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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부 과업의 개요 20
제2부 이어도 종합해양과학기지를 활용한 해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22
제1장 서론 24
제2장 해양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26
1. 해양교육 26
2. 해양교육 프로그램 선행연구 26
제3장 국내 공공단체 및 민간단체 해양교육 프로그램 현황 34
1. 씨그랜트 34
2. 초·중등학교 해양교육 35
3. 문화해양시설 해양교육 프로그램 35
4. 해양수산부 소속기관에서 운영하는 해양프로그램 36
5. 교원직무연수 해양교육프로그램 38
제4장 국외 해양교육 프로그램 사례 39
1. 미국 해양교육 프로그램 39
2. 호주 해양교육 프로그램 44
3. 중국 해양교육 프로그램 46
4. 일본 해양교육 프로그램 48
제5장 해양교육 시사점 50
1. 국내 해양교육 프로그램 문제점 분석 50
2. 국외 해양프로그램 사례분석 50
제6장 이어도 해양교육 프로그램 발굴 52
1. 이어도 해양교육 프로그램 실태 52
2. 이어도 해양교육 프로그램 방향 및 추진사업 52
3. 이어도 해양교육 사업 단기 및 중·장기 추진 전략 60
제3부 중국의 해양영토분쟁 관련 동향분석 64
제1장 서론 66
제2장 이어도 논쟁과 조어도 분쟁 68
제3장 중국의 이어도에 대한 인식 69
1. 이어도에 대한 기본설명 69
2. 이어도 역사 연혁 70
3. 이어도에 대한 중국의 입장 72
4. 해양구획 획정 72
제4장 중국이 예측하는 한국의 이어도 해역에 대한 관심 74
제5장 중국 입장에서 이어도 논쟁과 중국의 대응방안 76
제6장 시기별 중국의 이어도 논쟁에 대한 태도 77
1. 2006년 전후 중국의 태도 77
2. 2012년 전후 중국의 태도 79
3. 2013년 전후 중국의 태도 81
4. 2015년 전후 중국의 태도 83
제7장 분야별 중국의 이어도 논쟁에 대한 태도 86
제8장 향후 연구에 대한 제언 88
참고문헌 89
판권기 93
〈표 2-1〉 해양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33
〈표 2-2〉 한국해양발전프로그램 교육사업에서의 해양교육 프로그램 34
〈표 2-3〉 권역별 문화해양시설 36
〈표 2-4〉 기관별 해양교육 프로그램 37
〈표 2-5〉 해양교육프로그램 교원직무연수 비교 38
〈표 3-1〉 중국 내 이어도 관련, 시기별 시간적 분석 67
〈표 3-2〉 중국 내 이어도 관련, 분야별 공간적 분석 67
〈표 3-3〉 중국의 이어도 논쟁에 대한 분야별 주요 내용 86
〈그림 2-1〉 해양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흐름도 25
〈그림 2-2〉 해양교육분류 27
〈그림 2-3〉 미국의 해양적 소양 교육 개념 흐름도 40
〈그림 2-4〉 일본학교 해양교육 개념도 48
〈그림 2-5〉 이어도 해양교육 시스템 60
〈그림 2-6〉 이어도 사회 해양교육 사업 추진 단계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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