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제2외국어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396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381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7646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이용백
부록: 1. 독일어I ; 2. 프랑스어I ; 3. 스페인어I 외
참고문헌: p. 104-10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 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1

가. 고등학교 제2외국어(일반 선택 과목)의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21

나. 고등학교 제2외국어(일반 선택 과목) 교육과정 목표와 성취기준 분석 22

다. 고등학교 제2외국어(일반 선택 과목) 평가기준 및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22

라. 고등학교 제2외국어(일반 선택 과목)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22

3. 연구 방법 22

가. 문헌 연구 22

나. 전문가 협의회 23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5

라. 워크숍 26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7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9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2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2

다. 평가기준 44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4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7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1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8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1

1. 평가준거 성취기준 63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절차 63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설정 64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 64

2. 평가기준 70

가. 평가기준 개발 절차 70

나.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70

다. 평가기준 개발 및 검토·수정 71

3. 영역별 성취수준 77

가. 성취수준 개발 절차 77

나. 성취수준 개발 방향 설정 78

다. 성취수준 개발 및 검토·수정 78

4. 예시 평가도구 82

가. 개발 방향 82

나.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및 검토·수정 83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9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91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3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4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5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6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8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9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00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3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4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5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8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10

V. 요약 및 정책 제언 113

1. 요약 115

2. 정책 제언 118

참고문헌 120

부록 123

1. 독일어 I 125

2. 프랑스어 I 163

3. 스페인어 I 202

4. 중국어 I 249

5. 일본어 I 284

6. 러시아어 I 318

7. 아랍어 I 351

8. 베트남어 I 383

〈표 I-1〉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24

〈표 I-2〉 현장 적합성 검토 참여자 구성 26

〈표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31

〈표 II-2〉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0

〈표 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3

〈표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9

〈표 II-5〉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0

〈표 II-6〉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7〉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8〉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8

〈표 II-9〉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9

〈표 II-10〉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9

〈표 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9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60

〈표 III-1〉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지침 64

〈표 III-2〉 제2외국어 과목별·영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 수 및 개발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65

〈표 III-3〉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화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1 66

〈표 III-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세분화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2 67

〈표 III-5〉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통합하여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제시한 사례 67

〈표 III-6〉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지침 68

〈표 III-7〉 교육과정 연계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9

〈표 III-8〉 양과 수준의 적정성 측면에서의 검토의견에 따른 수정 반영 결과 예시 69

〈표 III-9〉 평가기준 개발 지침 71

〈표 III-10〉 제2외국어 과목별·영역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및 개발된 평가기준 수 72

〈표 III-11〉 평가준거 성취기준을 구체화하여 평가기준을 개발한 예시 73

〈표 I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이 '상' 수준에서 일치하는 예시 74

〈표 III-13〉 평가기준 검토지침 74

〈표 III-14〉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1 75

〈표 III-15〉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2 76

〈표 III-16〉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3 76

〈표 III-17〉 진술의 명료성 측면에서의 평가기준 수정 반영 결과 예시4 77

〈표 III-18〉 성취수준 개발 지침 78

〈표 III-19〉 제2외국어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현황 79

〈표 III-20〉 성취수준 검토지침 80

〈표 III-21〉 고등학교 일본어 I 과목 문화 영역 성취수준 5단계 예시 81

〈표 III-22〉 예시 평가도구 개발 지침 82

〈표 III-23〉 제2외국어 과목별 예시 평가도구 개발 현황 83

〈표 III-24〉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예시1 85

〈표 III-25〉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 온라인 현장 적합성 검토 반영 예시2 86

〈표 IV-1〉 고등학교 일본어 I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90

〈표 IV-2〉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91

〈표 IV-3〉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92

〈표 IV-4〉 고등학교 일본어 I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시 94

〈표 IV-5〉 고등학교 러시아어 I 과목의 평가기준의 예시 95

〈표 IV-6〉 고등학교 중국어 I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96

〈표 IV-7〉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의 예시 평가 문항 예시 97

〈표 IV-8〉 고등학교 프랑스어 I 과목의 예시 평가 문항 채점 기준 예시 98

〈표 IV-9〉 고등학교 일본어 I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99

〈표 IV-10〉 고등학교 스페인어 I 과목 문화 영역 성취수준 예시 100

〈표 IV-11〉 고등학교 스페인어 I 과목 문화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101

〈표 IV-12〉 평가기준에 근거한 고등학교 일본어 I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6

〈표 IV-13〉 교과 역량을 반영한 독일어 I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9

〈표 IV-14〉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프랑스어 I 과목 과정 중심 평가 개발 사례 111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9

[그림 II-4]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8

[그림 III-1] 제2외국어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절차 63

[그림 III-2] 제2외국어 평가기준 개발 절차 70

[그림 III-3] 제2외국어 성취수준 개발 절차 7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7 371.26 -18-4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3099 371.26 -18-48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