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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및 운영방안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KACES ; 1840-R001
면수
27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2541
제어번호
MONO1201827626
주기사항
연구책임자: 김혁진
영어 초록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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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9

Abstract 18

Ⅰ. 연구개요 22

1. 연구 배경 및 목적 23

2. 연구 내용 및 방법 25

3. 연구의 추진 과정 27

Ⅱ. 문화예술교육과 공간에 관한 논의 28

1.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방향 29

1.1. 문화예술교육의 출현 30

1.2. 문화예술교육 구성의 가치 31

2. 교육 공간의 관점에서 보는 문화기반시설 37

2.1. 근대교육과 교육 공간의 사안 37

2.2. 문화기반 시설 속 문화예술교육 38

3.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의 의의 41

4.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의 타당성 분석 43

4.1. 타당성 확보와 관련된 현안 문제들 43

4.2. 타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분석과 논의 45

Ⅲ. 전략 및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조사 52

1. 조사범위 및 분석기준 53

1.1. 조사개요 53

1.2.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 기준 설정 54

2. 문화예술 공간조성 연구사례 분석: 유휴공간 관련 연구를 중심으로 58

2.1. 유휴공간의 개념 및 관련 연구의 사례 58

2.2. 유휴공간의 활용 유형 및 향유 방안 62

3. 문화예술교육 관련 시설사례 분석 70

3.1. 시설조성 사례조사(1) : 국내 시설 70

3.2. 시설조성 사례조사(2) : 해외 시설 80

4. 전문가 의견 조사 분석 88

4.1. 전문가 의견 분석 개요 88

4.2. 영역별 의견의 종합 및 분석 88

5. 제도적 현안 및 현황 분석 97

5.1. 제도적 쟁점 및 현안 97

5.2. 정책사업화를 위한 정책계획 근거 104

5.3. 유사 정책사업 사례 107

6. 시사점 분석 122

Ⅳ. 문화예술교육센터 모형 개발의 방향 126

1. 기본방향 127

1.1. 문화공공성 기반의 추진근거 확보 127

1.2. 문화예술교육센터 개념 및 성격의 설정 방향 128

1.3. 지역기반 공간 선정 기준 설정 129

1.4. 지역 예술가ㆍ수요자 및 자원기반의 지역특성화 모델 개발 130

1.5. 조성 및 운영에 따른 제도적 지원 체계 131

2. 모형개발을 위한 요인 설정 138

2.1. 요인의 영역 유형 및 구성 세부요소 138

2.2. 요인간의 연계 체계 모형 140

3.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모형 141

3.1. 문화예술교육센터의 명칭 설정 141

3.2. 문화예술교육센터의 개념모형 141

3.3. 조성모형의 유형기준 142

4. 문화예술교육센터 운영모형 145

4.1. 전국 차원의 운영모형 개발의 관점 145

4.2. 센터 차원의 운영모형 구성 관점 : 센터별 운영계획 반영 요소 147

Ⅴ. 문화예술교육센터 조성 및 운영방안 150

1. 센터의 조성ㆍ운영 중장기 전략의 수립 및 관리 152

1.1. 추진목표 152

1.2. 중점방향 152

1.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52

2. 센터 조성ㆍ운영을 위한 과업요소 개발과 운영준비 154

2.1. 추진목표 154

2.2. 중점방향 154

2.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54

3. 센터 조성절차 단계별 업무의 편성과 실행 156

3.1. 추진목표 156

3.2. 중점방향 156

3.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56

4. 센터의 공간 디자인 및 환경조성 방향 158

4.1. 추진목표 158

4.2. 중점방향 158

4.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58

5. 센터의 기능에 따른 설치ㆍ운영 기준 개발 161

5.1. 추진목표 161

5.2. 중점방향 161

5.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61

6. 센터 조성ㆍ운영을 위한 추진체계의 조직 163

6.1. 추진목표 163

6.2. 중점방향 163

6.3. 주요과업 및 운영기준 163

참고문헌 171

[부록] 179

1. 사례조사 대상 시설의 현황 및 특징 180

2.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234

3. 문화예술교육센터 제도적 현안 관련 법령 비교 자료 257

판권기 2

〈표 Ⅰ-1〉 연구의 방법 26

〈표 Ⅰ-2〉 연구의 추진 과정 27

〈표 Ⅱ-1〉 전국 문화기반시설 현황(2017.01.01. 기준) 38

〈표 Ⅱ-2〉 학교환경 변화에 따른 학생태도 변화의 사례 46

〈표 Ⅱ-3〉 건축목적 기준에 따른 요구의 적용방안 48

〈표 Ⅲ-1〉 분석 대상 및 질문영역의 구조 54

〈표 Ⅲ-2〉 조사영역별 질문 항목 구성 55

〈표 Ⅲ-3〉 유휴공간의 발생 원인별 구분 59

〈표 Ⅲ-4〉 유휴공간 활용 관련 선행연구 내용(1997~2016) 61

〈표 Ⅲ-5〉 유휴공간 활용 유형별 사례 64

〈표 Ⅲ-6〉 유휴공간 활용의 유형별 내용 64

〈표 Ⅲ-7〉 리모델링 영역의 구분 및 내용 65

〈표 Ⅲ-8〉 일시적 활용의 유형 68

〈표 Ⅲ-9〉 조사대상 시설목록(국내 시설) 70

〈표 Ⅲ-10〉 조사대상 시설목록(해외 시설) 80

〈표 Ⅲ-11〉 관련 분야의 정책전달 및 협력체계 관련 기관의 법적 근거 사례 100

〈표 Ⅲ-12〉 서비스 대상 지역범위에 따른 공공시설 유형 구분의 사례 102

〈표 Ⅲ-13〉 문화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의 내용 107

〈표 Ⅲ-14〉 문화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시범사업 지원대상(13개소) 일람 108

〈표 Ⅲ-15〉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 추진현황 110

〈표 Ⅲ-16〉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의 주요 지원내용 111

〈표 Ⅲ-17〉 산업단지 및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추진현황 112

〈표 Ⅲ-18〉 기존 문화시설 조성사업과 생활문화센터의 비교 114

〈표 Ⅲ-19〉 생활문화센터 유형 비교 115

〈표 Ⅲ-20〉 생활문화센터 유형 및 운영형태별 현황 115

〈표 Ⅲ-21〉 문화예술플랫폼 '엉뚱 프로젝트' 추진상황 117

〈표 Ⅲ-22〉 문화파출소 운영 현황 118

〈표 Ⅲ-23〉 서울 마을예술창작소 사업과 기존 문화시설 비교 121

〈표 Ⅳ-1〉 지역센터와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관계 유형에 따른 설치 방안(1안) 134

〈표 Ⅳ-2〉 지역센터와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관계 유형에 따른 설치 방안(2안) 135

〈표 Ⅳ-3〉 영역별 요인 선정을 통한 모형선정표 양식(안) 140

〈표 Ⅳ-4〉 매트릭스를 활용한 모형선정표 양식(안)-수요자 집단 유형 기준 140

〈표 Ⅳ-5〉 거점형과 밀착형 유형의 적용 방안 143

〈표 Ⅳ-6〉 조성단계 기준모형에 따른 세부유형 예시 144

〈표 Ⅴ-1〉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사업 추진주체별 조직구성 및 주요업무 164

〈그림 Ⅰ-1〉 연구의 추진체계도 27

〈그림 Ⅲ-1〉 공공디자인으로 행복한 공간 만들기 사업 체계도 109

〈그림 Ⅲ-2〉 문화파출소 사업추진 체계도 120

박스표목차

〈표 1〉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조정을 위한 민간주도 거버넌스 발전단계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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