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표제지

목차

Ⅰ. 매뉴얼 개요 9

1. 개발 배경 및 목적 10

2. 개발 절차 및 구성 12

3. 활용 대상 및 방향 14

Ⅱ. 자유학기제와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16

1. 자유학기제 개념과 운영 추이 17

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개념과 운영 추이 21

3. 시사점 27

Ⅲ.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방법 29

1. 개요 30

2. 목적 31

3. 운영 시기 32

4. 운영 내용 34

5. 운영 유형 37

6. 운영 체제 42

Ⅳ.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별 사례 45

1. 개요 46

2. 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8

3. 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8

4. 진로동아리 중심형 85

5. 교과연계 중심형 105

6. 진로상담 중심형 128

7. 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0

참고문헌 169

[부록 1]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관련 의견조사 개요 172

[부록 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조사 질문지 174

판권기 183

표목차

〈표 2-1〉 자유학기제 추진 경과(2013~2016년) 19

〈표 2-2〉 2017년도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 현황 19

〈표 2-3〉 교육부의 '자유학기 일반학기 연계 시범ㆍ연구학교' 운영 추이 20

〈표 3-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에 적합한 학년(의견조사 결과) 33

〈표 3-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도출 과정 38

〈표 3-3〉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이해 교육이 필요한 연수 대상 우선순위(의견조사 결과) 44

〈표 4-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별 사례 종합 46

〈표 4-2〉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8

〈표 4-3〉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0

〈표 4-4〉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2

〈표 4-5〉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3

〈표 4-6〉 『진로와 직업』 선택교과 연간지도계획(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2

〈표 4-7〉 내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7

〈표 4-8〉 외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7

〈표 4-9〉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8

〈표 4-10〉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0

〈표 4-11〉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2

〈표 4-1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3

〈표 4-13〉 전문직업인 초청 특강 일정(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4

〈표 4-14〉 주제선택 프로그램명 및 주요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7

〈표 4-15〉 예술ㆍ체육 프로그램명 및 주요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78

〈표 4-16〉 과제 부과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1

〈표 4-17〉 내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4

〈표 4-18〉 외부 지원 체제(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4

〈표 4-19〉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동아리 중심형) 85

〈표 4-20〉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동아리 중심형) 87

〈표 4-21〉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동아리 중심형) 89

〈표 4-2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동아리 중심형) 90

〈표 4-23〉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동아리 연간 운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2

〈표 4-24〉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조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3

〈표 4-25〉 진로 자율동아리 연간 운영의 예(진로동아리 중심형) 94

〈표 4-26〉 자유학기제 주제선택 활동의 심화로 운영되는 진로동아리 사례(진로동아리 중심형) 95

〈표 4-27〉 진로 자율동아리 체계적 운영 관리 및 평가 사례(진로동아리 중심형) 95

〈표 4-28〉 수학 연계 빅데이터 체험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0

〈표 4-29〉 과학 연계 진로체험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0

〈표 4-30〉 교과연계 창의-융합 진로캠프 진행 예시(진로동아리 중심형) 101

〈표 4-31〉 내부 지원 체제(진로동아리 중심형) 104

〈표 4-32〉 외부 지원 체제(진로동아리 중심형) 104

〈표 4-33〉 학교 진로교육 환경(교과연계 중심형) 105

〈표 4-34〉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07

〈표 4-35〉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교과연계 중심형) 109

〈표 4-36〉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교과연계 중심형) 110

〈표 4-37〉 2학년 교과별 차시 및 진로교육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13

〈표 4-38〉 『진로와 직업』 수업 개요(교과연계 중심형) 122

〈표 4-39〉 내부 지원 체제(교과연계 중심형) 127

〈표 4-40〉 외부 지원 체제(교과연계 중심형) 127

〈표 4-41〉 학교 진로교육 환경(진로상담 중심형) 128

〈표 4-42〉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진로상담 중심형) 130

〈표 4-43〉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진로상담 중심형) 133

〈표 4-44〉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진로상담 중심형) 134

〈표 4-45〉 징검다리 프로그램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36

〈표 4-46〉 '나비야 날자 2017' 프로그램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39

〈표 4-47〉 전환기 진로교육 활동 세부 일정(진로상담 중심형) 147

〈표 4-48〉 내부 지원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49

〈표 4-49〉 외부 지원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49

〈표 4-50〉 학교(진로교육) 환경(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0

〈표 4-51〉 학년별 진로교육 활동 및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2

〈표 4-52〉 학교 교육과정 편성표 학년별 시간배당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4

〈표 4-53〉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 운영 개요(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5

〈표 4-54〉 STP-M 단계별 세부 활동 구성(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7

〈표 4-55〉 전환기 진로특강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2

〈표 4-56〉 전환기 진로캠프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4

〈표 4-57〉 내부 지원 체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8

〈표 4-58〉 외부 지원 체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8

그림목차

[그림 1-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매뉴얼 개발 절차 및 방법 12

[그림 1-2] 자유학기와 연계하는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매뉴얼의 구성 13

[그림 1-3] 매뉴얼 활용 대상 14

[그림 2-1] 중학교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연도 및 시기별 현황 26

[그림 2-2]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기간(학년제, 학기제)에 따른 추이 26

[그림 3-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방법 개요 30

[그림 3-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시기 및 권장(안) 32

[그림 3-3] 자유학기와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의 연계 내용 모식도 35

[그림 3-4] 학년별 진로교육 영역 적용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36

[그림 3-5] 운영 유형(안)의 이해도 및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39

[그림 3-6] 학교 소재지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40

[그림 3-7] 학교 규모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의 적합도(의견조사 결과) 41

[그림 3-8]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을 위한 학교 운영 체제 42

[그림 3-9] 학교 구성원별 이해 및 참여의 중요성(의견조사 결과) 43

[그림 4-1]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49

[그림 4-2] 세부 프로그램 활동 모습(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56

[그림 4-3]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소규모 학교) 66

[그림 4-4]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69

[그림 4-5] 희망직업신문 작품(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2

[그림 4-6]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체험 중심형: 중ㆍ대규모 학교) 83

[그림 4-7]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86

[그림 4-8]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동아리 연간 운영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92

[그림 4-9] 진로 자율동아리 연간 운영 로드맵(진로동아리 중심형) 94

[그림 4-10]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동아리 중심형) 103

[그림 4-11]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교과연계 중심형) 106

[그림 4-12] 교과연계 진로교육 수업 진행 과정(교과연계 중심형) 111

[그림 4-13]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교과연계 중심형) 126

[그림 4-14]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진로상담 중심형) 129

[그림 4-15]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교사별 진로상담(지도) 역할(진로상담 중심형) 131

[그림 4-16] 자유학기 및 중3 진로 선택기의 학교 진로상담(지도) 체제(진로상담 중심형) 135

[그림 4-17]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진로상담 중심형) 148

[그림 4-18] 학교 진로교육 로드맵(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1

[그림 4-19] STP-M 시간표 편성 예시(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56

[그림 4-20] 전환기 진로특강 수업(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3

[그림 4-21] 전환기 진로캠프 수업(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5

[그림 4-22] 자유학기와의 연계 내용(전환기 진로활동 중심형) 167

부표목차

〈표 부록 1-1〉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 조사 내용 172

〈표 부록 1-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의견 조사 응답자 현황 173

〈표 부록 2-1〉 강조할 진로교육 운영 방법 및 내용에 따른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도출 과정 177

〈표 부록 2-2〉 자유학기 연계 진로교육 집중학년ㆍ학기제 운영 유형(안)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