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자명 참조
  • 용어관계사전
  • 검색히스토리
  • 옵션유지
  • 자동완성
  • 상세검색

    자료구분

  • 검색: 1,556 ms /
통합검색 : "MONO1201827702" (전체 1건)

추천

  • 자료명/저자사항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이용률 보통
  • 발행사항 세종 : 교육부, 2017
  • 청구기호 371.26 -18-42
  • 자료실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xv, 395 p. : 삽화 ; 26 cm
  • UCI G901:A-0009009885 UCI공유하기
  • 표준번호/부호 ISBN: 9791157885268
    ISBN: 9791157885237(세트)
  • 제어번호 MONO1201827702
  •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김현수

    부록: 1.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2.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3.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외

    참고문헌: p. 109-110

    영어 요약 있음

  • 원문 원문보기 (음성지원) |다운로드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보기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등록번호,권별정보,자료실,이용여부 로 구성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0241 371.26 -18-42 사회과학자료실(208호) 이용가능

목차보기

[표지]

제출문

연구협력진

머리말 / 성기선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7

1. 개발의 배경 및 필요성 19

2. 개발 내용의 개요 21

가.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21

나.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21

다. 고등학교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21

라. 고등학교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22

3. 개발의 절차 및 진행 과정 22

가. 연구진 구성 원칙 수립 및 적용 22

나. 연구 방법의 설정 및 적용 23

다. 개발 과정 24

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27

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이해 29

가.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29

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방향 33

2.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의 의미 39

가. 교육과정 성취기준 41

나. 평가준거 성취기준 43

다. 평가기준 45

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45

3.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방향 45

4. 평가기준 개발 방향 48

5.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방향 52

6. 예시 평가도구 개발 방향 55

7.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코딩 체계 58

III.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61

1. 개발 방향 63

가. 평가준거 성취기준 63

나. 평가기준 68

다.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71

라. 예시 평가도구 73

2. 현장 적합성 검토 과정 75

가. 현장 적합성 검토 절차 75

나. 현장 적합성 검토의 관점 및 구조 76

다. 검토 의견 반영을 통한 수정·보완 80

3.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생활과 윤리 개발 예시 81

가. 초안 개발 81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1

다. 수정·보완 결과 82

4.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윤리와 사상 개발 예시 83

가. 초안 개발 83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3

다. 수정·보완 결과 84

5. 고등학교 진로 선택과목 고전과 윤리 개발 예시 85

가. 초안 개발 85

나.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수합 85

다. 수정·보완 결과 86

IV.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의 활용 방안 87

1. 평가준거 성취기준 활용 방안 89

가. 단위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의 준거로 활용 90

나. 교과 수업을 위한 교과 교육과정 편성 시 활용 93

다.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대한 이해 및 소통을 위해 활용 94

2. 평가기준 활용 방안 96

가. 성취기준에 대한 학생의 도달 정도 판단에 활용 96

나. 평가 문항 제작 및 채점 기준 설정의 근거로 활용 98

다.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 100

3.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활용 방안 101

가. 단원 또는 영역에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정도를 판단하는 준거로 활용 102

나. 단원이나 영역의 교수·학습 설계에 활용 106

4. 예시 평가도구 활용 방안 107

가. 평가기준에 근거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7

나. 교과 역량을 반영한 평가도구 개발 시 참고자료로 활용 109

다. 수업과 평가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의 예시 자료로 활용 113

V. 연구요약 및 제언 117

1. 연구요약 119

2. 제언 122

참고문헌 125

Abstract 127

부록 129

1.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31

2.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49

3.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171

4.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183

5.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208

6.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231

7.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247

8.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22

9.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성취기준, 평가기준,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387

〈표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구성(생활과 윤리 예시) 32

〈표 II-2-1〉 국가 교육과정에 성취기준이 제시된 예 41

〈표 II-2-2〉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재구성한 성취기준을 칭하는 용어 및 정의의 변화 44

〈표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일반적 특성 50

〈표 II-4-2〉 Bloom(1956)의 Taxonomy에 제시된 행동 동사 예시 51

〈표 II-5-1〉 5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5-2〉 3단계 성취기준의 일반적 특성 54

〈표 II-7-1〉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코딩 체계 59

〈표 II-7-2〉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1 59

〈표 II-7-3〉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2 60

〈표 II-7-4〉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3 60

〈표 II-7-5〉 평가준거 성취기준 코드 부여 예시4 60

〈표 III-1-1〉 고등학교 도덕과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고전과 윤리 단원/영역별 성취기준 코드 67

〈표 III-1-2〉 수준별 부사(구)를 추가한 구분 기술 모형 69

〈표 III-1-3〉 내용체계표의 '기능', 성취기준 해설과 관련하여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69

〈표 III-1-4〉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그대로 평가준거 성취기준으로 활용한 사례 [12윤사01-02] 70

〈표 III-1-5〉 평가준거 성취기준 [4도01-03-01]에 대한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및 반영 사항 70

〈표 III-1-6〉 고등학교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내역 71

〈표 III-1-7〉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72

〈표 III-1-8〉 고전과 윤리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개발 모형 72

〈표 III-1-9〉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에 따른 예시 평가도구 개발 양식 73

〈표 III-2-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5

〈표 III-2-2〉 도덕과 평가기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3〉 도덕과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4〉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체크리스트형) 76

〈표 III-2-5〉 도덕과 성취기준/평가기준/성취수준/예시 평가도구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 양식... 76

〈표 III-2-6〉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7

〈표 III-2-7〉 평가기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8

〈표 III-2-8〉 단원/영역별 성취수준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79

〈표 III-2-9〉 예시 평가도구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위한 검토 관점 80

〈표 III-3-1〉 [12생윤01-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1

〈표 III-3-2〉 [12생윤01-02]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82

〈표 III-3-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12생윤01-02-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82

〈표 III-4-1〉 [12윤사03-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3

〈표 III-4-2〉 [12윤사03-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84

〈표 III-4-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12윤사03-05-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84

〈표 III-5-1〉 [12고윤02-03]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 85

〈표 III-5-2〉 [9도01-05]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초안에 대한 현장... 85

〈표 III-5-3〉 현장 적합성 검토 의견을 반영한 [9도01-05-00]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수정안 86

〈표 IV-1-1〉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고전과 윤리 평가준거 성취기준의 예 90

〈표 IV-1-2〉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과목의 평가 계획(일부) 91

〈표 IV-1-3〉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과목에 대한 지필고사의 이원목적분류표(일부) 92

〈표 IV-1-4〉 고등학교 도덕과 '고전과 윤리' 과목의 교과 교육과정 편성의 예 94

〈표 IV-1-5〉 고등학교 도덕과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12윤사01-01] 구조분석의 예 95

〈표 IV-2-1〉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96

〈표 IV-2-2〉 교육과정 성취기준과 동일한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예: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97

〈표 IV-2-3〉 학생 수준을 고려한 수업 설계에 활용된 평가준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의 예:... 100

〈표 IV-3-1〉 윤리와 사상 과목 '동양과 한국윤리사상' 단원의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101

〈표 IV-3-2〉 도덕 교과 윤리와 사상 과목 '동양과 한국윤리사상' 단원의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103

[그림 I-1-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 개발 과정 25

[그림 II-1-1]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1-2]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문서 체제 30

[그림 II-1-3] 교과 역량에 따른 기능-활동과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구도 34

[그림 II-2-1] 평가기준 관련 용어의 변화 39

[그림 II-4-1] 평가기준 상/중/하의 학교급 간 관계 모형 49

[그림 III-1-1]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 개발 과정 63

[그림 III-1-2]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모형 65

[그림 III-1-3] 도덕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의 사례 66

[그림 III-1-4] 도덕과 평가준거 성취기준에 따른 평가기준 개발 과정 68

[그림 III-2-1] 도덕과 성취기준, 평가기준, 단원/영역별 성취수준, 예시 평가도구에 대한... 75

[그림 IV-4-1] 평가기준에 근거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09

[그림 IV-4-2] 교과역량을 고려하여 개발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3

[그림 IV-4-3] 수업과 연계하여 개발한 도덕과 예시 평가도구 개발 사례 115

가상서가

[{value=MONO}]

  • 외부기관 원문 발행년도 [PublicationYear] :2017
  • 자료명/저자사항 [_T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 자료명/저자사항 [TI]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도덕과 평가기준 개발 연구 / 교육부 [편]
  • 발행사항 [PublicationStatement] :세종 : 교육부, 2017
  • 청구기호 [CC] :371.26 -18-42
  • 자료실 [DataCenter] :사회과학자료실(208호)
  • 형태사항 [Form] :xv, 395 p. : 삽화 ; 26 cm
  • 총서사항 [AseriesStatement] :
  • UCI [UCI] :G901:A-0009009885
  • 표준번호/부호 [ISSN] :ISBN: 9791157885268
    ISBN: 9791157885237(세트)
  • 제어번호 [CN] :MONO1201827702
  • 주기사항 [CycleMatter] :

    주관연구기관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연구책임자: 김현수

    부록: 1.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2. 고등학교 『윤리와 사상』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 3. 고등학교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 성취기준 구조 분석 외

    참고문헌: p. 109-110

    영어 요약 있음

  • 원문유무 [ISDB] :1
  • 배가코드 [SL] :ER,SS
  • 커버이미지 [COVER] :/thumb/MONO/1201/8277/MONO1201827702/
  • 목차 유형 [TOCPATH] :/data-mono-pdf/mono004/2018/PDF/1102/PDF1802-018/MONO1201827702/MONO1201827702.toc
  • 초록 유형 [ABSPATH] :
  • 해제 유형 [EXPPATH] :
  • 동일저자자료 [SameAuth] :
  • 이용현황 [UsingStatus] :Y
  • 별치기호 구분 코드 [CCG] :
  • 원문유형1 [WT1] :P
  • 원문유형2 [WT2] :
  • 음성지원 [TT1] :1
  • 다운로드 가능여부 [DOWN] :Y
  • 표지이미지 유무 [ISCOV] :0
  • 표지이미지 경로 [COVPATH] :
  • 저자프로필 유무 [ISPRO] :0
  • 인기도 [PPR] :9
  • 관련자료 [KRMLINK] :
  • 발행지 [PP] :세종
  • 발행자 [Publisher] :교육부
  • 모체자료 [PregnantMotherData] :
  • 발행년 [PD1] :2017
  • 판사항 [EditionStatement] :
  • 부록/보유자료 [SupplementAndHoldingMaterials] :
  • 이용가능한 다른 형태자료 [OtherData] :
  • 닫기 이전 다음
    닫기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