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제1차) 탈북학생 교육지원 교사 직무연수 [전자자료] / 교육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CRM 2017-115-01
면수
234
제어번호
MONO1201827342
주기사항
기간: 2017년 7월 26일(수)~7월 27일(목), 장소: 베스트웨스턴 아리랑힐동대문호텔
공동발행: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이해 / 김서연 10

Ⅰ. 추진 배경 12

Ⅱ. 추진 경과 13

Ⅲ. 탈북학생 현황 14

Ⅳ. 교육 경로별 교육 내용 19

Ⅴ. 정책 비전 및 주요 과제 20

1.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21

2. 탈북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27

3. 탈북학생 교육지원 기반 공고화 30

4/5. 탈북학생 교육 지원 기반 구축 32

제2부 북한 사회의 변화와 북한이탈주민 이해 / 윤여상 37

Ⅰ. 북한이탈주민 특성 이해 39

Ⅱ. 최근 탈북 청소년 특성 이해 43

Ⅱ-1. 최근 탈북 청소년 특성 43

Ⅱ-2. 탈북 청소년 지원체계 44

Ⅱ-3/Ⅱ-2. 입국 특징 및 특성 변화 44

Ⅱ-4/Ⅱ-3. 해외 체류 기간 45

Ⅱ-5/Ⅱ-4. 북한에서의 학력 45

Ⅲ. 북한이탈주민의 입국배경 변화 46

Ⅲ-1. 북한이탈주민의 입국배경 변화 46

Ⅲ-2. 탈북동기-최종탈북 시기별 47

Ⅳ. 탈북 청소년 유형과 멘토 필요성 47

Ⅳ-1. 해외 체류시 출생 자녀 48

Ⅳ-2. 해외 체류시 배우자와 자녀 48

Ⅳ-3. 탈북자녀 유형별 분류 49

Ⅳ-4. 탈북자녀 유형별 분류 49

Ⅳ-5. 해외 출생 자녀 입국자 규모 50

Ⅳ-6. 미보호청소년 증가와 신규과제 50

제3부 A반 :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 박수현 53

1. 북한 교육체제 55

1-1. 북한의 학제 변천 55

1-2. 남북한 학제 비교 56

1-3. 북한의 국가 수준 학교교육과정 운영 세부 규정 57

1-4. 북한의 연령별, 교육단계별 학생 비율(DPRK, 2014: 56) 58

1-5. 교원양성 : 북한의 학교급별 교육자 비율 60

2. 북한 교육의 특성 63

2-1. 교육정책과 교육제도 63

2-2. 북한 교육의 특성 : 대학입시 64

2-3. 북한 교육의 특성 : 특수교육기관 64

3. 북한 학생의 하루일과 65

3-1. 북한학생의 하루 일과 65

3-2. 북한학생의 과외활동 66

4/5. 북한이탈주민학생의 지도 67

4-1/5-1. 북한이탈주민 학생의 특성 67

4-2/5-2. 학생 지도 시 유의할 점 68

제3부 B반 :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 김유연 70

Part 1. 탈북학생의 북한 교육경험 72

Part 2. 북한교육의 역사 73

Part 3. 북한교육의 현황 78

Part 4. 북한교육의 특징 81

제4부 A반 :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강구섭;우문구 85

삼죽초등학교 현황 87

탈북학생 삼죽초 입학 학생수 현황 87

최근 1년 초등 탈북학생 삼죽초 입학 학생수 현황 88

특별학급 연혁 88

탈북학생 특징 89

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 90

12주간의 특별학급 흐름 90

입학 첫날 맞이행사(초등) 91

통합교육과정 운영 91

학력향상 프로그램 92

남한사회 체험학습 1 92

남한사회 체험학습 2 93

다양한 예체능 활동 93

상담 활동(미술 치료) 94

교육 이력카드 개발 활용 94

탈북 선배 멘토링 프로그램 95

대한민국 이해 미디어 및 인권교육 95

정착지 학교 방문 프로그램 운영 96

제4부 B반 :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김지수;신호래;이미숙 97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의 이해 / 신호래 98

1. 한겨레중학교 현황 98

2. 한겨레중학교 특성 99

3. 2016년 교육활동운영 현황 100

4. 장학금 지급현황 102

5. 생활지도 사례(징계현황) 102

6. 탈북학생들의 생각 104

7. 후기 105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이미숙 107

1. 환경적 이해 107

2 학교생활의 이해 107

3. 멘토 경험 108

4. 정리 112

[붙임토론]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최경옥;배수연;손수진;한철 113

탈북학생 및 탈북학생 학부모의 이해 / 최경옥 114

1. 탈북학생 전담코디에 대하여 115

2. 탈북학생의 특징 116

3. 탈북학생 학부모의 특징 118

효과적인 탈북학생 교육지원 방안 토의 / 배수연 121

Ⅰ. 시작하면서 121

Ⅱ. 탈북학생에 대한 이해 121

Ⅲ. 탈북가정 및 탈북학부모 이해 125

Ⅳ. 나가면서 129

탈북학생 및 학부모 이해 / 손수진 130

1. 북한 사회의 이해 130

2. 북한이탈주민, 탈북청소년 이해 132

3. 사례 중심으로 본 탈북학생의 이해 133

4. 논의점 및 결론 137

참고문헌 139

한국에서 다시 교사되기 / 한철 140

1. 성장과 진로 140

2. 고달프기만 했던 대학교생활 140

3. 북한에서의 교직에 대한 회고 141

4. 탈북동기와 남한입국, 이후의 적응과정 142

5. NK교사아카데미 참가 동기와 소감 143

6. 국민대학교의 편입학과 대학교 학생생활 소감 144

7. 본인의 비전 145

제6부 A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전연숙 146

1. 현황 147

2. 정착지원 체계 148

3. 정착지원프로세스 148

4. 목표 및 추진방향 149

가. 목표 149

나. 추진방향 149

5. 세부 추진계획 150

가. 정착단계별 종합 플랫폼 설계 150

나. 탈북민정책 협업체계 강화 152

[붙임 1] 정착지원제도 153

[붙임 2] 분야별 주요 제도 개편안 156

제6부 B반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신효숙 158

1. 북한이탈주민의 정의 160

2/1.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160

3/1. 북한이탈주민 정착 실태 161

4/2. 정착지원체계 166

5/3. 정착지원제도 168

6/4. 지역사회와 연계방안 170

제7, 9부 제3국 출생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해' / 윤희성 173

1. 제3국 출생 학생의 한국어교육 필요성 174

2. 한국어교육과정(KSL)이란 175

3. 한국어 학습자로서 제3국 출생 학생의 특성 176

4. 의사소통적 접근을 통한 한국어교육의 실제 177

제7, 9부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자료 활용 / 안경식 183

1. 기초학력 진단평가 184

2. 초등수학 보충교재 186

3. 돋움교과서 188

4. 이야기로 나누기 이야기로 손잡기 193

[분임토론] A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 방법 / 도하영 198

1. 들어가며 199

가. 탈북학생과의 첫만남 199

나. 3월에 나타난 문제점 199

다. 탈북학생의 SWOT 분석 200

2. 맞춤형 멘토링 운영 방법 201

3. 맞춤형 멘토링 운영의 실제 201

가. 상담활동을 통한 심리ㆍ정서적 안정감 형성하기 201

나. 기초학습 지도, 또래멘토 활동, 다양한 학습 활동하기 202

다.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사회성, 적응력 키우기 203

4. 결과 204

5. 시행착오와 성찰 205

[분임토론] B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 방법 / 이돈집 207

1. 탈북학생 현황과 특성 211

가. 탈북학생 현황 212

2.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의 애로사항 219

가. 멘토링 학습지도의 경우 219

나. 문화체험, 심리정서 활동의 경우 220

3.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 고려할 점 220

가. 탈북학생 지도시 미리 파악해야할 사항 221

나. 탈북학생 지도시 주의할 점 221

4. 탈북학생 가정연계 지도방법 223

5. 탈북학생 멘토링 사례 226

6. 탈북학생 지도교사의 역할 227

7. 사진으로 보는 탈북학생 멘토링 229

제10부 탈북학생 교육과 교원의 역할 230

1. 탈북학생 지도 교사의 역할 231

가. 학생의 필요를 중심으로 교사의 역할 설정 필요 231

나. 한국 사회의 현재와 미래의 변화를 바탕으로 학생의 나아갈 방향 제시 232

다. 탈북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232

2. 탈북학생을 위한 교사 멘토링 232

판권기 234

〈표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 절차 178

〈표 2〉 의사소통 교수법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178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