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가.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각각의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20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20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및 평가기준 활용 방안 탐색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온라인 자문 21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2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2
II. 고등학교 교양 교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4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6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6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9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5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9
다. 평가기준 41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1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1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4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8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2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5
III.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실제 58
1. 개발 방향 60
가. 철학 60
나. 논리학 61
다. 심리학 62
라. 교육학 63
마. 종교학 64
바. 논술 65
2. 개발 절차 66
3. 현장 적합성 검토 68
(1) 현장 적합성 검토 목적 및 일정 68
(2) 검토 방법 69
(3) 검토 결과의 반영 72
IV. 고등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4
1. 용어의 정의 8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8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89
다. 평가기준 89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89
2.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90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92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3
3. 평가기준 활용 방안 94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4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5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7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8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99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0
5.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0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1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3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07
6. 고등학교 교양 6개 과목별 활용 방안 108
가. 철학 108
나. 논리학 109
다. 심리학 111
라. 교육학 112
마. 종교학 113
바. 논술 114
V. 요약 및 제언 118
1. 요약 120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설정 12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124
다. 현장 적합성 검토 125
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탐색 125
2. 제언 129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부록 136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28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38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0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6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7
〈표 II-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1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5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6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6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6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7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7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0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6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5
[그림 III-2-1] 고등학교 교양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예시... 66
[그림 III-3-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일정 69
[그림 IV-1-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86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