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Ⅰ. 개요 5
1. 연구의 개요 6
가. 배경 및 필요성 6
나. 연구범위 및 내용 7
다. 연구 추진전략 8
라. 연구 추진체계 11
2. Kids Making & Creative Park 사업개요 14
가. 사업 기본구상 주요내용 14
나. 사업 추진배경 18
다. 사업 추진 당위성 20
3. 기대효과 24
Ⅱ. 현황 분석 26
1. 키즈디자인산업의 정의 27
가. 개념정의 27
나. 키즈디자인산업의 중요성 28
2. 국내ㆍ외 시장규모 분석 33
가. 국외시장 현황 33
나. 국내시장 현황 40
3. 국내ㆍ외 수요 및 전망 45
가. 키즈디자인 제품 관련 수요 45
나. 키즈 특화 창의시설 관련 수요 47
4. 국내ㆍ외 사례 분석 49
가. 키즈디자인 창의제조산업 49
나. 문화산업 및 창작개발 지원 53
다. 디자인산업 기업육성 및 지원 57
라. 키즈 창의 테마파크 60
마. 로봇융합ㆍ창의교육 박물관 65
Ⅲ. 기능과 역할 79
1. Kids Making & Creative Park 사업개요 80
가. 목적 80
나. 주요 기능 및 역할 81
다. 사업내용 83
라. 추진체계 및 전략 85
마. 예상 성과 87
2. Kids Making & Creative Park 운영(안) 90
가. 기본방향 90
나. Kids Startup Making Center 기능 및 역할 92
다. Kids Design Creative Center 시설 및 운영 106
3. Kids Making & Creative Park 특화 프로그램 116
가. 창업특화 기업지원 프로그램 116
나. 아이디어 상품개발 지원 121
다. 로봇융합 창의스쿨 125
Ⅳ. 기본 방향 126
1. 부지현황 분석 127
가. 사업 대상 부지 127
나. 자연환경 분석 128
다. 인문환경 분석 131
라. 사업추진방향 검토 133
2. 토지이용 계획 135
가. 기본방향 135
나. 토지이용계획 135
3. 배치 계획 139
4. 건축 계획 145
가. 기본방향 145
나. 건축계획(안) 145
5. 조경계획 147
가. 기본방향 147
나. 시설물 및 포장 149
6. 투자 계획 155
Ⅴ. 타당성 조사 및 경제성 분석 157
1. Kids Making & Creative Park 타당성 분석 158
가. 분석 방법 158
나. 비용의 추정 160
다. 편익의 추정 162
2. Kids Making & Creative Park 비용편익 분석 164
Ⅵ. 운영계획(안) 166
1. Kids Making & Creative Park 사업개요 167
2. Kids Making & Creative Park 기능 및 역할 171
가. 목적 171
나. 주요 프로그램 172
다. 연계 프로그램 177
라. 특화 프로그램 178
3. Kids Making & Creative Park 추진계획 179
가. 사업 추진전략 179
나. 연계 추진전략 183
다. 사업 추진일정 184
참고문헌 187
〈표 1〉 디자인산업 관련 핵심산업코드 28
〈표 2〉 키즈산업의 성장세를 보여주는 신조어 29
〈표 3〉 제품구매 시 고려사항 30
〈표 4〉 상품별 유아용품 관련 수출입액(2011~2015년) 34
〈표 5〉 품목별 최대 수출입국 현황 35
〈표 6〉 제품별 중국의 키즈산업 성장규모 36
〈표 7〉 중국 신생아수 추이 및 출생률 37
〈표 8〉 2013-2018년 중국 영유아용품 시장 전망 38
〈표 9〉 디자인 개발 시 가장 큰 애로사항 46
〈표 10〉 GIMC 주요시설 및 추진과정 53
〈표 11〉 애니메이션박물관 시설구성 현황(1층) 66
〈표 12〉 애니메이션박물관 시설구성 현황(2층) 67
〈표 13〉 토이로봇박물관 시설구성 현황(1층) 71
〈표 14〉 애니메이션박물관 시설구성 현황(2층) 72
〈표 15〉 대상 부지 위성사진 127
〈표 16〉 표고분석 결과 128
〈표 17〉 경사분석 결과 129
〈표 18〉 지목별 현황 131
〈표 19〉 지목별 현황 132
〈표 20〉 관련법규 검토결과 134
〈표 21〉 토지이용계획표 136
〈표 22〉 토지이용계획표 139
〈표 23〉 단지조성 사업비 156
〈그림 1〉 추진단계별 전략 및 검토사항 8
〈그림 2〉 추진전략 8
〈그림 3〉 프로그램 구성 9
〈그림 4〉 건립예정지 관련 인프라 현황 10
〈그림 5〉 추진체계도 11
〈그림 6〉 연구추진 일정 12
〈그림 7〉 사업추진 기대효과 24
〈그림 8〉 디자인분야 최신 글로벌 트렌드와 디자인 이슈 31
〈그림 9〉 유아용품 관련 수출입액(2011~2015년) 33
〈그림 10〉 유아용품 국가별 수출 비중 34
〈그림 11〉 유아용품 국가별 수입 비중 34
〈그림 12〉 중국 유아용품 시장규모 추이 36
〈그림 13〉 중국 유아용품 수입규모 추이 36
〈그림 14〉 중국 키즈용품 연령별 소비주체 비율 37
〈그림 15〉 2012~2016년 인도네시아 0세~4세 인구 수 39
〈그림 16〉 인도네시아 주요 품목별 영유아용품 판매동향 40
〈그림 17〉 전국 출생인구 현황 41
〈그림 18〉 경북 출생인구 현황 41
〈그림 19〉 국내 부부의 자녀수 비중변화(2007, 2016년도) 41
〈그림 20〉 국내 유아용품 시장규모 및 출생아수 42
〈그림 21〉 국내 온라인쇼핑몰 유아용품 거래액 43
〈그림 22〉 타산업에 비해 가장 취약한 부분 46
〈그림 23〉 전문 인력 양성 응답 비중 46
〈그림 24〉 여가 및 문화시설공간의 충분성 47
〈그림 25〉 상상놀이 실태조사 48
〈그림 26〉 2017년도 입주자/사용자 모집절차 및 일정 50
〈그림 27〉 다시ㆍ세운 프로젝트 - 세운 메이커스 큐브 50
〈그림 28〉 ICT Cluster : AniTown 공간구성 54
〈그림 29〉 춘천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입지환경 55
〈그림 30〉 미래디자인융합센터 전경 57
〈그림 31〉 브이센터 더 라이브 뮤지엄 소개(홈페이지) 60
〈그림 32〉 브이센터 실내 프로그램 61
〈그림 33〉 브이센터 실외 프로그램 62
〈그림 34〉 애니메이션박물관 전경 65
〈그림 35〉 토이로봇박물관 전경 70
〈그림 36〉 박물관 연계프로그램 운영 74
〈그림 37〉 춘천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 창작개발지원센터 74
〈그림 38〉 춘천도시첨단문화산업단지 : 강원정보문화진흥원 74
〈그림 39〉 Kids Startup Making Center 주요기능 83
〈그림 40〉 외부 공간의 특화계획 84
〈그림 41〉 교육 프로그램(안) 84
〈그림 42〉 Kids Making & Creative Park 사업수행 체계도 86
〈그림 43〉 Kids Design Creative Center 운영프로그램 방향 92
〈그림 44〉 운영 프로그램에 따른 수익예상(안) 114
〈그림 45〉 표고ㆍ경사 분석도 129
〈그림 46〉 향분석, 국토환경성평가도 130
〈그림 47〉 생태자연도, 임상도 131
〈그림 48〉 지목별ㆍ소유별 현황도 132
〈그림 49〉 도시관리계획 현황도 133
〈그림 50〉 토지이용계획도 136
〈그림 51〉 시설배치계획도 140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