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청구기호
371.26 -18-4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395 p. : 삽화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268
ISBN: 9791157885237(세트)
제어번호
MONO1201827702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김현수
부록: 1.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2.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3.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외
참고문헌: p. 109-110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19

2. 개발 내용의 개요 21

가.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21

나.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21

다. 고등학교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1

라. 고등학교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22

3. 개발의 절차 및 진행 과정 22

가. 연구진 구성 원칙 수립 및 적용 22

나. 연구 방법의 설정 및 적용 23

다. 개발 과정 24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7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9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3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9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1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3

다. 평가기준 45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5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5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8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8

I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1

1. 개발 방향 63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63

나. 평가기준 68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71

라. 예시 평가도구 73

2.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75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75

나. 현장 적합성 검토의 관점 및 구조 76

다. 검토 의견 반영을 통한 수정·보완 80

3.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개발 예시 81

가. 초안 개발 81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1

다. 수정·보완 결과 82

4.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윤리와 사상 개발 예시 83

가. 초안 개발 8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3

다. 수정·보완 결과 84

5.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목 고전과 윤리 개발 예시 85

가. 초안 개발 85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5

다. 수정·보완 결과 86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9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90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3

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및 소통을 위해 활용 94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6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8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00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01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02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6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7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7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9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13

V. 연구요약 및 제언 117

1. 연구요약 119

2. 제언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7

부록 129

1.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31

2.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49

3.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71

4.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183

5.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208

6.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231

7.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247

8.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22

9.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87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생활과 윤리 예시) 32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1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4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1

〈표 II-5-1〉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5-2〉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9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9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60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60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60

〈표 III-1-1〉 고등학교 도덕과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고전과 윤리 단원/영역별 성취기준 코드 67

〈표 III-1-2〉 수준별 부사(구)를 추가한 구분 기술 모형 69

〈표 III-1-3〉 내용체계표의 '기능', 성취기준 해설과 관련하여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69

〈표 III-1-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활용한 사례 [12윤사01-02] 70

〈표 III-1-5〉 평가준거 성취기준 [4도01-03-01]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반영 사항 70

〈표 III-1-6〉 고등학교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내역 71

〈표 III-1-7〉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72

〈표 III-1-8〉 고전과 윤리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72

〈표 III-1-9〉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따른 예시 평가도구 개발 양식 73

〈표 III-2-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5

〈표 III-2-2〉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3〉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4〉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5〉 도덕과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 76

〈표 III-2-6〉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7

〈표 III-2-7〉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8

〈표 III-2-8〉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9

〈표 III-2-9〉 예시 평가도구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80

〈표 III-3-1〉 [12생윤01-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1

〈표 III-3-2〉 [12생윤01-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82

〈표 III-3-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12생윤01-02-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82

〈표 III-4-1〉 [12윤사03-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3

〈표 III-4-2〉 [12윤사03-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84

〈표 III-4-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12윤사03-05-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4

〈표 III-5-1〉 [12고윤02-03]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5

〈표 III-5-2〉 [9도01-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현장... 85

〈표 III-5-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9도01-05-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86

〈표 IV-1-1〉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고전과 윤리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90

〈표 IV-1-2〉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91

〈표 IV-1-3〉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92

〈표 IV-1-4〉 고등학교 도덕과 '고전과 윤리'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94

〈표 IV-1-5〉 고등학교 도덕과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윤사01-01] 구조분석의 예 95

〈표 IV-2-1〉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96

〈표 IV-2-2〉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97

〈표 IV-2-3〉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예:... 100

〈표 IV-3-1〉 윤리와 사상 과목 '동양과 한국윤리사상' 단원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101

〈표 IV-3-2〉 도덕 교과 윤리와 사상 과목 '동양과 한국윤리사상'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3

[그림 I-1-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과정 25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1-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1-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4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9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9

[그림 III-1-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 63

[그림 III-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모형 65

[그림 III-1-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의 사례 66

[그림 III-1-4]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과정 68

[그림 III-2-1] 도덕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75

[그림 IV-4-1] 평가기준에 근거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9

[그림 IV-4-2] 교과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3

[그림 IV-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1 371.26 -18-4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M0000103106 371.26 -18-42 전자자료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