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7년 제3차) 탈북학생 교육지원 교사 직무연수 [전자자료] / 교육부 주최 인기도
발행사항
진천군 : 한국교육개발원,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연구자료 ; CRM 2017-115-03
면수
264
제어번호
MONO1201827346
주기사항
기간: 2017년 8월 10일(목)~8월 11일(금), 장소: 베스트웨스턴 아리랑힐동대문호텔
공동발행: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부 탈북학생 교육지원 정책의 이해 / 김서연 10

Ⅰ. 추진 배경 12

Ⅱ. 추진 경과 13

Ⅲ. 탈북학생 현황 14

Ⅳ. 교육 경로별 교육 내용 19

Ⅴ. 정책 비전 및 주요 과제 20

1.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21

2. 탈북학생 진로ㆍ직업교육 내실화 27

3. 탈북학생 교육지원 기반 공고화 30

제2부 북한 사회의 변화와 북한이탈주민 이해 / 김병로 37

세가지를 알면 조선이 보인다 39

'유교' - 전통적 가치 39

전통적 가치의 변화 40

북한의 시장 41

2. '한류' - 남한영화, 음악, 드라마 41

'군대' - 권위주의 가치 42

김정일-김정은 지지도 42

'기독교' - 주체사상의 종교성 43

주체사상에 대한 자부심 43

영생탑 44

집단아사의 충격과 고난의 행군 트라우마 45

연령별 차이 46

제3부 A반 :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 김유연 47

Part 1. 탈북학생의 북한 교육경험 49

Part 2. 북한교육의 역사 50

Part 3. 북한교육의 현황 55

Part 4. 북한교육의 특징 59

제3부 B반 : 북한 학생들의 학교생활 / 박수현 63

1. 북한 교육체제 65

1-1. 북한의 학제 변천 65

1-2. 남북한 학제 비교 66

1-3. 북한의국가수준 고급중학교 교육과정 운영 세부 규정 67

1-4. 북한의 연령별, 교육단계별 학생 비율 68

1-5. 교원양성 : 북한의 학교급별 교육자 비율 70

2. 북한 교육의 특성 73

2-1. 교육정책과 교육제도 73

2-2. 북한 교육의 특성 : 대학입시 74

2-3. 북한 교육의 특성 : 특수교육기관 74

3. 북한 학생의 하루일과 75

3-1. 북한학생의 하루 일과 75

3-2. 북한학생의 과외활동 76

4/5. 북한이탈주민학생의 지도 77

4-1/5-1. 북한이탈주민 학생의 특성 77

4-2/5-2. 학생 지도 시 유의할 점 78

제4부 A반 :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강구섭;조형국 80

삼죽초등학교 현황 82

탈북학생 삼죽초 입학 학생수 현황 82

최근 1년 초등 탈북학생 삼죽초 입학 학생수 현황 83

특별학급 연혁 83

탈북학생 특징 84

교육 관련기관 간 협력체제 구축 85

12주간의 특별학급 흐름 85

입학 첫날 맞이행사(초등) 86

통합교육과정 운영 86

학력향상 프로그램 87

남한사회 체험학습 1 87

남한사회 체험학습 2 88

다양한 예체능 활동 88

상담 활동(미술 치료) 89

교육 이력카드 개발 활용 89

탈북 선배 멘토링 프로그램 90

대한민국 이해 미디어 및 인권교육 90

정착지 학교 방문 프로그램 운영 91

제4부 B반 :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김지수;윤도화;정영선 92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의 이해 / 윤도화 93

1. 들어가는 말 93

2. 탈북청소년 일반적 실태 93

3. 탈북청소년 학교 적응 실태 98

4. 한겨레중고등학교의 향후 중점 운영 계획 105

5. 나가는 말 108

참고문헌 109

탈북학생 초기 교육 : 하나원 하나둘학교의 안과 밖 / 정영선 110

1. 하나둘학교를 지원하게 된 동기 110

2. 하나둘의 아이들 110

3. 하나둘 학생들의 특징 112

4. 하나원 밖에서의 삶 113

[분임토론] 탈북교사와의 대화, 토론 / 최금실;김지연;임겸채;손수진 115

탈북 학생들에 대한 이해 및 효과적인 교육지원 / 최금실 116

1. 탈북학생의 이해 117

2. 탈북학생의 학습 및 생활특성 118

3. 학생 지역사회 연계구축 강화 119

4. 탈북학생 지도 시 주의 사항 119

5/4. 탈북 학생들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지원 120

언젠가는 / 김지연 122

북한 청소년들의 의식변화 123

탈북의 종류 124

탈북의 충격, 낯선 나라 124

대한민국, 낯선 타자와의 만남 125

한율초등학교 현황 125

부적응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126

참ㆍ꿈ㆍ힘 스토리의 통합적 지원 127

거점학교네트워크 운영 128

마음을 잡다 129

동일의 꿈으로 키우고싶어요 / 임겸채 132

남북한 산과 들, 강과 바다의 전경 133

나의 탈북 이야기 134

탈북경로 1만리 134

북한초등학생들의 수업의 한장면 136

통일의 필요성 137

북한에서 사용하는 휴대폰과 노트텔 137

북한의 한류열풍 138

남한과 북한의 언어비교 138

희토류 139

북한은 우리에게 어떤 존재인가요? 140

통일편익 140

Y축 이론 141

통일후 유망직업 141

제6부 A반 :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김선화 154

Ⅰ. 탈북민의 정착현황(현황 및 적응 현황) 156

1. 탈북배경 및 과정, 특성 156

2. 인구학적 현황 및 특성 158

3. 경제적 적응 현황 160

4. 전반적인 적응 현황 162

Ⅱ. 기존 탈북민 정책의 방향에 대한 평가 정책 전반적인 평가 170

Ⅲ. 지역사회의 통일준비 방향 및 역할 171

1. 남북한 주민 통합 방식으로 정착지원하기 172

2. 탈북민의 자발적, 주도적 참여 173

3. 탈북민에 대한 인식개선과 통일담론 형성 174

Ⅳ. 지역정착지원을 위한 하나센터 이해 및 연계방법 174

1. 하나센터 설치 배경 175

2. 하나센터 현황 175

3. 서울4개 하나센터의 서비스 권역 176

4. 하나센터 운영 구조 176

5. 하나센터 주요사업 개요 177

6. 하나센터와 학교의 연계방안 182

제6부 B반: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및 지역사회 연계 방안 / 신효숙 184

1. 북한이탈주민의 정의 186

2/1.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186

3/1. 북한이탈주민 정착 실태 187

4/2. 정착지원체계 192

5/3. 정착지원제도 194

6/4. 지역사회와 연계방안 196

제7, 9부 제3국 출생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해' / 윤희성 199

1. 제3국 출생 학생의 한국어교육 필요성 200

2. 한국어교육과정(KSL)이란 201

3. 한국어 학습자로서 제3국 출생 학생의 특성 202

4. 의사소통적 접근을 통한 한국어교육의 실제 203

제7, 9부 탈북학생 맞춤형 교육자료 활용 / 안경식 209

1. 기초학력 진단평가 210

2. 초등수학 보충교재 212

3. 돋움교과서 214

4. 이야기로 나누기 이야기로 손잡기 219

[분임토론] A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 방법 / 윤현희 224

1.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를 위한 준비 225

가. 탈북학생 실태 분석 225

나. 지도 목표 및 계획 수립 225

2.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사례 227

가. 탈북학생 맞춤형 - 멘토링 지도 방법 227

나. 탈북 학부모와 관계 맺기 229

다. 일반학생 인식개선교육 230

3. 탈북학생 지도교사의 역할 232

가. 탈북학생의 엄마, 탈북 학부모의 멘토 232

나. 탈북학생에 대한 긍적적 태도와 높은 기대 232

참고문헌 233

[분임토론] B반 : 탈북학생 맞춤형 지도 방법 / 이돈집 234

1. 탈북학생 현황과 특성 238

가. 탈북학생 현황 239

2.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의 애로사항 246

가. 멘토링 학습지도의 경우 246

나. 문화체험, 심리정서 활동의 경우 247

3. 탈북학생 실제 지도상 고려할 점 247

가. 탈북학생 지도시 미리 파악해야할 사항 248

나. 탈북학생 지도시 주의할 점 248

4. 탈북학생 가정연계 지도방법 250

5. 탈북학생 멘토링 사례 253

6. 탈북학생 지도교사의 역할 254

7. 사진으로 보는 탈북학생 멘토링 256

제10부 탈북학생 교육과 교원의 역할 257

1. 탈북학생이란? 258

2. 탈북하여 한국 입국까지의 경험 259

3. 탈북학생의 특성?! 260

가. 모든 탈북학생들에게 적용되는 '일관적인 특성은 없다' 260

나. 탈북학생이 한국 학교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이유 260

4.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인식 262

5. 탈북학생을 위한 교사 멘토링 263

판권기 264

제4부 B반 : 탈북학생 초기ㆍ전환기 교육 이해 / 김지수;윤도화;김정원 94

〈표-1〉 북한출신지역 94

〈표-2〉 탈북당시 북한의 학력 95

〈표-3〉 입국기간 95

〈표-4〉 입국 후 가족관계 96

〈표-5〉 북한에서의 부모직업 97

〈표-6〉 입국 과정에서 부모님과 떨어진 횟수 98

〈표-7〉 탈북청소년 희망 최종학력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99

〈표-8〉 친한 남한 친구의 수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0

〈표-9〉 친한 북한친구의 수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0

〈표-10〉 북한출신 공개 여부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1

〈표-11〉 북한 출신 비공개 이유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2

〈표-12〉 탈북청소년 사교육 여부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2

〈표-13〉 학교생활에서 어려운 문제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3

〈표-14〉 탈북청소년들에게 향후 필요한 지원(복수선택 가능) [2016 탈북청소년 실태조사] 104

제7, 9부 제3국 출생 학생을 위한 '한국어교육의 이해' / 윤희성 204

〈표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학습 절차 204

〈표 2〉 의사소통 교수법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 예시 204

제10부 탈북학생 교육과 교원의 역할 259

〈표 1〉 탈북학생 지칭 용어 및 지원 비교 259

〈그림 1〉 정착지원 중심학교 운영 체계도 10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