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 내용 20
가. 고등학교 체육과 평가기준 개발 방향 탐색 20
나.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내용 분석 20
다.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 체육과 선택과목 평가기준 개발 21
라.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에 근거한 고등학교 체육계열 전문 교과 평가기준 개발 21
마. 2015 개정 체육과교육과정에 근거한 체육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21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22
다. 현장 적합성 검토 22
라. 워크숍 및 토론회 22
마. 유관기관 협의체 운영 22
4. 관련 선행 연구에 대한 내용 분석 23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6
1.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28
가.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구성 28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32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8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1
다. 평가기준 43
라. 영역(과목)별 성취수준 43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4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6
5. 영역(과목)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0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4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7
III. 체육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영역(과목)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0
1. 체육과 기준 및 도구의 개발 62
가. 개발 방향 및 원리 확인 63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개발 64
다. 평가기준 개발 65
라. 영역(과목)별 성취수준 개발 66
마. 예시 평가도구 개발 67
2. 검토 및 수정·보완 70
가. 전문가 협의회 개최 70
나. 워크숍 개최 70
다. 현장 적합성 검토 71
3. 개발 예시 82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82
나. 평가기준 83
다. 영역별 성취수준 83
라. 예시 평가도구 84
IV. 체육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90
1. 체육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92
가. 평가 계획의 수립과 적용의 준거로 활용 93
나. 영역별 교육내용의 선정과 수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5
2. 체육과 평가기준 활용 방안 9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7
나. 평가문항 제작 및 채점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8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00
3. 체육과 영역(과목)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01
가. 영역 또는 과목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01
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2
4. 체육과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2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3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7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12
V. 요약 및 제언 116
1. 요약 118
2. 제언 120
가. 교육과정의 의도와 목적을 제고할 수 있도록 보완 120
나. 교육과정에 체육과 핵심 성취기준 또는 핵심 내용을 설정 121
다. 활용 제고를 위하여 교사의 평가 전문성 연수 제공 122
참고문헌 123
부록 126
1. 일반 선택과목 128
2. 진로 선택과목 214
3. 체육계열 전문 교과 294
〈표 I-1〉 선행연구의 비교 25
〈표 II-1〉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체육과 역량 29
〈표 II-2〉 고등학교 체육 교과목의 변화 29
〈표 II-3〉 선택과목별 성격 30
〈표 II-4〉 전문 교과 개설 과목 비교 32
〈표 II-5〉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0
〈표 II-6〉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2
〈표 II-7〉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8
〈표 II-8〉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0
〈표 II-9〉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2
〈표 II-10〉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3
〈표 II-11〉 2015 개정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7
〈표 II-1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8
〈표 II-1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8
〈표 II-1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8
〈표 II-1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9
〈표 III-1〉 고등학교 체육 교과 기준 개발 과정 63
〈표 III-2〉 문항 정보 표 69
〈표 III-3〉 성취준거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세부 기준 72
〈표 III-4〉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세부 기준 73
〈표 III-5〉 영역별 성취수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 세부 기준 74
〈표 III-6〉 예시 평가도구의 현장 적합성 검토 세부 기준 75
〈표 IV-1〉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93
〈표 IV-2〉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평가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94
〈표 IV-3〉 고등학교 체육 탐구 과목의 수준에 따른 선다형 문항 예시 104
〈표 IV-4〉 고등학교 체육 과목의 '신체표현 능력' 반영 평가도구 예시 107
〈표 IV-5〉 고등학교 체육 탐구 과목의 '자기 관리 역량' 반영 평가도구 예시 110
〈표 IV-6〉 체육계열 전문 교과 스포츠 개론 과목의 수업·평가 연계 예시 113
[그림 II-1]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3
[그림 II-2]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9
[그림 II-3]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8
[그림 IV-1] 고등학교 체육 탐구 과목의 교수학습 계획(일부) 9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