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701 ms /
통합검색 : "MONO1201827688"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기술·가정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 청구기호 371.26 -18-40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xii, 401 p. : 삽화, 도표 ; 26 cm
  • UCI G901:A-0009009791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329
    ISBN: 9791157885237(세트)
  • 제어번호 MONO1201827688
  •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영수

    부록: 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일반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 2. 고등학교 기술·가정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참고문헌: p. 131-133

    영어 요약 있음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39 371.26 -18-40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가. 연구의 필요성 16

나. 연구의 목적 17

2. 연구 내용 17

가. 실과(기술·가정) 교과의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및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17

나.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 및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개발 18

다.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도구 예시 개발 18

라. 평가기준 및 평가도구의 학교 현장 활용 지원 및 적용 18

3.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19

나. 공동연구진 협의회 및 집중 작업 19

다. 전문가 자문 협의회 20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0

마. 워크숍 20

4. 회의 진행 및 결과 21

가. 공동 연구진 협의회 21

나. 전문가 협의회 29

다. 기타 협의회 35

II.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42

1. 2015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의 구성 4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와 고등학교 교육과정 44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46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용어의 이해 52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53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55

다. 평가기준 55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55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5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이해 56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방향 59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61

5. 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64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67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69

III.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개발 및 현장 적합성 검토 72

1. 개발 예시 74

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특징 74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74

다. 평가기준 76

라. 영역별 성취수준의 개발 방향 78

마. 예시 평가도구 80

2. 현장 적합성 검토 시행 개요 93

가. 현장 적합성 검토 목적 9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방향 93

다. 현장 적합성 검토 시행 94

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반영 95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95

나. 평가기준 97

다. 영역별 성취수준 99

라. 예시 평가도구 101

IV.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8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110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112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115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11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117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118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19

3. 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20

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21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22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23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23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31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35

V. 요약 및 제언 138

1. 요약 140

2. 제언 142

참고문헌 144

ABSTRACT 148

부록 152

[부록 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일반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자료 154

[부록 2] 고등학교 기술·가정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235

〈표 II-1〉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영역별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추구하는 역량 45

〈표 II-2〉 고등학교 기술·가정과 진로 선택과목의 목표와 교육과정 성취기준 46

〈표 II-3〉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54

〈표 II-4〉 2015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의 성취기준의 예시 56

〈표 II-5〉 평가준거 성취기준 정의의 변화 58

〈표 II-6〉 Bloom Taxonomy(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1956)의 행동 동사 예시 63

〈표 II-7〉 영역별 성취수준이 A~E의 5단계로 진술하는 경우의 평가기준 활용(예시) 65

〈표 II-8〉 영역별 성취수준이 A~C의 3단계로 진술하는 경우의 평가기준 활용(예시) 65

〈표 II-9〉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II-10〉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66

〈표 II-1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69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1 70

〈표 II-1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2 70

〈표 II-1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3 71

〈표 II-1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 4 71

〈표 IV-1〉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의 평가 계획(일부) 112

〈표 IV-2〉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114

〈표 IV-3〉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기술·가정」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116

[그림 II-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구성의 주요 방향 45

[그림 II-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47

[그림 II-3]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52

[그림 II-4] 교과 내용 인지 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상/중/하 수준 구분 62

[그림 III-1]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95

가상서가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기술·가정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기술·가정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교육부, 2017
  • 청구기호 [CC] :371.26 -18-40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xii, 401 p. : 삽화, 도표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009791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57885329
    ISBN: 9791157885237(세트)
  • 제어번호 [CN] :MONO1201827688
  • 주기사항 [CycleMatter] :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박영수

    부록: 1. 고등학교 기술·가정 일반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 2. 고등학교 기술·가정 진로 선택과목의 평가기준 및 예사 평가도구 개발 자료

    참고문헌: p. 131-133

    영어 요약 있음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276/MONO1201827688/
  • 목차 유형 [TOCPATH] :/data-mono-pdf/mono004/2018/PDF/1102/PDF1802-018/MONO1201827688/MONO1201827688.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21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교육부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