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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하반기) 해외콘텐츠시장 동향. no.2 (2018.01) [전자자료] / 집필진: 한국콘텐츠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63
제어번호
MONO1201827418
주기사항
판권기표제: 2017 해외콘텐츠시장 동향조사 : 이슈 및 트렌드 2호
조사기관: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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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전문가칼럼 : 가상현실 - 현실과 가상이 만나는 곳, 가상현실 게임장과 테마파크 / 정동훈 3

Ⅰ. 출판 - 오디오북 시장의 성장: 현황과 전망 11

1. 오디오북 시장 규모와 추이 11

2. 오디오북 시장 부상과 이용 행태 12

3. 주요 오디오북 업체 최근 동향 14

4. 출판 업계 시사점 및 향후 전망 15

Ⅱ. 만화 - 글로벌 만화시장, 아시아 웹툰 플랫폼 성공 사례에 주목 17

1. 아시아 웹툰 플랫폼의 성장 17

2. 주요 비즈니스 모델 17

Ⅲ. 음악 - 인공지능 스피커의 킬러 콘텐츠로 떠오른 음악 21

1. 인공지능 스피커 출시 현황 21

2. 인공지능 스피커를 이용한 음악 이용률 22

3. 구글/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연계 음악 서비스 전략 23

4. 시사점 및 향후 전망 25

Ⅳ. 게임 -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 27

1.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의 빠른 성장 27

2.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 배경 27

3. 인도 로컬 모바일게임 기업의 성장 29

4.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과 진출 전략 29

Ⅴ. 영화 - 영화산업 내 여성 차별 논의 증가와 여성 영화인에 대한 지원 31

1. 남성과 여성 배우 간 출연료 격차 문제제기 31

2. 여성 감독이 현저하게 적은 영화 산업 32

3. 여성영화인 활동 지원을 위한 각국의 노력 34

4. 시사점 35

Ⅵ. 애니메이션 - 넷플릭스,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투자 36

1.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콘텐츠 증가 36

2. 일본 콘텐츠 시장 구조와 넷플릭스 진출 배경 37

3. 향후 전망 및 시사점 39

Ⅶ. 방송 - 글로벌 플랫폼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증가 41

1. 미디어 소비와 영상 콘텐츠 이용 행태 변화 41

2. 경쟁 심화에 따른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 경쟁 42

3. 주요 오리지널 콘텐츠 사례 44

4. 오리지널 콘텐츠 전략의 시사점 46

Ⅷ. 광고 - 광고시장 핵심으로 부상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 최근 동향과 전망 47

1.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와 주요 형태 47

2.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의 급성장 49

3.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의 최근 이슈 51

4. 광고시장 영향 및 향후 전망 52

Ⅸ. 캐릭터 라이선스 - 90년대 레트로(Retro) 아이템 확산 53

1. 콘텐츠 산업 내 레트로 문화 확산 53

2. 콘텐츠 산업 내 레트로 문화 확산 55

3. 레트로 아이템 주요 사례 55

4. 레트로 아이템 인기의 의미 56

5. 시사점 및 향후 전망 57

Ⅹ. 지식정보 - 미국 망중립성 원칙 폐지와 콘텐츠 산업 영향 58

1. 미국 FCC 망중립성 원칙 폐지 발표 58

2. 망중립성 폐지에 따른 콘텐츠 산업 영향 59

3. 미국 망중립성 폐지와 향후 시사점 61

판권기 62

Ⅰ. 출판 - 오디오북 시장의 성장: 현황과 전망 12

표 1. 미국 오디오북 시장의 성과와 성장 요인(2016년) 12

표 2. 중국 대표 웹소설 서비스 기업의 2017년 주요 전략 14

Ⅵ. 애니메이션 - 넷플릭스,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투자 38

표 1. 2012-2021 일본 TV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38

Ⅷ. 광고 - 광고시장 핵심으로 부상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 최근 동향과 전망 49

표 1. 모바일 동영상 광고의 주요 형태와 특징 49

전문가칼럼 : 가상현실 - 현실과 가상이 만나는 곳, 가상현실 게임장과 테마파크 / 정동훈 4

그림 1. 가상현실을 즐기기 위한 동굴형 시스템 4

그림 2. 버츄(Virtuix)에서 만든 옴니(Omni) 5

그림 3. 'VR Park Tokyo'의 가상현실 게임인 정글 번지(Jungle Bungee) 6

그림 4. 가상현실 게임으로 즐기는 마리오 카트 7

그림 5. 식스 플랙스에서 롤러코스터를 타고 즐기는 가상현실 9

Ⅰ. 출판 - 오디오북 시장의 성장: 현황과 전망 11

그림 1.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 (중복응답) 11

그림 2. 미국 오디오북 이용자들의 활용 단말 13

그림 3. 미국 디지털 음원 방식 오디오북 이용 경로 14

Ⅱ. 만화 - 글로벌 만화시장, 아시아 웹툰 플랫폼 성공 사례에 주목 18

그림 1. 레진 코믹스의 BL 카테고리 18

그림 2. 레진 코믹스의 BL 카테고리 19

그림 3. 일본 코미코 어플리케이션 20

Ⅲ. 음악 - 인공지능 스피커의 킬러 콘텐츠로 떠오른 음악 21

그림 1. 아마존 '에코'와 구글의 '구글 홈' 21

그림 2. 애플 '홈팟' 22

그림 3. 아마존 '에코' 보유자들의 주요 기능별 이용 경험률 23

그림 4. '카카오 미니(좌)'와 '라인 웨이브(우)' 26

Ⅳ. 게임 - 인도 모바일게임 시장 성장 28

그림 1. 인도 통신 사업자의 시장 점유율 28

그림 2. 2016-2021 인도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및 수익 전망 29

그림 3. 초타 비헴 레이스(좌), 초타 비헴 토이(우) 30

Ⅴ. 영화 - 영화산업 내 여성 차별 논의 증가와 여성 영화인에 대한 지원 31

그림 1. 2016.6-2017.7 할리우드 톱 배우들의 출연료 현황 31

그림 2. 2016-2017년 할리우드 여자 배우 출연료 변화 32

그림 3. 영화산업 전체 여성 스텝 비중(좌)과 직무별 여성 비중(우) 추이 33

Ⅵ. 애니메이션 - 넷플릭스, 일본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투자 37

그림 1.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37

그림 2. 데빌맨 크라이베이비 40

Ⅶ. 방송 - 글로벌 플랫폼의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증가 43

그림 1.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의 콘텐츠 제작 현황 43

그림 2. 넷플릭스의 장르별 오리지널 프로그램 44

Ⅷ. 광고 - 광고시장 핵심으로 부상한 모바일 동영상 광고: 최근 동향과 전망 47

그림 1. 모바일 동영상 광고시장 규모 및 추이(2016~2021) 47

그림 2. 전 세계 20개국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앱과 웹의 점유율(2017.2Q 기준) 48

그림 3.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모바일과 非모바일 광고 비중 추이(2006~2016) 50

그림 4. 미국 디지털 광고시장에서 모바일 및 유선 동영상 광고시장(2015 vs. 2016년) 50

그림 5. 미국 기업의 소셜 미디어 동영상 광고 집행 비중 및 향후 계획 51

Ⅸ. 캐릭터 - 라이선스 90년대 레트로(Retro) 아이템 확산 53

그림 1. 2017년 5월 방영을 시작한 '트윈 픽스' 53

그림 2. 넷플릭스에서 리메이크한 '퀴어 아이' 54

그림 3. 매직 스쿨버스 라이드 어게인 54

그림 4. '팩맨' 캐릭터 리메이크 디자인 56

Ⅹ. 지식정보 - 미국 망중립성 원칙 폐지와 콘텐츠 산업 영향 58

그림 1. 망중립성 폐기 결정 발표 당일의 아짓 파이 위원장(좌)과 반대 시위자(우) 58

그림 2. 속도 저하가 발생한 넷플릭스 60

그림 3. 콘텐츠 공급자 제한에 따른 소비자 영향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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