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김영춘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827678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9

가. 외국어계열 과목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19

나. 외국어계열 과목 교육과정 목표와 성취기준 분석 19

다. 외국어계열 과목 평가기준 개발 19

라. 외국어계열 과목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지침 개발 19

3. 연구 방법 20

가. 문헌 연구 20

나. 전문가 협의회 20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2

라. 워크숍 23

마. 유관기관 협의체 운영 23

4.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이론적 배경) 24

5.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5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7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9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2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2

다. 평가기준 43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3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4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6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0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4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7

III.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1

1. 개발 방향 63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63

나. 평가기준 63

다. 영역별 성취수준 64

라. 예시 평가도구 64

2. 개발, 검토 및 수정·보완 6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65

나. 평가기준 67

다. 영역별 성취수준 70

라. 예시 평가도구 71

3. 개발 예시 7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75

나. 평가기준 76

다. 영역별 성취수준 77

라. 예시 평가도구 78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3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5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87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89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0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1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2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5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6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97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0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1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1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5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08

V. 결론 및 제언 111

1. 결론 113

2. 제언 114

참고문헌 115

부록 119

1. 독일어 전문 교과 121

2. 프랑스어 전문 교과 170

3. 스페인어 전문 교과 220

4. 중국어 전문 교과 268

5. 일본어 전문 교과 319

6. 러시아어 전문 교과 373

7. 아랍어 전문 교과 407

8. 베트남어 전문 교과 444

〈표 I-1〉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21

〈표 I-2〉 현장 적합성 검토 참여자 구성 22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31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0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2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0

〈표 II-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8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8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8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9

〈표 III-1〉 전공 기초 외국어 영역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66

〈표 III-2〉 외국어계열 전문교과 과목별 평가준거 성취기준 수 66

〈표 III-3〉 전공 기초 러시아어 읽기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초안) 66

〈표 III-4〉 전공 기초 러시아어 읽기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최종안) 67

〈표 III-5〉 전공 기초 스페인어 쓰기 영역의 평가기준(초안) 68

〈표 III-6〉 전공 기초 스페인어 쓰기 영역의 평가기준(최종안) 69

〈표 III-7〉 전공 기초 러시아어 문화 영역의 영역 성취수준(초안) 70

〈표 III-8〉 전공 기초 러시아어 문화 영역의 영역 성취수준(최종안) 71

〈표 III-9〉 외국어계열 전문교과 예시 평가도구 문항 유형 및 문항 수 71

〈표 III-10〉 외국어계열 프랑스어 회화 I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75

〈표 III-11〉 외국어계열 중국 문화 과목의 평가기준 76

〈표 III-12〉 외국어계열 베트남어 독해와 작문 I 과목의 성취수준 77

〈표 III-13〉 외국어계열 스페인어 독해와 작문 I 과목의 예시 평가도구 78

〈표 IV-1〉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일본어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86

〈표 IV-2〉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프랑스어권 문화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87

〈표 IV-3〉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프랑스어에 대한 지필고사와 수행평가의... 88

〈표 IV-4〉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일본어 과목의 교육과정 편성의 예시 90

〈표 IV-5〉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러시아어 과목의 평가기준의 예시 91

〈표 IV-6〉 고등학교 외국어 계열 전공 기초 중국어 과목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시 92

〈표 IV-7〉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프랑스어권 문화 과목의 예시 평가 문항 예시 93

〈표 IV-8〉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프랑스어권 문화 과목의 예시 평가 문항 채점 기준 예시 94

〈표 IV-9〉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일본어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예시 95

〈표 IV-10〉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스페인어 과목의 문화 영역 성취수준 예시 96

〈표 IV-11〉 고등학교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스페인어 문화 영역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98

〈표 IV-12〉 평가기준에 근거한 외국어계열 일본어 회화 I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2

〈표 IV-13〉 교과 역량을 반영한 전공 기초 독일어 과목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6

〈표 IV-14〉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외국어계열 전공 기초 프랑스어 과목 과정 중심 평가 개발 사례 109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6]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8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8

[그림 III-1] 외국어계열 전문교과 평가기준 개발 과정 65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