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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ASEAN 시장에서의 경영전략 / 최지형 3
1. ASEAN의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 4
ASEAN은 향후 일본에 필적할만한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5
대부분의 일본 기업은 ASEAN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지만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음 5
일본기업의 시장 점유율 정체는 「부가된 가치관」에 대응하지 못하는 데 요인이 있음 6
한편, 「부가된 가치관」에 대응함으로써, 상품ㆍ서비스를 높은 가격대에 판매하는 경우도 존재함 6
「부가된 가치관」을 가진 소비자는 세대 지출 1만 달러를 기준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이 확인됨 7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ASEAN 시장 공략의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음 7
2.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 소비자의 특징 8
NRI의 조사에 따르면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는 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 핵가족 세대가 많음 8
30대 소비자는 아시화 통화위기 이후 사회생활을 시작한 세대, 대졸자로 부모세대와 다른 가치관을 보유, 미래에 낙관적임 9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인 소비자를 확보할 수 있는가? 「4P」 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함 9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가 요구하는 「부가된 가치관」은 상품 타입에 따라 다름 10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 소비자는 점원 설명과 시범 판매 등 점포를 통한 구입, 2만 달러 이상 소비자는 상품 구입 의사결정에 Web 사이트 정보 활용 10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 소비자는 전통 및 근대 유통채널 이용, 2만 달러 이상 소비자는 전통/근대 유통 채널과 TV 홈쇼핑 이용 증가 등 다양한 「매장」 이용 11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 소비자는 한국ㆍ일본 브랜드에 대가를 지불할 의향이 높음 11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의 소비자 특징은 ① 다양한 가치관, ② 점포중시, ③ 근대 유통 이용, ④ 선진 브랜드에 대가 지불 12
3.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 소비자의 대응 방법 12
세대 지출 1만 달러 이상임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치관」과 「다양화된 고객 접점」에 대한 대응이 핵심임 13
[사례] 가고메 13
가고메는 태국 시장에서 「토마토는 건강에 좋다」라는 가치를 창출해, 토마토 관련상품의 매출을 확대시킴 13
토마토에 대한 태국 소비자 인식의 장벽을 넘기 위해 현지 파트너와 함께 판로 개척ㆍ인지 형성부터 단계적으로 「가치」를 어필함 14
가고메는 「토마토 전문가」라는 캐치 프레이즈 하에 태국에서 토마토 시장을 창조ㆍ확대하고 있음 14
02. 13억 인도시장, 디지털로 승부하라 / 신시열 16
전통시장과 현대화된 시장의 비중(2017, IBEF) 18
소매시장과 상품 카테고리별 매출 비중(2020년 예상, IBEF) 19
인도의 대표적인 On-line 유통 브랜드 19
The Economic Times 인터뷰 20
전체 소매 시장 vs e커머스 시장 비교 20
인도 이커머스 시장 요약 21
이커머스 상품 카테고리 매출 비중(2017, 포레스트리서치) 22
아마존, 플립카트 한국 상품 현황('18.6) 22
SHOP CJ 마케팅 및 영업 성공사례 3가지 23
성공 사례 1: 빨래 건조대(LAUNDRY HANGER) 24
성공 사례 2: 매직 맙(MAGIC MOB) 24
성공 사례 3: 리체나(머리 간편 염색제) 25
03. 다시 부상하는 러시아 시장 / 이상준 27
Ⅰ. 최근 러시아 정치경제 상황 28
러시아 경제성장률, 우랄산 유가, 환율 변동 추이 29
소비 회복세 29
가계 소비 30
푸틴 집권 4기 주요 경제정책 및 예산 구조 30
2018년 1/4분기 무역 추세 31
대러 제재 국면의 불확실성 거의 소멸 31
Ⅱ. 한러 경제협력 평가 32
한러 경제협력 성과 32
한러 무역 33
한국의 대러 투자 33
신통상협력의 필요성 34
Ⅲ. 러시아 시장 특성 고려한 한국기업 진출에의 시사점 34
하향소비와 상향소비의 복합성에 대응 35
온라인 시장 & 홈쇼핑 확대에 대응 35
건강 및 유기농에 대한 관심 증가에 대응 36
극동 지역 관광객 증가와 관련 소비, 투자 증대 기대 36
러시아 산업 정책 활용 소비시장 구조적 접근 필요 37
B2B, B2G 시장 참여 증대 37
디지털 경제와 스마트 시티 정책 활용 진출 38
판권기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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