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385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404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7642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김종윤
부록: 1. '무용'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2. '문예 창작'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 3. '연극'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외
참고문헌: p. 93-94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및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18

나.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18

다.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19

다. 현장 적합성 검토 19

라. 워크숍 20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1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3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6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6

다. 평가기준 37

라. 영역별 성취수준 38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8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8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1

III.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55

1. 개발 절차 개관 57

2. 예시 과목 선정 58

가. 무용 60

나. 문예 창작 60

다. 연극 61

라. 영화 61

마. 사진 62

3. 평가준거 성취기준 62

가. 초안 개발 62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65

4. 평가기준 66

가. 초안 개발 6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67

5. 영역별 성취수준 70

가. 초안 개발 7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72

6. 예시 평가도구 73

가. 초안 개발 7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75

IV.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79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1

가.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활용 81

나.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설정에 활용 81

다. 교과 내용 재구성, 과목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82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8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83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84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86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87

가.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88

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90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91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9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94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98

V. 요약 및 제언 101

1. 요약 103

2.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09

[부록 1] '무용'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111

[부록 2] '문예 창작'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153

[부록 3] '연극'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217

[부록 4] '영화'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21

[부록 5] '사진'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63

〈표 II-1〉 2015 개정 '무용의 이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5

〈표 II-2〉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35

〈표 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6

〈표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2

〈표 II-5〉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4

〈표 II-6〉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6

〈표 II-7〉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7

〈표 II-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1

〈표 II-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2

〈표 II-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2

〈표 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2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3

〈표 III-1〉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과목 구성, 영역 및 성취기준 59

〈표 III-2〉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기준 개발 예시 과목 60

〈표 III-3〉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하게 개발된 경우(예시) 63

〈표 III-4〉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하지 않은 경우(예시) 63

〈표 III-5〉 고등학교 예술 계열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비교 64

〈표 III-6〉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수 66

〈표 III-7〉 예술 계열 과목의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67

〈표 III-8〉 예술 계열 과목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예시) 68

〈표 III-9〉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반영 결과(예시) 69

〈표 III-10〉 학기 단위 성취수준의 의미 70

〈표 III-11〉 연극 과목 '표현' 영역 성취수준 71

〈표 III-12〉 영화 과목 '영화의 역사' 영역 성취수준 71

〈표 III-13〉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72

〈표 III-14〉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반영 내역(예시) 72

〈표 III-15〉 예술 계열 과목의 예시 평가 도구 개발 계획 73

〈표 III-1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74

〈표 III-17〉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76

〈표 IV-1〉 평가기준의 예(영화 기술) 83

〈표 IV-2〉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소설 창작) 84

〈표 IV-3〉 평가기준의 상/중/하 수준 구분(연기) 87

〈표 IV-4〉 기초 촬영 과목 '사진 제작' 영역의 성취수준 88

〈표 IV-5〉 기초 촬영 과목 '사진 제작' 영역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9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4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7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3

[그림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2

[그림 III-1]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 5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3 371.26 -18-4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3097 371.26 -18-44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