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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7)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나주 :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2018
청구기호
362.29 -18-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01 p. : 도표, 서식 ; 26 cm
총서사항
KOCCA ; 17-3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6872
제어번호
MONO1201828582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책임자: 전인식 ; 공동연구자: 김소아, 박진희
부록: 1. 실태조사 설문지 ; 2. 게임행동종합진단척도 유형별 안내지
참고문헌: p. 183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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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Ⅰ. 서론 5

Ⅱ. 주요 통계 17

Ⅲ. 결론 및 제언 27

Ⅰ. 서론 43

1. 필요성 및 목적 44

2. 조사 설계 45

가.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 46

나. 조사 내용 48

다. 조사 방법 50

3. 주요 결과 53

Ⅱ.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 54

1. 실태 분석 결과 55

가. 청소년의 배경변수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55

나. 많이 이용하는 게임 플랫폼별 게임행동 특성 117

2.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 이용자 특성 차이 143

3. 연도별 게임 과몰입 실태 추이 154

Ⅲ. 초등학교 1~3학년 실태조사 결과 161

Ⅳ. 결론 및 제언 175

1. 결론 176

2. 제언 178

참고문헌 181

[부록] 182

나는 게임을 얼마나 하고 있을까?(초등학교 1~3학년용) 183

청소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초등학교 4~6학년용) 185

청소년 게임 과몰입 종합 실태조사(중, 고등학생용) 190

게임행동 종합진단척도(CSG) 유형별 안내 195

판권기 199

〈표 Ⅰ-1〉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모집단 수 및 표본 수 47

〈표 Ⅰ-2〉 청소년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 내용 48

〈표 Ⅰ-3〉 청소년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 내용 49

〈표 Ⅰ-4〉 게임행동 유형 분류 기준 50

〈표 Ⅰ-5〉 게임행동 유형 특성 및 진단 50

〈표 Ⅰ-6〉 조사 개요(초등학교 1~6학년, 중ㆍ고등학교 학생) 51

〈표 Ⅰ-7〉 초등학교 4~6학년, 중ㆍ고등학교 응답자의 학교급별 분포 51

〈표 Ⅰ-8〉 초등학교 4~6학년, 중ㆍ고등학교 응답자의 학교급별 배경변수별 분포 51

〈표 Ⅰ-9〉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교급별 배경변수별 분포 52

〈표 Ⅱ-1〉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전체학교급 55

〈표 Ⅱ-2〉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56

〈표 Ⅱ-3〉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57

〈표 Ⅱ-4〉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58

〈표 Ⅱ-5〉 학교급별 성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59

〈표 Ⅱ-6〉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0

〈표 Ⅱ-7〉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1

〈표 Ⅱ-8〉 게임행동 유형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2

〈표 Ⅱ-9〉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3

〈표 Ⅱ-10〉 학교급별 학년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4

〈표 Ⅱ-11〉 성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5

〈표 Ⅱ-12〉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6

〈표 Ⅱ-13〉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67

〈표 Ⅱ-14〉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68

〈표 Ⅱ-15〉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이용 빈도 69

〈표 Ⅱ-16〉 성별 게임 이용 빈도 70

〈표 Ⅱ-17〉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71

〈표 Ⅱ-18〉 학교급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 72

〈표 Ⅱ-19〉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시작 시기 75

〈표 Ⅱ-20〉 학교급별 성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76

〈표 Ⅱ-21〉 학교급별 지역규모별 게임을 시작한 시기 77

〈표 Ⅱ-22〉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78

〈표 Ⅱ-23〉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비율 79

〈표 Ⅱ-24〉 학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0

〈표 Ⅱ-25〉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1

〈표 Ⅱ-26〉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2

〈표 Ⅱ-27〉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3

〈표 Ⅱ-28〉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4

〈표 Ⅱ-29〉 학교급별 학년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5

〈표 Ⅱ-30〉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6

〈표 Ⅱ-31〉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7

〈표 Ⅱ-32〉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8

〈표 Ⅱ-33〉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89

〈표 Ⅱ-34〉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0

〈표 Ⅱ-35〉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1

〈표 Ⅱ-36〉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2

〈표 Ⅱ-37〉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93

〈표 Ⅱ-38〉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4

〈표 Ⅱ-39〉 학교급별 학년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5

〈표 Ⅱ-40〉 성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비율 96

〈표 Ⅱ-41〉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7

〈표 Ⅱ-42〉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98

〈표 Ⅱ-43〉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99

〈표 Ⅱ-44〉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0

〈표 Ⅱ-45〉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1

〈표 Ⅱ-46〉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2

〈표 Ⅱ-47〉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별 게임행동 유형 비율 103

〈표 Ⅱ-48〉 학교급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4

〈표 Ⅱ-49〉 학교급별 학년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5

〈표 Ⅱ-50〉 성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6

〈표 Ⅱ-51〉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7

〈표 Ⅱ-52〉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08

〈표 Ⅱ-53〉 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09

〈표 Ⅱ-54〉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0

〈표 Ⅱ-55〉 성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1

〈표 Ⅱ-56〉 지역규모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1

〈표 Ⅱ-57〉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12

〈표 Ⅱ-58〉 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3

〈표 Ⅱ-59〉 학교급별 학년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4

〈표 Ⅱ-60〉 성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5

〈표 Ⅱ-61〉 지역규모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6

〈표 Ⅱ-62〉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17

〈표 Ⅱ-63〉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18

〈표 Ⅱ-64〉 학교급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19

〈표 Ⅱ-65〉 학교급별 학년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0

〈표 Ⅱ-66〉 성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1

〈표 Ⅱ-67〉 지역규모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2

〈표 Ⅱ-68〉 게임 이용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3

〈표 Ⅱ-69〉 학교급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4

〈표 Ⅱ-70〉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5

〈표 Ⅱ-71〉 성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비디오게임 이용자 126

〈표 Ⅱ-72〉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7

〈표 Ⅱ-73〉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8

〈표 Ⅱ-74〉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9

〈표 Ⅱ-75〉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0

〈표 Ⅱ-76〉 성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1

〈표 Ⅱ-77〉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2

〈표 Ⅱ-78〉 게임 이용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모바일게임 이용자 133

〈표 Ⅱ-79〉 학교급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4

〈표 Ⅱ-80〉 모바일게임 이용자의 학교급별 학년별 게임 이용 개수 135

〈표 Ⅱ-81〉 성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6

〈표 Ⅱ-82〉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7

〈표 Ⅱ-83〉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모바일게임 이용자 138

〈표 Ⅱ-84〉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모바일게임 이용자 139

〈표 Ⅱ-85〉 학교급별 학년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모바일게임 이용자 140

〈표 Ⅱ-86〉 성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모바일게임 이용자 141

〈표 Ⅱ-87〉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모바일게임 이용자 142

〈표 Ⅱ-88〉 게임자 특성 측정 문항 내용 143

〈표 Ⅱ-89〉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4

〈표 Ⅱ-90〉 컴퓨터 온라인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6

〈표 Ⅱ-91〉 비디오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7

〈표 Ⅱ-92〉 모바일게임 청소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8

〈표 Ⅱ-93〉 초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0

〈표 Ⅱ-94〉 중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1

〈표 Ⅱ-95〉 고등학교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2

〈표 Ⅱ-96〉 과몰입군 학생의 학교급별 게임자 특성 차이 153

〈표 Ⅱ-97〉 연도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 155

〈표 Ⅱ-98〉 연도별 많이 하는 게임 종류 추이 156

〈표 Ⅱ-99〉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 158

〈표 Ⅲ-1〉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162

〈표 Ⅲ-2〉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163

〈표 Ⅲ-3〉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164

〈표 Ⅲ-4〉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165

〈표 Ⅲ-5〉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게임 이용 도구 166

〈표 Ⅲ-6〉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 이용 도구 167

〈표 Ⅲ-7〉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 이용 도구 168

〈표 Ⅲ-8〉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도구 169

〈표 Ⅲ-9〉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170

〈표 Ⅲ-10〉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 이용 빈도 171

〈표 Ⅲ-11〉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 이용 빈도 172

〈표 Ⅲ-12〉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173

[그림 Ⅱ-1] 전체 응답자 게임행동 유형: 전체학교급 55

[그림 Ⅱ-2] 학교급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56

[그림 Ⅱ-3]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58

[그림 Ⅱ-4]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60

[그림 Ⅱ-5] 게임행동 유형별 많이 하는 게임 형태 62

[그림 Ⅱ-6] 학교급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3

[그림 Ⅱ-7] 성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5

[그림 Ⅱ-8] 지역규모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게임 형태 66

[그림 Ⅱ-9]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67

[그림 Ⅱ-10] 학교급별 게임 이용 빈도 68

[그림 Ⅱ-11] 성별 게임 이용 빈도 70

[그림 Ⅱ-12]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71

[그림 Ⅱ-13]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초등학교) 73

[그림 Ⅱ-14]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중학교) 74

[그림 Ⅱ-15] 게임을 시작한 시기별 게임행동 유형(고등학교) 74

[그림 Ⅱ-16]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79

[그림 Ⅱ-17]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비율 80

[그림 Ⅱ-18]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별 비율 82

[그림 Ⅱ-19]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평일기준) 비율 83

[그림 Ⅱ-20]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4

[그림 Ⅱ-21] 학교급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5

[그림 Ⅱ-22] 성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7

[그림 Ⅱ-23] 지역규모별 하루 평균 게임 이용시간(주말, 휴일기준) 비율 88

[그림 Ⅱ-24]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89

[그림 Ⅱ-25]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0

[그림 Ⅱ-26]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2

[그림 Ⅱ-27]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시간대 비율 93

[그림 Ⅱ-28]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94

[그림 Ⅱ-29] 학교급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5

[그림 Ⅱ-30] 성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별 비율 97

[그림 Ⅱ-31] 지역규모별 1회 최대 게임 시간(평일 및 주말 포함) 비율 98

[그림 Ⅱ-32]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별 게임행동 유형별 비율 99

[그림 Ⅱ-33] 학교급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0

[그림 Ⅱ-34] 성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1

[그림 Ⅱ-35] 지역규모별 게임을 가장 많이 하는 장소 비율 102

[그림 Ⅱ-36]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별 게임행동 유형 비율 103

[그림 Ⅱ-37] 학교급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4

[그림 Ⅱ-38] 성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6

[그림 Ⅱ-39] 지역규모별 한 달에 지출하는 게임 비용 107

[그림 Ⅱ-40]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08

[그림 Ⅱ-41] 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09

[그림 Ⅱ-42] 성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1

[그림 Ⅱ-43] 지역규모별 부모님(보호자) 게임 이용 정도 비율 112

[그림 Ⅱ-44]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별 게임행동 유형 113

[그림 Ⅱ-45] 학교급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4

[그림 Ⅱ-46] 성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6

[그림 Ⅱ-47] 지역규모별 부모님(보호자)의 자녀 게임 이용 인지 정도 비율 117

[그림 Ⅱ-48]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18

[그림 Ⅱ-49]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별 게임행동 유형: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19

[그림 Ⅱ-50] 학교급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0

[그림 Ⅱ-51] 성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2

[그림 Ⅱ-52] 지역규모별 많이 이용하는 게임 장르: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3

[그림 Ⅱ-53] 게임 이용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4

[그림 Ⅱ-54] 학교급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5

[그림 Ⅱ-55] 성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7

[그림 Ⅱ-56]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개수: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8

[그림 Ⅱ-57]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29

[그림 Ⅱ-58]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0

[그림 Ⅱ-59] 성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2

[그림 Ⅱ-60]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컴퓨터 온라인게임 이용자 133

[그림 Ⅱ-61] 게임 이용 개수별 게임행동 유형: 모바일게임 이용자 134

[그림 Ⅱ-62] 학교급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5

[그림 Ⅱ-63] 성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6

[그림 Ⅱ-64] 성별 게임 이용 개수: 모바일게임 이용자 137

[그림 Ⅱ-65] 게임행동 유형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모바일게임 이용자 138

[그림 Ⅱ-66] 학교급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모바일게임 이용자 139

[그림 Ⅱ-67] 성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 모바일게임 이용자 141

[그림 Ⅱ-68] 지역규모별 평소 게임을 하는 가장 큰 이유별 비율: 모바일게임 이용자 142

[그림 Ⅱ-69] 청소년 전체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별 게임자 특성 차이 145

[그림 Ⅱ-70] 연도별 게임행동 유형 변화 156

[그림 Ⅱ-71] 연도별 많이 하는 게임 종류 추이 157

[그림 Ⅱ-72]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온라인게임 이용자) 159

[그림 Ⅱ-73]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모바일게임 이용자) 160

[그림 Ⅱ-74] 연도별 주이용 게임 종류별 게임행동 유형(비디오게임 이용자) 160

[그림 Ⅲ-1]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게임행동 유형 163

[그림 Ⅲ-2]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행동 유형 차이 164

[그림 Ⅲ-3]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행동 유형 165

[그림 Ⅲ-4]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행동 유형 166

[그림 Ⅲ-5]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게임 이용 도구 167

[그림 Ⅲ-6]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 이용 도구 168

[그림 Ⅲ-7]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 이용 도구 169

[그림 Ⅲ-8]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도구 170

[그림 Ⅲ-9] 초등학교 저학년 응답자의 게임 이용 빈도별 게임행동 유형 171

[그림 Ⅲ-10]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학년별 게임 이용 빈도 172

[그림 Ⅲ-11]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성별 게임 이용 빈도 173

[그림 Ⅲ-12] 초등학교 1~3학년 응답자의 지역규모별 게임 이용 빈도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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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2457448 362.29 -18-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57449 362.29 -18-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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