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방향 탐색 18
나.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18
다.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및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19
라. 고등학교 음악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19
마.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온라인 자문회의 20
라. 공동연구진 협의회 20
마. 워크숍 22
II.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23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5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5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8
2.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3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의미 3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36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내역 39
4. 평가기준 개발 방안 40
가. 평가기준의 의미 40
나.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4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45
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의미 45
나.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방향 4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49
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 49
나.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9
다.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내역 52
III.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55
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 57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방법 57
나. 현장 적합성 검토자 58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59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59
나. 평가기준 검토 기준 60
다.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62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62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3
가. 평가기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3
다. 성취수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6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7
IV.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71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7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73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74
다. 음악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4
라. 음악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5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75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75
나.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76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77
3.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80
가. 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81
나. 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82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82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3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3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84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87
라.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8
V. 요약 및 제언 91
1. 요약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부록 103
1. 음악 105
2. 음악 연주 155
3. 음악 감상과 비평 177
4. 음악이론 196
5. 음악사 212
6. 시창·청음 239
7. 음악전공실기 241
8. 합창 243
9. 합주 245
10. 공연실습 247
〈표 I-1-1〉 온라인 자문 대상 및 내용 20
〈표 I-1-2〉 공동연구진 협의회 상세 내용 21
〈표 I-1-3〉 워크숍 상세 내용 22
〈표 II-1-1〉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27
〈표 II-3-1〉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내역 39
〈표 II-3-2〉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사례 40
〈표 II-4-1〉 구체화, 명확화한 '음악' 감상 영역 평가기준 개발 사례 41
〈표 II-4-2〉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한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사례 43
〈표 II-4-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4
〈표 II-4-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5
〈표 II-5-1〉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5-2〉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6-1〉 문항정보표 양식 51
〈표 II-6-2〉 평가도구 양식 52
〈표 II-6-3〉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도구 개발 내역 53
〈표 III-2-1〉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59
〈표 III-2-2〉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61
〈표 III-2-3〉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관점 62
〈표 III-2-4〉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및 관점 63
〈표 III-3-2〉 평가기준 수준 구분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4
〈표 III-3-3〉 평가기준 수준 구분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4
〈표 III-3-4〉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5
〈표 III-3-5〉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5
〈표 III-3-6〉 용어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5
〈표 III-3-7〉 용어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6
〈표 III-3-8〉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66
〈표 III-3-9〉 문항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8
〈표 III-3-10〉 문항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9
〈표 III-3-11〉 적용 가능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70
〈표 III-3-12〉 예시 평가도구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 - 수정 후 70
〈표 IV-2-1〉 교육과정 성취기준 [12감비02-01] 관련 예시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 표 80
〈표 IV-3-1〉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82
〈표 IV-4-1〉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89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6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5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2
[그림 III-1-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57
[그림 I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의견서 양식 58
[그림 IV-4-1]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86
[그림 IV-4-2] 역량 위주의 평가 이해를 위한 예시 평가도구 8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