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매뉴얼 개요 9
1. 개발 배경 및 목적 10
2. 개발 절차 및 구성 12
3. 활용 대상 및 방향 14
Ⅱ.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16
1. 자유학기제 개념과 운영 추이 17
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개념과 운영 추이 21
3. 시사점 27
Ⅲ.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방법 29
1. 개요 30
2. 목적 31
3. 운영 시기 32
4. 운영 내용 34
5. 운영 유형 37
6. 운영 체제 42
Ⅳ.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별 사례 45
1. 개요 46
2. 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8
3. 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8
4. 진로동아리 중심형 85
5. 교과연계 중심형 105
6. 진로상담 중심형 128
7. 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0
참고문헌 169
[부록 1]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관련 의견조사 개요 172
[부록 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조사 질문지 174
판권기 183
〈표 2-1〉 자유학기제 추진 경과(2013~2016년) 19
〈표 2-2〉 2017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19
〈표 2-3〉 교육부의 '자유학기 일반학기 연계 시범ㆍ연구학교' 운영 추이 20
〈표 3-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에 적합한 학년(의견조사 결과) 33
〈표 3-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도출 과정 38
〈표 3-3〉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이해 교육이 필요한 연수 대상 우선순위(의견조사 결과) 44
〈표 4-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별 사례 종합 46
〈표 4-2〉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8
〈표 4-3〉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0
〈표 4-4〉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2
〈표 4-5〉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3
〈표 4-6〉 『진로와 직업』 선택교과 연간지도계획(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2
〈표 4-7〉 내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7
〈표 4-8〉 외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7
〈표 4-9〉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8
〈표 4-10〉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0
〈표 4-11〉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2
〈표 4-1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3
〈표 4-13〉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일정(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4
〈표 4-14〉 주제선택 프로그램명 및 주요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7
〈표 4-15〉 예술ㆍ체육 프로그램명 및 주요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8
〈표 4-16〉 과제 부과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1
〈표 4-17〉 내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4
〈표 4-18〉 외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4
〈표 4-19〉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동아리 중심형) 85
〈표 4-20〉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동아리 중심형) 87
〈표 4-21〉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동아리 중심형) 89
〈표 4-2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동아리 중심형) 90
〈표 4-23〉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동아리 연간 운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2
〈표 4-24〉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조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3
〈표 4-25〉 진로 자율동아리 연간 운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4
〈표 4-26〉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의 심화로 운영되는 진로동아리 사례(진로동아리 중심형) 95
〈표 4-27〉 진로 자율동아리 체계적 운영 관리 및 평가 사례(진로동아리 중심형) 95
〈표 4-28〉 수학 연계 빅데이터 체험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0
〈표 4-29〉 과학 연계 진로체험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0
〈표 4-30〉 교과연계 창의-융합 진로캠프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1
〈표 4-31〉 내부 지원 체제(진로동아리 중심형) 104
〈표 4-32〉 외부 지원 체제(진로동아리 중심형) 104
〈표 4-33〉 학교 진로교육 환경(교과연계 중심형) 105
〈표 4-34〉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07
〈표 4-35〉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교과연계 중심형) 109
〈표 4-36〉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교과연계 중심형) 110
〈표 4-37〉 2학년 교과별 차시 및 진로교육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13
〈표 4-38〉 『진로와 직업』 수업 개요(교과연계 중심형) 122
〈표 4-39〉 내부 지원 체제(교과연계 중심형) 127
〈표 4-40〉 외부 지원 체제(교과연계 중심형) 127
〈표 4-41〉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상담 중심형) 128
〈표 4-42〉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상담 중심형) 130
〈표 4-43〉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상담 중심형) 133
〈표 4-44〉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상담 중심형) 134
〈표 4-45〉 징검다리 프로그램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36
〈표 4-46〉 '나비야 날자 2017' 프로그램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39
〈표 4-47〉 전환기 진로교육 활동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47
〈표 4-48〉 내부 지원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49
〈표 4-49〉 외부 지원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49
〈표 4-50〉 학교(진로교육) 환경(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0
〈표 4-51〉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2
〈표 4-52〉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4
〈표 4-53〉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5
〈표 4-54〉 STP-M 단계별 세부 활동 구성(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7
〈표 4-55〉 전환기 진로특강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2
〈표 4-56〉 전환기 진로캠프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4
〈표 4-57〉 내부 지원 체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8
〈표 4-58〉 외부 지원 체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8
[그림 1-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매뉴얼 개발 절차 및 방법 12
[그림 1-2] 자유학기와 연계하는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매뉴얼의 구성 13
[그림 1-3] 매뉴얼 활용 대상 14
[그림 2-1]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연도 및 시기별 현황 26
[그림 2-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기간(학년제, 학기제)에 따른 추이 26
[그림 3-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방법 개요 30
[그림 3-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시기 및 권장(안) 32
[그림 3-3] 자유학기와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의 연계 내용 모식도 35
[그림 3-4] 학년별 진로교육 영역 적용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36
[그림 3-5] 운영 유형(안)의 이해도 및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39
[그림 3-6] 학교 소재지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40
[그림 3-7] 학교 규모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41
[그림 3-8]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을 위한 학교 운영 체제 42
[그림 3-9] 학교 구성원별 이해 및 참여의 중요성(의견조사 결과) 43
[그림 4-1]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9
[그림 4-2] 세부 프로그램 활동 모습(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6
[그림 4-3]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6
[그림 4-4]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9
[그림 4-5] 희망직업신문 작품(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2
[그림 4-6]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3
[그림 4-7]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86
[그림 4-8]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동아리 연간 운영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92
[그림 4-9] 진로 자율동아리 연간 운영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94
[그림 4-10]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동아리 중심형) 103
[그림 4-11]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교과연계 중심형) 106
[그림 4-12]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진행 과정(교과연계 중심형) 111
[그림 4-13]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26
[그림 4-14]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상담 중심형) 129
[그림 4-15]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교사별 진로상담(지도) 역할(진로상담 중심형) 131
[그림 4-16] 자유학기 및 중3 진로 선택기의 학교 진로상담(지도)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35
[그림 4-17]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상담 중심형) 148
[그림 4-18]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1
[그림 4-19] STP-M 시간표 편성 예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6
[그림 4-20] 전환기 진로특강 수업(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3
[그림 4-21] 전환기 진로캠프 수업(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5
[그림 4-22]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7
〈표 부록 1-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 조사 내용 172
〈표 부록 1-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 조사 응답자 현황 173
〈표 부록 2-1〉 강조할 진로교육 운영 방법 및 내용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도출 과정 177
〈표 부록 2-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177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