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국문 초록
Abstract
개조식 요약문
목차
Ⅰ. 연구 과제의 개요 18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8
1.1. 연구의 목적 18
1.2.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 추진 체계 19
3. 연구 추진 일정 20
4. 연구 추진 경과 21
Ⅱ. 연구 내용 26
1. 표준 교육과정 보완 및 상세화 26
1.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체계 26
1.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27
1.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29
1.4. 등급별 총괄 목표의 수정 및 보완 30
1.5.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별 기술의 수정 및 보완 33
2.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239
2.1.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239
2.2. 개발 방향 239
2.3. 유형별 표준 교육과정 개발 내용 241
3. 요약본 302
참고문헌 308
부록 311
〈부록 1〉 어휘 평정 목록 312
〈부록 2〉 문법 평정 목록 470
〈부록 3〉 해외 중등학교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 현지 적합성 판단을 위한 설문 조사지 485
〈부록 4〉 해외 대학용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의 현지 적합성 판단을 위한 설문 조사지 501
판권기 521
〈표 1〉 과업 수행 일정 21
〈표 2〉 등급 범주 설정[표없음] 12
〈표 3〉 3단계 연구의 총괄 목표 31
〈표 4〉 등급별 총괄 목표 33
〈표 5〉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의 주제 범주와 항목 34
〈표 6〉 van EK(1980)의 주제 분류 35
〈표 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2단계 주제 범주 수정 과정 36
〈표 8〉 3단계 주제 범주 및 항목 37
〈표 9〉 3단계 주제 등급화 40
〈표 10〉 3단계 등급별 주제 목록 41
〈표 11〉 최종 주제 범주 및 항목 44
〈표 12〉 최종 주제 등급화 47
〈표 13〉 최종 등급별 주제 목록 48
〈표 14〉 '여행'의 등급별 교육적 활동의 예 49
〈표 15〉 '직업'의 등급별 교육적 활동의 예 50
〈표 16〉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기능 항목 51
〈표 17〉 언어 교육에서의 의사소통 기능 분류 52
〈표 18〉 삭제된 기능 항목 53
〈표 19〉 van EK(I980) & Trim(2001)과 영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개발 연구(2011)의 기능 범주 및 항목 54
〈표 20〉 3단계 기능 분류 55
〈표 21〉 3단계 기능 등급화 57
〈표 22〉 3단계 등급별 기능 목록 59
〈표 23〉 최종 기능 범주 및 항목 61
〈표 24〉 최종 기능 등급화 63
〈표 25〉 최종 등급별 기능 목록 65
〈표 26〉 기능 및 과제 목록 85
〈표 2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2단계)'의 등급별 어휘 수 87
〈표 28〉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 연구(1-3단계)의 어휘 선정 방법 및 절차 89
〈표 29〉 '한국어교육 어휘 내용 개발(1-4단계)' 연구 결과 90
〈표 30〉 한국어 교재에서의 최초 출현 등급과 등급별 중복도 검토 자료 예시 92
〈표 31〉 객관적 지표에 의한 평정 결과 93
〈표 32〉 어휘 등급 세분화를 위한 1차 전문가 평정 자료 예시 95
〈표 33〉 어휘 1차 전문가 평정 결과 96
〈표 34〉 어휘 2차 전문가 평정 결과 96
〈표 35〉 어휘 등급 세분화 결과 97
〈표 36〉 어휘 목록의 구성 97
〈표 37〉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단계) 연구의 문법 선정 결과 101
〈표 38〉 '한국어교육 문법·표현 교육 내용 개발(1-4단계)'의 문법 항목 102
〈표 39〉 문법 정비 지침 108
〈표 40〉 문법 전문가 평정 항목의 수 108
〈표 41〉 문법 전문가 평정의 예 111
〈표 42〉 문법 1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1
〈표 43〉 문법 2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2
〈표 44〉 문법 3차 전문가 평정 결과 112
〈표 45〉 문법·표현 등급 세분화 결과 114
〈표 46〉 문법 ·표현 목록의 구성 114
〈표 4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개발의 발음 교육 목표와 내용 118
〈표 48〉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발음 분류 118
〈표 49〉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연구의 발음 항목과 등급 121
〈표 50〉 2016년 연구의 발음 목록과 등급 124
〈표 51〉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발음 항목 130
〈표 52〉 한국어 교재에 제시된 현실 발음 131
〈표 53〉 수정된 발음 분류 131
〈표 54〉 수정된 발음 목록 136
〈표 55〉 〈표준 발음법〉의 세부 항목 137
〈표 56〉 수정된 발음 목록과 등급화 146
〈표 57〉 1, 2단계 연구의 듣기 기술 149
〈표 58〉 2016년 연구의 듣기 기술 151
〈표 59〉 수정된 듣기의 등급별 목표 152
〈표 60〉 수정된 듣기의 등급별 내용 154
〈표 61〉 수정된 듣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58
〈표 62〉 1, 2단계 연구의 말하기 기술 159
〈표 63〉 2016년 연구의 말하기 기술 161
〈표 64〉 수정된 말하기의 등급별 목표 163
〈표 65〉 수정된 말하기의 등급별 내용 166
〈표 66〉 수정된 말하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69
〈표 67〉 1, 2단계 연구의 읽기 기술 171
〈표 68〉 2016년 연구의 읽기 기술 172
〈표 69〉 수정된 읽기의 등급별 목표 173
〈표 70〉 수정된 읽기의 등급별 내용 175
〈표 71〉 수정된 읽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78
〈표 72〉 1, 2단계 연구의 쓰기 기술 180
〈표 73〉 2016년 연구의 쓰기 기술 181
〈표 74〉 수정된 쓰기의 등급별 목표 183
〈표 75〉 수정된 쓰기의 등급별 내용 184
〈표 76〉 수정된 쓰기의 목표 및 내용 기술 187
〈표 77〉 1단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88
〈표 78〉 2단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194
〈표 79〉 2016년 연구의 등급별 텍스트 유형 200
〈표 80〉 2016년 연구에서 조정이 필요한 텍스트 항목 및 활용 등급 201
〈표 81〉 최종 등급별 텍스트 유형 209
〈표 82〉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지식 내용 211
〈표 83〉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실행 내용 212
〈표 84〉 1단계 연구에서의 등급별 문화 관점 내용 213
〈표 85〉 2단계 연구의 1급 문화 교수 내용 215
〈표 86〉 '문화 지식, 문화 실행, 문화 관점'의 특징 216
〈표 87〉 문화 목표 기술 217
〈표 88〉 문화 내용 기술 218
〈표 89〉 문화 지식 영역의 세부 기술 222
〈표 90〉 문화 실행 영역의 세부 기술 225
〈표 91〉 문화 관점 영역의 세부 기술 227
〈표 92〉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1) 230
〈표 9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2) 231
〈표 94〉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기술 비교(3) 232
〈표 9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총괄 등급 234
〈표 96〉 초급의 평가 내용 236
〈표 97〉 중급의 평가 내용 237
〈표 98〉 고급의 평가 내용 238
〈표 99〉 국내 제2외국어 교육과정의 과목 편성 241
〈표 100〉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내용 체계 243
〈표 101〉 국내 제2외국어 생활 독일어의 성취 기준 244
〈표 102〉 프랑스 외국어 교육에서 각 교육과정 별 획득해야 하는 언어 수준 244
〈표 103〉 국가별 제2외국어 주당 평균 시수와 교육과정에서 제2외국어의 비중 245
〈표 104〉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한국어가 속한 영역 247
〈표 105〉 국제바칼로레아 고등학교 제2외국어 과정에서 요구되는 학습자의 능력 249
〈표 106〉 외국어 교육과정 목표 비교 251
〈표 107〉 제2외국어로서 한국어 교육과정의 운영 시간 252
〈표 108〉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 주제 257
〈표 109〉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주제 선정의 절차 257
〈표 110〉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급 기능 257
〈표 111〉 중등 교육과정 구현을 위한 기능 및 과제 선정의 절차 258
〈표 112〉 주제와 기능/과제, 문법, 어휘의 연계 258
〈표 113〉 해외 중등학교 교사 대상 설문 조사의 결과 260
〈표 114〉 해외 중등학교 교사 대상 인터뷰 조사의 결과 261
〈표 115〉 교육과정 개발 과정 중 교수요목 설계 예시 262
〈표 116〉 단원 구성 예시 263
〈표 117〉 지역별 대학 기관의 한국어교육 현황 266
〈표 118〉 아시아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8
〈표 119〉 유럽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9
〈표 120〉 미국, 아프리카 지역 대학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 269
〈표 121〉 해외 대학의 한국어교육 부전공 과정 271
〈표 122〉 해외 대학의 한국어교육 교양 과정 272
〈표 123〉 해외 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변이형 개발을 위한 기능 및 과제 목록 280
〈그림 1〉 연구 추진 체계
〈그림 2〉 과제 추진 단계
〈그림 3〉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2010, 2011)의 등급 체계
〈그림 4〉 수정·보완 후의 등급 체계
〈그림 5〉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그림 6〉 각 시간별 영역 비중
〈그림 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을 활용한 교육과정 설계 절차
〈그림 8〉 4단계 연구 주제 수정 과정
〈그림 9〉 4단계 연구 기능 수정 및 과제 개발 과정
〈그림 10〉 어휘 목록 관련 연구의 흐름도
〈그림 11〉 어휘 등급 세분화 방법 및 절차
〈그림 12〉 어휘 목록의 특성과 활용
〈그림 13〉 문법 등급 선정 방법 및 절차
〈그림 14〉 문법 등급 세분화 방법 및 절차
〈그림 15〉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과 한국어능력시험 등급
〈그림 16〉 평가 모형 설계와 표준 교육과정 항목
〈그림 17〉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을 활용한 교육 내용 개발 절차
〈그림 18〉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육과정
〈그림 19〉 전공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0〉 부전공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1〉 교양 과정의 최종 목표 등급
〈그림 22〉 해외 대학의 한 학기 단위
〈그림 23〉 한 단계 등급 수료 소요 시간
〈그림 24〉 졸업 조건으로 제시된 한국어 숙달도 등급
〈그림 25〉 기관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대한 교수자 의견
〈그림 26〉 교과목 지정에 따른 비율
〈그림 27〉 교과목 성격에 따른 비율
〈그림 28〉 언어 기술 영역 적합성 판적 결과
〈그림 29〉 주제 영역 적합성 판정 결과
〈그림 30〉 가능 및 과제 영역 적합성 판정 결과
〈그림 31〉 국제 통용 표준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의 현지 활용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