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요약
목차
제1장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4
1.1. 연구의 필요성 25
1.2. 연구의 목적 25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6
2.1. 연구내용 27
2.2. 연구방법 28
제2장 이론적 배경 32
1. 주제전문사서 개요 34
1.1. 주제전문사서의 개념 34
1.2.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36
1.3. 주제전문사서 관련 선행연구 37
1.4. 선행연구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시사점 42
2. 공공도서관 특성화 개요 48
2.1. 도서관 특성화의 개념 48
2.2. 도서관 특성화의 필요성 49
2.3. 도서관 특성화의 유형 51
2.4. 도서관 특성화 현황 및 사례 51
2.5. 도서관 특성화 관련 선행연구 74
제3장 주제전문사서의 양성현황 및 취업현황 78
1. 주제전문사서 양성 현황 80
1.1. 현장사서의 재교육 현황 80
1.2. 주제전문사서 관련 정규 교육과정 85
2. 주제전문사서 취업 현황 98
2.1. 전문도서관 현황 및 인력자원현황 98
2.2. 의학도서관 현황 및 인력자원현황 99
2.3. 법학도서관 현황 및 인력자원현황 100
3. 시사점 102
제4장 주제전문사서 수요조사 및 고용현황 104
1. 학생의 주제전문사서 수요조사 106
1.1. 표집 방법 및 데이터 수집절차 106
1.2. 설문 내용 및 문항 구성 107
1.3. 학생 수요조사 분석결과 108
1.4. 학생 설문조사에 대한 시사점 124
2. 도서관 현장사서의 주제전문사서 수요조사 및 고용현황 125
2.1. 표집 방법 및 데이터 수집절차 125
2.2. 설문 내용 및 문항 구성 125
2.3. 도서관현장사서의 수요조사 및 고용현황 결과 127
2.4. 사서 설문조사에 대한 시사점 157
3. 도서관 관장의 주제전문사서 수요조사 및 고용현황 159
3.1. 표집 방법 및 데이터 수집절차 159
3.2. 설문 내용 및 문항 구성 159
3.3. 도서관 관장의 수요조사 및 고용현황 결과 161
3.4. 관장 설문조사에 대한 시사점 180
4. 학생과 현장사서 및 관장의 인식 비교 182
4.1. 학생과 사서 및 관장의 인식 비교 182
4.2. 학생과 사서의 인식 비교 192
4.3. 사서와 관장의 인식 비교 195
5. 설문조사 분석을 통한 도출한 시사점 197
제5장 결론 및 제언 202
1. 정책제안을 위한 논의 204
2. 결론 209
3. 제언 213
참고문헌 216
부록 220
[부록 1] 사서 취업 실태조사 학생용 설문지 222
[부록 2] 사서 취업 실태조사 사서용 설문지 229
[부록 3] 사서 취업 실태조사 관장용 설문지 235
판권기 241
〈표 1-1〉 설문 구조도 30
〈표 2-1〉 주제전문사서의 개념 35
〈표 2-2〉 연구자별 주제전문사서의 역할 37
〈표 2-3〉 선행연구의 주제전문사서 교육 관련 시사점 43
〈표 2-4〉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현직 사서 재교육 구성 내용 45
〈표 2-5〉 의학사서 자격요건 (자격심사 평가항목서) 46
〈표 2-6〉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사서자격제도화 관련 의견 47
〈표 2-7〉 도서관 특성화의 필요성 50
〈표 2-8〉 도서관 특성화 유형 51
〈표 2-9〉 1998-2000년 특화도서관 운영여부 53
〈표 2-10〉 문화체육관광부 '2017 특화도서관 육성' 사업 선정 도서관 54
〈표 2-11〉 파주가람도서관 주제특화서비스 현황 55
〈표 2-12〉 국회도서관 사서 수 57
〈표 2-13〉 대학도서관 주제특화서비스 현황 60
〈표 2-14〉 서울대학교 주제특화도서관 62
〈표 2-15〉 연세대학교 주제특화도서관 63
〈표 2-16〉 이화여자대학교 주제특화도서관 63
〈표 2-17〉 부산대학교 도서관 주제담당사서 운영 66
〈표 2-18〉 아시아정보실 소장 아시아 언어자료 수(2017.3 현재) 68
〈표 2-19〉 아시아정보실 제공 서비스 69
〈표 3-1〉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의 교육훈련 운영방침 81
〈표 3-2〉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문화과 교육훈련 대상 81
〈표 3-3〉 국립중앙도서관 사서교육의 주제전문사서 교육 현황(2015-2017) 82
〈표 3-4〉 한국의학도서관협회의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2013년~2016년) 83
〈표 3-5〉 전국법학대학도서관협의회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2011년~2015년) 84
〈표 3-6〉 2017년 전국 문헌정보학과 설치 현황 86
〈표 3-7〉 2017년 전국 문헌정보학과 기록관리학전공(대학원) 설치 현황 89
〈표 3-8〉 연도별 사서자격증 발급현황 89
〈표 3-9〉 사서교육원에서 배출되는 사서자격증 소지자 현황 91
〈표 3-10〉 학점은행제를 통한 문헌정보학사 취득 및 사서자격증 발급현황 92
〈표 3-11〉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개설 교과목 수 변동현황 94
〈표 3-12〉 문화시설별 전문인력 비율 98
〈표 3-13〉 전문도서관 현황 98
〈표 3-14〉 전문도서관 인적자원 현황 99
〈표 3-15〉 법학도서관 및 법학전문대학원 부속도서관 현황 100
〈표 3-16〉 법학전문대학원 부속도서관 인적자원 현황 101
〈표 4-1〉 학생 설문 회수 현황 106
〈표 4-2〉 학생 대상 설문내용 및 문항 구성 107
〈표 4-3〉 학생의 인구통계학적 특징 109
〈표 4-4〉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 정도 110
〈표 4-5〉 주제전문사서의 업무 내용과 역할에 대한 인식 정도 110
〈표 4-6〉 도서관 취업 후 주제별 주제전문서비스 업무 담당 의사 110
〈표 4-7〉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담당할 의사가 없는 이유 111
〈표 4-8〉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담당하기 위한 노력 (복수응답) 111
〈표 4-9〉 향후 주제전문서비스 수행 시, 현재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의 도움 여부 112
〈표 4-10〉 문헌정보학 교육과정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이유 112
〈표 4-11〉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13
〈표 4-12〉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시 유용한 주제 (복수응답) 113
〈표 4-13〉 공공도서관이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14
〈표 4-14〉 공공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배치 필요성 여부 114
〈표 4-15〉 주제전문사서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15
〈표 4-16〉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자의 적합한 담당자 115
〈표 4-17〉 주제전문사서 자격제도 및 자격요건 필요 여부 116
〈표 4-18〉 주제전문사서로 인정가능한 도서관 근무경력 116
〈표 4-19〉 주제전문사서로 인정가능한 주제별 특화서비스 업무 수행 117
〈표 4-20〉 주제전문사서 학력 수준 117
〈표 4-21〉 현직 사서에게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방법 118
〈표 4-22〉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제도나 자격요건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18
〈표 4-23〉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추가적인 활동 수행 의사 119
〈표 4-24〉 주제전문사서의 자격 관리 방식 119
〈표 4-25〉 주제전문사서의 역량 구비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 방식 120
〈표 4-26〉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활동의 수행 의사 121
〈표 4-27〉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한 역량 121
〈표 4-28〉 본인이 갖춘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역량 122
〈표 4-29〉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내 추가 및 강화 내용 122
〈표 4-30〉 주제별 특화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에 대한 가이드라인, 정책서 등 필요 여부 123
〈표 4-31〉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문헌정보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과목 123
〈표 4-32〉 사서 설문 회수 현황 125
〈표 4-33〉 사서 대상 설문내용 및 문항 구성 126
〈표 4-34〉 사서의 성별, 연령, 최종학력 128
〈표 4-35〉 사서가 재직하고 있는 도서관의 관종 및 지역 128
〈표 4-36〉 응답한 사서의 직급 및 수행업무 129
〈표 4-37〉 사서직으로 근무한 기간 130
〈표 4-38〉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여부 131
〈표 4-39〉 관종별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여부 131
〈표 4-40〉 제공하고 있는 주제별 특화서비스 주제 (복수응답) 132
〈표 4-41〉 제공하고 있는 주제별 특화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복수응답) 132
〈표 4-42〉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배치 여부 133
〈표 4-43〉 관종에 따른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배치 여부 133
〈표 4-44〉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도 134
〈표 4-45〉 관종별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도 134
〈표 4-46〉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의견 135
〈표 4-47〉 관종별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의견 135
〈표 4-48〉 주제별 특화서비스 홍보방법 (복수응답) 136
〈표 4-49〉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시 수반되는 어려움 (복수응답) 136
〈표 4-50〉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 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37
〈표 4-51〉 관종별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37
〈표 4-52〉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시 유용한 주제 (복수응답) 137
〈표 4-53〉 공공도서관이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38
〈표 4-54〉 공공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배치 필요 여부 138
〈표 4-55〉 관종별 공공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배치 필요 여부 139
〈표 4-56〉 주제전문사서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39
〈표 4-57〉 주제별 특화서비스에 적합한 담당자 140
〈표 4-58〉 관종별 주제별 특화서비스에 적합한 담당자 140
〈표 4-59〉 주제별 특화서비스 업무 담당 의사 여부 141
〈표 4-60〉 관종에 따른 주제별 특화서비스 업무 담당 의사 여부 141
〈표 4-61〉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 의사가 없는 경우 141
〈표 4-62〉 관종별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 의사가 없는 경우 142
〈표 4-63〉 주제전문사서 자격제도 및 자격요건 필요 여부 142
〈표 4-64〉 관종별 주제전문사서 자격제도 및 자격요건 필요 여부 143
〈표 4-65〉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도서관 근무경력 143
〈표 4-66〉 관종에 따른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도서관 근무경력 144
〈표 4-67〉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업무 수행경력 144
〈표 4-68〉 관종별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업무 수행경력 145
〈표 4-69〉 주제전문사서 학력 수준 145
〈표 4-70〉 관종별 주제전문사서의 학력 수준 146
〈표 4-71〉 현직 사서에게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방법 146
〈표 4-72〉 관종에 따른 현직 사서에게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방법 147
〈표 4-73〉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제도나 자격요건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47
〈표 4-74〉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추가적인 활동 수행 의사 148
〈표 4-75〉 관종에 따른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추가적인 활동 수행 의사 148
〈표 4-76〉 주제전문사서의 자격 관리 방식 149
〈표 4-77〉 관종에 따른 주제전문사서의 자격 관리 방식 149
〈표 4-78〉 주제전문사서의 역량 구비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 방식 150
〈표 4-79〉 관종별 주제전문사서의 역량 구비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 방식 151
〈표 4-80〉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한 역량 151
〈표 4-81〉 관종별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한 역량 152
〈표 4-82〉 본인이 갖춘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역량 153
〈표 4-83〉 관종별 본인이 갖춘 주제전문사서로서의 역량 153
〈표 4-84〉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내 추가 및 강화 내용 154
〈표 4-85〉 관종에 따른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내 추가 및 강화 내용 154
〈표 4-86〉 주제별 특화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에 대한 가이드라인, 정책서 등 필요 여부 155
〈표 4-87〉 관종별 주제별 특화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에 대한 가이드라인 등 필요 여부 155
〈표 4-88〉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문헌정보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과목 156
〈표 4-89〉 관종별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문헌정보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과목 156
〈표 4-90〉 관장 설문 회수 현황 159
〈표 4-91〉 관장 대상 설문내용 및 문항 구성 160
〈표 4-92〉 관장의 성별, 연령, 최종학력 162
〈표 4-93〉 관장이 재직하고 있는 도서관의 관종 및 지역 163
〈표 4-94〉 관장으로 근무한 기간 163
〈표 4-95〉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여부 164
〈표 4-96〉 제공하고 있는 주제별 특화서비스 주제 (복수응답) 165
〈표 4-97〉 제공하고 있는 주제별 특화서비스 관련 프로그램(복수응답) 165
〈표 4-98〉 주제별 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배치 여부 166
〈표 4-99〉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도 166
〈표 4-100〉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만족도 166
〈표 4-101〉 주제별 특화서비스 홍보방법 (복수응답) 167
〈표 4-102〉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시 수반되는 어려움 (복수응답) 167
〈표 4-103〉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제공하게 된 이유 (복수응답) 168
〈표 4-104〉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의 효과 (복수응답) 168
〈표 4-105〉 주제별 특화서비스 유지, 확장, 지속 의사 정도 169
〈표 4-106〉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실시하지 않는 이유 (복수응답) 169
〈표 4-107〉 향후 주제별 특화서비스 실시 의사 여부 169
〈표 4-108〉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 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70
〈표 4-109〉 공공도서관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시 유용한 주제 (복수응답) 170
〈표 4-110〉 공공도서관이 주제별 특화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71
〈표 4-111〉 공공도서관의 주제전문사서 배치 필요 여부 171
〈표 4-112〉 주제전문사서를 배치하지 않아도 되는 이유 (복수응답) 172
〈표 4-113〉 주제별 특화서비스의 적합한 담당자 172
〈표 4-114〉 주제전문사서 자격제도 및 자격요건 필요 여부 173
〈표 4-115〉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도서관 근무경력 173
〈표 4-116〉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업무 수행경력 174
〈표 4-117〉 주제전문사서 학력 수준 174
〈표 4-118〉 현직 사서에게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방법 175
〈표 4-119〉 주제전문사서의 자격제도나 자격요건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 (복수응답) 175
〈표 4-120〉 주제전문사서의 자격 관리 방식 176
〈표 4-121〉 주제전문사서의 역량 구비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의 교육 방식 176
〈표 4-122〉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한 역량 177
〈표 4-123〉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내 추가 및 강화 내용 177
〈표 4-124〉 주제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채용 의사 178
〈표 4-125〉 주제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채용 의사가 없는 경우 (복수응답) 178
〈표 4-126〉 주제특화서비스 담당 사서 채용시 필요한 역량 179
〈표 4-127〉 주제별 특화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에 대한 가이드라인, 정책서 등 필요 여부 179
〈표 4-128〉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문헌정보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과목 180
〈표 4-129〉 학생, 사서, 관장의 인식 비교 문항 182
〈표 4-130〉 (관장-사서-학생)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83
〈표 4-131〉 (관장-사서-학생) 주제별 특화서비스 전문사서 배치 필요 여부 183
〈표 4-132〉 (관장-사서-학생) 주제별 특화서비스에 적합한 담당자 184
〈표 4-133〉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 자격제도 및 자격요건 필요 여부 184
〈표 4-134〉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로 인정가능한 도서관 근무경력 185
〈표 4-135〉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로 인정할 수 있는 주제전문서비스 업무 수행경력 185
〈표 4-136〉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 학력 수준 186
〈표 4-137〉 (관장-사서-학생) 현직 사서의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인정할 수 있는 방법 187
〈표 4-138〉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의 자격 관리 방식 188
〈표 4-139〉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 역량구비를 위한 대학 및 대학원의 예비 교육 방식 189
〈표 4-140〉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한 역량 189
〈표 4-141〉 (관장-사서-학생) 주제전문사서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내 추가 및 강화 내용 190
〈표 4-142〉 (관장-사서 -학생) 주제별 특화서비스 및 주제전문사서의 정책 등 필요 여부 191
〈표 4-143〉 (관장-사서-학생)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문헌정보학과에서 가르쳐야할 과목 191
〈표 4-144〉 학생과 사서의 인식 비교 문항 192
〈표 4-145〉 (학생-사서)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갖추기 위한 추가적인 활동 수행 의사 192
〈표 4-146〉 (학생-사서) 주제전문사서에게 필요 역량 구비 정도 193
〈표 4-147〉 사서와 관장의 인식 비교 문항 195
〈표 4-148〉 (사서-관장) 주제별 특화서비스 제공 필요 여부 195
〈표 4-149〉 (사서-관장)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 수준에 대한 의견 196
〈표 4-150〉 (사서-관장)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의견 196
〈그림 2-1〉 파주가람도서관 음악자료실 및 솔가람아트홀 56
〈그림 2-2〉 순천시립조례호수도서관 56
〈그림 2-3〉 국회도서관 조직도 58
〈그림 2-4〉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주제서비스 관련 홈페이지 65
〈그림 2-5〉 부산대학교 도서관 조직도 65
〈그림 2-6〉 부산대학교 도서관 주제담당사서 관련 홈페이지 66
〈그림 2-7〉 일본 국립국회도서관 간사이관 아시아정보실 68
〈그림 2-8〉 캘리포니아주 도서관 캘리포니아 역사자료실 홈페이지 72
〈그림 3-1〉 전국 문헌정보학과 교과과정 개정 교과목 수 변동현황 95
〈그림 4-1〉 (학생-사서) 주제전문사서 자격을 위한 추가 활동의 수행의사 193
〈그림 4-2〉 (학생-사서) 주제전문사서 필요 역량 구비 정도 194
〈그림 4-3〉 (사서-관장) 이용자의 주제별 특화서비스 인지도 및 만족도 19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