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 내용 20
가. 고등학교 미술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20
나. 고등학교 일반 선택 과목 '미술'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 20
다.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미술 창작' 및 '미술 감상과 비평'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 21
라. 고등학교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 도구 개발 21
마. 현장 적합성 검토 및 수정 보완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 협의회 22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2
라. 총론 및 교과 합동 워크숍 22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3
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25
가.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구성 25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8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5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8
다. 평가기준 39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0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0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3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6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0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4
III. 미술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5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59
가. 개발 방향 59
나. 현장 적합성 검토 60
다. 개발 예시 61
2. 평가기준 64
가. 개발 방향 64
나. 현장 적합성 검토 64
다. 개발 예시 66
3. 영역별 성취수준 68
가. 개발 방향 69
나. 현장 적합성 검토 69
다. 개발 예시 71
4. 예시 평가도구 73
가. 개발 방향 7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74
다. 개발 예시 81
IV. 미술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5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07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서의 활용 108
나. 미술 수업을 위한 미술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09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11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11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12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14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15
가.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16
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18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19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20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24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29
V. 요약 및 제언 135
1. 요약 137
2. 제언 138
가. 교사 연수의 필요성 138
나. 현장 연구 공유 채널의 필요성 139
다. 후속 연구의 필요성 140
라. 향후 개발 방안 141
참고문헌 143
부록 145
[부록 1] 주요 회의 내용 147
[부록 2] 2015 개정 고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표 149
[부록 3] 일반선택 과목 [미술] 154
[부록 4] 진로선택 과목 [미술 창작] 204
[부록 5] 진로선택 과목 [미술 감상과 비평] 258
[부록 6-1]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미술 이론] 297
[부록 6-2]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미술사] 302
[부록 6-3]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드로잉] 307
[부록 6-4]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평면 조형] 311
[부록 6-5]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입체 조형] 317
[부록 6-6]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매체 미술] 322
[부록 6-7]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미술 전공 실기] 327
[부록 6-8]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내역 332
[부록 6-9] 예술계열 미술과 전문 과목 예시 평가도구 333
[그림 II-1-1] '미술 창작' 성취 기준 고유 번호 부여(예시) 28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29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5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4
[그림 III-4-1] 고등학교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예시 (1) 83
[그림 III-4-2] 고등학교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예시 (2) 93
[그림 IV-4-1] 평가기준에 근거한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21
[그림 IV-4-2] 교과역량에 근거한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25
[그림 IV-4-3] 과정중심 평가에 근거한 미술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30
등록번호 | 청구기호 | 권별정보 | 자료실 | 이용여부 |
---|---|---|---|---|
0002410252 | 371.26 -18-5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0002410253 | 371.26 -18-51 |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 이용가능 | |
EM0000103101 | 371.26 -18-51 | 이용가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