입 경험(최근 3개월) 84
[표 3-4] 즉석식품류 최근 1년 간 구입 증감 86
[표 3-5-1] 즉석식품 품목별 지난 1년 간 구입 증감 비교 86
[표 3-5-2] 즉석식품 품목별 지난 1년 간 구입 증감 비교 87
[표 3-6]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88
[표 3-7]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90
[표 3-8] 즉석식품 구입 빈도 94
[표 3-9] 즉석식품 구매 지출 교차표 97
[표 3-10] 즉석조리/섭취식품 구매장소 99
[표 3-11] 즉석식품 섭취 장소 교차표 102
[표 3-12] 즉석식품 일주일 평균 이용 횟수 교차표 103
[표 3-13] 즉석식품 이용 용도 교차표 105
[표 3-14]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최근 3개월) 107
[표 3-15]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최근 1년간) 112
[표 3-16] 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 115
[표 3-17] 일반화선형모형 분석 결과 117
[표 4-1-1]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품목별 분류 130
[표 4-1-2]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품목별 분류 131
[표 4-2]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구입 경험(최근 3개월) 132
[표 4-3]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최근 구입 경험: 주구입자와 가구원 비교 133
[표 4-4]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구입 증감(최근 1년간) 134
[표 4-5]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온라인 구입 증감(최근 1년간) 136
[표 4-6] 건강기능식품 구매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최근 1년 간) 137
[표 4-7] 건강기능식품과 건강식품 구입 경험(최근 3개월) 139
[표 4-8]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입 정도 141
[표 4-9] 분석모형에 포함된 설명변수 143
[표 4-10] 분석에 사용된 응답자들의 일반적 특성 144
[표 4-11] 영과잉음이항모형 결과 146
[표 4-12]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 CRT 분석 요약 152
[표 5-1-1] 기타 세부항목 개선 사항 목록 168
[표 5-1-2] 기타 세부항목 개선 사항 목록 169
[표 5-1-3] 기타 세부항목 개선 사항 목록 170
[부록 표 3-6a]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교차표(연령대) 182
[부록 표 3-6b]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교차표(직업) 182
[부록 표 3-6c]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교차표(1인가구 여부) 183
[부록 표 3-6d]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교차표(전업주부 여부) 183
[부록 표 3-6e] 즉석식품 구입 주 이유 교차표(고령자가구 여부) 184
[부록 표 3-7a]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교차표(연령) 185
[부록 표 3-7b]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교차표(직업) 185
[부록 표 3-7c]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교차표(1인가구여부) 186
[부록 표 3-7d]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교차표(전업주부 여부) 186
[부록 표 3-7e]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교차표(고령자가구 여부) 187
[부록 표 3-8a] 즉석식품 구입 빈도 교차표(연령대) 188
[부록 표 3-8b] 즉석식품 구입 빈도 교차표(직업) 188
[부록 표 3-8c] 즉석식품 구입 빈도 교차표(1인가구 여부) 189
[부록 표 3-8d] 즉석식품 구입 빈도 교차표(전업주부 여부) 189
[부록 표 3-8e] 즉석식품 구입 빈도 교차표(고령자가구 여부) 190
[부록 표 3-10a] 즉석식품 구매장소 교차표(연령대) 191
[부록 표 3-10b] 즉석식품 구매장소 교차표(직업) 191
[부록 표 3-10c] 즉석식품 구매장소 교차표(1인가구 여부) 192
[부록 표 3-10d] 즉석조리식품 구매장소 교차표(전업주부가구 여부) 192
[부록 표 3-10e] 즉석조리식품 구매장소 교차표(고령자가구 여부) 193
[부록 표 3-14a]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연령대) 194
[부록 표 3-14b]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소득계층) 194
[부록 표 3-14c]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1인가구 여부) 195
[부록 표 3-14d]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전업주부가구 여부) 195
[부록 표 3-14e]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비교(고령자가구 여부) 196
[부록 표 3-15a]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연령대) 197
[부록 표 3-15b]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소득계층) 197
[부록 표 3-15c]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1인가구 여부) 198
[부록 표 3-15d]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전업주부 여부) 198
[부록 표 3-15e] 인구통계 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증감 비교 (품목 세분화) 199
[그림 1-1] 고령자가구 가공식품 구매행태 분석 과정 19
[그림 1-2] 가구형태 및 연령대별 HMR 구매행태 분석 과정 21
[그림 1-3] 건강기능식품 구매행태 분석 과정 22
[그림 2-1] 고령자가구 직업과 질병 현황 39
[그림 2-2] 가구별 월평균 식품 지출액 비교 41
[그림 2-3]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식품 주요 구매장소 요약 44
[그림 2-4]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품목별 구매 경험자 비교 52
[그림 2-5] 고령자가구의 세부그룹별 가공식품 구매 다양성 요약 58
[그림 2-6] 다양성 그룹 분류와 가장 큰 영향인자 분석 60
[그림 2-7] 고령자가구의 구매다양성 인구통계지도 요약 61
[그림 2-8]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가공식품 관련 관심 정보 62
[그림 2-9] 가장 신뢰하는 가공식품 관련 정보 채널 63
[그림 2-10]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의 식품 구매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64
[그림 2-11] 평소 식품 구매 성향 66
[그림 3-1] 즉석식품 최근 구입 경험 결과 요약 85
[그림 3-2]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요약 91
[그림 3-3] 인구통계그룹별 즉석식품 구입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요약 92
[그림 3-4] 고령자가구와 그 외 가구 월평균 가구소득 93
[그림 3-5] 즉석식품 구입 빈도와 인구통계변수 요약 96
[그림 3-6] 가구원 일인당 즉석식품 지출 요약 98
[그림 3-7] 즉석식품 구입 장소 요약 101
[그림 3-8] 즉석식품 일주일 평균 이용 횟수 104
[그림 3-9] 즉석식품 이용 용도 요약 106
[그림 3-10] 연령대별 즉석식품 구입 경험 평균 108
[그림 3-11] 즉석식품 구입 경험과 소득계층 요약 109
[그림 3-12] 즉석식품 구입 경험과 인구통계 교차분석 요약 111
[그림 3-13] 즉석식품 구입 증감 영향 요인 요약 119
[그림 4-1] 건강기능식품 구입 경험 요약 133
[그림 4-2]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입 증가 품목 요약 135
[그림 4-3]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매 시 중요 요소 요약(1 순위) 138
[그림 4-4] 건강기능식품/건강식품 구매 품목 다양성 요약 140
[그림 4-5] 구입 종류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요약 148
[그림 4-6] 건강기능식품 비구매자 CRT 분석 결과 150
[그림 4-7] 건강기능식품 구매 경험 인구통계지도 결과 요약 15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