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의 내용 분석 및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18
나.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18
다.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19
다. 현장 적합성 검토 19
라. 워크숍 20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1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3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3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6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6
다. 평가기준 37
라. 영역별 성취수준 38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38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8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1
III.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55
1. 개발 절차 개관 57
2. 예시 과목 선정 58
가. 무용 60
나. 문예 창작 60
다. 연극 61
라. 영화 61
마. 사진 62
3. 평가준거 성취기준 62
가. 초안 개발 62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65
4. 평가기준 66
가. 초안 개발 66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67
5. 영역별 성취수준 70
가. 초안 개발 70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72
6. 예시 평가도구 73
가. 초안 개발 7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안 개발 75
IV.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79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1
가.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제고를 위하여 활용 81
나.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 설정에 활용 81
다. 교과 내용 재구성, 과목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82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83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83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84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86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87
가.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88
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90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91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92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94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98
V. 요약 및 제언 101
1. 요약 103
2. 제언 104
참고문헌 107
부록 109
[부록 1] '무용'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111
[부록 2] '문예 창작'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153
[부록 3] '연극'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217
[부록 4] '영화'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21
[부록 5] '사진'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63
〈표 II-1〉 2015 개정 '무용의 이해'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25
〈표 II-2〉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35
〈표 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36
〈표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2
〈표 II-5〉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4
〈표 II-6〉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6
〈표 II-7〉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7
〈표 II-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1
〈표 II-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2
〈표 II-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2
〈표 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2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3
〈표 III-1〉 고등학교 예술 계열 교과목 구성, 영역 및 성취기준 59
〈표 III-2〉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기준 개발 예시 과목 60
〈표 III-3〉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하게 개발된 경우(예시) 63
〈표 III-4〉 평가준거 성취기준이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하지 않은 경우(예시) 63
〈표 III-5〉 고등학교 예술 계열 성취기준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비교 64
〈표 III-6〉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기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수 66
〈표 III-7〉 예술 계열 과목의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67
〈표 III-8〉 예술 계열 과목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예시) 68
〈표 III-9〉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반영 결과(예시) 69
〈표 III-10〉 학기 단위 성취수준의 의미 70
〈표 III-11〉 연극 과목 '표현' 영역 성취수준 71
〈표 III-12〉 영화 과목 '영화의 역사' 영역 성취수준 71
〈표 III-13〉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72
〈표 III-14〉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반영 내역(예시) 72
〈표 III-15〉 예술 계열 과목의 예시 평가 도구 개발 계획 73
〈표 III-1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74
〈표 III-17〉 예술 계열 과목의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검토 관점 76
〈표 IV-1〉 평가기준의 예(영화 기술) 83
〈표 IV-2〉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소설 창작) 84
〈표 IV-3〉 평가기준의 상/중/하 수준 구분(연기) 87
〈표 IV-4〉 기초 촬영 과목 '사진 제작' 영역의 성취수준 88
〈표 IV-5〉 기초 촬영 과목 '사진 제작' 영역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9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4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7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3
[그림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2
[그림 III-1] 고등학교 예술 계열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절차 5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