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234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343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7650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이경언
부록: 1. '음악'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2. '음악 연주'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 3. '음악 감상과 비평'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 도구 외
참고문헌: p. 83-85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 내용 18

가. 2015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주요 개정 방향 탐색 18

나.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18

다.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기준 및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19

라. 고등학교 음악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19

마.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19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온라인 자문회의 20

라. 공동연구진 협의회 20

마. 워크숍 22

II.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23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5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5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8

2.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4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안 36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의미 3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36

다.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내역 39

4. 평가기준 개발 방안 40

가. 평가기준의 의미 40

나.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 4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안 45

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의미 45

나.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방향 4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안 49

가. 예시 평가도구의 의미 49

나.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방향 49

다.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내역 52

III.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55

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검토자 57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와 방법 57

나. 현장 적합성 검토자 58

2. 현장 적합성 검토 기준 59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59

나. 평가기준 검토 기준 60

다.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62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62

3. 현장 적합성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3

가. 평가기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3

다. 성취수준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6

라. 예시 평가도구 검토 결과 반영 예시 67

IV.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71

1.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활용 방안 73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하여 활용 73

나.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74

다. 음악 수업의 방향 설정,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4

라. 음악과 내용 재구성, 교과 간 연계·융합 수업 계획 및 전개에 활용 75

2. 평가기준의 활용 방안 75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75

나. 교수·학습 관련 정보 제공 및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76

다.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77

3. 영역별 성취수준의 활용 방안 80

가. 영역별 교수·학습 설계 및 개선에 활용 81

나. 영역 단위에서의 평가준거로 활용 82

다. 학생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에 활용 82

4.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3

가. 자체적인 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3

나.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활용 84

다.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역량' 위주의 수업 및 평가를 이해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활용 87

라. 다양한 상황의 수행평가 채점 기준 제작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 88

V. 요약 및 제언 91

1. 요약 93

2. 제언 95

참고문헌 97

ABSTRACT 101

부록 103

1. 음악 105

2. 음악 연주 155

3. 음악 감상과 비평 177

4. 음악이론 196

5. 음악사 212

6. 시창·청음 239

7. 음악전공실기 241

8. 합창 243

9. 합주 245

10. 공연실습 247

〈표 I-1-1〉 온라인 자문 대상 및 내용 20

〈표 I-1-2〉 공동연구진 협의회 상세 내용 21

〈표 I-1-3〉 워크숍 상세 내용 22

〈표 II-1-1〉 2015 개정 고등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 27

〈표 II-3-1〉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내역 39

〈표 II-3-2〉 음악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사례 40

〈표 II-4-1〉 구체화, 명확화한 '음악' 감상 영역 평가기준 개발 사례 41

〈표 II-4-2〉 학교급 간 위계를 고려한 음악과 평가기준 개발 사례 43

〈표 II-4-3〉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4

〈표 II-4-4〉 Bloom(1956)의 Taxa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5

〈표 II-5-1〉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5-2〉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6-1〉 문항정보표 양식 51

〈표 II-6-2〉 평가도구 양식 52

〈표 II-6-3〉 고등학교 음악과 평가도구 개발 내역 53

〈표 III-2-1〉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59

〈표 III-2-2〉 평가기준 검토 기준 및 관점 61

〈표 III-2-3〉 영역별 성취수준 검토 기준 및 관점 62

〈표 III-2-4〉 예시 평가도구 검토 기준 및 관점 63

〈표 III-3-2〉 평가기준 수준 구분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4

〈표 III-3-3〉 평가기준 수준 구분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4

〈표 III-3-4〉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5

〈표 III-3-5〉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5

〈표 III-3-6〉 용어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5

〈표 III-3-7〉 용어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6

〈표 III-3-8〉 평가준거 성취기준에의 부합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66

〈표 III-3-9〉 문항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68

〈표 III-3-10〉 문항의 명료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후 69

〈표 III-3-11〉 적용 가능성 검토 의견 반영 예시 - 수정 전 70

〈표 III-3-12〉 예시 평가도구 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토 결과 반영 예시 - 수정 후 70

〈표 IV-2-1〉 교육과정 성취기준 [12감비02-01] 관련 예시 문항에 대한 채점 기준 표 80

〈표 IV-3-1〉 생활기록부 기재 예시 82

〈표 IV-4-1〉 채점 기준 제작 참고자료 예시 89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6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5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2

[그림 III-1-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57

[그림 I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검토의견서 양식 58

[그림 IV-4-1] 성취기준과 평가기준의 이해도를 높이는 예시 평가도구 86

[그림 IV-4-2] 역량 위주의 평가 이해를 위한 예시 평가도구 8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5 371.26 -18-4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3100 371.26 -18-46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