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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13
ABSTRACT 14
제1장 서론 15
1.1. 배경 및 목적 15
1.2. 연구내용 15
1.3. 연구범위 및 수행방법 16
제2장 국내ㆍ외 도로소음 관련 기준 17
2.1. 주요 연구내용 17
2.2. 3D 소음해석의 개요 17
2.3. 해석모델 인자분석 18
2.3.1. KHTN(한국) 18
2.3.2. RLS(독일) 20
2.3.3. CRTN(영국) 23
2.3.4. NMPB(프랑스) 25
2.3.5. 3D 해석모델 비교 및 분석 29
제3장 고속도로 현장측정 및 소음해석 50
3.1. 주요 연구내용 50
3.2. 고속도로 현장 소음측정 50
3.3. 3D 소음해석 및 결과비교 71
제4장 3D 해석모델 오차분석 113
4.1. 주요 연구내용 113
4.2. 해석모델 정확도 분석 113
4.2.1. 방음벽현장 분석 113
4.2.2. 교량현장 분석 117
4.2.3. 도로변현장 분석 120
4.2.4. 공동주택현장 분석 123
4.2.5. 평지현장 분석 126
4.2.6. 성토현장 분석 129
4.2.7. 전체현장 분석 142
제5장 고속도로 3D 소음해석 가이드라인 검토 145
5.1. 주요 연구내용 145
5.2. 기존사례 검토 145
5.3. 도로연장 설정 검토 149
제6장 결론 159
참고문헌 160
판권기 164
표 2.1. 3D 해석모델별 차종분류 18
표 2.2. KHTN 아스팔트 포장 음원모델 계수 19
표 2.3. KHTN 콘크리트 포장 음원모델 계수 19
표 2.4. KHTN 차종분류 및 국토교통부 차종분류 비교 20
표 2.5. RLS 에서의 도로 포장 종류별 보정값 22
표 2.6. RLS 포장종류 영문 표기 22
표 2.7. CRTN 도로포장 보정값 24
표 2.8. CRTN 도로포장 TD 참조값 24
표 2.9. NMPB 포장종류에 따른 보정값 26
표 2.10. NMPB 대기흡음에 적용된 흡음계수 27
표 2.11. 해석모델별 특징 비교 29
표 2.12. 음원모델 비교를 위한 해석조건 30
표 2.13. 소형차 주행속도 10km/h 증가에 따른 소음도 차이 34
표 2.14. 대형차 주행속도 10km/h 증가에 따른 소음도 차이 34
표 2.15. 대형차 혼입율 증가에 따른 소음도 증가량 35
표 2.16. 지면흡음모델 비교를 위한 해석조건 36
표 2.17.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CadnaA) 37
표 2.18.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SoundPLAN) 38
표 2.19. 높이평균 이격거리별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CadnaA) 39
표 2.20. 높이평균 이격거리별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SoundPLAN) 39
표 2.21. 거리평균 높이별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CadnaA) 40
표 2.22. 거리평균 높이별 지면흡음에 따른 소음도 차이 비교(SoundPLAN) 40
표 2.23. 해석모델 비교를 위한 해석조건 42
표 2.24. 방음벽 높이에 따른 회절감쇠 영향 비교(CadnaA) 43
표 2.25. 방음벽 높이에 따른 회절감쇠 영향 비교(SoundPLAN) 43
표 3.1. [현장-1]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73
표 3.2. [현장-1]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74
표 3.3. [현장-2]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75
표 3.4. [현장-2]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76
표 3.5. [현장-3]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77
표 3.6. [현장-3]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78
표 3.7. [현장-4]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79
표 3.8. [현장-4]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80
표 3.9. [현장-5]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81
표 3.10. [현장-5]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82
표 3.11. [현장-6]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83
표 3.12. [현장-6]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84
표 3.13. [현장-7]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85
표 3.14. [현장-7]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86
표 3.15. [현장-8]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87
표 3.16. [현장-8]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88
표 3.17. [현장-9]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89
표 3.18. [현장-9]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90
표 3.19. [현장-10]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91
표 3.20. [현장-10]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92
표 3.21. [현장-11]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93
표 3.22. [현장-11]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94
표 3.23. [현장-12]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95
표 3.24. [현장-12]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96
표 3.25. [현장-13]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97
표 3.26. [현장-13]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98
표 3.27. [현장-14]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99
표 3.28. [현장-14]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00
표 3.29. [현장-15]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01
표 3.30. [현장-15]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02
표 3.31. [현장-16]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03
표 3.32. [현장-16]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04
표 3.33. [현장-17]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05
표 3.34. [현장-17]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06
표 3.35. [현장-18]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07
표 3.36. [현장-18]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08
표 3.37. [현장-19]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09
표 3.38. [현장-19]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10
표 3.39. [현장-20] 소음해석 결과 비교(CadnaA) 111
표 3.40. [현장-20] 소음해석 결과 비교(SoundPLAN) 112
표 4.1. 방음벽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13
표 4.2. 방음벽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15
표 4.3. 교량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17
표 4.4. 교량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18
표 4.5. 도로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20
표 4.6. 도로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21
표 4.7. 공동주택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23
표 4.8. 공동주택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24
표 4.9. 평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26
표 4.10. 평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27
표 4.11. 성토[이격거리 20~5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29
표 4.12. 성토[이격거리 20~5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31
표 4.13. 성토[이격거리 60~95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33
표 4.14. 성토[이격거리 60~95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35
표 4.15. 성토[이격거리 100~18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36
표 4.16. 성토[이격거리 100~18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37
표 4.17. 성토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39
표 4.18. 성토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40
표 4.19. 전체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분석 142
표 4.20. 전체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 분포 143
표 5.1. 소음지도 작성방법(환경부) 146
표 5.2. 소음예측모델 적용 가이드라인(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147
표 5.3. 적정 도로연장 검토를 위한 해석 조건 149
표 5.4.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에 따른 소음도 차이(KHTN) 150
표 5.5.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에 따른 소음도 차이(RLS) 152
표 5.6.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에 따른 소음도 차이(NMPB) 154
표 5.7.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에 따른 소음도 차이(CRTN) 156
그림 2.1. 2D 및 3D 해석의 개요 17
그림 2.2. 국토교통부 12차종 분류 방법(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
그림 2.3. 아스팔트 포장 종류별 모식도 22
그림 2.4. NMPB 대기굴절의 균질굴절 및 하향굴절 28
그림 2.5. NMPB 회절감쇠 계산 경로 28
그림 2.6. 소형차 주행속도 100km/h 소음도 비교 31
그림 2.7. 대형차 주행속도 80km/h 소음도 비교 32
그림 2.8. 해석모델 주행속도별 소음도 비교 33
그림 2.9. 해석모델별 지면흡음 영향 비교 41
그림 2.10. 이격거리 25m에서의 회절감쇠 영향 비교 44
그림 2.11. 이격거리 50m에서의 회절감쇠 영향 비교 45
그림 2.12. 이격거리 100m에서의 회절감쇠 영향 비교 46
그림 2.13. 이격거리 200m에서의 회절감쇠 영향 비교 47
그림 2.14. 이격거리 300m에서의 회절감쇠 영향 비교 48
그림 2.15. 방음벽 높이에 따른 평균 회절감쇠 영향 49
그림 3.1. [현장-1]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1
그림 3.2. [현장-2]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2
그림 3.3. [현장-3]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3
그림 3.4. [현장-4]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4
그림 3.5. [현장-5]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5
그림 3.6. [현장-6]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6
그림 3.7. [현장-7]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7
그림 3.8. [현장-8]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8
그림 3.9. [현장-9]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59
그림 3.10. [현장-10]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0
그림 3.11. [현장-11]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1
그림 3.12. [현장-12]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2
그림 3.13. [현장-13]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3
그림 3.14. [현장-14]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4
그림 3.15. [현장-15]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5
그림 3.16. [현장-16]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6
그림 3.17. [현장-17]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7
그림 3.18. [현장-18]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8
그림 3.19. [현장-19]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69
그림 3.20. [현장-20] 지점개요 및 측정결과 70
그림 3.21. 3D 소음해석 모델링 사례 71
그림 4.1. 방음벽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14
그림 4.2. 방음벽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14
그림 4.3. 방음벽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16
그림 4.4. 교량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17
그림 4.5. 교량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18
그림 4.6. 교량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19
그림 4.7. 도로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20
그림 4.8. 도로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1
그림 4.9. 도로변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2
그림 4.10. 공동주택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23
그림 4.11. 공동주택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4
그림 4.12. 공동주택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5
그림 4.13. 평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26
그림 4.14. 평지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7
그림 4.15. 평지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28
그림 4.16. 성토[이격거리 20~5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30
그림 4.17. 성토[이격거리 20~5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0
그림 4.18. 성토[이격거리 20~50m]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2
그림 4.19. 성토[이격거리 60~95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33
그림 4.20. 성토[이격거리 60~95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4
그림 4.21. 성토[이격거리 60~95m]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5
그림 4.22. 성토[이격거리 100~180m]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36
그림 4.23. 성토[이격거리 100~180m]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7
그림 4.24. 성토[이격거리 100~180m]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38
그림 4.25. 성토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39
그림 4.26. 성토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40
그림 4.27. 성토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41
그림 4.28. 전체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정확도(±3dB 기준) 142
그림 4.29. 전체현장에 대한 해석모델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43
그림 4.30. 전체현장에 대한 KHTN 및 상용 프로그램간 오차(±3dB 기준)분포 비교 144
그림 5.1.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 및 L/D비에 따른 소음도 차이(KHTN) 151
그림 5.2.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 및 L/D비에 따른 소음도 차이(RLS) 153
그림 5.3/그림 5.2.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 및 L/D비에 따른 소음도 차이(NMPB) 155
그림 5.4/그림 5.3. 3km 연장 대비 도로연장 및 L/D비에 따른 소음도 차이(CRTN)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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