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고등학교 과학 계열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21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계열 교육과정 분석 22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계열 평가기준 개발 22
라.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계열 예시 평가 도구 개발 22
마.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과학 계열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 도구의 현장 적합성 검토 22
3. 연구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개발진 워크숍 23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3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5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7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7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8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5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8
다. 평가기준 40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0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0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3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7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0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5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57
가. 개발 방향 5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의 실제 61
2. 평가기준 64
가. 개발 방향 64
나. 평가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의 실제 69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73
가. 개발 방향 73
나. 단원/영역별 성취 수준 검토·수정의 실제 77
4. 예시 평가도구 80
가. 개발 방향 80
나.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및 검토·수정의 실제 81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5
1. 용어의 정의 87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88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89
다. 평가기준 90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90
2.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91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설계 및 평가 방법 설정의 준거로 활용 93
나. 교과 교육과정 편성에 활용 95
3. 평가기준 활용 방안 9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수준 정도 파악 및 피드백에 활용 96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7
가.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9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00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01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4
5.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5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 자료로 활용 105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8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11
V. 요약 및 정책 제언 115
1. 요약 117
2. 정책 제언 120
참고문헌 123
Abstract 127
부록 133
1. 고급 물리학 135
2. 고급 화학 164
3. 고급 생명과학 210
4. 고급 지구과학 248
5. 물리학 실험 285
6. 화학 실험 316
7. 생명과학 실험 344
8. 지구과학 실험 374
9. 융합과학 탐구 404
10. 과학과제 연구 416
11. 생태와 환경 426
〈표 II-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37
〈표 II-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9
〈표 II-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5
〈표 II-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6
〈표 II-5〉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6〉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I-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지침 58
〈표 III-2〉 과학 계열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및 개발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59
〈표 I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 60
〈표 III-4〉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지침 61
〈표 III-5〉 연계성 측면에서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대한 검토의견 및 개선안 예시 62
〈표 III-6〉 연계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2
〈표 III-7〉 적정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3
〈표 III-8〉 명료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4
〈표 III-9〉 평가기준 개발 지침 65
〈표 III-10〉 과학 계열 평가기준 개발 내역 66
〈표 I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구체화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한 경우 예시 68
〈표 I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상 수준에서 일치하는 경우 예시 68
〈표 III-13〉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중 수준에서 일치하는 경우 예시 68
〈표 III-14〉 평가기준 검토지침 69
〈표 III-15〉 위계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검토의견 및 수정 반영 결과 예시 70
〈표 III-16〉 적정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검토의견 및 개선안 71
〈표 III-17〉 적정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1 71
〈표 III-18〉 적정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검토의견 및 개선안 71
〈표 III-19〉 적정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2 72
〈표 III-20〉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 73
〈표 III-21〉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개발 현황 74
〈표 III-22〉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5단계 예시 (고급 물리학_(3) 광학) 76
〈표 III-23〉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3단계 예시 (지구과학 실험_(2) 대기와 해양의 탐구) 77
〈표 III-24〉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_고급 물리학 78
〈표 III-25〉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수정 전과 후_고급 물리학 78
〈표 III-26〉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수정 전과 후_고급 지구과학 79
〈표 III-27〉 과학 계열 교육과정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80
〈표 III-28〉 과학 계열 교육과정 예시 평가도구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_고급 화학 82
〈표 III-29〉 과학 계열 단원/영역별 성취 기준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수정 전과 후_고급 화학 83
〈표 III-30〉 과학 계열 교육과정 예시 평가도구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_화학 실험 83
〈표 III-31〉 과학 계열 예시 평가도구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수정 전과 후_화학 실험 84
〈표 IV-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88
〈표 IV-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89
〈표 IV-3〉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고등학교 과학 계열 고급 지구과학 92
〈표 IV-4〉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고등학교 과학 계열 고급 생명과학 94
〈표 IV-5〉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과학 계열 고급 물리학 96
〈표 IV-6〉 고등학교 과학 계열 고급 생명과학 '(2) 생물의 조절과 방어' 단원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97
〈표 IV-7〉 고등학교 과학 계열 생명과학 실험 '(5) 유전과 진화' 단원 예시 평가 문항 98
〈표 IV-8〉 고등학교 과학 계열 생명과학 실험 '(5) 유전과 진화' 단원 예시 평가 문항 채점 기준 99
〈표 IV-9〉 고등학교 과학 계열 생태와 환경 '(2) 자원과 에너지' 단원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0
〈표 IV-10〉 과학 교과 물리학 실험 과목 '현대 물리' 단원의 단원별 성취수준 101
〈표 IV-11〉 과학 계열 물리학 실험 과목 '현대 물리'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2
[그림 II-1]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구성 27
[그림 II-2] 과학 계열 전문 교과 교육과정의 목표 28
[그림 II-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0
[그림 II-4]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5
[그림 II-5]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4
[그림 III-1] 과학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절차 57
[그림 III-2] 과학 계열 평가기준 개발 절차 64
[그림 III-3] 과학 계열 평가수준 개발 절차 74
[그림 III-4]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및 수정 단계 82
[그림 IV-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87
[그림 IV-2] 평가기준에 근거한 과학 계열 고급 화학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8
[그림 IV-3] 교과 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과학 계열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1
[그림 IV-4] 과정 중심 평가를 고려하여 개발한 과학 계열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3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