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교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전자자료] / 연구책임자: 이근호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1 온라인 자료 : PDF
제어번호
MONO1201827699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가.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각각의 성취기준에 대한 평가기준 개발 방향 설정 20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평가기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20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양 영역 6개 과목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및 평가기준 활용 방안 탐색 20

3. 연구 방법 21

가. 문헌 연구 21

나. 전문가 협의회 21

다. 온라인 자문 21

라. 현장 적합성 검토 22

4. 연구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22

II. 고등학교 교양 교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4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6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6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29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5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3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39

다. 평가기준 41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1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1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4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48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2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5

III. 평가기준, 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실제 58

1. 개발 방향 60

가. 철학 60

나. 논리학 61

다. 심리학 62

라. 교육학 63

마. 종교학 64

바. 논술 65

2. 개발 절차 66

3. 현장 적합성 검토 68

(1) 현장 적합성 검토 목적 및 일정 68

(2) 검토 방법 69

(3) 검토 결과의 반영 72

IV. 고등학교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4

1. 용어의 정의 86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87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89

다. 평가기준 89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89

2.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90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92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3

3. 평가기준 활용 방안 94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4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5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97

4.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98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99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0

5.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0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1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3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07

6. 고등학교 교양 6개 과목별 활용 방안 108

가. 철학 108

나. 논리학 109

다. 심리학 111

라. 교육학 112

마. 종교학 113

바. 논술 114

V. 요약 및 제언 118

1. 요약 120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설정 120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개발 124

다. 현장 적합성 검토 125

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및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탐색 125

2. 제언 129

참고문헌 132

ABSTRACT 134

부록 136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통합과학 예시) 28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38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0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46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47

〈표 II-5-1〉 5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5-2〉 3단계 성취수준의 일반적 특성 51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5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6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56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56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57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27

[그림 II-1-2]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0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6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5

[그림 III-2-1] 고등학교 교양 영역 평가준거 성취기준·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예시... 66

[그림 III-3-1]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및 일정 69

[그림 IV-1-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86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