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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사업의 정의 및 필요성 33
1절 사업의 정의 33
1. 일반적 개념 33
2. 사업의 정의 및 목적 33
3. 기술의 정의 및 범위 34
2절 사업추진 배경 및 필요성 36
1. 국내외 환경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36
2. 정부지원을 통한 부품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 38
3. 철도 부품의 수입 의존 가속화 탈피 42
4. 재난/사고 등에 대비한 철도차량 안전성 요구 증가 43
5. 수입의존도 감소 필요 47
3절 국고지원의 당위성 48
1. 기술적 측면 48
2. 산업·경제적 측면 49
3. 사화·문화적 측면 50
4. 기술개발시 파급효과 측면 50
4절 사업추진의 시급성 52
1. 신규차량 및 노후철도차량 교체 수요에 적기 대응 52
2. 철도차량 부품개발 R&D 성과 확산 필요 52
3.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 필요 54
2장 국내외 환경분석 55
1절 메가트렌드 분석 55
1. 글로벌 철도 메가트랜드 현황 55
2. 메가트랜드 분석에 따른 PEST 분석 59
3. 환경분석에 따른 철도 부품의 대응방향 및 필요 기술의 도출 61
2절 국내외 정책 동향 64
1. 국외 정책 동향 64
2. 국내 정책 동향 67
3. 국내외 정책동향에 따른 철도 부품 대응방향 75
3절 산업 및 시장동향 76
1. 철도 산업 및 시장동향 76
2. 철도 차량산업 및 시장 동향 79
3. 철도 차량 부품 산업 동향 88
4절 기술개발 동향 분석 98
1. 철도부품 기술개발 동향 98
2. 주요 부품별 기술개발 동향 분석 99
3. 시사점 157
3장 R&D 역량 분석 161
1절 국내 R&D 현황 161
1. 정부 R&D 투자 동향 161
2. 철도 부품 R&D 투자 동향 162
2절 국내외 기술 역량 분석 165
1. 기술 수준 분석 165
2. 국내외 철도차량 부품 특허 현황 175
3절 철도차량 부품 R&D 인프라 현황 분석 185
4장 사업 기본방향 및 추진전략 192
1절 SWOT분석 및 전략 192
1. 기업의 과제주관 및 참여 확대를 통한 사업화 성과 제고 195
2. 사업의 성과 목표 극대화를 위한 단계별 추진전략 구성 195
3. 산학연 협력 생태계 기반 조성 195
4. 철도차량 부품산업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제품 실용화율 제고 196
5. 현장적용 및 실증강화를 위한 단계적 Test-bed 체계 활용 196
2절 비전 목표 및 중점 분야 선정 197
1. 비전 설정 197
2. 중점 추진 분야 및 사업목표 설정 198
3. 비전 및 목표 200
3절 사업 추진 체계 203
1. 사업 추진 체계 203
2. 사업주체간 역할 분담 204
3. 과제도출 추진경과 206
5장 세부기술 개발계획 215
1절 (중점분야[1]) 국산화 및 성능향상을 위한 기술고도화형 215
[1]-1. 연구과제명 : 동력분산식 고속철도용 현가장치(댐퍼류) 기술개발 217
[1]-2. 연구과제명 : 고속철도용 반능동형 판토그래프 개발 249
[1]-3. 연구과제명 :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 국산화 기술개발 277
[1]-4. 연구과제명 : 고내구성 전두부 해치 시스템 개발 299
[1]-5. 연구과제명 : 신소재(고내구성) 적용 냉각팬 시스템 개발 346
[1]-6. 연구과제명 : 고속철도용 고내구성 제동디스크 및 제동패드 개발 367
[1]-7.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용 출입문 표준화를 위한 출입문 모듈화 개발 412
[1]-8. 연구과제명 : IoT기반 지능형 모듈 타입의 주회로 차단시스템 개발 437
[1]-9. 연구과제명 : 친환경 컴팩트형 공조시스템 개발 475
[1]-10.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용 모듈방식의 보조전원장치 기술개발 503
[1]-11. 연구과제명 : 고강도 및 경량화를 위한 모듈형 저상트램용 관절장치 개발 551
2절 (중점분야[2])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기술선도형 585
[2]-1.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용 마그네틱 추진제어시스템 기술개발 587
[2]-2. 연구과제명 : 고속철도 추진시스템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컨버터 일체형 반도체 변압기 개발 658
[2]-3. 연구과제명 : 철도전장품 상호호환성을 위한 개방형 통합제어시스템 플랫폼 개발 704
[2]-4. 연구과제명 : 고효율 고안전성 희토류 저감형 고속철도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개발 754
[2]-5. 연구과제명 : 철도차량 입환 자동화 시스템 개발 799
[2]-6. 연구과제명 : 에너지 저장 시스템 일체형 추진제어시스템 기술 개발 829
[2]-7 연구과제명 : 도시철도용 고효율 외장코어형 컴팩트 주변압기 기술 개발 869
6장 사업 관리방안 918
1절 사업 논리모형 및 구축 918
1. 사업유형 구분 918
2. 사업 논리모형 설정 920
2절 성과목표·지표 설정 922
1. 성과지표 풀 구축 922
2. 성과목표 및 지표 총괄표 923
3. 단계별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 924
3절 사업관리 전략 925
1. 사업관리 체계 및 프로세스 925
2. 사업관리 전략 926
3. 단계별 평가/관리의 절차 및 기준 928
4. 연도별 투자계획 935
4절 재원 조달 계획 937
7장 사전 타당성 조사 및 기대효과 분석 940
1절 정책적 타당성 940
1.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체제 940
2. 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948
2절 기술적 타당성 955
1. 기술개발계획의 적절성 955
2. 기술개발 성공가능성 961
3.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963
3절 경제적 타당성 977
1. 분석개요 977
2. 비용편익분석 전제조건 980
3. 편익추정 986
부록 987
부록 1. 시장경제성 지표_부품별 원가비중 987
부록 2. 기술성 지표_철도차량 부품 국산화 현황 989
부록 3. 주요부품별/ 운영자별 부품 고장 현황 991
부록 4. 철도부품산업 관련 시장/사회/기술성 지표 종합 994
부록 5. 기술수요조사 후보과제 현황 995
부록 6. 우선순위 평가 999
부록 7. 철도기술개발사업 수행 목록 1005
부록 8. 국내 철도차량 주요부품 목록(고속철도차량 기준) 1008
부록 9. 국외 철도차량 부품 인증체계 현황 1013
부록 10. 철도차량 부품체계도 1020
부록 11. 전문가 자문위원회 명단 1021
[뒷표지] 1023
표1. 차종별 운영기관 예상 교체·신규구매 물량 38
표2. 부품 고장발생 현황 43
표3. 고속열차 사고사례 44
표4. 전기동차 및 화물열차 사고사례 45
표5. 수입품 조달기간 사례(철도공사) 47
표6. 차량별 보유 및 노후화 현황 52
표7.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별 연관정책 67
표8. 제3차 국가교통기술개발계획 내 철도차량 부품 관련 과제 69
표9. 제3차 철도산업발전기본계획 내 철도차량 부품 관련 과제 71
표10. 철도부품 강소기업 육성방안 내 핵심부품 관련 분야 73
표11. 전 세계 지역별 철도 시장규모 77
표12. 분야별 철도시장 규모 78
표13. 최근 5년간 철도차량 내수 및 수출금액 85
표14. 세계 철도차량시장 업체별 점유현황 86
표15. 철도차량별 철도시장 규모 86
표16. 세계 철도차량부품 업체 분석 89
표17. 해외 부품제작사 주회로차단기 비교 111
표18. 국내부품제작사 주회로차단기 비교 112
표19. 유럽(프랑스) 트램 운영 현황 122
표20. 일본, 미국의 트램 운영 현황 123
표21. VOITH사의 다양한 철도차량용 감속기 130
표22. 철도차량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적용한 사례 139
표23. 일본 도시바의 전동차 추진용 전동기 현황 141
표24. 권역별 연평균 성장률 및 특징 147
표25. 국내 전기철도차량 운영 현황 153
표26. 국내 철도차량 변압기 비교표 155
표27. 연구성과 활용 촉진 전략 163
표28. 차량시스템의 부품별 기술격차 166
표29. 차량시스템의 부품별 기술격차 168
표30. 차량시스템의 부품별 원가비중 169
표31. 철도차량 부품 국산화 현황 171
표32. 검색 DB 및 검색범위 175
표33. 분석대상 기술의 기술분류체계 176
표34. 분석대상 기술분류기준 176
표35. SWOT 분석 193
표36. 추진 주체별 역할 및 기능 205
표37. 부싱 특성 시험 방법 및 결과 223
표38. 국외 연구논문 사례 227
표39. 국내 연구논문 사례 228
표40. 국내외 제조사 별 특허 등록 건수 232
표41. 국내 주요 특허 233
표42. 내용별 투자 계획 246
표43. 연도별 투자 계획 246
표44.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247
표45.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247
표46. 소요 인력 참여율 248
표47. 판토그래프 집전판 중량 비교 251
표48. 실증 인프라 수행 목표 265
표49. 실증 인프라 활용 방안 265
표50. 인프라 핵심 내용 266
표51. 과제 추진기술 267
표52. 세부기술 As-is/To-be 268
표53. 단계별 시장 진입 전략 270
표54. 판토그래프 집전판 중량 비교 271
표55. 내용별 투자 계획 274
표56. 연도별 투자 계획 274
표57. 소요 인력 참여율 275
표58. 현가장치 분야의 경쟁자 LandScape 286
표59. 내용별 투자 계획 296
표60. 연도별 투자 계획 296
표61.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297
표62.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297
표63. 소요 인력 참여율 297
표64. 특허 정량분석 결과(중분류) 316
표65. 특허 정량 분석결과(소분류) 317
표66. 특허 검색 키워드 318
표67. 해치시스템 구성 324
표68. 예상 지적 재산권 324
표69. 소재 시험 327
표70. 화재 시험 327
표71. 환경 시험 328
표72. 제어기 EMC 시험 328
표73. 시스템 검증 시험 329
표74. 지재권 확보전략 336
표75. 직·간접적 파급 효과 338
표76. 직접 고용 효과 339
표77. 간접 고용 효과 340
표78. 내용별 투자 계획 343
표79. 연도별 투자 계획 343
표80.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344
표81.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344
표82. 소요 인력 참여율 345
표83. 냉각팬 장착수량 348
표84. 내용별 투자 계획 364
표85. 연도별 투자 계획 365
표86.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366
표87.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366
표88. 소요 인력 참여율 366
표89. 디스크 방식 고속철도차량에 적용되는 제동패드 현황 369
표90. 고속철도 제동패드의 장단기 시장수요예측 및 가능한 시장 창출 374
표91. 국내 고속차량 제동디스크 현황 388
표92. 특허종류별 국가별 검색건수 391
표93. 마찰재 기존품 사양 및 개발품 사양 399
표94. 마찰재 기술 수준 399
표95. 제동디스크 기존품 사양 및 개발품 사양 400
표96. 설계 및 해석 기술수준 400
표97. 시험관련 기존 사양 및 개발품 사양 401
표98. 성능평가(인증) 기술 및 통합 관련 기술수준 401
표99. 내용별 투자 계획 407
표100. 연도별 투자 계획 408
표101.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409
표102.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410
표103. 소요 인력 참여율 410
표104. 차량비교 411
표105. 실증 인프라 수행 목표 423
표106. 실증인프라 활용 방안 423
표107. 내용별 투자 계획 433
표108. 연도별 투자 계획 433
표109.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434
표110.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434
표111. 소요 인력 참여율 435
표112. 철도 부품 업체 현황 438
표113. 세계 각국의 고속철도 일반사양 비교 440
표114. 해외 부품제작사 주회로차단기 비교 445
표115. 국내부품제작사 주회로차단기 비교 446
표116. 국내 기술이전 사업화 지표 비교 449
표117. 주요 출원인의 출원현황 451
표118. 과제 목표 454
표119. 상태감시의 구성 462
표120. 진단감시 데이터 464
표121. 내용별 투자 계획 472
표122. 연도별 투자 계획 472
표123.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473
표124. 소요인력 참여율 474
표125. 특허출원 검색 DB 및 관련 사항 484
표126. 내용별 투자 계획 499
표127. 연도별 투자 계획 499
표128.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500
표129. 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501
표130. 소요 인력 참여율 502
표131. 보조전원장치 분야의 경쟁자 LandScape 524
표132. 보조전원장치 분야의 최근구간 출원증가율 525
표133. 보조전원장치 분야의 최근구간 출원점유율 526
표134. 보조전원장치 분야의 특허시장확보력 527
표135. IP 부상도 판단 결과 527
표136. IP 부상도 항목별 판단기준표 527
표137. 실증 항목수행 목표 535
표138. 내용별 투자 계획 547
표139. 연도별 투자 계획 547
표140. 소요 인력 참여율 549
표141. 유럽(프랑스) 트램 운영 현황 563
표142. 일본, 미국의 트램 운영 현황 564
표143. 연구개발품 사양 수준 569
표144. 연구개발 성과 활용방안 569
표145. 궤도차량의 차량 연결장치의 국내외 관련지식재산권 현황 576
표146. 내용별 투자 계획 582
표147. 소요 인력 참여율 583
표148. 철도차량용 첨단 기어리스 마그네틱 추진시스템 개발 비용편익분석 결과 596
표149. 철도차량용 첨단 기어리스 마그네틱 추진시스템 개발 편익 현재가치 요약 597
표150. 연구개발 범위 600
표151. VOITH사의 다양한 철도차량용 감속기 609
표152. 마그네틱 기어드 영구자석 기기 관련 해외 유효논문 현황 609
표153. 철도차량 견인용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국내 개발 현황 615
표154. 마그네틱 기어 관련 국가 R&D 수행 상황 618
표155. 국내 추진장치 기술수준 주요현황 620
표156. 마그네트 기어드 동기전동기 관련 기술 국내 기술개발 수준 620
표157. 마그네트 기어드 동기전동기 관련 기술 국내연구 인프라 수준 621
표158. 변경 및 업그레이드가 요구되는 기존의 국내 보유 설비 622
표159. 속도 가변형 마그네틱 기어에 관한 주요 핵심특허 629
표160. 마그네틱 기어 응용 관련 주요 핵심특허 630
표161. 마그네틱 기어드 영구자석 기기에 관한 주요 핵심특허 631
표162. 신개념 구동용 210㎾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기술 개발의 상세 수행 목표 634
표163. 실증 인프라 수행 목표 635
표164. 마그네트 기어드 동기전동기 관련 기술 국내 대기업/중소기업 기술개발 수준 639
표165. 마그네트 기어드 동기전동기 관련 기술 국내 연구 인프라 수준 639
표166. 구동장치 사양 및 확보 기술 642
표167. 내용별 투자 계획 653
표168. 연도별 투자 계획 653
표169.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654
표170. 소요 인력 655
표171. 전체 소요 인력 655
표172. 동력 집중식, 동력 분산식 적용 주변압기 668
표173. 첨단 변압기관련 국내 기술수준 주요현황 673
표174. 실증 인프라 수행 목표 690
표175. 실증 인프라 활용 방안 691
표176. 내용별 투자 계획 698
표177. 연도별 투자 계획 699
표178.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700
표179.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701
표180. 연구시설 구축 및 장비 구입의 타당성 702
표181. 소요 인력 참여율 702
표182. 철도차량용 전장제어기 제작사 사례 707
표183. 기술개발 주체별 상업화 협력 방안(주체별 역할) 743
표184. 내용별 투자 계획 751
표185. 연도별 투자 계획 751
표186.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752
표187.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753
표188. 철도차량에 영구자석 동기전동기를 적용한 사례 761
표189. 일본 도시바의 전동차 추진용 전동기 현황 763
표190. 내용별 투자 계획 794
표191. 연도별 투자 계획 794
표192.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795
표193.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796
표194. 소요 인력 참여율 796
표195. 내용별 투자 계획 825
표196. 연도별 투자 계획 825
표197.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826
표198.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827
표199. 소요 인력 참여율 827
표200. 내용별 투자 계획 865
표201. 연도별 투자 계획 866
표202. 소요 인력 참여율 867
표203. 국내 철도차량 변압기 비교표 881
표204. 외장코어형 변압기 국내 기술수준 주요현황 885
표205. 요소기술별 선진국 대비 기술수준 885
표206. 외장코어형 변압기 개발 인프라 수준 887
표207. 수행 목표 903
표208. 실증 항목수행 목표 904
표209. 실증 인프라 활용 방안 905
표210. 내용별 투자 계획 914
표211. 연도별 투자 계획 914
표212. 소요 장비 품목과 예상 비용 및 장비가액 915
표213. 시설(장비) 활용계획 및 구매 필요성 916
표214. 소요 인력 참여율 917
표215. 유형별 성과지표 Pool-국가연구개발사업 표준성과지표 922
표216. 성과 유형별 공통 지표(안)-국가연구개발사업 표준성과지표 922
표217. 기술개발 성과활용 추적 평가 항목 933
표218. 성과평가 측정지표 및 배점(안) 934
표219. 최근 5개년 국토교통 R&D 예산 현황 937
표220. 국토교통 R&D 사업 및 부문별 투자현황 937
표221. 국토교통 R&D 예산 전망 938
표222. 최근 3년간 국토교통 R&D 과제 중 신규과제 비중 939
표223. 연차별 투자계획 948
표224. 국토교통 R&D 예산 전망 949
표225. 최근 3년간 국토교통 R&D 과제 중 신규과제 비중 949
표226. 신규 R&D 가용 예산 예측 950
표227. 법적·제도적 위험요인 평가 954
표228. 사업과제 선정 기준 959
표229. 부품별 기술개발 성공가능성 분석 962
표230. 철도기술개발사업 리스트 971
표231. R&D사업 편익 추정방법 분류 981
표232. 국내 매출 효과 986
그림1. 세계 철도시장 규모 예측 36
그림2. 철도산업 내 부품의 범위 39
그림3. 국내 철도차량 부품산업 현황 40
그림4. 국내 철도 부품산업 임직원수 비율 40
그림5. 철도차량 부품 수입현황 42
그림6. 2017년 노후 철도차량 현황 46
그림7. 국토교통 R&D 중장기 추진전략 및 중점프로젝트 72
그림8. 전 세계 철도 시장 전망(2021년) 77
그림9. 세계 철도운송망 전망(2015~2022) 78
그림10. 세계 철도차량제작사 현황 84
그림11. 현대로템 부문별 매출액 추이 및 전망 85
그림12. 해외 철도차량 시장 전망 87
그림13. 국내 철도차량 부품업체 현황(2016) 90
그림14. 국내 중소기업 주요 거래처 현황 91
그림15. 판토그래프 관련 해외 기술동향(Working group) 및 요소기술 101
그림16. 고속철도 판토그래프용 집전판 적용 사례 101
그림17. 고속전철용 판토그래프 모델 101
그림18. 상부암 복합재를 사용한 판토그래프 모델 102
그림19. 판토그래프 부품에 복합재 적용 사례 102
그림20. 고속전철용 집전판 전시 모델 102
그림21. 판토그래프 능동제어 관련 연구 사례 103
그림22. HEMU에 설치되어 운행중인 판토그래프 103
그림23. VOITH사 해치모듈(중국) 105
그림24. VOITH사 해치모듈(대만) 106
그림25. VOITH사 해치모듈(독일) 106
그림26. VOITH사 해치모듈(스위스) 106
그림27. 고속열차 분산식 견인전동기 냉각팬 장착도 108
그림28. 유럽 고속철도차량(DB, ETR)에 적용되는 제동패드 109
그림29. 제동디스크 열손상으로 탈거된 축 109
그림30. 인버터 압축기 적용 사례 113
그림31. 승객 수에 따른 신선 공기량 조절 113
그림32. Heat-pump 적용 온도 범위 114
그림33. 적용노선 CORADIA LIREX Stockholm (ALSTOM) 114
그림34. SMA사의 105㎸A 모듈방식의 보조전원장치 115
그림35. 모듈방식 보조전원장치의 내/외부 구성 및 연결도 115
그림36. Output inverter 모듈 외관 116
그림37. Sprinter electric multiple unit (EMU), Netherlands 116
그림38. PCS Rail AU 1000 시리즈 (150㎸A) 117
그림39. PCS 시리즈의 다양한 입출력전압 및 용량 포트폴리오 117
그림40. 2중계 보조전원장치의 내부구성 118
그림41. 도시바의 2중계 보조전원장치(Dual SIV) 내부 구성 및 외관 118
그림42. SiC 모듈을 적용한 140㎸A급 Mitsubishi SIV 장치 118
그림43. 인도의 고급 객차용 전기기관차(WAP7 시리즈) 119
그림44. 전기기관차용 HOTEL LOAD CONVERTER, 2×500㎸A 120
그림45. 8200호대 전기기관차용 2×90㎸A 보조전원장치 외관 121
그림46. 저상트램 도입 시찰 및 부천시 도입 예정 저상 트램 123
그림47. 저상 트램 현차 시험 시제차 및 시험장 궤도 124
그림48. Pole Pieces를 포함한 마그네틱 기어 형상 125
그림49. LEVX사 마그네틱 베어링 126
그림50. EagleBurmann사 마그네틱 베어링 126
그림51. WAUKESHA사 마그네틱 베어링 생산품 126
그림52. WAUKESHA사 마그네틱 베어링 126
그림53. Magnomatics사의 2~4kNm급 마그네틱 기어 일체형 동기전동기 적용 127
그림54. Magnomatics사의 300㎾, 16kNm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시제품 127
그림55. 오사카 대학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및 토크 측정을 위한 시험장치 128
그림56. 오사카 대학의 Axial-gap 타입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시제품 128
그림57. 마그네틱 기어와 기어적용 PM Machine의 특허 기술 발전 동향 129
그림58. 알루미늄 하우징을 적용한 고속철도용 기어박스(VOITH) 129
그림59. ABB의 철도차량용 반도체변압기 131
그림60. Siemens의 고주파변압기 모듈 및 반도체변압기 시스템 블럭도 131
그림61. Alstom의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개발 사례 132
그림62. Bombardier의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개발 사례 132
그림63. 스위스 Selectro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인증 전장제어 플랫폼 133
그림64. 필란드 EKE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인증 전장제어 플랫폼 134
그림65. 미국 Artesy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SIL4인증 공통 제어플랫폼 134
그림66. 독일 ME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SIL4인증 공통 제어플랫폼 135
그림67. MITRAC 시스템 기능 계통도 135
그림68. MODLINK 계통도 136
그림69. 봄바르디어의 이더넷 기반 열차통신네트워크 구조 137
그림70. INTEROS가 적용된 MUE-Train 차량네트워크 구조 138
그림71. 일본 신칸센의 주전동기 비교 140
그림72. 후지전기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차축 140
그림73. 후지전기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적용 철도차량 140
그림74. 세계 AC 전동기 개발 진행방향 142
그림75. 미국 Oak Ridge Lab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5상 인버터 143
그림76. 다상 추진시스템을 적용한 고출력 하이브리드 자동차 143
그림77. 국내 NEV용 In-wheel PMSM 제작 예 144
그림78. 이중돌극형 영구자석 선형전동기 시제품 145
그림79. 선박추진용 36상, 12상 추진시스템 145
그림80. 어뢰의 추진용 7상 추진시스템 145
그림81. 세계 고속철도 차량 구동방식별 도입비중 변화 151
그림82. InnoTrans 2016에 전시된 ABB의 Effilight 151
그림83. 차량용 변압기 효율 비교(ABB의 Effilight, 1.1MVA 15㎸ 16.7㎐ / 25㎸ 50㎐) 152
그림84. 변압기의 효율과 무게(ABB의 Effilight, 1.1MVA 15㎸ 16.7㎐) 152
그림85. 연도별 신규차량 및 유지보수품 구매 금액 153
그림86. 유입형 강제송유 풍냉식 변압기의 냉각 계통도(간선형 전기전동차) 156
그림87. 국내 냉각기 해석 및 최적설계 수행 사례 156
그림88. 국가중점과학기술 전략로드 161
그림89. 건설·교통분야 정부 R&D 투자 162
그림90. 국토교통 R&D 중장기 전략 163
그림91. 철도교통 분야 기술수준 및 기술격차 165
그림92. 고속철도차량 분야별 기술수준 분석 167
그림93. 국내 차량기술 분야의 기술성숙도 단계 167
그림94. 철도차량 부품 국산화율 174
그림95. 주행장치 특허 현황 181
그림96. 제동장치 특허 현황 182
그림97. 보조전원장치 특허 현황 182
그림98. 현가장치 특허 현황 183
그림99. 기어박스 분야의 키워드 맵 183
그림100. 견인전동기 특허 현황 184
그림101. 보조전원 인버터 제어기술 특허 현황 184
그림102. 대차 동특성주행시험기 개략도 185
그림103. 제동 성능시험기 186
그림104. 드라이빙 기어 시험기 186
그림105. 스프링시험기 187
그림106. 판토그래프시험기 187
그림107. 추진장치 성능시험 설비 188
그림108. 견인전동기 성능시험기 189
그림109. EMI/EMC 챔버 190
그림110. 중점 추진 분야 및 사업목표 설정 198
그림111. 사업 추진체계 203
그림112. 철도 핵심부품 사업기획, 최종 후보과제 도출 경위 208
그림113. 17.10.20 기술분과위원회 [분과1] 자문회의 211
그림114. 17.10.20 기술분과위원회 [분과2] 자문회의 212
그림115. 17.10.20 기술분과위원회 [분과3] 자문회의 212
그림116. 18.02.09 2차 기획 총괄위원회 214
그림117. KTX 및 동력분산식 수입품의 감쇠력 제어 방식 221
그림118. CAE 분석 관련 프로그램 소개 222
그림119. 현차 계측 및 시험 관련 실 장착 모습 225
그림120. 현차 계측 결과 예시 225
그림121. 국제 현가장치 관련 특허 등록 현황 230
그림122. 국제 특허 등록 현황 230
그림123. 철도 현가 종류별 특허 등록 현황 231
그림124. 제조사 별 특허 건수 추이 232
그림125. '17년 국토교통기술대전 전시용 댐퍼 241
그림126. 판토그래프 각 부재의 형상 설계 적용 예 253
그림127. 집전판 형상 및 공력특성을 위한 공기관 설계(예) 253
그림128. 집전판 단면 Jet ejection 적용 예 254
그림129. 반 능동형 공압제어장치(예) 254
그림130. 판토그래프 3수준 모델링 255
그림131. 중련편성 운행조건에서의 판토그래프 성능 분석 255
그림132. 판토그래프에 대한 공력 특성 검토 256
그림133. 판토그래프 관련 해외 기술동향(Working group) 및 요소기술 257
그림134. 고속철도 판토그래프용 집전판 적용 사례 257
그림135. 고속전철용 판토그래프 모델 257
그림136. 상부암 복합재를 사용한 판토그래프 모델 258
그림137. 판토그래프 부품에 복합재 적용 사례 258
그림138. 고속전철용 집전판 전시 모델 258
그림139. 판토그래프 능동제어 관련 연구 사례 259
그림140. HEMU에 설치되어 운행중인 판토그래프 259
그림141. 판토그래프와 가선의 추종특성 분석 결과(예) 260
그림142. EN 기준에 따른 성능 검증 271
그림143. 공기스프링 작동 원리 282
그림144. 공기스프링 조립도 282
그림145. 공기스프링 벨로우즈 282
그림146. 현가장치 분야의 주요출원인 현황 284
그림147. 현가장치 분야의 주요출원인의 연도별 동향 285
그림148. 고속철도용 공기스프링(콘티텍社) 291
그림149. 전두부 해치시스템 형상 305
그림150. 철도차량 해치모듈 305
그림151. VOITH사 해치모듈(중국) 313
그림152. VOITH사 해치모듈(대만) 313
그림153. VOITH사 해치모듈(독일) 313
그림154. VOITH사 해치모듈(스위스) 314
그림155. DELLNER사 해치모듈 314
그림156. 조사구간 전체 특허 동향 315
그림157. 해치 모듈 분리/조립 방안 325
그림158. 해치커버장치 모듈 취부 방안 326
그림159. 하부 스포일러 326
그림160. 연결기 최대 회전 326
그림161. 해치커버 수동 개방 327
그림162. 고속철도 해치모듈 시스템 334
그림163. 사업화 모델 335
그림164. 기술적 기대효과 339
그림165. 사회·경제적 기대효과 340
그림166. 로드맵 기대효과 341
그림167. 고속열차 분산식 견인전동기 냉각팬 장착도 354
그림168. IP 포트폴리오로 파악한 기술시장 성장단계 355
그림169. 모터블럭 냉각팬 359
그림170. 견인전동기 냉각팬 359
그림171. 주변압기 냉각송풍기 359
그림172. 일본, 한국, 일본 철도 속도향상 368
그림173. 산천차량 제동디스크의 열크랙 369
그림174. 국내 고속철도차량 수입 제동패드의 마찰재 파손 370
그림175. 제동디스크의 열크랙 373
그림176. 디스크방식의 제동장치와 제동패드 376
그림177. 유럽 고속철도차량(DB, ETR)에 적용되는 제동패드 378
그림178. KNORR 社의 차축디스크 378
그림179. KNORR 社의 차륜디스크 379
그림180. 독일 KNORR 社의 제동디스크 제품구성 맵 380
그림181. 독일 KNORR 社 세라믹 제동디스크 특징 380
그림182. 독일 KNORR 社 제동패드 맵 381
그림183. 고속차량용 제동패드의 특징 381
그림184. 열손상으로 탈거된 축 382
그림185. 일반 전동차용 제동디스크 383
그림186. CV-NCM 제동디스크 연구내용(온도특성, 마찰특성) 384
그림187. ITX 새마을 적용 차축 디스크 및 차륜디스크 384
그림188. KTX용 제동디스크 385
그림189. KTX-산천 제동디스크 385
그림190. HEMU-430 차륜디스크용 동력대차 386
그림191. 고속차량 제동디스크 냉각 성능 관련 CFD 해석 결과 387
그림192. 고속차량 제동디스크 다이나모시험 검증 387
그림193. 고속철도 소재별 밀도 현황 389
그림194. 국내 고속철도용 제동패드 390
그림195. 국가별/연도별 출원동향 392
그림196. 최다출원인 출원건수 392
그림197. 국내 도시철도 운영기관별 차량 보유 현황('17년도 기준) 413
그림198. 철도 및 도시철도 SOC 투자 계획(국가재정운용계획, 2017년) 414
그림199. 기존대비 연구개발품 구성도 419
그림200. 동력 집중식 및 동력 분산식 비교 442
그림201. 모듈타입 주회로차단기 개요 443
그림202. 국가별 특허 출원 건수 447
그림203. 국가별 출원현황 448
그림204. 국내 주요출원인의 출원 현황 450
그림205. Secheron사 모듈형 차단기 내부 구조 455
그림206. 솔레노이드 구조 457
그림207. 설치에 따른 자중 방향 458
그림208. 전압, 여자전류 자속의 관계 460
그림209. 주회로차단시스템 진단감시 시스템 463
그림210. 주회로차단기용 커버 구조해석 465
그림211. 주회로차단기 전계 해석 466
그림212. Railway Specific Energy Consumption 475
그림213. Energy intensity reduction strategies 476
그림214. Low Profile 냉방장치의 예 476
그림215. 국내 철도차량용 공조장치 477
그림216. 국내 철도운영사의 민원 원인 분석 사례 478
그림217. 인버터 압축기 적용 사례 482
그림218. 승객 수에 따른 신선 공기량 조절 482
그림219. Heat-pump 적용 온도 범위 483
그림220. 국가별 특허 출원 조사 484
그림221. 주요 출원인 분석 485
그림222. Faiveley 社 친환경 냉방장치 기술 487
그림223. 인버터 방식 냉방기가 적용된 수출 차량 487
그림224. 국내 도시철도용 190㎸A 보조전원장치의 내부구조 504
그림225. PCS(Bombardier) Rail AU1000 시리즈 보조전원장치의 모듈형 구조 504
그림226. 보조전원장치의 세부기술 연구개발 방안 509
그림227. 모듈형 보조전원장치 개념도(예) 509
그림228. 적용노선 CORADIA LIREX Stockholm(ALSTOM) 510
그림229. SMA사의 105㎸A 모듈방식의 보조전원장치 510
그림230. 모듈방식 보조전원장치의 내/외부 구성 및 연결도 510
그림231. Output inverter 모듈 외관 511
그림232. Sprinter electric multiple unit(EMU), Netherlands 512
그림233. PCS Rail AU 1000 시리즈(150㎸A) 512
그림234. PCS 시리즈의 다양한 입출력전압 및 용량 포트폴리오 512
그림235. 2중계 보조전원장치의 내부구성 513
그림236. 도시바의 2중계 보조전원장치(Dual SIV) 내부 구성 및 외관 513
그림237. SiC 모듈을 적용한 140㎸A급 Mitsubishi SIV 장치 514
그림238. 인도의 고급 객차용 전기기관차(WAP7 시리즈) 515
그림239. 전기기관차용 HOTEL LOAD CONVERTER, 2×500㎸A 515
그림240. 8200호대 전기기관차용 2×90㎸A 보조전원장치 외관 517
그림241. 전체 연도별 동향 517
그림242. 주요시장국의 연도별 동향 518
그림243. 주요시장국의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519
그림244. 주요시장국의 연도별 내·외국인 특허동향 520
그림245. IP 포트폴리오로 파악한 기술시장 성장단계 521
그림246. 보조전원장치 분야 주요출원인 현황 522
그림247. 보조전원장치 분야 주요출원인의 연도별 동향 523
그림248. 보조전원장치 분야의 연도별 출원동향 525
그림249. 보조전원장치 분야 주요시장국의 내·외국인 특허출원현황 526
그림250. 보조전원장치 기술분류별 특허출원 분석 529
그림251. 보조전원장치 국가별 특허출원 분석 529
그림252. 기존 190㎸A SIV → 모듈형 200㎸A SIV 540
그림253. 해외 트램 적용 사례 551
그림254. 국내 추진 사례 552
그림255. 저상 트램 현차 시험 시제차 및 시험장 궤도 553
그림256. 트램 수출 관련 기사 554
그림257. 프랑스 파리에서 운행 중인 저상트램 557
그림258. 저상 트램 및 관절장치 557
그림259. 관절장치를 이용한 커브구간 및 구배구간 구동 원리 558
그림260. 대표적인 관절장치의 예 559
그림261. 하부 관절장치의 예 560
그림262. 관절장치 설계 및 해석 예 561
그림263. 무가선 트램 시험선 562
그림264. 저상트램 도입 시찰 및 부천시 도입 예정 저상 트램 564
그림265. 저상 트램 현차 시험 시제차 및 시험장 궤도 565
그림266. 해외 트램 사례 572
그림267. 기존의 감속 구동장치 구조 588
그림268. 기존의 도시철도차량(전동차) 감속구동장치 손상 사례 589
그림269. 기존의 KTX 감속구동장치 불량 사례(KTX, 2004~2013) 589
그림270. 최고기술보유국 현황 591
그림271. 세부 장치별 기술수준 592
그림272. 가용성 구분 및 현대식 철도차량의 평균 가용성 수준 595
그림273. 기존 철도차량별 구동장치의 구조 및 현황 597
그림274. 기존의 기계식 및 마그네틱 기어장치와 일체형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구조 598
그림275. 도시철도차량용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기술 설명 598
그림276. 도시철도차량용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개발(안) 599
그림277. Pole Pieces를 포함한 마그네틱 기어 형상 603
그림278. LEVX사 마그네틱 베어링 604
그림279. EagleBurmann사 마그네틱 베어링 604
그림280. WAUKESHA사 마그네틱 베어링 생산품 605
그림281. WAUKESHA사 마그네틱 베어링 605
그림282. Magnomatics사의 2~4kNm급 마그네틱 기어 일체형 동기전동기 적용 605
그림283. Magnomatics사의 300㎾, 16kNm급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시제품 606
그림284. 영국 Magnomatics사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개발 현황 606
그림285. 오사카 대학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및 토크 측정을 위한 시험장치 607
그림286. 오사카 대학의 Axial-gap 타입의 마그네틱 기어드 동기전동기 시제품 607
그림287. 마그네틱 기어와 기어적용 PM Machine의 특허 기술 발전 동향 608
그림288. 알루미늄 하우징을 적용한 고속철도용 기어박스(VOITH) 608
그림289. 홍콩대학교에서 발표한 마그네틱 기어드 영구자석 동기모터 관련 핵심논문 610
그림290. 풍력용 기어박스의 국외시장 규모 변화 동향 612
그림291. 1㎾급 마그네틱 기어 단면도 및 구성도 612
그림292. 마그네트 구조 변화 마그네트 기어의 토폴로지 613
그림293. 공간 변조기의 주파수에 의한 마그네트 셔터 기어의 단면 구조 613
그림294. 반경방향 영구자석을 갖는 자기커플링의 구조 613
그림295. 평행방향/할박 자화 영구자석을 갖는 마그네틱 기어의 설계변수에 따른 토크 특성 해석 및... 615
그림296. 마그네틱 기어드 영구자석 기기의 형상(2004년) 625
그림297. 마그네틱 기어 관련 국내에 출원된 대표 특허 현황 625
그림298. 마그네틱 기어와 기어적용 PM Machine의 특허 기술 발전 동향 626
그림299. 특허 등고선 맵 627
그림300. 기존 특허 회피 전략도 628
그림301.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 전략 632
그림302. 철도차량용 마그네틱 추진시스템 기술 개발 과제 추진전략 640
그림303. 마그네틱 기어와 기어적용 PM Machine의 특허 기술 발전 동향 644
그림304. 사업화 전략 645
그림305. 동력분산식 고속열차(프랑스 AGV, 독일 Volero, 일본 신간선 700계, 중국 CRH2) 658
그림306. 저주파 변압기의 무게 및 부피 분포 659
그림307. 주변압기 고압권선 절연파괴 사례 및 발생현황(KTX-산천, 2016) 659
그림308. 최초의 반도체변압기 구성 회로 662
그림309. 반도체 변압기 적용에 따른 철도차량 전력 회로의 변화 662
그림310. 철도 차량용 지능형 변압기의 구조 예시 663
그림311.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구성 664
그림312. 기존 철도차량의 주전력 변환 시스템 665
그림313.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기술 665
그림314. ABB의 철도차량용 반도체변압기 666
그림315. Siemens의 고주파변압기 모듈 및 반도체변압기 시스템 블럭도 666
그림316. Alstom의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개발 사례 667
그림317. Bombardier의 철도차량용 반도체 변압기 개발 사례 667
그림318. 1.9㎸/127V, 2㎸A 단상 반도체 변압기 669
그림319. 3상변압기로 구성하기 위한 단상 모듈 670
그림320. 양방향 1.9㎸/127V, 2㎸A 단상 반도체 변압기 구성회로 670
그림321. 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국내 개발 사례 671
그림322. 변압기 시험 설비(추진장치 조합시험기 및 진동시험기, 철도기술연구원) 674
그림323. 연도별 특허 출원 동향 675
그림324. 주요 출원인 동향 676
그림325. 주요 출원인 동향 676
그림326. 국가별 특허 점유현황 682
그림327. 국가별 출원특허 대비 우선권특허 현황 682
그림328.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지수 683
그림329. 국가별 인용도지수 684
그림330.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685
그림331. 특허 등고선 맵 686
그림332.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 전략 688
그림333. 개발제품이 적용된 분산형 고속열차 전력회로 구성예 694
그림334. 국외 차량제작사의 제어기 구성 706
그림335. 국내 차량제작사 열차종합제어장치 사례 709
그림336. 해외시장의 요구사항과 국내 기술수준 분석 709
그림337. 범 유럽의 철도인증 체계 715
그림338. 철도용품 형식승인 절차 715
그림339. 철도차량 전장제어기기 상호호환성 적용 기술 예 718
그림340. 철도차량 제어기 인터페이스 현황 719
그림341. 현재 제어기 구조 및 목표하는 제어기 구조 719
그림342. 기능안전성 확보를 위한 제어기 결함허용 구조 예 720
그림343. 기능안전성 인증 공통 제어플랫폼 예 720
그림344. 상호호환이 가능항 소프트웨어 아키텍쳐 구조 예 721
그림345. 국제 표준 TCN Layer 설명 및 TCN Layer 규격 적용 721
그림346. 스위스 Selectro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인증 전장제어 플랫폼 722
그림347. 핀란드 EKE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인증 전장제어 플랫폼 722
그림348. 미국 Artesy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SIL4인증 공통 제어플랫폼 723
그림349. 독일 MEN사의 모듈형 철도차량용 기능안전성 SIL4인증 공통 제어플랫폼 723
그림350. MITRAC 시스템 기능 계통도 724
그림351. MODLINK 계통도 725
그림352. 봄바르디어의 이더넷 기반 열차통신네트워크 구조 726
그림353. INTEROS가 적용된 MUE-Train 차량네트워크 구조 726
그림354. 국토교통R&D 철도차량 내부장치간 무선연계 및 배선절감 기술개발 사업 727
그림355. 출원년도 및 국가별 출원추이 728
그림356. 주요 출원인 동향 729
그림357. 연도별 주요 출원인 동향 729
그림358.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 지수 730
그림359. 국가별 인용도지수 731
그림360.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731
그림361. 기술분야 특허 분포도 732
그림362. 사업 전․후 제어기 비용구조(예시) 746
그림363. 철도공사 전철전력 사용량 758
그림364.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759
그림365. 일본 신칸센의 주전동기 비교 762
그림366. 후지전기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및 차축 762
그림367. 후지전기의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적용 철도차량 762
그림368. 세계 AC 전동기 개발 진행방향 764
그림369. 미국 Oak Ridge Lab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5상 인버터 765
그림370. 다상 추진시스템을 적용한 고출력 하이브리드 자동차 765
그림371. 국내 NEV용 In-wheel PMSM 제작 예 767
그림372. 이중돌극형 영구자석 선형전동기 시제품 767
그림373. 선박추진용 36상, 12상 추진시스템 768
그림374. 어뢰의 추진용 7상 추진시스템 768
그림375. 연도별 출원 동향 769
그림376. 주요 출원인 동향 769
그림377. 주요 출원인 동향 770
그림378. 국가별 특허 점유현황 775
그림379. 국가별 출원특허 대비 우선권특허 현황 776
그림380.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지수 777
그림381. 국가별 인용도지수 777
그림382.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778
그림383. 특허 등고선 맵 779
그림384. 무선입환 시스템 구성도 800
그림385. 컨트롤센터 기본 개념도 801
그림386. 제어시스템 구성도 801
그림387. 컨트롤센터 기본 계략도 811
그림388. 관제센터 제어시스템 계략도 812
그림389. 제어시스템 논리 모형 812
그림390. 통신시스템 구성도 813
그림391. 차체연결기 및 전기·공기연결기 814
그림392. 통신환경 구성 계략도 816
그림393. 무선입환제어 시스템 연결 분리 계략도 816
그림394. 내에서 활용중인 입환기술 817
그림395. Rhein-Neckar 지역에 6량/편성의 하이브리드 경전철 830
그림396. 지멘스의 Sitras HES(hybrid energy-storage system) 830
그림397. 알스톰의 CITADIS 경전철 831
그림398. 철도총연 LH02 Hi-tram(하이! 트램) 831
그림399. Li-ion 배터리를 탑재한 하이브리드 디젤전동차 832
그림400. 리조트 트레인 HB-E300계 832
그림401. 추진제어시스템 블록도 837
그림402. 본 사업의 범위 838
그림403. 경영 전략 843
그림404. 연도별 국내 변압기 생산량 870
그림405. 연도별 변압기 수출 실적 870
그림406. 기술개발 내용 및 효과 873
그림407. 내장코어형 강제냉각방식 변압기(기존) 875
그림408. 외장 코어형 자연냉각방식 변압기(개발) 875
그림409. 강제 냉각식 변압기(기존) 876
그림410. 주행풍 냉각식 변압기 876
그림411. 신간선용 주변압기의 경량화 878
그림412. N700계 신간선 주변압기(미쯔비시 제작) 878
그림413. 일본 재래선용 주행풍자냉식 주변압기(미쯔비시 제작) 878
그림414. InnoTrans 2016에 전시된 ABB의 Effilight 879
그림415. 차량용 변압기 효율 비교(ABB의 Effilight, 1.1MVA 15kV 16.7Hz / 25kV 50Hz) 879
그림416. 변압기의 효율과 무게(ABB의 Effilight, 1.1MVA 15kV 16.7Hz) 880
그림417. 유입형 강제송유 풍냉식 변압기의 냉각 계통도(간선형 전기전동차) 882
그림418. 국내 냉각기 해석 및 최적설계 수행 사례 883
그림419. 철도차량용 주변압기 국내 개발 사례 884
그림420. 변압기 시험 설비(추진장치 조합시험기 및 진동시험기, 철도기술연구원) 886
그림421. 연도별 출원 동향 888
그림422. 주요 출원인 동향 888
그림423. 주요 출원인 동향 889
그림424. 국가별 특허 점유현황 894
그림425. 국가별 출원특허 대비 우선권 특허 현황 895
그림426. 국가별 출원건수 및 시장확보지수 896
그림427. 국가별 인용도지수 896
그림428. 국가별 영향력지수 및 기술력지수 897
그림429. 특허 등고선 맵 898
그림430. SWOT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기술개발 전략 901
그림431. 사업화 및 기술이전 전략 909
그림432. 사업 추진체계 945
그림433. 사업기획추진체계 946
그림434. 주요 검토 항목 978
그림435. 세부 편익 및 비용 항목 978
그림436. 경제성분석 프로세스 979
그림437. 경제적 타당성 분석 과정 개략도 98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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