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기술·가정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 401 p. : 삽화, 도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329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7688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영수
부록: 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일반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 2. 고등학교 기술·가정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참고문헌: p. 131-133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 내용 17

가.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및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17

나.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 및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개발 18

다.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도구 예시 개발 18

라.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의 학교 현장 활용 지원 및 적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공동연구진 협의회 및 집중 작업 19

다. 전문가 자문 협의회 20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0

마. 워크숍 20

4. 회의 진행 및 결과 21

가. 공동 연구진 협의회 21

나. 전문가 협의회 29

다. 기타 협의회 35

II.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2

1.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구성 4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4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46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용어의 이해 52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53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55

다. 평가기준 55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55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5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 5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5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6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6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67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69

III.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및 현장 적합성 검토 72

1. 개발 예시 74

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특징 7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74

다. 평가기준 76

라.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방향 78

마. 예시 평가도구 80

2. 현장 적합성 검토 시행 개요 93

가. 현장 적합성 검토 목적 9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방향 93

다. 현장 적합성 검토 시행 94

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반영 9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95

나. 평가기준 97

다. 영역별 성취수준 99

라. 예시 평가도구 101

IV.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8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0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2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15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1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17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18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19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20

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21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22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23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23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1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35

V. 요약 및 제언 138

1. 요약 140

2. 제언 142

참고문헌 144

ABSTRACT 148

부록 152

[부록 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일반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자료 154

[부록 2] 고등학교 기술·가정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235

〈표 II-1〉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영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추구하는 역량 45

〈표 II-2〉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진로 선택과목의 목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46

〈표 II-3〉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54

〈표 II-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의 예시 56

〈표 II-5〉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58

〈표 II-6〉 Bloom Taxonomy(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1956)의 행동 동사 예시 63

〈표 II-7〉 영역별 성취수준이 A~E의 5단계로 진술하는 경우의 평가기준 활용(예시) 65

〈표 II-8〉 영역별 성취수준이 A~C의 3단계로 진술하는 경우의 평가기준 활용(예시) 65

〈표 II-9〉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II-10〉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II-1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69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1 70

〈표 II-1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2 70

〈표 II-1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3 71

〈표 II-1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4 71

〈표 IV-1〉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의 평가 계획(일부) 112

〈표 IV-2〉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14

〈표 IV-3〉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16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구성의 주요 방향 45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47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52

[그림 II-4] 교과 내용 인지 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상/중/하 수준 구분 62

[그림 III-1]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9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39 371.26 -18-4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3103 371.26 -18-40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