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 국립국어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립국어원, 2017
청구기호
411.07 -18-1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vii, 503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총서사항
국립국어원 ; 2017-01-54
제어번호
MONO1201829662
주기사항
연구협력기관: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김중섭
부록: 1. 어휘 평정 목록 ; 2. 문법 평정 목록 ; 3. 해외 중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 현지 적합성 판단을 위한 설문 조사지 외
참고문헌: p. 291-293
국립국어원의 용역비로 수행한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적용 연구' 사업의 결과물을 발간한 것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Abstract

개조식 요약문

목차

Ⅰ. 연구 과제의 개요 1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8

1.1. 연구의 목적 18

1.2.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 추진 체계 19

3. 연구 추진 일정 20

4. 연구 추진 경과 21

Ⅱ. 연구 내용 26

1. 표준 교육과정 보완 및 상세화 26

1.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26

1.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27

1.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29

1.4. 등급별 총괄 목표의 수정 및 보완 30

1.5.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기술의 수정 및 보완 33

2.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239

2.1.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239

2.2. 개발 방향 239

2.3.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개발 내용 241

3. 요약본 302

참고문헌 308

부록 311

〈부록 1〉 어휘 평정 목록 312

〈부록 2〉 문법 평정 목록 470

〈부록 3〉 해외 중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 현지 적합성 판단을 위한 설문 조사지 485

〈부록 4〉 해외 대학용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의 현지 적합성 판단을 위한 설문 조사지 501

판권기 521

〈표 1〉 과업 수행 일정 21

〈표 2〉 등급 범주 설정[표없음] 12

〈표 3〉 3단계 연구의 총괄 목표 31

〈표 4〉 등급별 총괄 목표 33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의 주제 범주와 항목 34

〈표 6〉 van EK(1980)의 주제 분류 35

〈표 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주제 범주 수정 과정 36

〈표 8〉 3단계 주제 범주 및 항목 37

〈표 9〉 3단계 주제 등급화 40

〈표 10〉 3단계 등급별 주제 목록 41

〈표 11〉 최종 주제 범주 및 항목 44

〈표 12〉 최종 주제 등급화 47

〈표 13〉 최종 등급별 주제 목록 48

〈표 14〉 '여행'의 등급별 교육적 활동의 예 49

〈표 15〉 '직업'의 등급별 교육적 활동의 예 50

〈표 1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기능 항목 51

〈표 17〉 언어 교육에서의 의사소통 기능 분류 52

〈표 18〉 삭제된 기능 항목 53

〈표 19〉 van EK(I980) & Trim(2001)과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1)의 기능 범주 및 항목 54

〈표 20〉 3단계 기능 분류 55

〈표 21〉 3단계 기능 등급화 57

〈표 22〉 3단계 등급별 기능 목록 59

〈표 23〉 최종 기능 범주 및 항목 61

〈표 24〉 최종 기능 등급화 63

〈표 25〉 최종 등급별 기능 목록 65

〈표 26〉 기능 및 과제 목록 85

〈표 2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2단계)'의 등급별 어휘 수 87

〈표 28〉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연구(1-3단계)의 어휘 선정 방법 및 절차 89

〈표 29〉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4단계)' 연구 결과 90

〈표 30〉 한국어 교재에서의 최초 출현 등급과 등급별 중복도 검토 자료 예시 92

〈표 31〉 객관적 지표에 의한 평정 결과 93

〈표 32〉 어휘 등급 세분화를 위한 1차 전문가 평정 자료 예시 95

〈표 33〉 어휘 1차 전문가 평정 결과 96

〈표 34〉 어휘 2차 전문가 평정 결과 96

〈표 35〉 어휘 등급 세분화 결과 97

〈표 36〉 어휘 목록의 구성 97

〈표 3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단계) 연구의 문법 선정 결과 101

〈표 38〉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교육 내용 개발(1-4단계)'의 문법 항목 102

〈표 39〉 문법 정비 지침 108

〈표 40〉 문법 전문가 평정 항목의 수 108

〈표 41〉 문법 전문가 평정의 예 111

〈표 42〉 문법 1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1

〈표 43〉 문법 2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2

〈표 44〉 문법 3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2

〈표 45〉 문법·표현 등급 세분화 결과 114

〈표 46〉 문법 ·표현 목록의 구성 114

〈표 4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개발의 발음 교육 목표와 내용 118

〈표 48〉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발음 분류 118

〈표 4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발음 항목과 등급 121

〈표 50〉 2016년 연구의 발음 목록과 등급 124

〈표 51〉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발음 항목 130

〈표 5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현실 발음 131

〈표 53〉 수정된 발음 분류 131

〈표 54〉 수정된 발음 목록 136

〈표 55〉 〈표준 발음법〉의 세부 항목 137

〈표 56〉 수정된 발음 목록과 등급화 146

〈표 57〉 1, 2단계 연구의 듣기 기술 149

〈표 58〉 2016년 연구의 듣기 기술 151

〈표 59〉 수정된 듣기의 등급별 목표 152

〈표 60〉 수정된 듣기의 등급별 내용 154

〈표 61〉 수정된 듣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58

〈표 62〉 1, 2단계 연구의 말하기 기술 159

〈표 63〉 2016년 연구의 말하기 기술 161

〈표 64〉 수정된 말하기의 등급별 목표 163

〈표 65〉 수정된 말하기의 등급별 내용 166

〈표 66〉 수정된 말하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69

〈표 67〉 1, 2단계 연구의 읽기 기술 171

〈표 68〉 2016년 연구의 읽기 기술 172

〈표 69〉 수정된 읽기의 등급별 목표 173

〈표 70〉 수정된 읽기의 등급별 내용 175

〈표 71〉 수정된 읽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78

〈표 72〉 1, 2단계 연구의 쓰기 기술 180

〈표 73〉 2016년 연구의 쓰기 기술 181

〈표 74〉 수정된 쓰기의 등급별 목표 183

〈표 75〉 수정된 쓰기의 등급별 내용 184

〈표 76〉 수정된 쓰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87

〈표 77〉 1단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88

〈표 78〉 2단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94

〈표 79〉 2016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200

〈표 80〉 2016년 연구에서 조정이 필요한 텍스트 항목 및 활용 등급 201

〈표 81〉 최종 등급별 텍스트 유형 209

〈표 82〉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지식 내용 211

〈표 83〉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실행 내용 212

〈표 84〉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관점 내용 213

〈표 85〉 2단계 연구의 1급 문화 교수 내용 215

〈표 86〉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216

〈표 87〉 문화 목표 기술 217

〈표 88〉 문화 내용 기술 218

〈표 89〉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222

〈표 90〉 문화 실행 영역의 세부 기술 225

〈표 91〉 문화 관점 영역의 세부 기술 227

〈표 9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1) 230

〈표 9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2) 231

〈표 9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3) 232

〈표 9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총괄 등급 234

〈표 96〉 초급의 평가 내용 236

〈표 97〉 중급의 평가 내용 237

〈표 98〉 고급의 평가 내용 238

〈표 99〉 국내 제2외국어 교육과정의 과목 편성 241

〈표 100〉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내용 체계 243

〈표 101〉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성취 기준 244

〈표 102〉 프랑스 외국어 교육에서 각 교육과정 별 획득해야 하는 언어 수준 244

〈표 103〉 국가별 제2외국어 주당 평균 시수와 교육과정에서 제2외국어의 비중 245

〈표 104〉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한국어가 속한 영역 247

〈표 105〉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 제2외국어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자의 능력 249

〈표 106〉 외국어 교육과정 목표 비교 251

〈표 107〉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시간 252

〈표 10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 주제 257

〈표 109〉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주제 선정의 절차 257

〈표 110〉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 기능 257

〈표 111〉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기능 및 과제 선정의 절차 258

〈표 112〉 주제와 기능/과제, 문법, 어휘의 연계 258

〈표 113〉 해외 중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 조사의 결과 260

〈표 114〉 해외 중등학교 교사 대상 인터뷰 조사의 결과 261

〈표 115〉 교육과정 개발 과정 중 교수요목 설계 예시 262

〈표 116〉 단원 구성 예시 263

〈표 117〉 지역별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266

〈표 118〉 아시아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8

〈표 119〉 유럽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9

〈표 120〉 미국, 아프리카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9

〈표 121〉 해외 대학의 한국어교육 부전공 과정 271

〈표 122〉 해외 대학의 한국어교육 교양 과정 272

〈표 123〉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을 위한 기능 및 과제 목록 280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그림 2〉 과제 추진 단계

〈그림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그림 4〉 수정·보완 후의 등급 체계

〈그림 5〉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그림 6〉 각 시간별 영역 비중

〈그림 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그림 8〉 4단계 연구 주제 수정 과정

〈그림 9〉 4단계 연구 기능 수정 및 과제 개발 과정

〈그림 10〉 어휘 목록 관련 연구의 흐름도

〈그림 11〉 어휘 등급 세분화 방법 및 절차

〈그림 12〉 어휘 목록의 특성과 활용

〈그림 13〉 문법 등급 선정 방법 및 절차

〈그림 14〉 문법 등급 세분화 방법 및 절차

〈그림 1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그림 16〉 평가 모형 설계와 표준 교육과정 항목

〈그림 1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을 활용한 교육 내용 개발 절차

〈그림 18〉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

〈그림 19〉 전공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0〉 부전공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1〉 교양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2〉 해외 대학의 한 학기 단위

〈그림 23〉 한 단계 등급 수료 소요 시간

〈그림 24〉 졸업 조건으로 제시된 한국어 숙달도 등급

〈그림 25〉 기관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교수자 의견

〈그림 26〉 교과목 지정에 따른 비율

〈그림 27〉 교과목 성격에 따른 비율

〈그림 28〉 언어 기술 영역 적합성 판적 결과

〈그림 29〉 주제 영역 적합성 판정 결과

〈그림 30〉 가능 및 과제 영역 적합성 판정 결과

〈그림 31〉 국제 통용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의 현지 활용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412178 411.07 -18-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412179 411.07 -18-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